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O] 로열 프로 레슬링 실황 라이브!! (ロイヤルプロレスリング 実況ライブ!!.1996) 2021년 게임(카테고리 미정리)




1996년에 ‘ナツメ(나츠메)’에서 3DO용으로 만든 프로 레슬링 게임.

내용은 ‘WWA(아메리카)’, ‘JAW(일본)’, ‘MDLL(멕시코)’의 프로 레슬링 단체 3곳에서 챔피언 타이틀을 석권해 삼관챔피언이 되는 것이다.

본작의 개발사 ‘나츠메’는 슈퍼 패미콤용 게임인 ‘기기괴계’ 시리즈와 ‘와일드 건즈’, ‘닌자 워리어즈’ 등으로 잘 알려진 곳인데. 1994년에 ‘전일본 프로레스(全日本プロレス)(북미판 제목: Natsume Championship Wrestling)’라는 프로 레슬링 게임을 만들기도 했었다.

게임 사용 키는 십자 패드로 8방향 이동, A버튼(타격기=펀치, 킥, 춉), B버튼(달리기), C버튼(터치-잡기 기술), L버튼(핀폴 및 태그팀 경기 때 바톤 터치)다.

링 포스트 끝까지 이동하면서 A버튼을 누르면 탑 로프에 올라가고, 링 쪽에서 그러면 링 밖으로 나갈 수 있다.

쓰러진 상대의 머리 쪽에서 A버튼을 누르면 머리를 잡고 일으키고, C버튼을 누르면 다운 공격이나 서브 미션(관절기) 공격을 시도할 수 있다. 당연하지만 머리 쪽과 다리 쪽의 2군데가 있고 각각 들어가는 기술이 다르다.

서로 근접하면 락업에 들어가 힘겨루기를 하는데 이때는 A버튼이나 C버튼을 연타해 잡기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이건 락업에서 이어지는 근접 잡기고. C버튼만 눌러서 사용하는 건 터치 잡기다.

정확히는, 힘겨루기를 요청하는 한손을 뻗는 자세를 취하는데. 이때 상대와 접촉하면 자동으로 토 킥을 날린 후 잡기 기술로 이어진다.

락업 잡기의 A버튼 대응은 헤드락, 암브레이커, 니 킥 등이고. C버튼 대응은 락업 잡기와 터치 잡기가 기술이 동일한데. 터치 잡기는 타이밍만 잘 잡아서 먼저 치면 장땡이라 버튼 연타가 필요 없기 때문에 초심자가 쓰기 좋다.

락업 잡기, 터치 잡기 둘 다 기본적으로 방향키와 버튼 조합에 따라서 기술이 나가는 것이라, ↑+C, ← or →+C, ↓+C의 3가지 조합이 있다.

상대의 뒤를 붙잡아서 저먼 스플렉스 같은 기술도 사용할 수 있는데. 이 경우는 쓰러진 상대의 머리를 붙잡아 일으킨 직후, 곧바로 상대의 뒤로 돌아가 배후를 잡아야 한다. 상대가 그냥 서 있을 때는 뒤로 돌아가서 잡으려고 하면 그 움직임에 따라 상대의 시선이 똑같이 움직여 돌아서기 때문에 그렇다.

선수의 체력 수치는 전혀 표시되지 않지만, 체력이 줄어들면 숨을 헐떡이는 묘사가 나와서 어떤 상태인지 알아보기 쉽다.

선수의 제스쳐, 태그를 했을 때 같은 팀의 선수 두 명이 링 안에 들어와 있으면 심판이 제지하는 것, 두 선수가 서로 지나칠 때 고개가 돌아가는 것까지. 여러 가지 부분에서 디테일한 묘사가 돋보인다.

게임 부제가 ‘실황 라이브!!’인 만큼, 중계방송적인 요소도 눈에 띈다.

싱글 모드 때 애니메이션 풍으로 그려진 상대 선수가 인터뷰를 할 때 보이스 더빙이 되어 있고, 시합 직전에 타이탄 트론과 선수들의 입장 컷씬이 나오며, 시합 과정에서 특정한 기술을 사용할 때마다 해설진이 기술 이름을 크게 외쳐서 확실히 라이브 느낌 난다.

예전 콘솔용 프로 레슬링 게임에서 해설진이 기술명을 외치는 요소가 들어갔을 때는, 말풍선에 기술명을 적은 연출만 나와서 육성으로 기술명을 외쳐주니 시대의 변화가 느껴진다.

오락실용 프로 레슬링 게임 중 테크노스 저팬의 ‘WWF 레슬 페스트(1991)’ 정도가 해설진이 선수 이름과 함께 기술명을 외친 적이 있지만, 그건 전체 기술 중 일부인 반면. 본작은 타격기를 제외한 잡기, 서브미션 공격과 선수별 시그니처 무브, 피니쉬 무브 등의 기술명을 일일이 다 외쳐준다.

게임 모드는 정식 명칭은 다르지만, 내용물로 요약을 하자면 위에서 아래 순서로 ‘스토리 모드’, ‘토너먼트 모드’, ‘VS 모드’, ‘트레이닝 모드’, ‘옵션’이다.

싱글 모드는 미국, 일본, 멕시코 등 3개 나라의 프로 레슬링 단체 중 하나를 골라서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3개 단체의 챔피언 타이틀을 모두 따내 삼관왕이 되는 싱글 플레이 모드, 토너먼트 모드는 16인 토너먼트 경기, VS 모드는 1P VS COM이나 1P VS 2P의 대전 모드, 트레이닝 모드는 선택한 단체의 대선배한테 게임에서 사용하는 기술을 배우는 연습 모드다.

각각의 단체별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는 10명씩 있어서 총 30명의 선수가 등장한다. 캐릭터 생긴 모습 자체는 실존하는 프로 레슬러에서 따왔지만 초상권 문제 때문에 이름과 별명을 아예 다르게 지어 놓았다.

WWA는 미국 단체로 당시 일본에서 활동했던 외국인 용병과 WWF 간판 레슬러로 구성되어 있어서. 언더데이커와 요코주나도 나오고, 헐크 호건도 일본에서 활동했던 버전이 아니라 WWF에서 활동했던 리얼 아메리칸 버전으로 나온다.

JAW는 전일본/신일본을 다 합쳐서 안토니오 이노끼, 후지나미 타츠미, 자이언트 바바, 압둘라 더 부쳐, 그레이트 무타(무토 케이지), 하시모토 신야, 스탠 한센 등의 선수가 나오고. MDLL은 멕시코 단체라 루챠 레슬러 위주로 편성되어 있어 닥터 와그너 주니어, 타이거 마스크, 그레이트 사스케 등이 나온다.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스토리 모드의 플레이 방식인데. 각각의 단체 컬러에 맞는 경기를 해야 한다는 거다.

멕시코 단체에서는 재빠른 기술과 화려한 공중 살법 위주의 루챠 스타일, 일본 단체에서는 서로 치열한 공방을 주고받는 격투기 지향의 스트롱 스타일, 미국 단체는 링 아웃, 서브미션 피니쉬, 스쿼시, 반칙 플레이는 피하고 상대의 공격에 고전하다가 단번에 역전하는 엔터테인먼트 스타일을 추구한다.

각 단체에 맞는 플레이를 하면 화면 상단에 있는 패러미터가 바뀌는데, 이게 선수들의 체력 게이지가 아니라 관객들의 호응을 나타낸 ‘관객 고조미터’다. 단체의 컬러에 맞는 플레이를 했을 때 관객들이 환호성을 지르고, 반대로 맞지 않은 플레이를 하면 야유를 하면서 고조미터의 색깔이 바뀐다.

관객 고조미터가 반짝거릴 때 반응이 가장 좋고, 반대로 어두운색을 띨 때 반응이 나쁜 것으로. 관객의 반응이 좋을 때는 시합에서 패배해도 되지만. 반대로 시합에서 승리했는데 관객 반응이 나쁘면 단체의 대선배가 라커룸에 들어와 설교를 하고 평가 점수의 별이 하나씩 줄어든다.

별이 전부 사라지면 단체에서 해고당해 게임오버된다. (진짜 짐싸서 체육관을 떠나는 컷이 나와서 처량하다)

3개 단체를 돌면서 삼관챔피언이 되어야 한다는 게임 클리어 조건과 완전 다른 성격의 것이라서 되게 특이하다. 이런 특징 덕분에 게임이 쉽게 질리지 않는다.

그밖에 헐크 호건에게는 지미 하트, 요코주나에게는 미스터 후지, 언더테이커에게는 폴 베어러 등. 특정한 선수에게 매니저가 따라붙어서 링 밖에서 서성이는데. 경기 도중 링 밖에 떨어지면 심판이 안 볼 때 매니저가 방해를 하는 요소도 있다. 이건 타이토의 ‘챔피언 레슬러(1989)’에서 악역 매니저 느낌 난다.

결론은 추천작. 프로 레슬링 게임으로서 단순히 상대를 압도해 연승 행진을 거두기만 하는 게 아니라. 소속된 단체의 컬러에 맞게 경기를 해서 관객의 호응도를 이끌어 내야 하는 요소가 신선하게 다가오고, 게임 내 선수들의 리액션부터 시작해 악역 매니저, 경기 전 선수 인터뷰와 타이탄 트론, 해설진의 실황 중계, 대선배의 라커룸 경기 평가 등등. 디테일한 묘사와 연출이 돋보이며, 게임의 조작도 쉬워서 초심자도 무난하게 기술을 사용할 수 있어서 유저 편의성도 좋은 편이라 개성 있고 재미있게 잘 만든 게임이다.

이 게임의 유일한 단점은 3DO 말기에 3DO용으로만 나와서 완전히 묻혔다는 것인데. 발매 플랫폼이 3DO가 아니라 ‘플레이 스테이션 1’이나 ‘세가 세턴’이었다면 빛을 보지 않았을까 싶다.


덧글

  • 역관절 2021/02/14 03:42 # 답글

    리메이크된 닌자 워리어 원스 어게인에 푹 빠져있어서 올해나올 기기괴계 리메이크도 기대되는 제작사입니다. 나름 평이 좋은 제작사던데 프로레슬링게임도 만들었군요
  • 잠뿌리 2021/02/14 23:42 #

    슈퍼 패미콤 시절부터 프로 레슬링 게임을 만든 곳입니다. 기본기가 있었죠.
  • 블랙하트 2021/02/14 18:48 # 답글

    척 보면 누군지 알아볼수 있을 외모로 나오는데 이름은 미묘하게 비슷하면서도 뭥미스럽게 바꿔놓았더군요.
  • 잠뿌리 2021/02/14 23:42 #

    이름만 보면 생소한데 일러스트를 보면 한눈에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42612
4024
1002787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