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 BASTARD!! -암흑의 파괴신- (BASTARD!! -暗黒の破壊神-.1994) 2021년 게임(카테고리 미정리)




1988년에 ‘하기와라 카즈시(萩原一至)’가 ‘슈에이샤(集英社)’의 ‘주간 소년 점프(週刊少年ジャンプ)’에서 연재를 시작한 동명의 만화를 원작으로 삼아, 1994년에 ‘コブラチーム(코브라 팀)’에서 슈퍼 패미콤용으로 발매한 대전 액션 게임.

내용은 DS 사천왕이 이끄는 몬스터 군단에 의해 왕국이 위기에 처하자 대승정의 딸 ‘티아 노트 요코’가 소꿉 친구 ‘루셰 렌렌’의 봉인을 풀어 전설의 마도사 ‘DS(다크 슈나이더)’를 부활시켜 DS 사천왕과 맞서 싸우게 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는 ‘DS(다크 슈나이더)’, ‘가라’, ‘다이아몽’, ‘아세스 네이’, ‘칼수’, ‘아비게일’ 등의 6명이다.

게임 모드는 스토리 모드, VS 모드, 팀 배틀 모드가 있다.

스토리 모드는 원작 만화의 1부를 다루고 있지만 ‘카이 핫세’, ‘신 하리’, ‘시라 공주’ 등의 캐릭터는 죄다 삭제하고 히로인인 ‘티아 노트 요코’도 붙잡힌 히로인 역의 내용도 덜어내서 단역 수준으로 비중이 낮아졌다.

원작 만화에서 주요 대전 상대와 만났을 때의 대사, 상황 등의 일부가 상호 대사로 재현되기는 했지만 그 내용이 극히 적어서 원작을 모르고 게임을 하면 무슨 내용인지 알 수 없을 정도다.

VS 모드는 1P VS 2P, 1P VS CPU전의 일 대 일 대결이고 팀 배틀 모드는 1P와 2P가 각각 6명씩 캐릭터를 선택해 6연속 대전을 하는 것이다. (근데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가 6명 밖에 안 돼서 팀 배틀에서 캐릭터 선택의 의미가 없어 보인다)

스토리 모드는 원작 만화 내용대로 진행되며, 원작 만화와 마찬가지로 가라, 네이 등 패배한 후 동료가 되는 캐릭터는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가 되어 드래곤의 모습을 한 ‘라즈’ 왕자를 커서처럼 움직여 골라서 할 수 있다.

게임 사용 키는 방향 패드 ←, →(좌우 이동), ↑, ↓(비행=상승, 하강 or 점프), L1버튼(가속 대쉬), R버튼+R버튼(특수공격 1), R버튼+R버튼+방향키(특수공격 2), L버튼+R버튼(대쉬 공격), Y, B, X, A버튼(상하좌우 공격)이다.

본작은 3D로 만들어진 입체적인 배경 스테이지를 2D 도트 캐릭터를 움직여 싸우는데, 이게 일반적인 대전 액션 게임의 횡 스크롤 시점이 아니라. 세가의 ‘스페이스 해리어’ 같은 프론트 뷰 시점으로 전면 혹은 후면이 보이는 상태에서, 지상 이동 및 비행 등으로 스테이지 전체를 돌아다니며 상대에게 원거리 마법을 난사해 싸우는 방식이다.

비슷한 시점의 게임은 최초의 ‘의사 3D 대전 게임’을 표방하는 세가의 ‘다크 엣지(1993)’가 있는데. 다크 엣지는 그래도 근거리 전투 위주라는 대전 액션 게임의 아이덴티티를 지키고 있는 반면. 본작은 근접의 개념 자체가 없다.

이게 정확히, 대전시 캐릭터들이 서로 거리를 벌이고 있는데. 기본 이동이 좌우 이동과 비행의 상승, 하강, 점프 밖에 없어서 전방을 향해 나아가거나 뒤로 물러나는 이동을 아예 지원하지 않는다.

가속 대쉬를 사용하면 앞으로 나아갈 수 있으나, 이게 대쉬 거리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없고 한번 대쉬하면 직선 방향으로 화면 끝까지 가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이때 이동 중 상대와 접촉하면 아무 일 없이 그냥 통과해서 지나가 버린다. 애초에 대쉬로 화면 끝까지 가는 동안에도, 상대는 아무렇지도 않게 움직일 수 있으니 실제 게임 플레이 중에는 서로 교차할 일이 거의 없다.

그 때문에 일부 캐릭터가 가속 대쉬 공격과 잡기 공격을 사용할 수 있지만.. 게임의 특성상 서로 교차할 일이 드물고 또 게임의 기본적인 구조 특성상 서로 벌어진 기본 거리는 절대 좁혀지지 않아서 근접전의 개념이 없는 것이다. (가라와 다이아몬은 잡기 공격이 가능한 단 두 명의 캐릭터인데, 다이아몬은 그나마 상대를 마비시키는 키스 마법을 시전한 후에 다가가 흡혈(잡기)를 하면 되는데 가라는 그런 기술이 없어서 답이 안 나온다)

상하좌우 공격이란 게 문자 그대로 4방향 공격인 게 아니고. 전방을 향해 공격을 날리면 그 공격이 앞으로 날아가다가 끝에서 상하좌우 4방향으로 궤도가 바뀌는 것인데. 야구에 비유하면 상하좌우로 변화구를 던지는 것이다.

즉, 서로 직구는 던지지 않고 변화구만 존나 던져대는 상황인 데다가, 조준경, 락옥 같은 타겟팅 지정 기능이 전혀 없어서 상대를 정확히 노리고 공격하는 게 매우 힘들다.

게다가 가드도 지원하지 않고. 방어 기술은 전혀 없으며, 가속 대쉬로 급한 대로 피할 수는 있으나, 화면에 남아서 탄막을 펼치는 지속형 공격이나 전체 화면 공격 같은 건 피할 수가 없어서 전부 다 맞아야 한다.

커맨드 입력 기술은 R버튼을 꾹 누른 상태에서 버튼을 순서대로 누르는 것인데. R버튼을 누른 상태에서는 통상 공격을 할 수 없고. 버튼 누르는 순서를 틀리면 처음부터 다시 눌러야 하는 데다가, 버튼 누르는 배치 순서가 지랄 맞아서 조작감이 굉장히 나쁘다.

예를 들어 DS의 최강 기술은 천지폭렬(메가데스)의 커맨드는 R버튼을 꾹 누른 상태에서 ‘A버튼 < X버튼 < Y버튼 < B버튼 < A버튼’ 순서대로 누르는 것인데. 슈퍼 패미콤의 버튼 배치를 생각해 보면 완전 최악이다.

그렇게 빡세게 커맨드 입력 기술을 사용한다고 해서 그게 성능이 좋냐고 하면 그것도 아닌 게. 게임의 특성상 거리를 벌인 채 비행 및 가속 대쉬로 화면 여기저기를 날아다니고, 달리면서 원거리 마법 공격으로 싸우는 관계로 커맨드 입력 기술을 사용해도 빗나가는 일이 일상다반사다.

커맨드 입력 기술의 준비 과정뿐만이 아니라 시전한 순간에도 상대는 멀쩡하게 움직일 수 있어서 공격자가 빈틈이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

이건 CPU도 똑같은 조건인 것 같은데, CPU는 플레이어와 다르게 커맨드 입력 기술을 대기 시간 없이 자유자재로 구사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존나 불리할 수 밖에 없다.

다크 슈나이더와 아세스 네이는 ‘R버튼+R버튼(홀드)+십자 방향키’를 누르면 원작 만화에서 나온 불의 정령, 번개의 정령을 소환할 수 있는데. 이것도 시전자인 다크 슈나이더, 아세스 네이는 제자리에 멈춰선 상태로 구체의 형태를 띤 정령만 움직이는 것이라 딜레이가 커서 상대의 공격에 완전 무방비 상태가 되어 안 쓰니만 못한 기술이다.

결론은 비추천. 3D 배경의 스크롤 진행에 2D 캐릭터의 원거리 마법 대전이란 구성 자체는 당시 기준으로 보면 나름대로 신선한 구석이 있지만.. 근접전의 개념이 아예 존재하지 않고 방어도 할 수 없는데, 타겟팅 요소가 전무해 통상 공격의 명중률이 너무 낮으며, 방향키가 아닌 버튼을 순서대로 눌러야 하는 커맨드 입력 기술이 불편한 데다가, 공격 전후의 딜레이가 커서 제대로 된 대전 플레이를 하기 힘들어 게임의 완성도가 매우 떨어지고. 만화 원작 게임인데 원작의 일부분만 재현하고 있고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의 수도 적어서 게임 자체의 볼륨까지 작아 만화 원작 팬에 대한 팬서비스조차 시원치 않은 졸작이다.


덧글

  • 시몬벨 2020/11/16 23:15 # 삭제 답글

    그냥 무늬만 격투게임이고 알맹이는 슈팅도 격투도 RPG도 아닌 쓰레기겜 같습니다. 가라가 그나마 기술쓰기가 쉬워서(R홀드 -> Y 5번 연타) 골라서 몇번 해봤던 기억은 나네요. 아실지도 모르지만, 커맨드가 저렇게 지랄맞은 이유는 제작사에서 나름 마법진 비슷한 느낌으로 조작을 해볼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 설정상 R버튼이 주문영창, A버튼이 화속성, B버튼이 번개속성, Y버튼이 검속성, X버튼이 암흑속성인데 DS는 화염마법사이므로 모든 마법을 A로 시작해서 도형을 그리듯이 정해진 순서대로 버튼을 눌러야 마법이 나가게 만든거죠. 삑사리나서 내 마법은 발동 안되고 CPU 마법에 맞아죽을때의 그 느낌은 진짜...
  • 잠뿌리 2020/11/16 23:32 #

    CPU는 기술을 잘만 사용하는데 플레이어는 기술 사용하기가 너무 힘들어서 밸런스가 엉망진창인 게임이었죠. DS의 화염 연사 마법도 한 4방 정도만 연사하는데 이게 날아가는 궤도가 지멋대로라서 연사를 해도 명중율 떨어지는 건 똑같아서 답이 안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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