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이 들려주는 세계 공포 괴담: 미국 (2013) 2021년 서적




2013년에 ‘재미북스(과학어린이)’에서 ‘임창호’ 작가가 글, ‘정현희’ 작가가 그림을 맡아서 만든 아동용 공포 서적. 전 10권 구성인 ‘오싹오싹 세계 공포 여행’ 시리즈의 제 3권. 세 번째 작품이다.

내용은 미국을 배경으로 한 괴담 이야기다.

전편의 메인 소재인 ‘일본’은 요괴와 괴담의 본고장인 만큼 소재가 차고 넘치는 것에 비해, 이번 작의 메인 소재인 ‘미국’은 사실 요괴와 괴담의 태그로 묶어 보면 뭐가 있나 하고 고개를 갸웃거릴 사람이 많을 텐데. 의외로 찾아보면 꽤 있다.

정확히는, 미국은 ‘도시 괴담’보다는 ‘도시 전설’이라고 할 만한 미스터리한 이야기가 많고. ‘요괴’ 대신 ‘cryptid(크립티드’라고 해서 미확인 동물에 대한 이야기가 적지 않게 전해진다. (예를 들어 모스맨, 츄파카브라 등등)

하지만 본작에서는 그런 미확인 동물에 관한 이야기는 전혀 다루지 않았다. 잘 찾아보면 이쪽도 소재는 차고 넘치는데 뭔가 좀 소재 찾기를 게을리하게 한 게 아닐까 싶다.

이 시리즈의 고질적인 문제인 테마 나라와 관련이 없는 괴담이 나오는 건 여전하다.

무인도에서 두 친구가 표류했는데. 친구가 병에 걸려 죽어서 주인공이 친구를 묻어줬다가, 밤마다 몽유병 증상 때문에 무덤을 파헤쳐 친구의 시체를 끌고 왔다는 이야기, 한 밤중에 누가 찾아와도 방문 열어주지 말라고 했는데 열어줬더니 귀신이 덮치고, 엘리베이터에서 낯선 사람이 보여서 말을 걸었더니 귀신이었더라. 친구 A와 친구 B가 절벽에서 사진 촬영하다가 친구 B가 떨어져 죽는데 죽기 직전 친구 B의 눈동자에 친구 A가 자신을 떠미는 장면이 비춰서 증거가 남았더라 등등. 한국 인터넷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괴담을 그냥 미국 스킨만 씌워서 재탕했다.

일본의 도시 전설 ‘리카짱 전화’가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한 ‘메리씨 이야기’와 심령 스팟인 고속도로 터널 찾아갔다가 귀신이 차를 손바닥으로 두들기는 심령현상을 겪고 터널을 빠져 나와보니 귀신 손자국이 차 밖이 아닌 차 안의 창문에 나 있더라. 같은 일본 터널 괴담 등을 미국 스킨만 씌워서 재탕한 건 번지수가 잘못찾은 느낌마저 준다. (이 이야기들이 왜 3권 미국편에서 나오냐고, 2권 일본편에 나왔어야지..)

하지만 그래도 모든 괴담이 다 미국 테마와 관련이 없는 건 아니다.

미국의 크립티드를 소재로 한 게 없다 뿐이지, 미국의 도시 전설과 미국 문화를 소재로 한 괴담이 적지 않게 나온다.

마릴린 먼로 귀신이 출몰하는 루즈벨트 호텔, 할로윈의 트릭 오어 트리 호박 귀신 잭 랜턴, 영화 엑소시스트에 얽힌 저주 이야기, 위자 보드, 집시, 인디언 유령 이야기 등등. 미국 괴담의 컨셉에 딱 맞춘 이야기들이 나온다.

뱀파이어 이야기를 다룬 ‘위험한 초대’는 무슨 영국편도 아니고 미국편인데 왠 뱀파이어? 라고 고개를 갸웃거리게 만드는데. 내용이 미국 뱀파이어 영화에서 따온 것이라서 어떻게 보면 이런 것도 미국 괴담 컨셉에 맞춘 것이라 볼 수 있다.

주인공이 흡혈귀가 사람 습격하는 거 목격했는데. 다음날 그 흡혈귀가 이웃집에 이사와서, 엄마가 멋모르고 흡혈귀를 초대해 ‘흡혈귀는 초대를 받아야만 그 집 안으로 들어올 수 있다’라는 금기를 어긴다는 내용으로. ‘프라이트 나이트’나 ‘로스트 보이즈’ 같은 미국 뱀파이어 영화에 나오는 내용이다.

그 이외에 기억에 남는 건 ‘죠슈아의 저택’이다. 주인공이 오랜만에 지인의 집에 방문했는데. 집이 흉가가 되어 있고 그 집 가족의 외아들인 ‘조슈아’가 미쳐서 사람들을 다 죽였더라. 라는 내용으로 이야기 자체는 좀 식상한 편이지만.. 만화와 소설 형식을 반씩 배분해서 한 페이지에 서너 장의 그림이 들어가고 여백 부분에 소설 형식의 글을 적어 넣고 주인공 1인칭 시점에 액자식 구성을 하여 비주얼 노벨 같은 느낌으로 묘사를 해 인상적이다.

결론은 추천작. 책 컨셉으로 삼은 나라와 연관이 없는 이야기를 국적만 바꿔서 넣은 건 별로고. 미국의 크립티드를 소재로 삼지 않은 건 아쉽지만, 미국의 도시 전설과 미국 문화를 베이스로 한 이야기도 적지 않게 나와 시리즈 1탄인 영국편과 마찬가지로 책 컨셉에 잘 맞춘 부분이 있어 괜찮은 작품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42612
4024
1002787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