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 슈퍼 빅쿠리맨 (スーパービックリマン.1993) 2021년 게임(카테고리 미정리)




1992년에 빅쿠리맨 시리즈의 외전을 TV 애니메이션으로 만든 동명의 작품을, 1993년에 ‘ベック(벡)’에서 슈퍼 패미콤용으로 만든 대전 액션 게임.

내용은 천마계에서 천사 군단의 ‘피닉스’와 ‘티키’가 ‘데빌 제우스’가 이끄는 악마 군단과 맞서 싸우는 이야기다.

줄거리가 간략할 수 밖에 없는 게, 원작 애니메이션은 엄연히 스토리가 있지만 게임판인 본작은 스토리 모드가 없어서 게임 내에서 스토리 관련 텍스트가 한 줄도 안 나와서 그렇다.

게임 모드는 1P 모드, VS 모드, 옵션의 3가지가 있는데. VS 모드의 스테이지 변경/라운드 설정/제한 시간 설정은 옵션에 가서 바꿔야 한다. 옵션에서는 VS 모드의 설정 이외에 음악/효과음의 온/오프 설정을 할 수 있다.

앞서 말한 듯 스토리 모드는 없고, 1P 모드가 싱글 플레이를 대처하고 있다.

VS 모드에서 1P는 전 캐릭터를 고를 수 있는데. 2P는 1P 모드처럼 피닉스와 티키로 캐릭터가 딱 고정되어 있어서 불합리하다.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는 원작의 천사군 주인공인 ‘피닉스’와 ‘티키’. 단 두명 밖에 안 된다. 일단은, 원작의 변신 상태입 사이버 업 모드라서 ‘다이쇼 피닉스’. ‘해천성 비슈누 티키’로 나온다.

근데 피닉스와 티키는 생긴 모습과 커맨드 입력 기술의 모션만 다를 뿐. 캐릭터의 성능 자체는 동일하다. 스트리트 파이터 1탄의 ‘류’와 ‘켄’ 같은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게임 내 주요 적인 악마군은 ‘마스타P’, ‘다크 헤라’, ‘마황 사라진’, ‘귀장사 리틀 미노스’, ‘데빌 제우스’, ‘귀승 다비데스’가 등장하는데. 본작은 TV 애니메이션이 한창 방영 중에 만들어진 게임이라서 최종 보스인 귀승 다비데스는 스티커로만 나오고. 만화와 TV 애니메이션에서는 아직 등장하지 않은 캐릭터였다.

게임 버튼 세팅이 Y버튼(펀치), B버튼(킥)의 2개 밖에 없고. 그 이외의 버튼은 일부 커맨드 입력 기술에 사용할 때 버튼 조합식으로 쓴다.

공식 기술표를 보면 캐릭터 1명당 평균 8개 정도의 기술이 있는 것 같지만, 그게 펀치, 킥, 점프 공격, 하단 공격, 던지기, 특수기를 전부 포함하고 있어서 하나 이상의 커맨드 입력이 필요한 커맨드 입력 기술 자체는 캐릭터 1명당 2~3개 밖에 없다.

캐릭터 기술 중에 중복되는 게 많은 건, 던지기, 특수기도 커맨드 입력 기술로 만들어 버려서 그런 것인데. 예를 들어 던지기 같은 경우도 가까이 붙어서 공격 버튼을 눌러서 사용하는 게 아니라 가까이 붙어서 ←→+R로 사용해야 한다.

십자 패드 하나 이상을 입력해야 하는 기술이 ←→로 통일되어 있는데. 이게 스트리트 파이터 2의 가일 기술처럼 모아서 쓰는 저축 계열이 아니라서 오히려 더 기술 사용하기가 어렵다.

점프 공격이 전방 점프 밖에 안 되고, 제자리 점프나 백 점프를 할 때는 아무 공격도 할 수 없는 것도 문제다.

공격에 맞았을 때 피격 모션을 취하며 경직되는데. 이때 완전 무방비 상태가 되어 상대의 공격을 계속 허용해서 연속 콤보의 개념이 없는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연속으로 얻어맞게 되어 있다.

게임 프레임을 논하기 민망할 정도로 캐릭터의 동작이 극도로 짧고, 동작의 수 자체도 적은 상황이라서 커맨드 입력 기술을 고사하고 기본 공격 기술 자체도 잘 안 나가며. 동작의 움직임 자체도 중복되는 게 많아서 사실상 클론 캐릭터 하나 가지고 스킨만 다르게 입혀서 재탕 삼탕하고 있다.

1P 모드에서 무슨 이유인지,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피닉스와 티키 중, 플레이어가 선택하지 않은 캐릭터가 6스테이지 적으로 나오는 것도 황당하고. 최종 보스 다비데스를 클리어하면 게임 클리어를 축하하는 메시지가 나온 뒤 엔딩 그림 한 장 없이 게임이 끝나 버려서 정말 게임을 건성으로 만든 티가 팍팍 난다.

그밖에 일본 애니메이션을 원작으로 한 게임이고, 일본에만 출시했는데. 게임 내 일본어 대사는 2라운드 승리 후, 승리 캐릭터의 말풍선 대사로 아주 짧게 적어 넣은 게 전부고. 엔딩 축하 메시지가 일본어가 아니라 영어인 걸 보면 무슨 생각으로 이렇게 만든 건지 모르겠다.

결론은 비추천. 애니메이션 원작 캐릭터 게임이지만 제작진이 원작에 대한 이해도와 애정이 전혀 느껴지지 않고, 과연 16비트 게임기용 게임이 맞나 싶을 정도로 그래픽이 매우 뒤떨어지는 데다가, 게임 조작감과 밸런스는 최악의 수준이며, 싱글 플레이에서 플레이어블 캐릭터가 2명밖에 안 되고, 스토리 모드도 없어서 게임 내 텍스트 요소가 거의 없어서 게임 자체의 완성도가 대단히 떨어지는 졸작이다. 슈퍼 패미콤 대전 액션 게임 중에 가장 못 만든 게임을 하나 꼽으라고 하면 즉각적으로 답할 수 있을 만한 쿠소 게임이다.

여담이지만 이 게임에는 치트키가 있다. 타이틀 하면에서 A버튼-B버튼-L버튼- R버튼-X버튼-Y버튼 순서대로 누른 뒤 1P 모드에 커서를 놓고 게임을 시작하면 1P와 CPU(2P)가 모두 동일한 캐릭터로 나오는 클론 대전을 할 수 있다.

덧붙여 본작의 캐릭터 커맨드 기술 입력표는 다음과 같다.

피닉스
롤링 소배트 ←→+B
던지기 ←→+R
소마봉황참 ←→+X+A
폭쇄봉혈 ←→+Y+X

비슈누 티키
쌍권 치기 ←→+Y
던지기 ←→+R
수룡참격 ←→+X+A
해룡뇌격 ←→+Y+X

마스터P
던지기 ←→+R
몸통박치기 ←→+Y+X
폭렬멸살포 X+A
마진파 ↓+Y

다크 헤라
연사 킥 A(연타)
아수라 어택 X(연타)
프론트 사이드 킥 ↓+B
팔꿈치치기 ←→+Y
던지기 ←→+Y+R
파라멧 부메랑 ←→+X+A

마황 사라진
팔꿈치 치기 ←→+Y
롤링 소배트 ←→+B
던지기 ←→+R
연사 펀치 X(연타)
사마연 ↓+Y
킹타트 X+A

귀장사 리틀 미노스
앞구르기 ←→↓
바이오 핸드 Y(연타)
대광염파 X+A
슬라이드 킥 ↓+B
바이오 킥 ↓+Y

데빌 제우스
팔꿈치 치기 ←→+Y
연사 잽 X(연타)
연사 킥 A(연타)
던지기 ←→+R
성흑마광 X+A
성마진 ↓+Y

귀승 다비데스
롤링 소배트 ←→+B
던지기 ←→+R
대광염파 X+A
성마진 ↓+Y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4687
4088
10002702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