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ITCH] 와일드 건즈 리로디드 (ワイルドガンズ・リローデッド.2018) 2022년 닌텐도 스위치 게임




1994년에 ‘ナツメ(나츠메)’에서 슈퍼 패미콤용으로 만든 동명의 게임을, 2017년에 ナツメアタリ(나츠메 아타리)‘에서 개발, ’아크 시스템웍스‘에서 PS4, 스위치, PC(스팀)용으로 발매한 스페이스 건 슈팅 게임. PS4판, PC판은 2017년, 스위치판은 2018년에 출시됐다.

내용은 우주 서부 시대 때, 우주 해적 ’키드‘ 일당한테 가족을 살해 당한 ’애니‘가 그 원수를 갚기 위해 우주 현상금 사냥꾼 ’클린트‘에게 도움을 요청해 둘이 함께 키드 일당을 물리치는 이야기다.

본작은 리메이크나 리마스터가 아니라 이식작이라서 슈퍼 패미콤판의 16비트 도트 그래픽을 기본으로 하고 있지만, 게임 해상도가 16:9에 대응해서 도트를 새로 찍었고. 신 캐릭터 2명, 새로운 난이도, 스테이지, 멀티 플레이 4인 지원 등이 추가됐다.

게임 사용 키는 방향패드 좌우 이동 및 조준경 레이더 이동, B버튼(일반 샷), A버튼(점프), Y버튼(일반 샷), X버튼(폭탄), Y+B버튼(긴급 회피), A+A버튼(2단 점프)다.

캐릭터의 이동과 조준경 이동이 각각 따로 움직이는 게 아니라 동시에 움직이고. 공격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조준경이 고정된 락온 상태에서 오토샷(자동 연사)를 쏠 수 있다.

공격 버튼을 연타하면 로프를 붕붕 돌리다가 전방을 향해 날리는 공격을 할 수 있고, 근거리에 적이 다가왔을 때 공격 버튼을 누르면 근접 공격을 날릴 수 있다.

원작에서는 ’애니‘, ’클린트‘ 등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가 2명 밖에 없었지만. 본작에서는 ’도리스‘와 ’불릿‘이 추가되어 총 4명이 됐다.

애니와 클린트는 카발류 게임의 플레이어 캐릭터에 최적화된 사양인데 도리스와 불릿은 좀 다르다.

‘도리스’는 수류탄을 던지는 거구의 여자 캐릭터인데, 이게 기본적으로 투척 무기라서 수류탄이 명중하고 폭발한 다음에 데미지가 들어가서 ‘던지고<명중하고<폭발하고’의 순서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그 사이의 딜레이가 커서 적의 공격에 무방비로 노출된다.

다른 캐릭터처럼 락온 오토샷을 할 수 없어서 버튼을 연타해서 계속 공격을 해야 하는데. 이것도 버튼을 연사하면 버튼 연사 기술이 나가고 그게 또 딜레이가 엄청 커서 안 쓰는 것만 못해서 공격의 맥이 뚝뚝 끊긴다.

그 때문에 버튼을 연타해도 연사 수준으로 누르는 게 아니라 한 발 한 발씩 툭툭 눌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챠지 샷’이 유일하게 가능해서 공격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수류탄을 최대 7개까지 동시에 던질 수 있지만.. 문제는 챠지 샷을 하는 동안에는 전혀 움직일 수 없다는 점이다.

Y+B버튼을 누르면 롤러 대쉬가 가능하고, 이게 다른 캐릭터의 긴급 회피에 대체 기술이지만.. 무적 시간이 짧고 기본 공격인 수류탄의 딜레이와 챠지 샷 때 움직일 수 없는 점 등의 제약 때문에 적절히 사용할 수 없다.

점프 후 공격 버튼을 누르면 ‘썬더볼트’라고 전기 주먹으로 내리찍는 모션을 취해 전 캐릭터 중 유일하게 공중 공격이 가능한데. 이게 적의 탄막을 없애는 효과와 눈앞에 있는 상대에게 데미지가 들어가는 근거리 공격 판정이 있다.

그 이외에 적이 던진 다이너마이트를 주워서 던질 수 있는 기술도 있다.

캐릭터 설계가 카발류 게임 관점에서 보면 되게 신선하긴 한데, 역으로 카발류 게임에 적합하지 않다.

정확히는, 다른 플레이어가 엄호 사격으로 시간을 벌어줘야 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멀티 플레이용 캐릭터라서 싱글 플레이에 전혀 맞지 않는다.

그래서 이 게임을 처음 했을 때 도리스로 골라서 게임 플레이를 하면 쿠소 게임으로 오인할 수 있다.

‘불릿’은 드론를 사용하는 개 캐릭터인데(비속어 개가 아니라 진짜 동물 개다) 본인이 직접 공격을 하는 게 아니라. 드론이 공격을 대신한다.

‘락온 무빙샷’이 가능한 캐릭터로 드론이 락온 오토샷을 하고, 그동안 본체인 불릿이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다.

락온 상태에서 기본 레이더의 범위가 꽤 넓은데. 레이더 안에 적이 들어오면 미니 조준경이 나와서 적을 자동 추적해 공격하는 방식이라서 쾌적하다.

2단 점프를 하면 드론 위에 올라타 공중 이동도 가능해서 앞서 언급한 도리스와 정반대로 회피에 올인한 스타일이다.

도리스가 상급자용 캐릭터라면 불릿은 초심자용 캐릭터다.

PS4, PC판에서는 새로운 스테이지인 ‘언더그라운드(노멀 전용)’, ‘플라잉 쉽(하드 전용’이 추가되고. 본래 슈퍼 패미콤용에서는 비기로만 나왔던 캐릭터 컬러 체인지를 정식 지원해서 멀티 플레이 때 동일한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스위치판은 여기에 새로운 요소가 더 추가돼서 이지 난이도보다 더 쉬운 ‘비기너’ 난이도와 온라인 랭킹에 대응하는 ‘보스 러쉬 모드’가 생겼다.

비기너는 잔기가 무한이라서 진짜 누구나 엔딩을 볼 수 있을 정도고. 보스 러쉬 모드는 문자 그대로 보스전만 연속으로 치르는 것이다. 보스 러쉬는 둘째치고 비기너 난이도가 추가된 것에 주목할 만한데, 본작이 라이트한 유저의 접근성이 떨어지는 게 난이도가 높은 문제 때문이라서 비기너 난이도로 해결돼서 그렇다.

멀티 플레이는 최대 4인을 지원하는데. 잔기가 플레이어 개별적으로 주어지는 게 아니라, 하나를 모두가 공유하기 때문에 내가 잘해도 다른 플레이어가 못해서 잔기를 잃으면 순식간에 게임오버 당할 수 있다.

문제는 멀티 플레이 때는 난이도 선택을 할 수 없고, 멀티 플레이 자체도 오프라인만 가능하고 온라인 플레이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래서 온라인 랭킹 등록은 싱글 플레이만 가능하다. (단, 싱글 플레이 중에서도 비기너 난이도는 온라인 랭킹 등록불가다)

한글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PS4판은 한글화가 되어 있지 않고, 닌텐도 스위치판은 자막 한글화가 되었다고 적혀 있지만.. 실제로 한글화된 부분은 메뉴의 환경(컨피그) 부분이 전부고. 게임 내 캐릭터 대사는 영어로 나온다.

애초에 게임 플레이 전체를 통틀어 캐릭터 대사 나오는 게 한두 줄 정도고. 그 이외에 텍스트 요소는 전무해서 한국어 로컬라이즈의 의미가 없다.

스위치판의 메리트는 게임 내적으로는 비기너, 보스 러쉬 모드 등의 추가와 PS4판보다는 멀티 플레이 지원이 원활하다는 점이 있다. (조이콘 4개만 있어도 4인용을 할 수 있으니)

결론은 추천작. 16비트 게임의 이식작으로 그래픽과 내용 전부 원작 그대로 유지하면서 거기에 새로운 요소를 추가해 이식작으로선 꼼꼼하게 잘 만들었지만, 4인 플레이 지원이 오프라인만 가능하고 온라인은 안 되는 점과 게임 내 메뉴만 한글화되어 있어 한국어 로컬라이징의 의미가 없다는 것 등이 아쉬움으로 남는 작품이다.

사실 풀 프라이스 가격으로 구입하기에는 원작을 기억하고 플레이한 올드 게이머가 아닌 신규 유저한테는 좀 메리트가 떨어질 수 있기는 하나, 지금 현재는 덤핑된 가격이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구입할 만 하다.

여담이지만 이 제품의 출시 가격은, PS4판 29000원, 스위치판 39000원이었는데. 지금 현재는 덤핑돼서 한우리(겜우리) 기준으로 PS4판, 스위치판 둘 다 동일하게 신품 가격 9800원. 중고 가격 5000원이다. (오프라인 매장에 직접 가서 사면 신품 가격이 9000원이다)

PC판인 스팀용 가격은 정가 15500원이고, 할인 행사 때 최대 할인가로 나왔던 건 5110원이다.

한글화의 의미는 없지만 그래도 난이도, 게임 모드가 더 추가된 스위치판이 제일 낫다.

추가로 PS4판 국내 발매 당시, 배급사인 아크시스템웍스 아시아 지점에서 이색적인 행사를 개최했는데. 슈퍼패미콤판 원작과 PS4판 이식작의 비교 체험회라고 해서 라고 해서, 실제 슈퍼 패미콤 실기에 롬팩 꽂고 구동한 것과 PS4로 구동한 걸 동시에 플레이하면서 비교해 보는 행사가 열렸었다.

덧붙여 아시아 지역 한정으로 초회 한정 양면 패키지 자켓이 제공된다. 앞면은 와일드 건즈 리로디드 패키지 커버 일러스트. 뒷면은 슈퍼 패미콤판인 와일드 건즈 패키지 커버 일러스트가 들어간 거다.


덧글

  • 소시민 제이 2020/10/16 09:20 #

    PS4 판도 있다고 해서 찾아보는데 없습니다...

    북미 한정인지도...
  • 잠뿌리 2020/10/16 11:15 #

    http://www.gamewoori.com/shop/shopdetail.html?branduid=886021&search=%25BF%25CD%25C0%25CF%25B5%25E5&sort=regdate&xcode=009&mcode=002&scode=&GfDT=bml8W11H <- PS4판도 있습니다. 근데 2017년에 나온 작품이라서 발매한 지 3년이 됐으니 잘 안보이는 게 아닐까 싶네요. 온라인에서는 품절된 곳이 있는데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신품도 아직 판매하고 있습니다.
  • 소시민 제이 2020/10/16 13:23 #

    Psn 으로 사려했죠.

    찾아봐야 할듯요.
  • JOSH 2020/10/17 16:23 #

    https://store.playstation.com/ja-jp/product/JP0221-CUSA05496_00-NATPWILDGUNS0001

    일 PSN 에도 있고,

    https://store.playstation.com/ko-kr/product/UP1014-CUSA05135_00-ASIA000000000000

    한 PSN 에도 있는데요. (영어판)
  • 소시민 제이 2020/10/17 19:01 #

    잘못 검색했나요?

    Wild gun이라 찾으니 안보이던.. ps4 본체로요.

    추가: 와... 한글로 검색하니 바로 첫번으로 뜨던.... 외국어는 안되는 거였나...
  • 機動殲滅艦 2020/10/16 13:23 #

    어린 시절 문방구 앞 게임기에 들어왔던 적이 있었던 게임이죠. PS4으로 나왔다는 이야기를 듣고 PSN DL판으로 구매했는데, 익숙하지 않은 장르여서 그런지 어렵긴 어려웠습니다... 노말 난이도로도 엔딩 보는데 고생했습니다...
  • 잠뿌리 2020/10/16 15:28 #

    노멀로 해도 난이도가 정말 어려운 게임이죠. 그래서 스위치에 비기너 난이도가 추가되니 엔딩 보기가 훨씬 쾌적해졌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6622
4293
10232703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