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하데스 (1995) 2019년 가정용 컴퓨터 486 게임




1995년에 ‘아블렉스’에서 개발, ‘LG 소프트웨어’에서 MS-DOS용으로 발매한 FPS 게임. 발매 시기적으로 볼 때 한국 최초의 FPS 게임이고 해외에 수출되기도 했다. (본작을 만든 제작사 아블렉스는 1993년작 ‘작은 마녀’로 잘 알려진 곳이다)

내용은 미래에 지구상의 동식물들이 서서히 죽어가 인류가 멸종 위기에 처하자 우주를 개척하려고 탐사대를 보냈지만 연락이 두절되어 대원들이 실종되는 일이 반복되다가, 최후의 탐사대에서 보내온 마지막 통신 내용에 ‘하데스’라는 메시지가 떠서 대책 회의에 들어갔는데. ‘짐무름’이라는 고대 예언서에 모든 일의 원인은 태양빛이 약하기 때문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은 별들이 일직선을 이룰 때 태어난 사람이어야 해서, 인류가 최신 컴퓨터를 사용해 예언의 사람을 찾아내 하데스로 보내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본작은 앞서 언급했듯 한국 최초의 FPS 게임으로, 게임 특징에 ‘볼륨 랜더링’이란 새로운 그래픽 기법을 사용해서 3D 배경을 처리했다고 적혀 있지만, 게임 자체가 오리지날이 아니라 당시 FPS 게임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이 작품은 앞서 언급했듯 한국 최초의 FPS 게임이지만, 오리지날은 아니다. 당시 FPS 게임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는 ID 소프트웨어의 1993년작 ‘둠’의 아류작이다.

기본적인 그래픽, 게임 화면, 게임 스타일, 조작감, 몬스터 디자인 등이 둠과 유사하다.

게임 사용 키는 화살표 방향키로 이동, 키보드 1~6키(총 6종류의 무기 변경), +/-키(지도의 확대/축소), 키보드 알파벳 M키(지도 화면 보기), A키(점프), CTRL키(공격)이다.

맨손 공격과 근거리 공격 무기가 일절 없어서 6가지 무기 모두 잔탄 제한이 있어 총알이 다 떨어지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열리고 닫히는 문의 개념이 아예 없어서 문 열기/닫기 기능도 없다.

게임의 목적은 스테이지 어딘가에 있는 알파벳 D가 적힌 구슬형의 아이템을 입수하는 것이다. 무슨 숨겨진 문을 연다거나, 특정한 적을 처치한다거나. 그런 요소는 전혀 없고 그냥 단순히 D 아이템을 얻으면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 있다.

D 아이템의 위치는 맵에 반짝이는 검은 점으로 표시되어 있다.

미니 맵은 너무 작아서 식별하기 어렵고, 전체 맵을 켜면 게임 화면이 완전히 가려져서 맵을 일일이 확인하며 플레이하기 어렵게 되어 있다.

하지만 맵 자체가 평균적으로 작은 편인데 맵 이동의 동선만 꼬아 놓은 상태에서 D 아이템만 얻으면 바로 클리어할 수 있어서 몇몇 스테이지는 시작한 지 5분도 채 안 되는 짧은 시간 만에 클리어할 수 있을 정도다.

점프의 경우, 기본 점프력인 대단히 낮아서 별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특정한 벽에 한정해 점프를 연타해 벽을 타고 올라갈 수 있어서 벽 위를 넘나들어야 하는 구간이 있다. 헌데 그런 벽에 특정한 표시 같은 게 없어서 겉으로 봐서는 일반 벽과 다를 바가 없어 게임 플레이가 좀 막히는 경향이 있다.

둠과의 차이점은 ‘호버 크래프트’에 탑승해서 공중에 떠올라 싸울 수 있다는 점이다. 이때의 화면은 조종석이 확대된 것인데 전투시 시뮬레이션 게임을 생각나게 한다.

아예 게임 패키지에 적힌 게임 특징이 ‘공중전에서는 코만치(1992년에 노바 로직에서 만든 공격형 헬리콥터 시뮬레이션 게임)를 연상시키는 전투 화면을, 근접 전투시 둠을 연상시키는 입체 화면 제공!’이라고 써 있다.

호버 크래프트에 탑승했을 때는 게임 사용 키가 새로 추가된다.

키보드 알파벳 R키(탑승), E키 or 화살표 방향키 ↑(하차), Z키(속도 상승), A키(공중으로 상승), Z키(지상으로 하강) 탑승 후 숫자 방향키 8246로 상하좌우 이동, CTLR키(공격)이다. 화살표 방향키와 숫자 방향키를 둘 다 사용하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호버 크래프트는 무기가 발칸포로 고정되어 있고, 플레이어의 무기 잔탄과 생명력과 또 별개로 자체적인 탄약과 장갑 수치를 따로 가지고 있다.

언뜻 보면 유용할 것 같지만 조작성이 나빠서 조종하기 어려운 구석이 있다.

이게 엄밀히 말하면 전투기나 헬리콥터가 아니라 호버 크래프트라서 상승 높이가 낮아서 시원스럽게 떠올라 하늘을 누비는 게 아니라, 그냥 서 있을 때보다 약 1.5배 정도의 높이에서 움직이는 거나 마찬가지라서 그렇다. 차라리 특정 벽을 타고 점프로 오르는 게 더 높이 올라갈 수 있을 정도다.

탄약은 탄창. 회복 아이템은 구급상자로 위치가 고정된 배치 아이템으로 나오는데. 배치 비율이 낮아서 보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플레이어의 공격은 타겟이 보이면 자동 조준되는 게 아니라서, 하늘을 날거나 바닥을 기어오는 적 같은 경우는 사격 타점이 맞지 않아 공격이 빗나가는데. 적의 공격은 또 어디서 날아오든 간에 무조건 플레이어한테 명중하니 공격 판정이 불합리한 수준이다.

또 플레이어의 시야 바깥에서 적이 공격해오는 경우가 일상다반사인데. 시야 전환이 단순히 좌, 우 이동 밖에 없고 상, 하 이동을 지원하지 않아 적의 위치를 파악하기 힘들어 대단히 불편하다.

결론은 비추천. 게임 전반적으로 지나치게 ‘둠’을 따라해서 독창성이 없고. 게임 그래픽은 안 좋고, 게임 인터페이스는 불편하고, 게임 레벨 디자인은 개판이라서 안 좋음의 3관왕을 달성했으며, 그나마 오리지날 요소로 들어간 호버 크래프트 탑승 모드는 조작이 불편해 안 넣은 것만 못한 수준이라서 한국 최초의 국산 FPS 게임이란 타이틀의 의미가 퇴색한 작품이다.


덧글

  • 먹통XKim 2019/11/06 11:59 # 답글

    당시 게임채널 지에서 둠 못지않은 게임이라고 뻥 홍보 좀 치던데 ㅡ ㅡ

    게임 영상봐도 뭔 헛소리
  • 잠뿌리 2019/11/06 16:23 #

    둠 못지 않은 게임이란 건 참 양심없는 홍보인 것 같습니다.
  • 시몬벨 2019/11/07 00:21 # 삭제 답글

    당시 국내의 기술력으론 저게 한계이지 않았을까요? 그래도 호버크래프트를 볼 때 뭔가 오리지널리티를 넣을려고 노력한것 같습니다.
  • 잠뿌리 2019/11/07 11:52 #

    호버 크래프트가 공중전 구현을 제대로 못하긴 했지만 시도 자체는 괜찮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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