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티칸 사제들 (The Vatican Tapes.2015) 2016년 개봉 영화




2015년에 ‘마크 네빌딘’ 감독이 만든 엑소시즘 영화. 원제는 ‘바티칸 테입스’, 한국판 번안 제목은 ‘바티칸 사제들’로 2016년에 디지털 개봉했다. 본작의 감독인 ‘마크 네빌딘’은 제이슨 스타뎀 주연의 2006년작 ‘아드레날린 24(원제: 크랭크)’의 감독으로 잘 알려져 있다. 본작의 각본을 쓴 '크리스 모건'은 분노의 질주 시리즈 각본가다.

내용은 27살 생일을 맞이한 ‘안젤라 홈즈’가 이상한 행동을 하다가 교통사고를 당해 40일 동안 혼수상태에 빠졌다가 안락사를 하려는 찰나 기적적으로 소생했는데. 그때부터 이상한 행동이 더욱 심해지고, 병원에 있던 ‘로자노’ 신부가 안젤라가 악마에 씌였다고 주장하면서 엑소시즘을 시도하는 이야기다.

원제인 ‘바티칸 테입’은 2000년 간 바티칸에서 엑소시즘을 해왔는데. 현대에 이르러 엑소시즘 하는 모습을 녹화해서 비디오 테이프에 담아서 기록으로 남겨두는 걸 뜻한다.

한국 번안 제목은 ‘바티칸 사제들’이라고 해서 테이프의 중요성을 전혀 부각시키지 못했다. 아마도 본작이 나오기 전 해인 2015년에 한국에서 히트친 한국 엑소시즘 영화 ‘검은 사제들’을 의식하고 번안한 제목이 아닐까 싶다.

본편 스토리는 젊은 여주인공이 알 수 없는 이유로 악마에게 빙의를 당해 신부가 엑소시즘 의식을 거행하는 내용으로 이야기 자체는 새로울 게 없지만, 기존의 엑소시즘 영화와 차별화되기 위해 새로 시도한 게 몇 개 있다.

작중에 아예 교황청에 엑소시즘이 존재한다는 걸 대놓고 인정하고 그걸 비디오테이프로 녹화해서 기록으로 남기는 걸 직접 한다는 배경 설정이 꽤 신선하게 다가온다.

일반적으로 엑소시즘 영화에서 교황청은 엑소시즘에 대해 찬반양론을 갖고 있거나, 엑소시즘 자체를 이단시하는 게 이 장르의 클리셰라서 그렇다.

거기다 보통, 이런 류의 영화에서는 비디오카메라를 설치하는 건 종교와 무관하고 호기심이 왕성한 일반인들인데, 본작에서는 엑소시즘을 행하는 사제가 직접 비디오카메라를 설치하는 게 이색적이었다.

비디오카메라로 촬영을 해서 악마에 씌인 게 아니면 아니라는 입증이 돼서 좋고. 악마에 씌인 게 맞다면 또 그거대로 교황청에 기록으로 남길 수 있다는 논리 하에 공식 촬영을 하는 것이라 그렇다.

거기다 여주인공에 빙의된 악마가 그냥 악마가 아니라 무려 ‘적그리스도’라서, 엑소시즘으로 악마를 쫓는 게 아니라 오히려 적그리스도로 각성하여 파멸로 치닫는 게 메인 스토리라서 기존의 엑소시즘물과 궤를 달리한다.

다만, 이게 기존의 엑소시즘물의 틀을 깨도 너무 많이 깨서. 엑소시즘물이란 장르의 아이덴티티를 상실했을 정도다.

예수 부활과 부활의 상징, 삼위일체 등을 신성모독하여 적그리스도의 탄생과 각성을 알리면서 거짓 선지자의 전능한 힘을 묘사하고 있어서 엑소시즘 영화가 아니라 데모니즘 영화에 더 가깝다. 옛날에 나왔으면 사타니스트가 좋아요를 눌러줄 만한 영화다.

본편 스토리가 너무 여주인공 중심 위주로 되어 있어서 남자 친구, 아버지, 심지어 신부와 추기경까지. 다른 모든 캐릭터가 쩌리 취급 받아서 캐릭터 비중 배분도 안 좋은 편이다.

결론은 평작. 엑소시즘 영화지만 기존의 엑소시즘 클리셰를 깨서 신선한 구석이 있긴 한데, 기존 틀을 깨도 너무 깨서 장르적인 아이덴티티를 상실해 엑소시즘의 묘사 밀도가 다소 떨어지고 결과적으로 엑소시스트의 탈을 쓴 오멘이 되어 버렸기 때문에 엑소시즘물로서는 애매한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본작에서 로자노 신부 배역을 배우는 ‘앤트맨’ 시리즈의 명품 조연 ‘루이스’로 나왔던 ‘마이클 페나’다. 루이스의 재미난 이미지와 전혀 다르게 본작에서는 진중한 캐릭터로 나와서 색다른 느낌을 준다.

DC, 마블 슈퍼 히어로 영화에 조연으로 자주 나온 ‘디몬 하운스’도 단역으로 출현해서 인상적이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2014)에서 코라스, 아쿠아맨(2018)에서 피셔맨 킹, 샤잠!(2019)에서 마법사 역으로 나왔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38455
3069
972344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