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클롭스 (キクロプス.1987) 2023년 영화 (미정리)




1987년에 ‘이이다 죠지’ 감독이 만든 일본산 SF 영화. 일본 SF 드라마 ‘NIGHT HEAD(나이트 헤드)’로 잘 알려진 이이다 죠지 감독의 데뷔작이다.

내용은 여고생 ‘타카모리 미유키’는 오빠인 ‘타카모리 토오루’에 의지해 평범한 매일을 보내던 중, 어느날 친구가 누군가에게 살해당한 채 시체가 버려진 사건이 발생한 이후. 선글라스를 낀 이상한 남자에게 스토킹을 받게 되는데.. 그 남자가 실은 외눈박이 뮤턴트 ‘소네자키 미치오’였고. 인간 진화 연구 중에 탄생해 성인이 될 때까지 살아남은 몇 안 되는 뮤턴트 중 하나였는데. 미유키와 토오루도 본래 그런 뮤턴트여서, 토오루는 곧 태어날 자신의 아기에게 뮤턴트의 미래를 걸지만, 소네자키는 뮤턴트의 미래를 비관하여 토오루의 아이가 태어나는 걸 막기 위해 병원으로 쳐들어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러닝 타임이 52분으로 1시간도 채 되지 않고. 본편 스토리도 뭐 하나 제대로 진행되지 않은 채 애매하게 끝내버려서 스토리의 완성도는 대단히 떨어진다.

정확히는, 영화 끝나기 약 15분 전에 엘리베이터에서 벌어지는 뮤턴트끼리의 싸움과 임산부의 뮤턴트 출산 장면을 교차해서 보여주고. 싸움과 출신이 끝난 뒤에 얼마되지 않아 영화 자체가 끝나 버리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

뮤턴트 출산 씬이야 뭐 출산 장면을 직접적으로 보여주지는 않고, 출산 후의 뮤턴트 살덩이가 기어 나오는 것만 보여주니 그건 넘기더라도. 뮤턴트끼리 싸우는 장면 하나 보여주려고 다른 건 진짜 다 대충 만든 티가 팍팍 난다.

특히 ‘미유키’가 여주인공처럼 나오는 것 치고는 작중에서 아무것도 하는 일이 없고, 갈등의 중심이 되는 것도 아니라서 완전 페이크 주인공이 따로 없다.

스토리가 받쳐주지 못한 것도 못한 거지만, 배우들도 너나 할 것 없이 발연기를 펼쳐서 진짜 영화가 싼티 난다.

근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 자체의 볼거리가 아주 없는 건 아닌 게. 극 후반부의 하이라이트씬이라고 할 수 있는 뮤턴트 배틀씬이 비주얼 쇼크를 자랑해서 본작에서 유일하게 볼만한 내용이다.

액션적인 의미에서 볼만한 게 아니라, 고어 수위가 극단적으로 올라가는 특수 효과 및 특수 분장적인 부분에서 볼만하다는 거다.

소네자키가 외눈박이 뮤턴트로 프레임이 넓은 선글라스를 끼고 다니는데 그걸 벗으면 눈 중앙이 발갛게 부풀어 올라서 그 한 가운데 외눈 하나가 튀어나온 혐오스러운 이미지로 묘사된 것부터 시작해, 뱃속에서 피로 물든 괴물 손이 튀어나와 목을 움켜잡고, 얼굴의 좌우로 갈라지면서 외눈 괴물의 실체가 드러나는가 하면, 토로우는 쌍둥이 뮤턴트라 팔의 상처가 갑자기 벌어지더니 새로운 팔이 튀어나오고, 얼굴 한쪽이 퉁퉁 부어오르더니 터진 살갗 바깥으로 새로운 얼굴이 튀어나오며, 그렇게 벗겨진 살가죽에서 촉수가 튀어나와 소네자키를 휘어 감는 등등. 뮤턴트 슈퍼 배틀을 벌이다가 종극에 이르러 서로의 몸이 융합되어 거대한 살덩어리로 변한다.

이게 만화나 애니메이션으로 봤어도 되게 혐오스러웠을 텐데, 실사로 보니 혐오감이 배가 되어 오히려 고어 매니아한테 어필할 만하다.

결론은 미묘. 배우들의 연기력이 바닥을 기고, 뮤턴트라는 거창한 설정이 들어간 것 치고는 스토리가 매우 부실하며, 영화 자체의 분량도 짧아서 뭐 하나 제대로 진행된 게 없이 딱 끝나 버려서 영화 전반의 완성도는 떨어지지만.. 영화 끝나기 약 15분 전에 나오는 뮤턴트 배틀 씬의 특수 효과, 및 특수 분장의 고어 수위가 높아 비주얼 쇼크를 안겨주기 때문에 고어 매니아에 한정해서 그 싸움 장면 하나만큼은 볼 만한 작품이다.


덧글

  • rumic71 2022/07/27 20:13 #

    주연배우 (하세가와 마유미)가 지명도 낮은 것 치고는 나름 꾸준히 활동중이네요.
  • 잠뿌리 2022/07/31 00:22 #

    70년생이니 이 작품 찍었을 때는 17살이었을 텐데 영화 내용이 워낙 괴기하다 보니 고생이 많았을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5836
5044
10319753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