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D] 다이나마이트 헤디 (ダイナマイトヘッディー.1994) 2022년 메가 드라이브 게임




1994년에 ‘トレジャー(트레저)’에서 개발, ‘セガ(세가)’에서 메가 드라이브용으로 만든 플랫폼 게임.

내용은 인형이 사는 평화로운 세상에 어느 날 세계에서 제일 가는 엘리트 인형을 자칭하는 ‘킹 다크 데몬’이 나타나 인형들을 마구 잡아들여 자신의 취향에 맞는 인형은 부하로 삼고, 취향에 맞지 않은 인형은 쓰레기 취급하면서 폐기 처분하기 시작했는데, 그 쓰레기 취급받던 인형 중 하나인 ‘헤디’가 폐기 처리장에서 자력으로 탈출해 킹 다크 데몬을 막기 위해 나서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타이틀 화면에서 옵션 모드를 선택할 수 있지만, 옵션에서 조정 가능한 게 KEY CONFIG(버튼 배치 변경), SOUND CHECK(사운드) 데스트. 단 두 가지 밖에 없어서 환경 조정 기능이 부실하다. 라이프, 컨티뉴, 난이도 조정 같은 기능은 일체 지원하지 않는다.

난이도는 비기를 사용해야 ‘하드’ 모드로 진행할 수 있다.

잔기와 생명력의 개념이 다 있는데, 잔기가 숫자나 그래프로 표시되는 게 아니라 좌측 상단의 조명 색깔료 표시된다. 보스전 때, 보스의 체력은 우측 상단의 조명 색깔로 뜬다.

게임 조작 방법은 ←, →(좌우 이동), ↓(앉기), A버튼(취소=현재 사용 중인 무기 캔슬), B버튼(공격), C버튼(점프). ↓+C버튼(앏은 바닥 한층 아래로 내려가기)다.

기본 액션 자체는 공격, 점프 밖에 할 수 없어 되게 단순하지만. 기본 공격이 자기 머리를 떼어다가 집어던지는 원거리 공격이고 이게 ←, → 공격뿐만이 아니라, ↖↑↗, ↙↓↘까지 더해서 총 8방향으로 공격이 가능하며, 머리의 접촉 자체로 각종 보조 기능도 겸하고 있다.

블록 격파부터 시작해 머리를 던져 맞춰서 벽돌을 밀거나, 갈고리처럼 입으로 콱 물어 이동을 하는 것 등등. 플랫폼 게임으로서의 퍼즐 액션 기능을 대체하고 있다.

게임 플레이 도중에 ‘목군’, ‘약군’, ‘훅군’ 등의 인형 3개가 나오는데. 목군은 아이템 드랍 담당이고, 약군은 보스전 때 보스의 약점을 표시해주는 약점 파악 담당, 훗군은 헤디가 머리를 날리면 입으로 꽉 물어 로프 이동, 층계 이동 등의 이동을 보조하는 지원을 해준다.

아이템은 한자와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어서 언뜻 보면 무슨 효과가 있는지 알 수가 없지만, 입수한 직후 헤디의 몸에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그걸 보고 능력을 파악할 수 있다.

머리를 한 번에 3개씩 확산시켜 날릴 수 있는 ‘트리플 도칸 헤드’, 공격력 2배 상승 및 망치 표시 블록을 파괴할 수 있는 ‘강코철 헤드’, 머리가 폭탄이 되어 폭발해 주변에 스플래쉬 데미지를 입히는 ‘섹시 봄버 헤드’, 청소기처럼 모든 걸 빨아들여 삼키는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암흑 바큠 헤드’, 일정 시간 동안 몸이 투명해지며 무적이 되는 ‘팬텀 에어 헤드’, 미니 사이즈로 변해서 틈 사이 이동이 가능해지는 ‘내 아이니까 모르겠어 헤드’, 주위에 빛의 고리가 회전하며 보호해주는 ‘엔젤링 헤드’, 돼지 콧구멍에서 별 모양의 총알이 유도탄 성질로 날아가는 ‘뒤따라 포크 헤드’, 잠옷을 입고 그 자리에서 잠들어 아무것도 할 수 없지만 대신 체력 회복을 시켜주는 ‘잘자요 베이비 헤드’, 돌부처 머리가 되어 아무 것도 못하고 좌우로 느릿하게 이동만 가능한 ‘부처님 얼굴도 한번만 헤드’, 벽에 팟 꽂혀서 등반 점프를 할 수 있는 ‘꼬챙이 클라이머 헤드’, 8방향 보조 탄막을 자동으로 펼치는 ‘불을 뿜는 바비큐 헤드’, 공격 속도 상승 및 사거리가 늘어나는 ‘폭주 오버 드라이브 헤드’, 시간을 정지시키는 ‘스톱 더 월드 헤드’, 보너스 스테이지로 돌입하게 해주는 ‘리버티 헤드’가 있다.

보너스 스테이지는 농구 미니 게임을 할 수 있는데, 숫자가 적힌 파이프 입구에서 농구공이 퉁퉁 튀어 오르면, 그걸 머리로 맞춰서 되튕겨 올려 다중 스크롤 효과로 움직이는 배경의 골대에 밀어 넣어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제한 시간 내에 무사히 클리어하면 후술할 시크릿 넘버가 한 개씩 공개된다.

씬 6은 슈팅 모드로, 슈팅 모드 한정에 일직선 레이져 광선을 쏘는 빛의 탄환 헤드, 3발의 총알을 확산해서 쏘는 3-WAY 탄알인 ‘붉은 날개 헤드’, 포물선을 그리며 탄을 쏘아떨어트려 공격하는 ‘검은 하야부사 헤드’가 있다.

아이템을 얻으면 무한정 사용할 수 있는 게 아니고, 사용 시간 제한이 있으며, 무기로서의 성능 차이만 있는 게 아니라 각각의 명확한 특성이 있어 상황에 맞춰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무기 캔슬 버튼이 존재한다.

무기를 사용하다가 지금 상황에 맞지 않는다 싶으면 제한 시간이 지나기 전에 A버튼을 눌러 캔슬시키는 것이다.

다만, ‘부처님 얼굴도 한 번만 헤드’는 벌칙 아이템이라서 무기 캔슬을 할 수 없다.

스테이지는 ‘SCENE’으로 표기되고, 주요 배경이 인형극 무대이며, NPC와 적들이 다 인형으로 나오기 때문에 게임 분위기가 독특하다.

특히 적중에 ‘마루야마’라고 고양이로 착각될 만한 외모를 가진 곰 인형 악당이 나오는데. 최종 보스 킹 다크 데몬의 직속 부하로 게임 시작부터 끝 바로 직전까지 잊을 만하면 툭툭 튀어나와 헤디의 앞길을 방해하다가 깨져서 나가떨어지면서 개그도 치는 역할이라서. 파이널 판타지 시리즈의 ‘길가메쉬’나 ‘올트로스’ 같은 계열의 ‘적이지만 미워할 수 없는 놈’ 타입이다.

근데 인형극의 독특한 분위기와 인형 캐릭터들로만 승부를 보는 건 또 아니고, 연출과 특수 효과적인 부분에서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쓰면서 메가 드라이브의 기기 성능을 충분히 활용해서 비주얼적인 부분의 완성도가 높다.

2D 게임인데 발을 딛고 서 있는 블록이 위아래로 기울어지면서 아래로 떨어져 내리거나, 배경에서 집게 손이 쑥 튀어나와 배경 안쪽의 헤디를 콱 잡아서 배경 바깥으로 데려가는가 하면, 적 보스에게 붙잡힌 상태에서 몸은 1도 움직이지 못한 상태에서 머리만을 날려 공격한다거나, 원통형 몸을 가진 보스의 약점이 등에 달고 있는 산소통이라 다중 스크롤 효과를 사용해 앞으로 전지해 배경 스크롤을 한 바퀴 돌려 약점 부위를 노출해 공격하고. 배경 화면이 타일 단위로 후두둑 떨어지더니 타일 안쪽의 전혀 다른 배경으로 바뀌는 것 등등. 배경과 연출이 입체적이고 변화무쌍해서 그 옛날에 ‘이런 연출이 가능했다고?’ 하면서 넋 놓고 보게 만든다.

음악도 꽤 좋은데, 기본적으로 경쾌하고 시원스러워서 분위기를 돋우기 때문에 보고 듣는 즐거움이 있다. 게임 옵션에서 버튼 배치 변경과 사운드 테스트 밖에 조정할 수 없어서 뭐 이리 부실하냐? 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게임 음악이 좋다 보니 사운드 테스트라도 지원하는 게 감지덕지일 정도다.

숨겨진 요소가 아예 ‘Secret’이라는 포인트가 존재해서, 각각의 씬 안에 여러 개의 시크릿 포인트가 숨겨져 있어 해당 씬 내에서 특정한 조건을 충족시키면 시크릿 포인트가 올라가 추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시크릿 포인트와 별개로 ‘Scecret Number’가 존재하는데. 이건 앞서 말한 보너스 게임을 제한 시간 내에 무사히 클리어하면 한 번에 하나씩해서, 총 4개의 숫자를 알려주는데. 최종 보스 클리어 후 엔딩 데모와 게임에 등장한 모든 인형 소개, 엔딩 스텝롤이 다 지나간 다음. 축하 메시지가 뜬 이후에 이어지는 시크릿 넘버 입력 화면에서 게임 플레이 도중에 알아낸 4개의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면 숨겨진 보스와 싸울 수 있다.

시크릿 넘버는 숫자 입력을 1회라도 틀리면 무조건 리셋되니 주의해야 하는데. 어렵게 입력을 마치면 사무실을 배경으로 지폐를 뿌리는 인간 사장과 싸울 수 있고. 여기서 승리하면 디 엔드 메지가 뜬다.

노멀 엔딩 때는 축하 메시지가 끝이고 디 엔드 메시지가 뜨지 않은 차이가 있는 것인데. 뭔가 좀 사족 같은 느낌이다.

노멀 엔딩의 인형의 나라에서 쓰레기 인형 취급받은 ‘헤디’가 최종 보스를 쓰러트리고, 세계 제일의 인형한테만 달리는 ‘스마일리’ 뱃지의 인정을 받는 훈훈한 내용의 결말에 게임 밖 인간이 묻어서 분위기가 짜게 식는 느낌이다.

본작의 유일한 단점은 게임 플레이 난이도가 꽤 높다는 점이다. 처음에는 간단하게 보이다가 후반부로 넘어갈수록 점점 어려워지는데. 플랫폼 게임처럼 게임 진행 방법을 외워서 플레이하는 걸 기본 전제로 삼고 있어, 방법을 모르면 진짜 죽는 수밖에 없다.

잔기와 컨티뉴라도 좀 넉넉하게 있다면 또 모를까, 둘 다 제한이 있어서 독하다. 독해.

보스전 역시 쉽지 않은데, 보스의 움직임이 일정한 패턴이 있고. 그걸 파악하는 건 어렵지 않은데.. 게임 이펙트가 섬광, 폭발, 지진(화면 흔들림) 효과 등이 쉴 틈 없이 터져 나오는 상황에서, 다관절 움직임을 기본으로 깔고 있는 거대 보스의 화려한 움직임이 더해지니 플레이어의 시야가 어지러워져서 뭐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아보기 힘들 때도 있다는 점이다.

이게 무작정 공격만 한다고 다 맞는 것도 아니고. 각 보스마다 약점 부위가 딱 정해져 있고. 심지어 공략 도중에 약점 부위가 바뀌는 보스들도 있어서 약점 부위를 노려서 치지 않으면 아무 데미지도 입힐 수 없어서 어려움이 배가 된다.

결론은 추천작. 8방향 대응 머리 던지기가 공격과 보조 기능을 겸하고 아이템을 상황에 맞게 사용해 게임을 진행해야 하는 방식이 플랫폼 게임으로서의 설계가 잘 되어 있고, 인형극과 인형을 소재로 한 배경과 캐릭터 디자인 등이 독특한 분위기가 있어 신선하게 다가오며, 연출과 특수 효과도 기기 성능을 충분히 활용해 잘 만들어 대단한 비주얼을 선보이고 음악도 좋아서 게임 전반의 완성도가 높아서 게임 난이도가 어렵다는 걸 제외하면 흠잡을 곳이 없는, 메가 드라이브의 숨겨진 명작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브라질에서 ‘Tec Toy’에서 세가 마스터 시스템용으로 발매했다.

덧붙여 2006년에 ‘세가 에이지스 2500 시리즈 Vol.25 건스타 히어로즈 ~트레져 박스’에 수록되어 PS2판이 발매된 이후에, 닌텐도 Wi. PC(스팀), PS3, iOS, 안드로이드, 리눅스용으로 쭉 나오다가, 2019년에 나온 ‘메가 드라이브 미니’에 수록됐고. 2021년에는 닌텐도 스위치용 ‘세가 메가 드라이브 포 닌텐도 스위치 온라인’용으로 나왔다.


덧글

  • 시몬벨 2022/07/31 19:25 # 삭제

    머리를 뽑아 던진다니 수왕기의 1판보스 생각이 나네요
  • 잠뿌리 2022/08/04 17:15 #

    집어던진 머리가 부메랑처럼 다시 되돌오는거 보면 보이지 않는 줄 같은 게 달린 느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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