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소림동자 (小沙彌.1995) 2020년 가정용 컴퓨터 486 게임




1995년에 대만의 ‘傑克豆工作室(걸극묘공작실)’에서 MS-DOS용으로 만든 탑 다운 액션 게임. 국내명은 ‘소림동자’. 원제는 ‘小沙彌(소사미)’. 소사미의 뜻은 아직 불도에 도달하지 못한 젊은 승려를 지칭한다. 본작의 제작사인 걸극묘공작실은 회사 이름만 들으면 생소할 것 같은데 ‘시공이변(1993)(국내명: 코드네임 아폴로)’, ‘이역기병: 제신적저살(1993)(국내명: 토비)’를 개발한 곳이다. 한국 수입판은 ‘두산’ 계열사인 ‘두산 정보통신’에서 유통을 맡았다.

내용은 호두산의 옥구슬에 숨겨진 비밀을 파헤치기 위해 소림동자가 홀러 여행을 떠나는 이야기다.

게임 사용 키는 화살표 방향키 상하좌우 이동, CTRL키(일반 공격), TAB키(스페셜 공격 탭 이동), ENTER키(스페셜 공격)이다.

타이틀 화면에서 데이터 로드를 할 수 있는데, 매 스테이지 보스전을 클리어하고. 다음 스테이지 시작 직전 데이터를 세이브할 수 있다.

잔기, 생명력의 개념이 있고. 생명력은 촛불로 표시된다. 잔기를 모두 잃으면 해당 스테이지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한다.

세이브/로드도 스테이지 시작 직전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서 중간에 시작하고 그러는 게 일체 없다.

언뜻 보면 오리지날 게임인 것 같지만, 실제로 그래픽이나 게임 스타일이 ‘타이토’의 ‘기기괴계(奇々怪界)’ 시리즈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정확히는, 슈퍼패미콤용으로 나온 기기괴계 시리즈의 후속작들)

기기괴계와의 차이점은, 근거리 공격은 고헤이(불제봉)과 슬라이딩, 서포트 동료와의 합체 기능 같은 게 일절 없고. 오직 구술을 던지는 공격만 가능하다는 점과 서포트 동료 대신 바람, 불, 물, 번개 등 4가지 속성의 신들을 소환해 화면 전체 공격을 할 수 있는 점이다.

TAB키를 눌러서 바람, 불, 물, 번개의 탭을 이동시켜 선택해 사용하는 것으로 잔탄 제한이 있다. 슈팅 게임의 폭탄 같은 느낌이다. (바람은 파초선 든 선녀, 불은 나타태자, 물은 용왕, 번개는 뇌공으로 추정된다)

비록 기기괴계의 아류작이긴 하지만, 동자승을 주인공으로 삼아서 불교/도교 신화의 신들을 소환해 싸운다는 설정 자체는 괜찮은 편이다.

다만, 설정만 그런 것뿐이지 실제 게임은 좀 부족한 점이 많다.

일단 해외에서는 본작과 관련된 게임 리뷰에 무슨 도교 신화의 캐릭터들이 잔뜩 나온다 어쩐다. 이렇게 쓰여져 있는데 실제로는 적의 대다수가 곤충과 동물들이다.

유령, 요괴 같은 존재가 적으로 나오는 건 드문 일인 데다가, 묘지 스테이지에서 강시가 등장하는 것을 제외하면 해골, 눈알 귀신, 다리 달린 묘비 귀신 같은 건 뭔가 좀 대충 만든 티가 많이 난다.

적 보스들도 강시는 딱 한 번 나오고. 나머지는 고양이, 하마, 전갈, 곰 등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뭔가 좀 판타지적인 색채가 옅은 편이다.

액션 게임으로서 보자면, 맵 디자인은 멀쩡한데 스크롤 이동이 뚝뚝 끊겨서 답답한 구석이 있다.

이게 눈에 보이는 길을 따라 보스전까지 한번에 쭉 이동해야 정상인데, 화면상에 적이 1마리라도 남아 있으면 스크롤 이동을 못한다. 그 적이 지나가서 화면에 사라지거나, 혹은 그 적을 공격해 없애야 스크롤 이동이 가능해서 게임 플레이의 맥이 뚝뚝 끊긴다.

기본 공격의 화력이 잡몹을 상대할 때는 그렇게 낮은 게 아닌데. 보스전에서는 유독 힘을 발휘하지 못해서 스페셜 공격을 쓰지 않으면 보스전을 클리어할 수 없는 수준이다.

생명력 개념이 따로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스전 때 보스와 접촉하면 남은 생명력과 관계 없이 무조건 죽는데. 보스가 쏘는 총알에 맞으면 또 한 방에 죽는 게 아니라서 뭔가 좀 불합리하다.

게임 플레이 중에 특정 아이템을 입수하면 무기를 파워업하거나, 다른 무기로 교체할 수 있지만.. 잔기를 잃으면 강화, 교체된 게 전부 리셋되기 때문에 파워업 상태를 지속하기가 정말 어렵다.

결론은 비추천. 기기괴계의 아류작으로 일본 무녀를 소림사 동자승으로 바꾸고, 일본 신을 도교의 신으로 바꾸어 어레인지한 것 자체는 원작과 차별화된 요소라서 괜찮지만, 거지 같은 레벨 디자인과 게임 플레이의 흐름을 뚝뚝 끊어 먹는 스크롤 이동 제한, 설정은 분명 판타지인데 적 디자인이 곤충과 동물에 편중되어 있어 판타지 색채가 옅은 것 등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게임의 모방성 문제 이전에 게임 자체의 완성도가 좀 떨어지는 작품이다.


덧글

  • 조훈 2020/06/21 13:12 # 답글

    이거 제가 국민학교 다닐 때 문방구에서 소림동자라는 이름으로 팔고 있었는데...
    생각해보면 초시공영웅전설 같은 게임도 같이 팔고 있었는데 이것도 대만 게임이었네요.
  • 잠뿌리 2020/06/21 15:59 #

    90년대 당시 대만 게임이 한국에 수입이 많이 됐었죠. 이 게임도 두산에서 소림동자란 제목으로 수입해서 판매했고 초시공영웅전설은 시리즈 3+1개 전부 수입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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