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티피의 모험 (1996) 2022년 가정용 컴퓨터 386 게임




1996년에 ‘시엔아트’에서 MS-DOS용으로 만든 국산 횡 스크롤 액션 게임. 인게임에서는 1995년 개발인데 실제 발매는 1996년 1월이다. 본작의 개발사인 시엔아트는 ‘인 투 더 썬’, ‘이아스’, ‘바바리안’ 등의 게임을 만든 곳이다.

내용은 2000년 후 드래곤과 싸울 운명을 갖고 태어난 아이를 후세에서 ‘메다의 투사’라는 호칭을 붙였는데. 그 아이가 바로 ‘티피’로 20살이 되었을 때 옆 마을의 ‘샤리나’와 약혼을 하고 결혼식을 한 달 앞둔 날. 주변국의 드워프족이 침공을 해서 결혼을 미루고 전쟁에 참가했다가 무사히 돌아왔지만.. 샤리나가 사할의 탑에 사는 드래곤에게 제물로 바쳐졌다는 비보를 듣게 되고. 제 2의 피해자가 나오지 않도록 드래곤을 토벌하기 위해 사할의 탑으로 떠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횡 스크롤 시점으로 진행되고, 생명력과 잔기가 각각 따로 있으며, 총 7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게임 사용 키는 화살표 방향키 ←, →(좌우 이동), ↑(점프), ↓(앉기), ALT키(공격), CTRL+ALT키(장풍)이다.

같은 방향으로 이동 키를 두 번 연속으로 누르면 달리기를 할 수 있고, 기본 공격은 검격인데 2번 연타를 하면 2번째 공격이 내리베기로 모션이 바뀐다. 근데 이게 단순히 공격 모션만 바뀌는 데다가, 그것도 딱 1번만 바뀌고 3타부터는 다시 기본 공격 모션으로 되돌아가서 진짜 아무런 의미도 없는 기능이다.

장풍은 뜬금없이 검을 칼집에 넣고 양손을 모아 문자 그대로의 장풍을 쓰는데. 한 번 사용할 때마다 다이아몬드를 1개씩 소비하는 기술이다. 근데 이게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기존에 소지한 다이아몬드 개수가 리셋되어 0개부터 다시 시작하기 때문에 불합리하다.

장풍은 일반 공격과 위력이 동일해서 게임 내 유일한 원거리 공격으로서의 의의만 있다.

점프해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양손을 모아서 쏘는 동작의 딜레이 때문에 장풍을 먼저 쏜 다음 점프를 해서, 점프 직후 장풍을 쏘는 것으로 타점을 맞춰야 한다. 점프한 뒤 장풍을 쏘면 공중에서 양손을 모아서 쏘는 자세를 취해 결국 땅에 떨어질 때 장풍이 나가서 빗나간다.

설상가상으로 같은 위치에서 원거리 공격형 적을 만나면, 동시에 공격을 했을 때 공격 모션의 딜레이 때문에 무조건 진다. 적은 총알을 쏠 때 딜레이가 없어서 그렇다.

무기가 달랑 기본 검 한 자루밖에 없는데 게임 처음부터 끝까지 다른 무기는 일절 나오지 않고, 파워업 요소도 전혀 없고, 원거리 공격 기술은 장풍 하나가 끝이라서 기술과 마법 요소가 전무해서 액션 관련된 기능이 한없이 부실하다.

심지어 달리기 기능도 문자 그대로 달리기만 가능하지, 달리기 공격, 달리기 점프 공격 같은 것도 없다.

스테이지 클리어 조건은 ‘파란색 보석 눈’, ‘황금색 보석 눈’, ‘빨간색 보석 눈’ 등 3가지 색깔의 보석 눈을 모아서. 스테이지 어딘가에 있는 모아이 석상 중. 한쪽 눈에만 보석이 박혀 있는 것들을 찾아내 그 보석 색깔에 맞는 보석을 끼워 맞춘 뒤. 막혀 있던 길이 열리면서 그 저편에 있는 보스를 때려잡는 거다.

보스를 때려잡으면 애니메이션 데모 컷신은 고사하고 스토리 관련 텍스트 한 줄 없이 그냥 ‘스테이지’란 한글과 숫자 표시만 뜬 채 넘어간다.

게임 내에서 애니메이션이라고 할만한 건 컷씬 같은 부분이 아니라. 티피의 움직임에 애니메이션 효과가 붙은 것 정도인데. 가만히 서 있으면 상체를 위아래로 움직이며 몸을 푸는 동작 같은 걸 취하고, 달리기를 할 때와 점프할 때 장발의 꽁지 묶은 머리가 깃발처럼 펄럭이는 장면이 나오는 것 정도다.

게임 패키지 뒤쪽 게임 소개에 ‘만화 같은 비쥬얼’은 오프닝 때 나온 영상이 전부다.

오프닝 때를 제외하면 텍스트 요소가 전무해 이게 진짜 정식으로 발매한 상업용 게임인지 의문이 들 정도다.

게임 특징에 적힌 다중 맵 스크롤이란 것도, 배경 스크롤과 진행 스크롤이 따로 움직이는 게 아니라. 그냥 맵 구조가 정면 방향으로 직진하는 게 아니라. 전 방향으로 스테이지 전체를 돌아다니는 구조라서 이름을 그리 붙인 것이다. (포인트가 ‘다중 스크롤’이 아니라 ‘다중 맵 스크롤’인 거다)

점프를 하면 스크롤이 올라가는데 공중에 떠 있는 동안 지상을 볼 수 없어서, 발판을 딛고 넘어가는 구간에서 특히 불편하다.

보통, 이렇게 점프와 함께 스크롤이 움직이는 경우에는 수동으로 스크롤을 내려서 아래쪽의 상황을 볼 수 있게 해줘야 모범적인데 본작은 그런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스테이지 클리어 조건이 보석 눈을 찾아 모아이 석상에 끼는 것인 관계로 왔던 길을 몇 번이나 돌아가야 하고. 숨겨진 통로를 찾아 들어가야 하는 경우도 많아서 액션보다 퍼즐 성격이 더 강하다.

숨겨진 통로라는 게 발을 디디면 밑으로 푹 꺼지거나, 막혀 있는 벽인데 이동하면 벽 안으로 그냥 들어가지는 것 등이 나온다.

화면의 스크롤이 넘어갔다가 다시 돌아오면 그전에 죽인 적과 파괴했던 총알 트랩 같은 게 순식간에 리젠되는데. 게임의 맵 구조상 왔던 길을 몇 번이나 돌아가야 해서 몬스터의 리젠 요소가 좀 빡센 경향이 있다.

아이템은 포도, 사과, 체리, 닭다리, 빵, 맥주 등의 회복 아이템과 잔기를 올려주는 1UP, 장풍을 쏠 수 있는 다이아 몬드 등이 나오는데. 이게 적을 물리치면 드랍되는 게 아니라 스테이지 특정한 곳에 배치된 배치 아이템이라 아이템 입수에 한계가 있는 상황에 적이 광속으로 리젠되기까지 하니 게임 밸런스가 나쁘다.

게임 특징에 적힌 스테이지 자동 세이브 지역 어쩌고 하는 건. 스테이지 중간중간에 나오는 두 눈 멀쩡히 달린 모아이 석상인데. 이 모아이 석상에 접촉했을 때 모아이 석상이 표정이 바뀌는 게 자동 세이브가 됐다는 표시다.

스테이지 전체를 돌아다녀야 하는 게임 플레이의 특성상, 이 자동 세이브도 현재 진행하는 구간에 맞춰서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스테이지 끝에 나오는 보스전의 경우, 좀 짜증나는 요소가 있는데 공격을 한 번 명중시키면 몸이 깜빡깜빡거리며 일정 시간 동안 무적이 된다는 점이다. 보통 이건 플레이어 캐릭터한테만 있어야 하는데 보스한테도 투명 무적 시간이 존재하니 공격을 연속으로 명중시킬 수 없고 한 번에 한 대씩 때려야 한다는 게 짜증난다.

그밖에 타이틀 화면에서 두번째 메뉴인 '바꾸기'가 옵션 모드인데. 여기서 조정할 수 있는 게 '속도(게임 속도)', '음악 온/오프', '효과음 온/오프' 밖에 없는 것도 엄청 부실하다. 생명력, 잔기, 난이도, 키 셋팅 등등. 아무 것도 조작할 수 없다. 게임 특징에 키보드와 조이스틱을 동시 지원한다고 써 있지만 실제 게임 내에서는 사용 키를 바꾸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고. 심지어 게임 자체도 인스톨, 셋업 모드가 따로 없어서 아무 조정도 못한다.

음악 온/오프를 지원한다고는 하나, 게임 자체의 배경 음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음악이 유일하게 나오는 부분은 오프닝 씬 때 뿐이다. 오프닝이 끝난 이후에는 게임 플레이를 시작해 엔딩을 볼 떄까지 음악은 전혀 안 나오고 효과음만 들리며, 실제 게임 내 파일을 보면 효과음 파일만 있다.

그리고 게임 저장 매체가 CD-ROM으로 발매한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게임 자체 용량은 달랑 7메가 밖에 안 되고. 게임 CD에 같이 들어간 자사의 또 다른 액션 게임인 '바바리안'의 데모 파일들이 게임 본편인 티피의 모험보다 용량이 훨씬 큰 건 완전 촌극이 따로 없었다. (티피의 모험은 7.6메가인데 바바리안 데모는 40메가다)

결론은 비추천. 오프닝에 나온 줄거리를 제외하면 게임 본편 내에서 텍스트 요소가 전무해서 메인 스토리가 없는 수준이고, 액션 게임인데 무기가 1종류에 강화 요소도 없고 공격 기술도 추가되는 게 1개 밖에 없어 너무 부실하며, 스크롤 내려보는 기능이 없는 것, 왔던 길을 돌아가는 걸 반복하는 맵 구조인데 몹 리젠 속도가 너무 빠른 것 등등. 게임 인터페이스가 좋지 않아 전반적인 완성도가 떨어지는 게임이다.


덧글

  • 역사관심 2021/04/04 03:39 #

    항상 추억소환 게임들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 잠뿌리 2021/04/04 21:54 #

    항상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spawn 2021/04/09 19:08 # 삭제

    국산 게임 치고 쓰레기 아닌게 없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42627
4285
1022680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