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리버 여행기 (Gulliver's Travels.1939) 2020년 애니메이션




1726년에 영국의 작가 ‘조나단 스위프트’가 집필한 동명의 소설을 원작으로 삼아, 1939년에 ‘플라이셔 스튜디오’에서 ‘데이브 플라이셔’ 감독이 만든 장편 애니메이션. 미국 영화사에서 역사상 두 번째로 나온 장편 애니메이션으로 기록되어 있다. (미국에서 만든 첫 번째 장편 애니메이션은 1937년에 월트 디즈니의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다)

내용은 1699년 11월 5일에 바다를 항해하던 ‘레뮤엘 걸리버’가 폭풍을 만나 난파되어 소인국 ‘릴리퍼트’에 표류하게 됐는데. 릴리퍼트의 왕 ‘리틀’로부터 환대를 받아 귀빈 대접을 받고. 릴리퍼트와 이웃 나라 ‘블래퍼스큐’ 사이에 벌어진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국내 지식 백과에서 흥행에 실패해서 대중에게 외면받았다고 적혀 있지만, 실제로는 오히려 흥행에 성공해서 다음 작품이 나올 수 있는 견인차 역할을 했는데 정작 제작사인 플라이셔 스튜디오는 손해를 봤다.

그게 제작비가 70만 달러인데 크리스마스 시즌에 50개의 제한된 극장에서 개봉해 상영 기간 동안 미국 현지에서 327만 달러의 흥행 수익을 거두어 성공을 했지만.. 플라이서 스튜디오가 본작을 만들 때 예산을 초과한 제작비를 사용했다는 이유로, 배급을 맡았던 파라마운트사가 35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했기 때문이다.

본래 이 작품은 제작자인 ‘맥스 플라이셔’가 1934년초에 처음 기획안을 내놓았지만, 파라마운트사에서 거절한 뒤. 1937년에 월트 디즈니의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가 성공한 것을 보고 1939년 크리스마스 특집 개봉을 위해 플라이셔 스튜디오에 제작을 의뢰한 것이었다고 한다.

작품 본론으로 넘어오자면, 걸리버 여행기 원작은 풍자 소설이라서 릴리퍼트 이야기가 소인국이 빗댄 당시 사회의 풍자 성격이 강했던 반면. 본작은 아동용 애니메이션인 본작은 내용을 많이 순화해서 아동용에 걸맞게 각색했다.

릴리퍼트의 공주 ‘글로리’와 블레퍼스큐의 왕자 ‘데이비드’는 서로 사랑하는 사이지만, 리틀 왕과 봄보 왕이 충돌을 하면서 결혼식이 무산되어 번민하고 있던 중, 걸리버의 도움을 받아 무사히 맺어지고 두 나라도 화해를 해서 해피 엔딩으로 끝난다.

국내 지식 백과에서는 걸리버가 대중적인 캐릭터로 거듭나기에는 너무 평범하고, 시종일관 인자하고 여유로운 모습은 좋은 사람으로 느껴지지만 매력적인 인물로 부각되지는 못한다고 까고 있는데. 그건 걸리버를 주인공의 관점에서 보면 그런 것이고. 본편 스토리 전체를 놓고 보자면 좀 다른 관점에서 봐야 할 필요가 있다.

배경인 릴리퍼트는 소인국이고, 주인공인 걸리버는 그 소인국에서 유일무이한 거인이라서 소인들 입장에서는 신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걸리버의 캐릭터성은 일반적인 모험담의 주인공이 아니라, 릴리퍼트에서 벌어진 사건을 해결하는 데우스 엑스 마키나에 가깝다.

실제 본작의 주인공은 릴리퍼트의 소인들로, 걸리버가 발견된 이후로 소인국에 벌어진 온갖 사건 사고와 소인 캐릭터들의 리액션, 감정 변화, 드라마 전개 등이 본편 스토리인 것이다.

원작은 걸리버가 소인국을 체험하는 게 핵심적인 내용이었다면 애니메이션인 본작은 걸리버와 조우한 소인들에게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 거다.

쉽게 말하자면, 소인들이 전개해 나가는 이야기 속에 걸리버가 딱 등장해 그들이 처한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다.

걸리버는 작풍으로 말하자면 실사체로 실제 사람의 외형과 움직임을 재현하고 있는 반면. 글로리 공주와 데이비드 왕자를 제외한 다른 모든 소인들은 딱 애니메이션 작풍으로 만화 특유의 우스꽝스럽고 과장된 모습으로 그려지면서 그에 걸맞는 리액션을 선보이기 때문에 각각의 영역을 확실하게 나누어 놓았다.

그렇다고 걸리버가 모든 문제를 다 쉽게 해결하는 건 또 아니고. 릴리퍼트와 블레퍼스큐의 갈등이 심화되어 전쟁으로 발전하고. 그 때문에 서로 사랑하는 글로리 공주와 데이비드 왕자가 맺어지지 못해 번민하며, 블레퍼스큐의 살수들이 걸리버의 화승총을 사용해 걸리버 암살을 꾀하는 것 등등. 나름대로 극적인 긴장감이 이끌어낼 만한 요소들이 있어서 각색된 스토리가 재미난 구석이 있다.

비주얼적인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로토스코핑’ 기법을 적극 사용했는데. 실제 배우의 음성을 녹음하고, 실사 움직임을 애니메이션으로 완벽하게 재현하면서 입체감까지 주고 있다. 캐릭터의 움직임이 워낙 정교해서 1930년대 작품이 맞나 의문이 들 정도로 기술력의 정점을 찍는다.

이 로토스코핑 기술 자체가 본작의 제작자인 ‘맥스 플라이셔’가 1919년에 ‘애타게 하는 파리(The Tantalizing Fly)’에 등장하는 광대 캐릭터인 ‘광대 코코(Koko the Clown)’를 통해 처음 선보인 기법이었고. 이후 월트 디즈니의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에서도 쓰였지만. 이 기법의 원작자가 직접 만든 작품이라서 그런지 디테일이 엄청난 것이다.

로토스코핑 기술을 극한까지 올린 리얼한 느낌의 걸리버와 애니메이션풍의 소인 캐릭터들이 좋은 의미로 시너지 효과를 불러일으켜서 그 비주얼이 확 눈에 띤다.

걸리버 수송씬, 걸리버의 릴리퍼트 연회 참석씬, 걸리버의 블레스퍼큐 함대 제압씬 등등. 걸리버가 작중에서 보여준 모든 모습들은 전부 강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본작의 간판 캐릭터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다 했다.

결말이 해피 엔딩으로 끝나는 것도 마음에 드는 점인데. 국내 지식 백과에서는 서로 싸우는 것은 좋지 않다는 교훈적인 메시지가 너무 강조되어 현실 풍자적인 메시지를 전하지 못해 흥행에 실패해 외면 받았다고 하지만.. 앞서 말했듯 실제로 본작은 흥행에 성공했고. 아동용 애니메이션에 딱 맞는 내용이라서 풍자 요소를 배제한 게 오히려 정답이다.

작품 자체가 월트 디즈니의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의 성공 사례를 보고 만들어졌기에, 주요 관람 대상이 어린 아이들인 가족 영화인데. 성인들의 풍자적 즐거움을 충족시키지 못했다고 까는 건 핀트가 어긋난 거다.

결론은 추천작. 로토스코핑 기술의 정점을 찍은 걸리버 묘사와 애니메이션풍의 소인 캐릭터들이 조화를 이루어 비주얼이 좋고, 원작 소설 내용을 아동용으로 각색한 애니메이션 본편의 스토리가 재미있어서 고전 명작의 반열에 올릴 만한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본작은 음악도 꽤 좋은 편으로 1940년에 열린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음악상, 주제가상의 후보에 올랐지만.. 빅터 플레밍 감독의 ‘오즈의 마법사’가 수상했다.


덧글

  • 태천 2021/05/10 01:07 # 답글

    아주 예전에 (아마?) M본부에서 더빙판으로 방영해줬던 것을 본 기억이 있습니다.(걸리버 역이 故 박일 성우님이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포스팅하신대로 비주얼도 정말 좋고, 중간중간 들어간 노래들도 좋았고, 적절한 슬랩스틱과 액션들도 재미있었죠.(저는 특히 난장이들이 모여서 걸리버의 옷을 짓고 몸을 단장하는 과정이 좋았습니다)
  • 잠뿌리 2021/05/11 20:23 #

    그 부분하고 걸리버의 릴리퍼트 연회 참석 씬도 좋았죠.
  • 태천 2021/05/12 00:43 #

    아아, 왕과의 손가락 댄스 장면도 참 재미있었습니다.^^)
  • 블랙하트 2021/05/13 10:07 #

    https://blog.naver.com/kbrkjs/50155884609

    MBC에서는 87년과 93년에 방영했었습니다.
  • 잠뿌리 2021/05/13 14:08 #

    70, 80, 90년대에 한번씩 방영해준 거 보면 재미있어서 방영해준 걸 반증하는데. 흥행 참패란 국내 평가가 이해가 안됐습니다.
  • 태천 2021/05/14 01:49 #

    블랙하트 님// 93년 방영일이 5월 5일인 것을 보면 이때 제가 봤던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먹통XKim 2021/05/24 22:36 # 답글

    60년 영화 The 3 Worlds of Gulliver 인지 알았네요
    이건 대우비디오에서 낸 비디오가 한국어 더빙이 되어 있었죠
    어릴적 동네 유선방송에서 이거 비디오를 틀어줬던 추억이.
  • 잠뿌리 2021/05/25 01:14 #

    한국어 더빙판도 언제 한번 보고 싶어지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50681
3687
1002296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