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귀살의 검 (2020) 2021년 모바일 게임



2020년에 ‘텐나인(Tennine)’에서 모바일용으로 만든 게임.

내용은 시골에서 남동생 둘, 여동생 한명과 함께 살고 있던 소년 가장 ‘타츠야’가 어느날 마을 사람들을 돕고 밤늦게 집에 돌아왔는데. 여동생은 사라지고 남동생들은 사람을 잡아먹는 귀신 ‘혈귀’가 되어 형인 자신을 못 알아보고 공격하기에 이르렀는데, 그 순간 집안에 뛰어든 의문의 검사에게 구출된 뒤. 그에게서 혈귀를 베는 검술인 ‘귀살의 검’을 교육 받아 수련하고 그로부터 5년 후. 귀검단이 되어 혈귀를 물리치고 여동생을 찾아 다니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한국에서 만들었지만, ‘고토게 코요하루’의 인기 만화/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鬼滅の刃.2016)’에 대한 표절 시비가 불거져 출시된 지 3일밖에 안 됐는데 SNS에서 화제가 됐다.

제작사는 본작이 귀멸의 칼날과 연관이 없는 작품이라고 극구 주장하고 있지만, 제목부터 시작해 주인공 디자인, 스토리, 설정이 귀멸의 칼날에 영향을 받거나 모방한 게 아니라 데드카피한 수준이라서 빼도 박도 못한다. (만화로 치면 트레이싱이다)

일단, 표절 이슈야 워낙 명확하니 더 논할 게 없고 게임을 직접 플레이하고서 게임 자체에 대한 이야기를 한 번 해보고자 한다.

기본 재화는 ‘금화’, ‘청옥’, ‘스태미나(주먹밥)’의 3가지가 있는데. 스태미나는 ‘모험(전투)’을 할 때 필요하고, 청옥은 ‘소환(캐릭터 뽑기)’, 금화는 능력치를 강화할 때 사용한다.

메인 커맨드는 ‘상점’, ‘대원’, ‘편성’, ‘임무’, ‘소환’, ‘전투’, ‘모험’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점’은 청옥, 소모품, 대원의 증표, 홍옥, 패키지 등의 카테고리에서 과금을 해서 자원, 소환, 장비 아이템 등을 구하는 곳이다.

‘대원’은 유니트 캐릭터 정보 확인란으로, 레벨, 별(1~5), 전투력이 메인으로 표시되고. 능력치는 ‘공격력, 방어력, 체력, 치명타 확률, 치명타 저항력, 치명타 피해량, 관통력, 명중률, 회피율, 일반 혈귀 추가 피해, 보스 혈귀 추가 피해, 광 속성이 지 속성에 주는 피해량, 지 속성이 화 속성에게 주는 피해량, 화 속성이 풍 속성에게 주는 피해량, 수 속성이 광 속성에게 주는 피해량, 액티브 기술 대기시간, 초월, 환생’으로 나뉘어져 있다.

레벨은 ‘모험’에서 전투를 하거나 ‘경험의 단약’이라는 아이템을 사용해서 올릴 수 있다.

스테이지 공략 난이도 권장 레벨의 상승폭에 비해 전투 경험치 양이 너무 적어서, 경험의 단약을 사용해서 레벨을 올리는 게 반강제화되어 있다.

능력치 종류 수가 쓸데 없이 많고 강화할 때 들어가는 자원의 양이 고정되어 있는 게 아니라 수치를 올릴 때마다 요구되는 자원 양이 점점 늘어나는 데다가, 초월, 환생 등의 캐릭터 업그레이드 요소까지 있어서 캐릭터 육성에 과금이 유도된다.

기술은 캐릭터의 레벨이 오르면 습득은 하는데, 각각의 기술에도 기술 레벨이 있고. 이건 ‘책’ 자원을 소비해서 올려야 한다. 헌데 이게 레벨 단위로 다이렉으로 오르는 것이 아니라. 기술 효과의 퍼센테이지 단위로 오르다가 일정한 수치를 넘어서면 기술 레벨이 상승하는 방식이라 자원을 억수로 퍼부어야 한다.

장비 슬롯은 무기, 몸통, 머리, 다리, 반지(악세서리), 손 등. 6개나 된다.

장비는 ‘세공석’을 사용해 등급을 올리고, ‘강화석’을 사용해 공격력이나 방어력 등의 수치를 올릴 수 있는데.. 이게 그냥 각각의 돌 아이템만 필요한 게 아니고 금화도 함께 소비해야 하기 때문에 이쪽도 자원이 많이 드는 건 마찬가지다.

심지어 등급 업은 확정이 아니라 확률로 계산돼서 낮은 수준의 세공석과 금화를 쓰면 등급 업 확률이 한 자릿수라서 안 하니 못한 수준이다.

무기의 추가 옵션을 활성화시키려면 무기를 15강까지 올려야 하는데 거기까지 드는 자원을 생각하면 눈앞이 캄캄하다.

근데 거기에 또 디아블로 3나 몬스터 헌터 시리즈처럼 장비 세트 효과가 있어서 장비 깔맞춤까지 해야 할 상황이라서 대원 소환 못지 않고 과금을 해야 한다.

‘편성’은 모험에 보내는 부대를 편성하는 것인데 ‘타츠야’는 주인공이라 고정 출전하고, 4명만 자유 편성할 수 있다. 부대는 슬롯이 2개 밖에 없어서 2개 밖에 못 만든다.

‘임무’는 하루에 한 번 주어져 완료하면 리셋되는 ‘일일임무’와 총 플레이에 따라 계산되는 ‘업적’이 있는데. 서비스 시작한 지 얼마 안 돼서 업적의 종류가 몇 개 안 돼서 일일임무랑 별 차이가 없다.

‘소환’은 청옥을 소비해 대원이나 장비를 뽑는 것인데 1회 소환하는데 청옥이 200개나 든다. 청옥 과금 중 제일 저렴한 게 2500원짜리인데 내용물이 보너스까지 합쳐도 165개 밖에 안 돼서 1회 소환조차 못한다.

‘무료 청옥’이라고 해서 한 번에 20개씩 총 5번 시도할 수 있는 보너스 기능이 있는데. 이건 광고를 시청해야 하는 조건이 달려 있다. 즉, 청옥 100개를 무료로 받으려면 광고를 다섯 번 봐야 한다는 거다.

‘4성 소환’, ‘5성 소환’ 커맨드도 따로 있는데 이건 과금을 해서 4성 소환, 5성 소환 티겟을 입수해야 사용 가능하다.

특정한 캐릭터를 ‘픽업 소환’이라고 해서 확정 소환을 할 수 있는 기능도 지원하는데. 이 경우는 ‘픽업 대원 확정 포인트’라는 걸 따로 모아야 한다.

‘소환 확률’을 터치하면 대원과 장비의 소환 확률을 퍼센테이지로 보여주기는 하는데 그거 하나만큼은 나쁘지 않았다.

‘모험’은 스태미나를 소비하여 스테이지에 돌입해 자동 전투를 벌이는 것으로. 전투 속도는 2배속까지 밖에 못 올리고. 전투 클리어 후 얻는 전리품이 금화, 장비, 돌, 단약 뿐이고 청옥은 드랍되지 않는다.

출석 이벤트가 있어서 한번에 청옥을 200~400개씩 주긴 하는데 출석 체크란을 보면 일주일에 한 번 준다.

그 때문에 과금을 하지 않으면 일주일에 대원 소환 한 번 밖에 못하고. 대원 말고 장비도 소환돼서 캐릭터를 늘리는 게 어려워서 무료로 플레이하는데 한계가 크다.

대원과 장비를 같은 걸 중복 입수하면, ‘조각’ 수치가 올라가는데. 이때 조각을 판매해 금화를 얻거나, 반대로 금화를 투자해 ‘초월’을 선택해 대원 및 장비의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그밖에 화면 우측 상단에 표시되는 커맨드인 ‘우편함’은 공지 등의 메일을 확인할 수 있고, ‘가방’은 현재 소지한 장비의 세트 효과 확인, ‘도감’은 대원과 장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대원 수가 별로 많은 편은 아닌데, 대원 개개인의 프로필이 준비되어 있지 않아서 캐릭터의 텍스트적인 요소가 부실하다 못해 없는 수준이다.

모험을 할 때 일정한 스테이지를 넘어가면 스토리가 진행되기는 하나, 대다수의 대원이 엑스트라 취급 받고 스토리 모드에 안 나오는 대원도 많아서 캐릭터 게임으로서의 밀도가 떨어진다.

캐릭터 디자인도 전체의 약 2/3은 얼굴과 포즈는 다 엇비슷한데 머리 스타일, 복장만 다른 양산형 느낌이고. 1/3만 고유 일러스트다.

이미 알려졌다시피 주인공 타츠야는 귀멸의 칼날 탄지로를 베꼈는데. 다른 캐릭터랑 비교하면 애만 생긴 것과 포즈가 다르다. 주인공 보정이라기 보다는 애만 다른 작품 캐릭터 베껴 그려서 양산형 캐릭터 사이에 두니 위화감이 장난이 아니다.

주요 인물들이 복장만 일본풍인 게 아니라, 캐릭터 이름 자체도 일본 이름인데. 배경 음악은 퓨전 국악이고 기본 음성은 일본어라서 되게 적응이 안 된다.

화면에 상시 표시되는 부관격인 캐릭터가 라이브 2D로 조금씩 움직이는데. 이때 몸을 터치하면 라스트 오리진처럼 반응을 하기는 하지만 일본어 음성 대사가 들려와서 낯설다.

전투는 횡 스크롤 시점에 2D 캐릭터가 앞으로 달리면서 적둘을 때려잡는 것이라 비주얼만 보면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 느낌 나지만이지만, 자동 전투가 기본이라서 실제로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건 기술(스킬) 사용 밖에 없다.

부대 편성 때 할 수 있는 게 그냥 캐릭터 참가시키고, 제외시키는 것 뿐이고. 파티의 진형 개념이 없어서 최소한의 전략적인 플레이도 할 수 없다.

메인 스토리의 분량이 적고, 각 스테이지의 잡몹과 보스몹이 똑같은 걸 계속 재탕하고 있어서 가뜩이나 전투에서 할 게 없어서 플레이하는 맛이 없는데 비주얼적으로 보는 맛조차 없다.

‘전투’는 모험에서 일정한 수의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단약 던전, 금화 던전, 장비 던전, 무한성 등의 던전이 개방되는데. 이곳은 스토리는 따로 없고 자원, 장비, 아이템이 고정되어 드랍되는 자원, 장비 드랍 전용 스테이지다.

모험과 전투에서는 반복 자동 전투 설정이 가능하지만, 스태미나가 소비되며, 스태미나는 드랍 아이템이 아니고 하루에 정해진 분량만 자동 회복되는 행동 자원으로. 플레이어 레벨에 따라서 회복량이 결정되는데 그게 상당히 적은 양이라서 자동 전투 노가다도 과금이 필요한 실정이다.

그 이외에 플레이어 닉네임을 변경하는데도 청옥을 사용해야 하는 건 좀 너무하지 않나 싶기도 하다.

그런데 사실, 이 작품이 귀멸의 칼날 표절 이슈로믄 부각돼서 그렇지. 실제 표절 여부만 놓고 보면 그것보다 더 심한 게 있다.

게임 전반의 UI랑 기본적인 게임 인터페이스와 가챠 시스템, 전투 비주얼이 2019년에 코드캣에서 모바일용으로 만든 '소드마스터 스토리'를 복사+붙여넣기 수준으로 유사한 문제도 있는데. 표절의 정도를 따지면 귀멸의 칼날보다 소드마스터 스토리 표절한 정도가 더 심해서 거의 클론 게임 내지는 이미테이션 게임 수준이다. 개발진이 같거나, 개발사가 같거나, 코드캣에서 자사의 게임을 매각한 게 아니고서야 이렇게 똑같이 만들어도 되는지를 설명할 길이 없다.

소드마스터 스토리와 똑같은 점은 기본 UI, 모험(스테이지 클리어 방식의 자동 전투), 전투(능력치 강화, 아이템 드랍, 경험치 던전), 캐릭터와 장비가 같이 나오는 뽑기 시스템, 사이드 뷰 시점의 2D 도트 그래픽 벨트 스크롤 액션 전투, 5인 파티제인데 주인공은 편성이 고정되어 있어 파티에서 뺄 수 없는 점, 스테이지 돌입시 스태미나 소모량이 4로 고정 등이다.

레이드와 PVP 콘텐츠가 없는 걸 빼면 소드마스터 스토리에 짝퉁 귀멸의 칼날 스킨을 씌운 수준이다.

결론은 비추천. 귀멸의 칼날 표절작으로 세간에 알려졌지만, 실제로 표절한 부분은 주인공과 스토리, 설정 정도고 나머지는 오리지날이긴 하지만, 캐릭터 디자인과 게임 인터페이스 등의 퀼리티가 떨어지고 캐릭터 획득과 육성 등의 게임 플레이에 과금 유도가 너무 심해서 게임 자체의 수준이 떨어지는데. 그게 오히려 표절 이슈에 묻혀 버린 졸작이다.

여담이지만, 귀멸의 칼날에서 네즈코를 표절한 캐릭터로 주인공 타츠야의 여동생 '카스미'라는 애가 나오는데. 오프닝을 보면 생이별한 동생으로 행방을 알 수 없지만 혈귀가 된 상태로 재회하는 것 같은데.. 문제는 애가 확정 픽업 갸차 캐릭터라는 거다. 비유하자면, 엄마 찾아 삼만리에서 스토리 전체에 걸쳐 찾아야 될 엄마를 갸차로 뽑는 거나 마찬가지다.


덧글

  • 타마 2020/04/27 09:29 # 답글

    이게 표절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정신력이 존경스럽네요....
  • 잠뿌리 2020/04/29 13:23 #

    표절 아니라고 주장하는 건 많이 뻔뻔했던 것 같습니다.
  • 레이븐가드 2020/04/27 10:26 # 답글

    와피스의 재림인가ㅋㅋ
  • 잠뿌리 2020/04/29 13:23 #

    와피스랑 동급인 것 같습니다.
  • 블랙하트 2020/04/27 13:51 # 답글

    http://www.yashuntafun.com/?page_id=675

    '카구라'라는 캐릭터는 철권 5의 카자마 아스카 복장과 비슷하네요.
  • 잠뿌리 2020/04/29 13:24 #

    하쿠라는 캐릭터는 나의 히어로 아카데미아의 키사라기 에이지로 닮아서 귀멸의 칼날 이외에도 베낀 캐릭터 이미지가 꽤 있는 것 같습니다.
  • 오오 2020/04/27 15:41 # 답글

    멸/살!...제목이라도 좀 다르게 하지...
  • 잠뿌리 2020/04/29 13:24 #

    제목도 비슷하게 지어 놓고 표절 아니라고 우기는 게 황당했지요.
  • 시몬벨 2020/04/27 20:07 # 삭제 답글

    이쯤되면 뻔뻔스러움을 넘어서 대단해보이기까지 하네요
  • 잠뿌리 2020/04/29 13:25 #

    근래 한국 게임에서 보기 드문 뻔뻔함이었습니다.
  • ㅇㅇ 2020/04/27 20:46 # 삭제 답글

    오늘 섭종 공지 올라왔네요. 오픈 단 하루!
  • 잠뿌리 2020/04/29 13:25 #

    서비스 개시 후 하루만에 서비스 종료 뜬 게 기록적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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