본문 바로가기

이글루스

뿌리의 이글루스

검색페이지 이동

사이드 메뉴

이글루스 블로그 정보

[DOS] 천공천기 (1995)

앱으로 보기

본문 폰트 사이즈 조절

이글루스 블로그 컨텐츠




1995년에 ‘밉스 소프트웨어’에서 개발, ‘G&M 엔터테인먼트’에서 MS-DOS용으로 발매한 액션+슈팅의 복합장르 게임.

내용은 우주 삼라만상의 과거, 현재, 미래를 관할하고 있는 ‘윤회의 신’이 백만년 동안 우주를 관할하다가 자신의 뒤를 이를 후계자에게 모든 것을 물려주기로 해서, 지구의 자연 속에서 무술을 수련하는 깨끗한 영혼을 가진 ‘가리온’이 그 후계자가 됐는데. 대마왕 ‘헥스’가 윤회신의 자리를 빼앗고 전 우주를 지배하기 위해 신들의 세계를 침략하다가 실패를 거듭해 급기야 윤회신의 후계자를 찾아 없애기로 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본작은 한국 최초의 윈도우 게임이란 말이 있는데 앙마도 잘못 알려진 정보가 아닐까 싶다. 나온 시기야 1995년이지만 윈도우 전용 게임이 아니라 MS-DOS용 게임으로 플로피 디스켓 버전과 CD 버전이 각각 따로 나왔는데. 컴퓨터 환경 사양도 낮아서 MS-DOS 5.0 이상에 386DX에서도 실행이 가능하고 권장 사양이 486이다.

액션 모드의 게임 시점은 사이드 뷰 시점인데, 기존의 횡 스크롤 액션 게임처럼 정면 방향으로 쭉 가는 게 아니고. 좌우로 자유롭게 이동하는데 무한 필드라서 막다른 길 없이 계속 갈 수 있다.

근데 이게 스테이지 클리어를 위한 골인 지점이 따로 없어서 무한정 이동하는 것이라서 무한 필드가 개성이 아니라 독으로 작용했다.

게임 진행 방식이 적 마법사가 드랍한 빨간 구슬을 입수해서 머리 위에 띄운 채로 전진하다가, 구슬이 바닥에 뚝 떨어지면 그걸 다시 입수한 다음. 정예 몹으로 나오는 중간 보스를 여럿 해치운 다음. 보스전으로 이어지는 것이라서, 결국 앞으로 가야 하는 건 변함이 없는데 왜 굳이 무한 필드 시스템을 넣은 건지 알 수가 없다.

액션 모드의 게임 사용 키는 화살표 방향키 ←, →(좌우 이동), →→(달리기), ↑(제자리 점프), ↓(아이템 줍기), CTRL키(홀드)+→(킥), ALT키(홀드)+→(펀치), ↑→(점프 킥), ↑→CTRL키(홀드)(점프 킥 족풍), ↓(홀드)+ALT키(파이어 웨이브), CTRL키+ALT키+↓(단검 던지기), CTRL키+ALT키+→→(필살기), F1키(음악 온/오프), F2키(효과음 온/오프), F3키(소리 볼륨 키우기), F4키(소리 볼륨 줄이기), F5키(그림자 효과 온/오프), ESC(일시정지)다.

펀치, 킥 공격은 CLRL키나 ALT키를 꾹 누른 상태에서 방향키를 눌러야 나가는 반면. 점프 킥은 그냥 방향키만 누르면 자동으로 나간다.

콤보 공격이 따로 있는데 킥, 펀치를 4번 연속으로 입력하면 4연타 공격이 가능하다. 지공파는 아랑전설에 나오는 ‘테리 보가드’의 파워 웨이브를 따라한 기술로 지면을 타고 흐르는 불꽃 공격이다.

조작 체계의 구성만 보면 콤보, 장풍 기술도 지원해서 그럴듯해 보이지만.. 키 하나를 꾹 누른 채 방향키를 눌러야 공격이 가능한 시점부터 좀 불편하고, 지공파는 준비 동작이 긴데 완전 무방비 상태라 적의 공격에 노출되어 있어서 사용하기 어렵다.

점프 킥은 앞, 뒤로 뛸 때 자동으로 나가지만 날라차기의 발 끝 궤도가 밑으로 향한 게 아니고, 점프해서 옆차기를 하는 모션을 취해서 지상의 적을 공격할 수 없다. 발을 쭉 뻗은 것도 아니고 옆차기 한 번 하고 끝이라 공중의 적도 공격하기 어려울 정도라 있으나 마나한 기술이 되어 버렸다.

필살기는 화면 전체 대상이고 위력도 높지만 체력 게이지 소비가 너무 커서 감당이 안 된다.

아이템을 주울 때도 허리를 숙이는 모션을 꼬박꼬박 취하고, 아이템 드랍된 위치를 딱 맞춰야지 안 그러면 입수할 수 없어서 여간 불편한 게 아니다.

단검 던지기는 체력 저하나 준비 동작 없이 즉각적으로 쓸 수 있어서 좋긴 하나, 잔탄 제한이 있어서 남발할 수 없다.

잔기 개념이 없이 체력 게이지만 있는데. 컨티뉴를 지원해서 죽은 자리에서 바로 시작할 수 있으나, 컨티뉴 횟수에 제한이 있다. 컨티뉴 횟수가 2개 밖에 안 된다.

가장 치명적인 문제는 4연속 콤보의 막타와 지공파 공격 등. 장풍이 나가는 기술은 체력을 소모한다는 것이다. 적을 물리치면 회복 아이템을 드랍하기는 하는데 장풍 한 두 번으로는 적이 쓰러지지 않아서 연비가 나쁘다.

무엇보다 지공파는 둘째치고. 콤보 공격의 막타가 체력을 깎으니 이건 콤보를 막타까지 쓰지 말라는 거나 마찬가지가 됐다.

그 다음의 큰 문제는 피격 판정이 매우 나쁜 점이다. 어떤 적이든 간에 적의 공격을 한 방만 맞아도 버티고 서 있는 게 아니라 무조건 쳐 날려져 바닥에 쓰러지는 넉백+다운 효과를 기본으로 깔고 있고. 공격에 맞을 때 발동되는 무적 투명화 같은 효과는 일절 없어서 적의 공격 범위 안에 있으면 쓰러졌다가 다시 일어나기 무섭게 또 맞고 쓰러지는 걸 반복하는 게 일반화됐다.

잡몹한테도 털리기 일쑤인데 보스몹은 그보다 더하다.

보스전은 보스와의 일 대 일 대결을 하기 때문에 게임 설명에는 대전 액션 모드를 자처하고 있지만. 그 대전 액션 모드의 관점에서 볼 때 보스몹한테만 잡기, 가드 기능이 있어 플레이어 캐릭터인 가리온에게는 그런 게 일절 없어서 너무나 불리하다.

심지어 가리온으로 필살기를 써도 보스가 가드로 막아서 체력의 1도트도 달지 않는데 가까이 붙으니 냅다 다리 잡아 던지고, 집어들어 무릎으로 찍고, 초크 슬램 날리는 거 보면 멘붕이 일어날 정도다.

슈팅 모드의 게임 사용키는 화살표 방향키로 상하좌우 이동, CTRL키(수리검 던지기), ALT키(창 휘두르기), CTRL키+ALT키(창 회전시키)다.

슈팅 모드는 앞서 액션 모드의 치명적인 문제인 기술 사용으로 체력을 소비하는 문제가 더 도드라진다. 원거리 공격인 수리검 던지기가 체력을 소비하기 때문이다.

슈팅 게임을 자처하면서 기본 탄이 체력을 깎는 방식이라니 진짜 상상을 초월한 거지같은 시스템이다. 창 회전시키기도 체력을 소비하지만 이쪽은 그래도 창이 돌아가는 전방위 한정으로 무적 판정이 있어서 수리검보다 더 낫다.

슈팅 모드 때 적에게 공격을 당하면 뒤로 밀려나는 넉백 효과만 있을 뿐. 다운 효과는 없는데. 넉백만 있으니까 적이 반대로 연속 콤보 날리듯 전진형 공격을 가해오면 진짜 죽을 때까지 맞는다.

거기다 슈팅 모드의 보스도 슈팅 모드인데도 불구하고 액션 모드 때처럼 ‘가드’ 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플레이어의 공격을 아무런 패널티 없이 다 막아내는데. 플레이어는 창 휘두르기를 제외한 모든 공격이 하면 할수록 체력이 떨어지는 패널티만 갖고 있으니 게임 레벨 디자인이 불합리한 수준이다.

보스전 이전의 잡몹은 죽으면 체력 회복 아이템이라도 드랍하지, 보스전 때는 그런 것도 없는데 가드 기능까지 쥐어주니 이걸 대체 클리어하라고 만든 건지, 아닌 건지 모르겠다.

그밖에 컨티뉴가 잔기의 역할만 할 뿐. 스테이지를 이어서하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아서 컨티뉴를 다 쓰면 곧바로 게임오버 당해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는 점과 게임 내 텍스트 한 줄 안 나와서 게임 패키지에 적힌 줄거리만 장황하고. 실제 게임 내에선 스토리가 없는 수준인 점. 최종보스전을 클리어하면 엔딩은커녕 스텝롤조차 올라오지 않은 채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오는 것까지. 게임을 만들다가 만 듯한 느낌을 줘서 발매 당시 풀 프라이스로 출시됐다는 게 믿어지지 않는다.

결론은 비추천. 투박하고 거친 3D 그래픽, 안 좋은 조작감, 거지같은 피격 판정, 불합리한 수준의 레벨 디자인, 줄거리는 장황한데 스토리가 없고, 최종보스전은 있는데 엔딩은 없는 만들다가 만 듯한 게임 구성 등등. 전반적인 게임의 완성도가 너무 처참하게 낮은 수준이라서 이걸 과연 게임이라고 불러야 할지조차 의문이 되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본작의 게임 패키지에 적힌 줄거리에는 주인공 ‘가리온’의 이름 뜻이 ‘몸은 희고 말갈퀴는 검은 색의 말을 지칭’이라고 써있고 패키지 일러스트에도 검은 머리에 하얀 옷을 입은 모습으로 그려졌지만.. 정작 게임 속에서는 빨간 머리로 나온다.


포스트 공유하기

썸네일
잠뿌리님의 글 구독하기
덧글 2 관련글(트랙백) 0
신고
맨 위로
앱으로 보기 배너 닫기

공유하기

주소복사

아래의 URL을 길게 누르면 복사할수있습니다.

http://jampuri.egloos.com/m/7470301
닫기

팝업

모바일기기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운영체제가 안드로이드, ios인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해주세요.

덧글 삭제

정말 삭제하시겠습니까?

비밀번호 확인

게시글 신고하기

밸리 운영정책에 맞지 않는 글은 고객센터로
보내주세요.

신고사유


신고사유와 맞지 않을 경우 처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 위반/명예훼손 등은 고객센터를 통해 권리침해
신고해주세요.
고객센터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