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미더고스트 (2021) 2023년 영화 (미정리)




2021년에 ‘김은경’ 감독이 만든 호러 코미디 영화.

내용은 ‘호두’가 20년지기 친구 ‘예지’에게 빌린 돈에 자기가 모은 돈을 보태 새 집을 싼값에 구입했는데. 그곳이 실은 귀신이 나오는 집이라서 귀신 소동에 휘말리는 이야기다.

주인공이 새집으로 이사를 했는데 거기서 귀신이 나와서 소동을 겪는 이야기는 ‘김상진’ 감독이 2004년에 만든 ‘귀신이 산다’에서 나와서 소재 자체는 그리 신선하지 않다.

다만, 귀신의 산다는 인간 주인공과 귀신이 본격적으로 충돌을 하면서 빚는 코미디가 메인인 반면. 본작은 20년지기 친구인 남녀 주인공이 한 지붕 아래서 같이 살면서 귀신이 나온다는 사실에 호들갑을 떨며 겪는 코미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셀프 퇴마 코미디를 자처하고 있지만, 사실 그런 것 치고는 작중에 퇴마 행위라고 하는 게. 그냥 인터넷 검색해서 소금, 팥, 쌀을 뿌리는 게 전부라서 퇴마 드립치고는 좀 민망한 수준이다.

그것보단 면접에서 떨어져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청년 문제나 하자 있는 집인데 그것도 모르고 싼값에 덜컥 사버린 집이란 사실에서 출발한 부동산 문제 등등. 남녀 주인공이 처한 현실 자체를 개그화시키고 있어서 귀신 설정은 그저 거들 뿐이다.

제작 노트에는 호러와 위트가 넘치는 코미디의 조화 어쩌고 하는데, 실제로는 남녀 주인공의 호들갑 개그의 비중이 너무 높아서 호러 색채가 매우 옅어 코미디밖에 남지 않았다.

애초에 배경이 되는 귀신 나오는 집도 너무 멀쩡해서 귀기 하나 느껴지지 않는 햇볕도 잘 드는 단독 주택이고, 작중에 나오는 카메라 워크도 귀신의 집스럽게 찍은 건 하나도 없으며, 집안에서 벌어지는 심령 현상에 초점을 맞춘 것도 아니라서 이 어디가 귀신의 집이라는 건지도 모르겠다.

만약 귀신이 독립적인 캐릭터로 따로 존재했다면, 귀신이 나오는 집이란 설정을 어떻게든 더 살릴 수 있었을 텐데. 그러지 않고 제3의 인물에 가깝게 묘사하니 모처럼의 소재를 활용하지 못한 느낌을 준다.

귀신에 얽힌 반전이 밝혀지는 것도, 주인공 일행의 노력에 의한 게 아니라 거의 얻어걸린 수준으로 나와서 자연스럽지 못하다.

A에서 B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게 아니라, 영화 스토리 3/4 진행되는 동안 A 이야기 실컷 하다가, 영화 끝나기 1/4 남은 시점에서 갑자기 B 이야기를 하는 느낌이다.

거기다 반전의 핵심이 몰래 카메라 같은 현실 범죄에 기인한 것이라서, 결과적으로 주인공 일행이 귀신을 퇴마하는 게 아니고. 사건의 진상을 밝혀 진범을 잡고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라서 셀프 퇴마란 말은 관객 뒤통수 치는 과장 광고다.

셀프 퇴마물 드립을 쳤으면 그 컨셉을 끝까지 유지했어야지. 갑자기 현실 범죄물이 되니 그 전까지 구축해 놓은 남녀 주인공의 호들갑 떠는 개그도 짜게 식는다.

그래도 귀신의 한을 풀고 성불시켜주는 부분까지는 훈훈한 내용이라 과정은 둘째치고 결과는 괜찮았었는데. 그 뒤에 한 번 더 반전을 넣어 개그성 배드 엔딩으로 마무리를 한 건 좀 별로였다.

이게 갑자기 뜬금없이 나온 건 아니고, 앞부분에 진짜 귀신에 대한 복선을 깔아두기는 했지만. 스토리의 구조상 꼭 회수해야 할 복선인 것 까지는 아니라서, 본편의 사건이 깔끔하게 잘 해결됐는데 굳이 반전 개그 넣는답시고 회수하지 않아도 될 복선을 회수하여 이렇게 찝찝하게 마무리를 했어야 했는지는 의문이 든다.

등장 배우는 몇몇 안 되고. 평균 연기 경력도 매우 짧아서 거의 신인급에 가까워서 너나 할 것 없이 발연기를 펼치는데. 그나마 여주인공 ‘예지’ 역을 맡은 배우가 5인조 걸그룹 ‘카라’ 출신인 ‘한승연’이라 눈에 띈다.

영화 자체보다는 카라의 팬에게 카라 멤버가 출현한 영화로서 어필할 만하다.

결론은 비추천. 세입자인 주인공이 귀신 나오는 집으로 이사를 갔다가 겪는 귀신 소동이란 소재가 그리 신선하지는 않고, 셀프 퇴마물을 자처하고 있지만 정작 귀신과 퇴마의 비중은 매우 낮고 사회 문제를 개그로 삼고 있는 데다가, 후반부로 넘어가 현실 범죄물로 장르 이탈을 해서 귀신 나오는 집이란 소재 자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서 무엇이 중한지 모르는 작품이다.


덧글

  • 2022/04/12 23:3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22/04/13 16:19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3836
5044
1031975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