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옥타브 (Octave.2016) 2023년 스팀 게임




2016년에 ‘Anate Studio’에서 스팀용으로 만든 우크라니아산 포인트 앤 클릭 호러 게임. 개발사인 Anate Studio는 우크라이나 출신의 ‘Anatolii Koval’ 1인 개발자 스튜디오다. 모든 작업을 혼자서 다 한 1인 개발 게임이다.

내용은 주인공(디폴트 네임 없음)이 모종의 이유로 킬러한테 어두운 숲속에 끌려가 살해당할 뻔했다가, 정체불명의 여자한테 구출됐는데. 그 여자가 실은 괴물이라서 주인공이 숲속 세계에 갇혀 탈출을 감행하는 이야기다.

게임 방식은 포인트 앤 클릭으로, 마우스 커서를 움직여 이동 지점을 클릭하여 플레이어 캐릭터를 이동시키고. 상호 작용이 가능한 오브젝트를 클릭해 활성화시킬 수 있다.

마우스로 거의 모든 조작을 다 할 수 있지만, 키보드 키도 사용하는데 ESC키(메뉴 불러오기)다.

힌트를 지원하는데 처음부터 가능한 게 아니고, 게임 플레이 도중에 몇 번의 게임오버를 당하면, 화면 좌측 하단에 물음표 아이콘이 뜨고. 그걸 클릭하면 현재 화면 내에 상호 작용이 가능한 오브젝트와 몬스터 출현 지점 등을 표시해준다.

힌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몬스터 출현 지점이 가까워지면 마우스 포인트가 떨리는 것으로 확인 가능하다.

몬스터한테 잡히거나, 바닥에서 죽음의 손길이 올라오는 즉사 트랩 등에 당하면 게임 오버 당하는데. 이 경우, 보통 챕터 스타트 지점부터 다시 시작하는 게 좀 번거롭긴 하지만. 죽기 직전까지 진행해서 얻은 아이템이 그대로 유지돼서 이건 좀 편하다.

게임 조작은 간편한데, 그것과 별개로 플레이어 캐릭터의 이동 속도가 느리고. 마우스 버튼을 두 번 클릭하면 달리는 기능도 달리기를 지속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클릭한 지점까지만 달리는 것이라 달리기의 맥이 뚝뚝 끊겨서 조작감 자체는 나쁘다.

사이드 뷰 시점이라 직선 방향으로 밖에 움직일 수 없는데 배경 시간대가 밤시간이라 기본적으로 어둡고. 배경이 가려서 플레이어 캐릭터의 움직임이 잘 보이지 않을 때가 있어서 방해가 될 때가 많다.

특히 죽음의 손아귀가 존나 짜증나는데. 바닥에서 검은 손이 튀어나와 잡고 끌고 내려가는 즉사 트랩으로, 검은 손이 나왔다 다시 들어갈 때 그 틈을 노려 이동을 하는 게 파훼법인데. 주변이 어두워서 그 손 자체가 잘 보이지 않아 두 눈 크게 뜨고 화면을 집중해서 봐야 한다.

게임 플레이 환경은 좀 열악한 편이다.

수동이고, 자동이고 간에 세이브 자체가 안 되는 게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세이브는 없는데 로드는 있지만 이게 자동 저장한 걸 불러오는 게 아니고, 챕터 자체를 불러오는 것이라. 그렇게 해서 불러온 챕터는 해당 챕터 처음부터 다시 진행해야 한다.

그래서 게임을 플레이하다가 뭔가 일이 있어서 게임을 종료하거나,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면. 그전까지 플레이하던 모든 기록을 잃어버린다.

게임 플레이 타임은 상당히 짧아서 게임 오버를 많이 당해도 1시간 이내에 클리어가 가능하다.

챕터 1부터 3까지는 맵 어딘가에 있는 촛불을 켜서 화면 중앙 하단에 있는 마법진 같은 걸 활성화시키는 것이라서 챕터 3때 퍼즐풀이가 한 번 나오는 것 이외에는 어드벤처 게임다운 느낌이 없다.

챕터 4가 전 챕터 중에 유일하게 아이템이 존재해서 그나마 좀 어드벤처 게임스럽게 만들었다.

아이템은 입수한 직후 인벤토리에 자동 저장되고. 마우스 커서를 위쪽 끝까지 드래그하면 인벤토리창이 활성화되어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

챕터 5는 두 종류의 몬스터와 즉사 트랩을 피해서 달아나 목적지까지 도착하는 내용이라 더더욱 어드벤처와 거리가 멀고. 마지막 챕터 6은 아예 보스전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쯤되면 포인트 앤 클릭 액션 게임에 가깝다.

실제로 챕터 5는 즉사 구간이 많아서 유일하게 자동 중간 세이브 지점이 존재한다. 깃발로 표시된 지점으로, 맵에 나오는 층별로 하나씩 있다. (예를 들면 2층에서 죽으면 2층의 깃발 지점부터 다시 시작한다)

최종 보스전은 보스를 피해 도망 다니면서 화면 내에 있는 모든 촛불에 불을 붙여야 한다.

근데 보스가 촛불에 가까이 다가가면 촛불을 꺼서 방해하고. 텔레포트 포인트로 이동을 하면서 촛불을 다시 붙여야 하는데. 마우스 버튼 2번 클릭해서 달리는 기능이 너무 거지 같아서 간단한 퍼즐 구성인데도 불구하고 쉽게 해결할 수가 없다.

언뜻 보면 게임 피지컬을 요구하는 것 같은데, 앞서 말한 달리기 기능이 거지 같아서 실제로는 피지컬로 깨는 게 아니라. 순서 계산으로 깨야 한다.

촛블을 켜는 순서, 보스의 이동 동선, 워프 포인트 사용을 계산해서 퍼즐 풀이하듯 하는 것으로. 스팀 가이드에 나온 공략본에 적힌 순서로는, 챕터 6 시작 직전에 첫 번째, 두 번째 촛불을 켜고. 보스가 다가와 두 번째 촛불을 끈 뒤 첫 번째 촛불에 근접했을 때, 워프 포인트로 2번째 촐불 지점으로 이동. 방금 전 보스가 꺼트린 두 번째 촛불에 불을 붙인 뒤. 워프 포린트로 4번째 촛불 지점으로 이동. 거기서 3번째 촛불 지점까지 전진하면서 모든 촛불의 불을 다 붙이고. 워프 포인트로 첫 번째 촛불 지점으로 이동해서 아까 전에 보스가 꺼트린 촛불을 차례대로 켜면 모든 촛불을 다 켤 수 있다.

게임 결말이 해피 엔딩인 줄 알았는데 실은 배드 엔딩이었다는 식의 호러 영화풍 반전 엔딩으로 끝나는 게 찝찝해서 뒷맛이 개운하지 못하다.

애초에 게임 본편 스토리 부분도 좀 문제가 있다.

스토리 자체가 문제라고 하기 보다는, 스토리의 구성 방식의 문제인데. 게임 내 텍스트 요소가 전무해서 게임 내용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다. 대사 한 마디 없는 이벤터 컷씬을 보고 내용을 유추해야 하는데 그것도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

주인공이 어째서 킬러한테 살해당할 위기에 처한 건지부터 시작해, 그 숲속은 어디고, 몬스터와 여자 귀신의 정체는 뭐고, 사람이 살지 않는 외딴집에 고양이는 왜 있고. 미스터리 요소는 게임 플레이 내내 쉴 틈 없이 던져 놓고 거기에 대해 아무런 설명해도 해주지 않으니, 이게 대체 뭐 하자는 플레이인지 모르겠다.

주인공은 사실 이미 킬러한테 살해당해서 귀신이 되어 숲속에 갇힌 건데. 본인은 그런 사실을 자각하지 못해 숲속 구천을 헤매다가 탈출하나 싶었더니, 지박령이라 숲속에 발이 묶여 빠져나가지 못했더라. 라고 해석하기에는.. 챕터 5 언더월드가 이미 문자 그대로 저승 세계라서, 주인공이 처음부터 죽은 상태였다는 건 말이 안 된다.

이 게임에서 유일하게 괜찮은 건 어둡고 칙칙한 그래픽이 본작 특유의 호러물적 감성이 있다는 것인데. 이게 사실 캐릭터나 배경이 특이하기보다는, 게임 그래픽의 메인 컬러링이 녹색인 게 특이한 점이다.

그밖에 플레이어 캐릭터가 서 있는 위치랑 인벤토리창이 뜨는 위치가 겹치면, 겹치는 자리에서 상호 작용이 가능한 오브젝트가 있어도 클릭해서 활성화시킬 수 없다.

마우스로 클릭하려고 하는데 인벤토리창이 자꾸 열려서 그렇다. 인벤토리창 열리는 걸 끌 수 없어서 존나 어처구니가 없다.

이게 정확히, 챕터 4 하우스편에서 지하실 탐사 직전에 입구 근처의 전등불을 켜야 되는데 인벤토리 때문에 켜지 못하는 현상인데. 게임 그래픽 해상도 크기가 기본 옵션으로 해서 그런 것이고, 해상도를 1920x1800으로 늘려야 걸리지 않게 되어 있어서 존나 거지 같다.

도전 과제는 없는데 트레이닝 카드는 있는 게 용하지만, 카드 전용 일러스트가 들어간 게 아니고. 인게임에서의 화면을 작게 잘라서 카드 그림으로 썼기 때문에 소장 가치는 없다.

게임 가격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정가는 3300원. 50% 세일해서 1650원에 구입했다. 게임 플레이 타임이 짧지만 가격을 생각하면 왜 그런지 납득은 간다.

결론은 비추천. 어둡고 칙칙한 그래픽에 메인 컬러링이 녹색이라 특유의 호러물적 감성이 있어 분위기 자체는 괜찮지만, 플레이어 캐릭터의 이동 판정이 거지 같아서 게임 조작감이 나쁘고, 세이브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챕터 단위로 로드해 챕터 처음부터 다시 하는 방식이 불편하기 짝이 없으며, 게임 플레이 타임이 짧은 건 둘째치고. 게임 내 텍스트 요소가 전무해 게임 내용을 제대로 파악할 수 없는 문제가 있는 데다가, 어드벤처식 구성이 전체의 일부분이고.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이동하고, 도망치는 것밖에 못 해서, 게임 구성적인 부분의 디테일이 떨어지는 작품이다.




통계 위젯 (화이트)

21720
5516
10314308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