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 브램 스토커의 드라큘라 (Bram Stoker's Dracula.1993) (슈퍼 패미콤판) 2021년 공포 게임




1897년에 영국의 소설가 ‘브램 스토커’가 발표한 소설 ‘드라큘라’를, 1992년에 콜롬비아 픽쳐스에서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이 영화로 만든 것을 원작으로 삼아, 1993년에 ‘Psygnosis’, ‘Travellers Tales’에서 개발, ‘Sony Imagesoft’에서 세가 제네시스(메가 드라이브), 슈퍼 NES(슈퍼 패미콤)용으로 발매한 횡 스크롤 액션 게임.

내용은 젊은 변호사 ‘조나단 하커’가 ‘드라큘라’ 백작을 물리치는 이야기다.

브램 스토커의 드라큘라는 여러 기종으로 발매했는데. 하나의 게임을 여러 기종으로 출시한 게 아니라. 기종별로 차이가 있는 별개의 게임이 됐다.

8비트 버전은 패미콤/게임보이/세가 마크 3(세가 마스터 시스템)/게임기어, 16비트 버전은 메가드라이브/슈퍼 패미콤, 세가 CD 버전, 아미가 버전, MS-DOS 버전이 전부 다르다.

세가 CD와 아미가 버전은 FMW(풀모션비디오)로 만들어져서 실사의 디지타이즈 그래픽 게임이 됐고, MS-DOS 버전은 ID 소프트의 울펜슈타인 3D 같은 FPS 게임이 됐으며, 8비트, 16비트 버전만 온전한 2D 그래픽의 횡 스크롤 액션 게임으로 나왔다.

게임 사용 키는 방향 패드 ←, →(좌우 이동), ↓(앉기), B버튼(점프), A버튼(공격), Y버튼(보조 무기 사용)이다. 단차 개념이 있어서 윗층에서 아래층으로 한번에 내려갈 때는 ↓+점프를 눌러야 한다.

서서 공격, 점프 공격, 앉아서 공격 등의 최소한의 기본적인 액션만 가능하고. 그 이외에 다른 액션 기능은 일절 없다.

메인 웨폰은 ‘검’인데 처음 지급되는 검은 단검이고. 이후 게임 진행을 하면서 1스테이지에서 ‘장검’을 얻을 수 있다. 단검에서 장검으로 파워업하면 끝이다.

검을 휘두르는 참격이 기본 공격인데 단검일 때는 공격 범위가 너무 짧아서 코앞에서 깔짝대는 게 굉장히 답답하지만, 장검이 되면 범위가 늘어나서 시원스럽게 써걱써걱 베는 게 쓸만해 진다.

보조 무기는 실내 스테이지에서는 NPC인 ‘반 헬싱 교수’를 만나서 말풍선에 아이템이 표시되면 스테이지 어딘가에 배치 드랍된 아이템이 나타나고. 야외에서는 반 헬싱 교수가 나오지 않아서 처음부터 배치 드랍되어 있다.

보조 무기는 ‘다이너마이트’, ‘말뚝’, ‘라이플’의 3종류가 있고 잔탄 제한이 있다. 보조 무기 셀렉트 기능이 없어서 새로운 보조 무기를 얻을 때마다 기존의 보조 무기는 사라진다.

다이너마이트는 명중한 순간 폭발하는 게 아니라 던진 뒤에 이리저리 튕기다가 폭발해서 영 쓸모가 없고. 말뚝은 직선 방향으로 말뚝 1개를 날리는 거라 뭔가 굉장히 약한 이미지이며, 라이플은 3-WAY 타입으로 총알 3발을 동시에 쏘지만.. 게임 전체를 통틀어 딱 한 스테이지에서만 나온다.

보조 무기 드랍율이 굉장히 낮아서 효율은 좀 떨어지는 편이다.

게임 플레이 도중에 텅 빈 화로를 공격하면 화로 위에 불이 붙는데. 그게 플레그 역할을 해서 게임 플레이 도중에 죽으면 화로가 있는 장소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생명력과 잔기 개념이 각각 따로 있지만. 생명력 회복 아이템 및 보너스 아이템이 한 스테이지에 한 번 나오면 많이 나오는 수준이고. 아예 나오지 않는 스테이지도 많아서 회복 수단이 매우 적다.

게임 시작 전에 옵션 모드가 자동으로 켜저서 생명력, 잔기, 게임 난이도, 컨트롤 버튼 배치 등을 설정할 수 있다.

게임 난이도는 트레이너(이지) < 노멀 < 하드의 3단계가 있는데. 트레이닝으로 고르면 2스테이지 클리어 직후 후다닥 게임이 끝나버려서 노멀 이상의 난이도로 해야 끝까지 플레이할 수 있다.

근데 사실 그렇게 빡세게 플레이해서 엔딩을 본다고 해도 벌건 대낮에 드라큘라 백자의 성이 무너진 뒤 엔딩 스텝롤이 나오는 게 전부라서 좀 허무하다.

게임 소재는 드라큘라지만, 게임 분위기는 사실 판타지 액션물에 가깝다.

초반부에 나오는 일반 잡몹은 술병을 던지는 술주정뱅이, 사슬을 몸에 감은 정신병자, 칼질을 하는 도둑, 쥐, 들개, 거미 따위고. 중반부 이후에 가야 해골 병사, 좀비, 유령 기사, 흡혈귀의 추종자 정도가 등장해서 호러물 분위기는 좀 옅은 편이다.

보스전은 생각보다 많아서 온갖 잡다한 게 다 나온다.

드라큘라의 마부, 드라큘라의 신부 셋, 드라큘라의 드래곤, 드라큘라의 집사, 흡혈귀가 된 루시, 거대한 파란 늑대, 랜필드, 드라큘라 박쥐 폼, 드라큘라 노인 폼, 드라큘라 붉은 갑옷 기사 폼 등등이고. 모두 하나 같이 거대한 사이즈로 등장한다.

보스들은 나름대로 원작 영화의 캐릭터를 어레인지해서 등장시킨 거지만, 게임 내 텍스트 요소가 매우 적어서 몇몇 스테이지 시작할 때 ‘조나단 하커, 탈출하다’, ‘최후의 전투’. 이런 식으로 아주 짤막한 텍스트 한 줄이 나오는 게 전부라서 스토리라고 할 게 마땅히 없는 수준이라 영화를 보지 않고서 게임을 하면 누가 누군지 알아볼 수가 없고. 영화를 보고 게임을 하면 이게 내가 본 영화 원작 게임 맞나? 싶을 정도다.

영화 원작과 너무 괴리감이 커서, 영화 원작의 의미가 없다.

게임 난이도는 좀 높은 편으로 욕 나올 만한 요소들이 다수 존재한다.

일단, 데미지를 입은 직후 몸이 반짝이는데 정작 무적 시간이 없다는 점. 스크롤 살짝 넘어갔다 돌아오면 몹이 순식간에 리젠되는 점, 애매한 게임 이정표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게임 이정표가 어디로 진행해야 할지 화면 상단에 화살표로 표시되는 것인데. 이게 그 방향을 따라 쭉 가면 무조건 입구가 나오는 게 아니고. 생각 이상으로 여러 군데를 돌아다녀야 하며, 실내 스테이지에 한정해서 앞서 언급한 헬싱 교수를 만나야 맵상에 출구가 나타나기 때문에 그게 좀 지랄 맞은 구석이 있다.

헬싱 교수를 만나면 아이템 배치 드랍만 뜨는 게 아니라 출구도 떠서, 똑같은 장소인데 헬싱 교수를 만나지 않으면 출구 자체가 나오지 않는다.

아이템을 입수하거나, 출구로 들어갈 때 그 장소에서 ↓를 눌러서 앉아야 실행이 되는 것도 좀 불편하다. (그냥 가까이 가서 접촉하는 걸로 먹거나 발동되게 했으면 안됐던 건가)

그 이외에 이동식 발판과 불덩이 트랩, 낭떠러지가 동시에 나오는 구간 난이도가 존나게 어렵다. 게임 전체를 통틀어 낭떠러지 구간이 몇 개 안 나오긴 하는데. 그 몇 개 안 나오는 게 공략이 어렵다.

그나마 나은 점은 게임 난이도가 좀 어렵긴 해도 게임을 아주 못 해먹을 정도까지는 아니란 점과 게임 내 이정표가 큰 역할을 하지는 못하지만 길 찾기 자체가 어렵지는 않다는 것 정도다.

그 때문에 영화와 별개의 독립적인 게임으로 보자면 평타는 친다. (반대로 영화 원작 게임으로서 보자면 평타를 치기 좀 힘들지만)

결론은 평작. 동명의 호러 영화를 원작으로 삼은 게임이지만, 원작 재현율이 매우 떨어지고 호러 색체가 옅은 판타지 액션 게임이라서 영화 원작의 의미가 별로 없고, 액션 게임의 관점에서 보면 특색이라고 할 게 전혀 없고 난이도가 조금 높기만 할 뿐인 평범한 게임이다.


덧글

  • 블랙하트 2020/10/11 19:31 # 답글

    드라큘라의 신부 셋, 드라큘라의 드래곤, 랜필드를 제외하면 나머지 보스 캐릭터들은 전부 영화에서 드라큘라가 형태를 바꿨을때의 모습들이죠.

    https://twitter.com/slippery_jack/status/1046154652075593731?lang=es

    드라큘라의 마부가 사실은 드라큘라 본인이었다는건 원작에서 거의 대놓고 암시되고 있는거긴 하지만 이제보니 드라큘라 영화들에서도 드라큘라역 배우들이 마부도 연기했었네요.
  • 잠뿌리 2020/10/12 00:43 #

    생각해 보면 드라큘라의 여러 변신 폼이 보스로 줄줄이 나온 거라 재탕 삼탕한 느낌입니다.
  • 시몬벨 2020/10/12 01:30 # 삭제 답글

    공중을 날아다니며 공격해오는 드라큘라의 신부 보스전을 상당히 긴장감있게 했던 기억이 납니다. 최종보스인 붉은 갑옷 드라큘라보다 더 기억에 남네요.
  • 잠뿌리 2020/10/12 20:13 #

    드라큘라의 신부 셋이 처음에는 3마리가 동시에 나와서 식겁했는데. 공격 패턴이 그냥 셋이 한 바퀴 빙빙 도는 것 뿐이라서 보스 공략 난이도는 쉬웠던 기억이 납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57614
3687
1002416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