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한자성의 비밀 초급편 (1994) 2022년 가정용 컴퓨터 386 게임





1994년에 ‘웅진미디어’에서 MS-DOS용으로 만든 한자 교육용 게임. 원제는 한자성의 비밀인데. 비공식 부제로 ‘초급편’이 붙어서 한자성의 비밀 초급편으로 알려져 있다. 그게 1998년에 윈도우 3.1용으로 ‘한자성의 비밀 II’가 발매했고 그게 중급편이라서 전작인 본작이 초급편에 해당하는 것이다.

내용은 ‘한자성’은 하늘 나라의 ‘샛별 공주’를 위해 만든 아름다운 성인데, 샛별 공주를 탐을 낸 ‘마왕’이 그녀를 붙잡하 한자성 안에 가두어 놓고, 하늘 나라를 정복하려고 하자 샛별 공주의 구조 요청을 받은 플레이어가 직접 나서는 이야기다.

본작을 만든 웅진미디어는 1988년에 설립된 웅진그룹 산하의 비디오 수입/공급, 음반 제죽,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맡은 곳으로, ‘웅진 출판’에서 출간되는 오디오북,
비디오 등을 만들며 학습지도 출간했는데. 지금 현재는 웅진 코웨이에 합병됐다.

교육용 게임은 1992년부터 만들었는데 미국 ‘브로드번드’사의 ‘카멘 샌디에고’ 시리즈에 영향을 받은 ‘타임머신 I’으로 잘 알려져 있다.

본작은 타임머신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졌지만, 그때로부터 2년 후인 1994년에 나왔고. 타임머신이 5.25인치 2D 1장짜리 게임인 반면. 본작은 CD-ROM 게임으로 저장 매체 규격이 달라졌기 때문에 게임 볼륨에 큰 차이가 난다.

본작은 타이틀의 ‘한자성’을 보면 알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한자 교육 게임이다. 의외로 스토리도 있어서 마왕한테 붙잡혀 한자성에 갇힌 샛별 공주를 구하는 게 주된 내용이다.

게임을 시작하면 유저의 이름을 등록하고. 메인 메뉴에서 ‘한자성(스토리 모드)’, ‘연습장(연습 모드)’, ‘기록(플레이어 스코어)’, ‘출구(DOS로 빠져 나가기)’를 선택할 수 있다.

연습장에서는 ‘음훈 맞추기’, ‘단어 맞추기’, ‘부수찾기’, ‘반의어’, ‘한자 찾기’ 등의 5가지 미니 게임을 고를 수 있는데. 그게 전부 스토리 모드에 나오는 미니 게임이다.

연습장에 나오지 않는 미니 게임이 스토리 모드에 나오는 것도 적지 않게 있다.

음훈 맞추기는 한자 패널을 옮겨서 한즐과 짝을 맞추고 ENTER키를 눌러서 ‘원숭이’ 쪽 녹색 땅을 한칸씩 밀고 들어가 모든 패널을 다 지우면 승리하는 미니 게임이다.

SPACE BAR키로 패널을 클릭. 활성화시킨 뒤, 키보드 화살표 방향키로 패널을 움직여 한글과 한자 짝을 맞춘 뒤 ENTER키를 눌러서 지울 수 있다.

정답을 맞춰서 한 칸씩 땅이 밀릴 때마다 원숭이가 분노한 표정이 완전 악당처럼 보여서 인상적이다. (마왕의 부하니까 악당 맞긴 하지만)

단어 맞추기는 한자 단어 패널을 왼쪽. 음(한글) 패널을 오른쪽에 놓고 ENTER키를 눌러서 지우는 것인데. 이게 정확히는, SPACE BAR를 눌러 패널을 선택 및 활성화시켜 키보드 화살표 방향키로 이동시키고. 화면 좌측 상단에 있는 2개의 패널에 색깔별 패널을 딱딱 맞춰 넣은 뒤. SPACE BAR를 한 번 더 눌러 활성화시킨 다음 곧바로 ENTER키를 눌러서 지우는 거다.

설명만 들으면 복잡할 수도 있는데 의외로 룰은 간단하다. 좌측 상단의 색깔별 패널이 한자/한글 패널을 옮기는 골인 지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왜 거기에 굳이 옮기냐면, 그 색깔별 패널 우측에 검은 라인이 한자/한글 짝을 올바로 맞추면 한자의 뜻이 텍스트로 쭉 떠서 그렇다.

부수찾기는 추락사 판정의 함정 필드 위에서 한자 패널을 밟아 이동하여 맞은 편 끝의 골인 지점까지 가는 미니 게임이다.

특정 한자의 부수가 들어간 패널을 밟을 때만 이동이 가능하고. 그 부수가 들어가지 않은 패널을 밟으면 바닥에 떨어져 죽는다.

키보드 화살표 방향키로 상하좌우 이동하는 건 다른 게임과 같지만. 점프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서 SHIFT키와 화살표 방향키를 동시에 누르면 해당 방향으로 점프가 가능하다.

점프 거리는 패널 1개 거리고 대각선 방향으로는 뛸 수 없어서 거리 계산을 잘해야 된다.

반의어는 플레이어의 위치가 화면 하단에 고정되어 있고 그걸 중심으로 반원 방향으로 5마리의 기계충이 다가오는데. 이때 기계충의 등에 적힌 한자와 반대가 되거나 대비되는 한자를 쏴서 기계충을 없애는 미니 게임이다.

키보드 화살표 방향키 좌우로 플레이어의 방향을 조정하고, 방향키 상하로 한자 단어를 선택해 SPACE BAR를 누르면 칼을 던진다. 이때 정답을 맞추면 기계충이 경직되었다가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움직여서, 기계충 다섯 마리를 모두 경직시켜야 클리어할 수 있다.

한자방은 음(한글)을 직접 타이핑해서 한자를 찾는 것인데. 그것만 보면 미니 게임이 아니라 무슨 한자 사전 검색 기능 같지만, 실제 본편 스토리 모드에서는 여의주를 얻기 위해 반드시 풀어야 할 퍼즐 중 하나다.

스토리 모드에서는 찾아야 할 한자에 대한 질문이 나온다. 예를 들어 一月, 十中八九의 한자를 찾아라! 라는 식인데. 여기서 음(한글)을 타이핑치는 거라 각각 ‘일월’, ‘십중팔구’를 입력하면 되는 거다.

한자성은 스토리 모드인데 게임 시작 전에 1~20 레벨로 선택할 수 있다. 난이도를 겸하는 스테이지 개념이다.

게임 자체도 그냥 시작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소소한 미니 게임을 클리어해야 시작할 수 있게 되어 있어서, 상형문자가 만들어진 순서대로 패널을 눌러야 한다. (바꿔 말해서 그 상형문자 미니 게임을 클리어하지 못하면 본편 게임은 시작도 못한다)

스토리 모드에서는 플레이어 캐릭터를 직접 움직여 마왕성을 돌아다니며 갖가지 한자 퍼즐과 미니 게임을 클리어해 ‘구슬’를 모아서 잠긴 문을 열고 다음으로 넘어가야 한다.

이때 플레이어 캐릭터의 모습과 움직이는 폼이 딱 옛날 어드벤처 게임 느낌 난다. 키보드 화살표 방향키로 상하좌우 이동을 하고, 퍼즐 및 미니 게임이 나오는 클릭 가능한 포인트는 그 부분을 지나갈 때 상단에 노란 화살표 표시가 떠서 그때 방향키 상+ENTER키를 누르면 퍼즐/미니 게임을 실행할 수 있다.

그 이외의 사용키는 F1키(도움말), F2키(힌트), F3키(한자방), F4키(게임끝=게임 종료), F5키(배경 음악 온/오프), F6키(효과음 온/오프)다.

세이브/로드 기능은 따로 지원하지 않는다. 사실 스토리 모드가 말이 좋아 스토리 모드지, 그냥 오프닝상으로만 스토리가 있을 뿐. 실제 본편에서는 ‘구술을 찾아 잠긴 문을 열고 다음 레벨로 넘어간다!’의 반복이라서 그렇다.

앞서 말한 듯 연습장에 나온 미니 게임 이외에 스토리모드에서만 나오는 퍼즐 및 미니 게임도 몇 가지 있다.

한자의 부수와 획수를 두 번에 걸쳐 입력해서 여는 문과 화면상에 뜬 한자의 획 순서를 마우스 커서로 클릭해서 풀이하는 문 등이 있다.

아쉬운 점까지는 아닌데, 비주얼적인 부분에서 좀 해괴한 센스가 엿보이는 구석이 있다.

금강역사나 신장 같은 불상들이 악역 내지는 마왕성의 구조물로 나오고. 퍼즐 풀이에 성공할 때 뜬금없이 춤추는 사람이나 동상의 영상이 짧게 나오는 것 부분 등이다. (애초에 플레이어가 구해야 할 하늘 나라의 샛별 공주부터가 뭔가 비주얼이 붙잡힌 공주가 아니라 물리쳐야 할 마왕이 아닌가 오해를 할 정도라서 뭔가 참 비주얼이..)

결론은 추천작. 교육 소프트웨어의 한계상, 학습 효과를 위해 같은 내용이 반복돼서 좀 물리는 경향이 있긴 하나, 미니 게임과 퍼즐의 종류가 생각 이상으로 다양해서 한자 공부를 게임으로 잘 풀어냈기 때문에 최소한의 게임성을 갖추었고 또 도움말 기능도 충실해서 게임 인터페이스도 쾌적해서 재미있게 잘만든 게임이다. 이 정도면 한국 교육용 게임 중에 손에 꼽을 만하다.


덧글

  • 라떼는말야 2022/02/20 02:45 # 삭제

    고마워요... ;;
    갑자기 초딩때 하던 한자게임이 생각났는데 뭔지 몰라서 한참을 이것저것 검색했는데 (만파식적말곤 떠오르는게 없는...) 겨우 찾았네요. 심지어 이 글이 유일무이한. 글쓴이 아니였음 오늘 한자게임 찾다가 날밤샐 뻔 ㅎㅎㅎ.
    자료 남겨놔 줘서 감사해요 乃~
    (ps. 심지어 최근?! ㅋㅋㅋ)
  • 잠뿌리 2022/02/20 16:13 #

    찾는데 도움이 됐다니 잘됐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91646
3983
1026962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