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95] 뱀프 x 1/2 (PC판) (1997) 2021년 가정용 컴퓨터 586 게임




1995년에 아이큐 점프에서 ‘박찬섭’ 작가가 인기리에 연재한 동명의 만화를 원작으로 삼아, 1997년에 ‘이소프넷’에서 개발, ‘단비 시스템’에서 윈도우 95용으로 만든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 초기 패키지판은 '삼성'에서 배급을 맡았고, 이후 쥬얼 CD로 나왔을 때는 '이소프넷(구: 하이콤)'에서 유통을 담당했다.

내용은 뱀파이어 엄마와 울프족 아빠 사이에서 태어난 주인공 ‘오하라’가 표범족 ‘소닉’, 곰족 ‘강치완’, 인간 ‘왕강한’ 등과 싸운 후 친구가 되는 이야기다.

나중에 나온 아케이드판의 스토리 모드는 밍기리를 물리치는 이야기인데. 본작에서는 밍기리는커녕 스테이지별 보스도 등장하지 않는다.

게임 그래픽은 만화풍으로 원작 만화의 느낌을 살리려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잡몹들 디자인은 좀 허접하지만, 주인공 오하라 일행 4인방은 괜찮은 편이다.

최대 4인용의 멀티 플레이를 지원한다고는 하지만, 게임을 시작하면 플레이어 셀렉트조차 할 수 없고. 원작의 주인공 ‘오하라’로 캐릭터가 고정되어 있고 1인용으로 시작했다가, 게임을 진행하면서 플레이어 캐릭터가 늘어나는 방식이라서 멀티 플레이의 의미가 없다.

이게 정확히, 오하라 이외에 다른 인물인 소닉, 강치환, 왕강한 등은 적 보스로 등장하기 때문에 해당 캐릭터를 쓰러트린 다음부터 플레이어 셀렉트가 가능해서 그렇다.

그 때문에 게임 내에서 해당 캐릭터를 쓰러트리지 않는 이상 멀티 플레이가 불가능한 것이다.

타이틀 화면의 옵션 모드에 들어가면 1P~4P의 컨트롤 설정을 할 수 있지만, 앞서 말했듯 시작부터 멀티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게 아니라서 별 의미가 없다.

게다가 컨트롤 셋팅도 키 배치는 자유롭게 설정할 수 없다. 단순히 키보드와 조이패드의 유무만 결정할 수 있다. (키보드 1, 키보드 2, 조이스틱 1, 조이스틱 2의 구성이다)

게임 사용키는 1P 기준으로 숫자 방향키 상하좌우 이동, 키보드 특수키 Delete키(공격), End키(점프)다. 나중에 나온 아케이드판에서는 메가 크래쉬 기능이 추가되어 버튼이 하나 늘어났지만. 원조인 PC판에서는 메가 크래쉬가 없어서 공격, 점프 키 2개만 사용한다.

나중에 나온 아케이드판은 일반적인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처럼 연속 공격을 날려서 모션이 바뀌지만, PC판은 연속기의 개념이 없어서 일반 공격이 그냥 단타로만 나간다. 즉, 한 가지 동작의 원 펀치만 나간다는 말이다.

정면 방향으로 두 번 움직이면 대쉬를 할 수 있지만.. 대쉬 공격을 지원하지 않고. 대쉬 자체도 키 입력보다 한 박자 늦게 반응하는 데 달리는 속도는 또 이상하게 빨라서 문자 그대로 이동할 때만 쓰인다.

커맨드 입력 기술이 3가지가 있는데, ↓→+공격, →↑+공격, ↑→+공격이 있다. 전 캐릭터 공통 커맨드다.

문제는 커맨드 입력 기술 발동 조건이 적에게 근접했을 때라서, 화면에 적이 없으면 커맨드 입력을 해도 기술이 발동하지 않는다.

변신 시스템이 있지만 알통 물약 드랍율이 상당히 낮아서 변신할 기회가 적다. 알통 물약 입수 이외에 변신할 수 있는 방법은, 변신 게이지를 모으는 것인데. 이게 적에게 공격 당해 데미지를 입을 때마다 게이지가 차오르는 방식이라서 리스크가 크고. 그렇게 존나게 얻어 맞은 다음 변신을 해도 변신 시간이 25초 밖에 안 돼서 효율이 매우 떨어진다.

설상가상으로 변신한 상태에서 일정 이상의 데미지를 입으면 변신이 강제로 풀리기까지 해서 변신하는 환경이 진짜 열악하다. 게임 시스템상 2반 변신까지 지원하는데도 불구하고, 1단 변신도 간신히 할 정도다.

옵션에서 게임 난이도를 변경할 수 있고, 이지 난이도는 쉽기는 한데. 컨티뉴를 할 때 죽은 자리에서 다시 시작하는 게 아니라 해당 스테이지 처음 혹은 중간부터 이어서 하고, 컨티뉴 자체의 횟수 제한이 있어서 은근히 좀 빡센 경향이 있다.

게임 시작 직전의 오프닝과 게임 플레이 중간중간에 애니메이션이 들어간 건 그나마 좀 낫자. 원작 만화의 한 장면을 짧은 애니메이션으로 재현한 것인데. 원작의 팬서비스라고 할 만하다.

이건 나중에 나온 아케이드판에서도 들어가지 않은 요소라서 PC판만의 메리트라고 할 수 있다.

그밖에 아케이드판과의 차이점은 다이나마이트가 나오지 않고 대신 회복 아이템이 2개 더 늘어나 김밥, 하트가 추가됐다는 거다. (아케이드판의 회복 아이템은 닭다리와 조각 케이크 2개뿐이었다)

결론은 미묘. 4인용 멀티 플레이를 지원하는데 처음부터 다인용을 할 수 없을뿐더러, 플레이어 셀렉트 기능 조차도 게임 진행 중에 가능해서 게임의 편의가 너무 떨어지고. 적에게 가까이 붙어야 커맨드 입력 기술이 발동하는 것과 변신 시스템을 지원하는데 변신 환경이 너무 열악한 것 등등. 전반적인 게임 인터페이스가 너무 불편해서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으로서 기본이 되어 있지 않지만.. 만화 원작의 한 장면을 애니메이션으로 재현한 걸 뜨문뜨문 넣어서 원작의 팬서비스는 충실히 하고 있어서 그것 하나만 괜찮은 작품이다.


덧글

  • 놀이왕 2020/10/02 18:36 # 답글

    1. 보스가 강치환, 왕강한, 쏘닉만 있는 건 아니고 스테이지 3-3의 초록옷 대머리, 4-1의 뽕망치(아케이드판에선 한명인데 여기선 2명), 5-1, 5-3의 흑인 농구 선수 2명(공 갖고 있는 덩치, 콜라병 쥐고 있는 마른 체형), 스테이지 6-1의 회오리 공격이 주특기인 덩치, 6-2의 콜라병 쥐고 있는 농구 선수, 마늘과 상자 속 펀치가 주무기인 코트 입은 남성, 7-3의 쏘닉의 누나, 9-2의 밍기리 심복(파랑머리에 녹색피부 외계인), 9-3의 밍기리(빨간머리 하늘색 피부의 연두색 옷)이 보스인데.. 에너지가 워낙 많아서 난이도 상승의 주원인이 되었죠.. 밍기리가 나온게 못 믿으시겠다면 밑의 주소로 들어가보시면 볼수 있습니다
    https://www.gamemeca.com/magazine/view.php?mgz=pcchamp&ym=1998_1&p=213

    2. 변신 물약은 캐릭터별로 다른데 오하라는 빨강, 강치환은 파랑, 왕강한은 초록, 그리고 쏘닉은 노랑이었죠

    3. 오하라로 플레이할 때 팁이 있다면 1차 변신의 장풍 2개, 2차 변신의 대쉬 공격 장풍(늑대 얼굴 모양)을 쏜 뒤 먼저 앞서가면 기다리고 있던 적들이 그 장풍을 그대로 맞아 쉽게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4. 난이도에 따라 라이프 갯수가 다른데 이지는 3개, 노멀은 2개, 하드는 1개로 이지로 플레이하면 엔딩을 볼수가 없고 노멀 이상으로 클리어해야 엔딩을 볼수 있습니다

    5. 2가지 치트키가 존재하는데 타이틀 화면에서 키보드 왼쪽의 ~키와 오른쪽 숫자키 옆의 -키를 계속 눌러주다보면 소리가 나고 그 상태에서 스토리 모드로 들어가보면 처음부터 4명의 캐릭터를 골라 선택할 수 있고(실제로 스테이지 중간 중간에 쏘닉의 물약도 있음) 첫번째 치트키를 발동한 이후 같은 키를 몇 번 더 눌러주다보면 또 소리가 남과 동시에 적들이 한방만 맞아도 쓰러지는데 보스급의 경우 2방만 맞아도 쓰러짐니다(치트키 발동 방법은 워낙 기억이 오래된지라 틀릴 수 있습니다)

    6. 삼성 패키지로 출시될 당시 스티커가 부록으로 들어있었는데 각각 주인공, 보스 캐릭터, 패키지 겉표지의 오하라와 왕강한(쌍절곤 들고있는 모습)과 타이틀 스티커가 있었죠
  • 잠뿌리 2020/10/02 18:57 #

    밍기리도 나왔나보네요. 2스테이지만 깨고 컨티뉴 횟수 초과해서 게임 오버 당한 이후로 더 진행을 하지 않아서 다른 보스는 못봤습니다. 아케이드판보다 보스 수가 더 많은가 보네요.
  • 블랙하트 2020/10/03 13:57 # 답글

    https://www.youtube.com/watch?v=u3JQ3ZCpRXc

    SD 캐릭터의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이라는 부분은 세가 새턴용 '크로우즈' 게임이 연상되는군요.
  • 잠뿌리 2020/10/04 22:23 #

    http://jampuri.egloos.com/4854133 <- 크로우즈 게임판이랑 같은 해에 발매된 게임이죠. 실제 게임 플레이 감각은 좀 다른데. 커맨드 입력 기술과 변신 시스템에서 차별화를 둬서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 2개를 빼면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으로서의 조작감은 크로우즈 게임판 쪽이 더 낫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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