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의의 시대 (2006) 2022년 서적




2006년에 ‘우리출판사(서울출판)’에서 ‘일광’ 스님이 집필한 무속 서적. 제목만 보면 ‘묘심화’ 스님이 집필한 ‘빙의’와 같은 시리즈 같은데 실제로는 다른 작품이다.

내용은 빙의 현상과 귀신에 대한 이야기다.

빙의에 대한 용어적 해석과 WHO의 빙의 현상 인정 등의 내용은 앞서 나온 책인 ‘빙의’와 유사해서 뭔가 빙의의 아류작이 아닌가 싶지만, 책 제목이 빙의의 시대라고 해도 본문 내용이 빙의 현상만을 다룬 게 아니고. 오히려 빙의의 근간을 이루는 귀신. 그 자체에 대한 이야기에 중점을 두고 있다.

귀신에 대한 개념 정의, 특성을 소개하고. 그 귀신이 사람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며, 귀신을 성불시키는 사십구재와 천도제, 퇴마 등을 알려준 뒤. 민속 신앙의 한국 고유 신과 무당과 귀신의 관계, 풍수지리, 윤회설까지 나와서 내용 구성이 알차다.

저자의 주관적인 해석이 들어가 있지만 그게 본문 내용을 손상시킬 정도는 아니다.

예를 들어 민속 신앙의 한국 고유 신을 소개할 때, 가택신 같은 경우, 저자는 가택 신앙을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가택신을 모시는 풍습 자체가 없어져야 한다고 주장하기는 하지만, 가택신을 소개하는 내용 자체는 객관적인 시각에서 할 것 다 하고, 소개글 말미에 이런 풍습은 없어져야 한다. 라고 첨언한다.

귀신이 공기 중의 기를 타고 날 수 있는데 이를 구풍팔풍법이라고 불러서, 귀신이 이걸 보면 하늘을 날 수 없고. 산신이 서낭신을 양성하고 떠도는 귀신을 구제하기 위해 귀신을 선발해 교육한 게 조상신이 되어 무당한테 신내림을 하는 것이라거나, 떠도는 귀신을 단속, 관리하기 위해 지령군을 만들어 운영한다는 것 등은. 어디서 듣지도 보지도 못한 내용들이라 본서의 오리지날인 것 같은데 판타지적인 관점에서 보면 나름대로 흥미로운 내용이었다.

우리나라 민간 신앙의 중국 기원설은 철저히 부정하고, 고조선의 선교에서 발생해 전파된 것이라고 하는 부분은, 국뽕 느낌이 살짝 들긴 하나, 그렇다고 무작정 만물한국기원설을 주장하는 건 또 아니라서 선을 넘지는 않는다.

이야기 중간중간에 귀신에 대한 옛 설화를 이야기로 풀어 싣는데. 이 부분도 괜찮았다.

다만, 좀 아쉬운 게 있다면 저자가 무당을 가열차게 디스하면서 민속 신앙을 부정하고, 무속에 관한 이야기를 할 때도 부정적으로 보는 것은 과학적으로 풀어서 말도 안 되는 거라고 말하는 반면. 귀신에 대한 불교적 해석을 하면서 그와 관련 이야기를 할 때는 완전 태세 전환을 해서 사감이 많이 들어가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여성 독자들이 볼 때는 좀 눈살을 찌푸릴 만한 내용도 나온다.

여자가 자위를 하거나 레즈비언 성행위를 하면 성적으로 흥분했을 때 자궁에서 음기가 발산되어 인근의 귀신들이 모여들고. 그로 인해 귀신에 접신된 여자가 얼마 못 가 선무당이 되거나 고질병을 앓는다고 장황하게 설명하는데, 그게 여자는 음기가 넘쳐서 그렇다고 하고. 남자는 양기가 넘치니 그런 일이 없다는 듯이 언급 자체를 안 하니 뭔가 좀 편파적인 느낌이 든다.

심령 체험에 있어 남자의 귀접 사례도 많은데 여기에 무슨 양기, 음기로 남녀 성별을 갈라치는 건지 모르겠다. (근데 본문에서 남자는 불X에서 양기가 발산된다고 적은 거 나왔을 때부터 좀..)

결론은 미묘. 제목에 빙의가 적혀 있지만 빙의에 올인한 게 아니고. 귀신에 대한 개념, 정의, 특성, 소개를 하고 귀신 관련 설화와 민속 신앙도 알려줘서 전반적인 내용 구성이 생각보다 알찬 편인데, 저자의 사적인 감정이 많이 들어가 있어 중립성을 유지 못한 부분 중에 좀 민감한 내용도 있어서, 빙의 관련 국내 서적 중에는 그나마 가장 낫지만 아무에게나 쉽게 추천할 만한 작품은 아니다.


덧글

  • rumic71 2022/07/15 20:59 #

    접신하는 트젠들도 여럿 있는 걸 보면 음기 양기 문제는 절대 간단하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죠.
  • 잠뿌리 2022/07/17 10:06 #

    박수 무당도 있는데 음기 양기 드립치는 게 좀 이해가 안 갔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94646
3983
1026962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