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95] 디아블로 (Diablo.1996) 2019년 가정용 컴퓨터 586 게임




1996년에 ‘Blizzard’에서 Windows 95용으로 만든 액션 RPG 게임.

내용은 ‘칸두라스 왕국’에서 공포의 군주 ‘디아블로’가 ‘호라드림’의 마법사들에 의해 ‘영혼석’에 봉인되었는데, 대주교 ‘라자루스’가 영혼석에 홀려 ‘레오릭 왕’을 디아블로의 숙주로 삼으려다가 실패하여 왕의 둘째 아들 ‘알브레히트’ 왕자를 납치하여 숙주로 삼아 마침내 디아블로를 부활시키고, 그런 사실을 모르는 ‘레오릭 왕’이 아들의 실종에 격분하여 미쳐버린 끝에 폭정을 펼치다가 호위 기사 ‘라그다난’에게 살해당한 이후. 대성당 지하에 재보에 관한 소문이 퍼지면서 수많은 모험가가 대성당 근처의 ‘트리스트럼’ 마을에 왔지만 전부 돌아오지 못한 채 죽어나가는 와중에 주인공(플레이어) 일행이 나타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액션 RPG답게 이동과 전투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리얼 타임으로 진행이 되는데. 게임 조작은 키보드와 마우스 겸용이지만, 사실 마우스 하나로 모든 조작이 가능한 포인트 앤 클릭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서 리얼 타임을 최대한 살렸다.

오브젝트 활성화와 이동뿐만이 아니라 공격과 마법, 아이템 사용, 장비 장착/탈착, NPC와 대화 등등. 모든 게 가능하고 조작이 직관적인데 이게 액션 RPG라는 장르와 잘 부합되어 게임 자체에 대한 접근성이 좋아졌다.

오토 맵 기능을 지원하는데 맵을 상시 켜놓으면 게임 화면 맨 위에 활성화되어 있어서, 맵을 큰 화면으로 보면서 게임 플레이를 직접 이어서할 수 있다.

퀘스트가 있긴 하지만 후술할 몬스터 퇴치 의뢰가 대부분이고, 퍼즐 요소도 레버 조작해서 막다른 길 여는 것 정도 밖에 없다.

게임의 기본 플레이가 ‘몬스터를 사냥하고, 돈을 얻고, 장비를 구해서 능력치를 강화시켜 던전 지하층으로 계속 내려간다!’ 이것이라서 이른 바 핵 앤드 슬래시(Hack and Slash)를 특화시켜 장르 자체는 액션 RPG를 표방하고 있으나, 롤플레잉 요소보다 액션 요소에 더 집중하고 있다.

본작의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들은 디아블로 시리즈에서 본명과 백스토리를 가지고 있지만, 그건 이후에 추가된 일이고. 시리즈 첫 번째 작품인 본작에서는 디폴트 네임 없이 클래스(직업)으로 구분되어 나뉜다.

클래스는 워리어, 로그, 소서러 등의 3가지가 있다.

워리어는 대부분의 장비를 다 장비할 수 있고, 무기 공격 속도가 빠르며 추가 피해 보너스가 있어서 근접전에 특화되어 있지만 마법이 가장 낮아서 마법사용에 큰 제한이 크다.

로그는 민첩성이 높아서 다양한 활을 장비할 수 있어 원거리 공격 전문이다.

소서러는 힘이 낮아서 근접전에 약하지만 ‘스태프(마법 지팡이)’를 장비해서 스태프 자체의 물리 공격을 하면서 거기에 저장된 마법 주문을 사용할 수 있고, 또 스펠 유저 타입답게 작중에 나오는 모든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스테이터스 수치는 STRENGTH(힘=공격력), MAGIC(마법), DEXTERITY(민첩성=속도), VITALITY(활력=생명력), POINTS TO DISTRIBUTE(능력치 보너스 포인트), ARMOR CLASS(방어력), TO HIT(명중률), DAMAGE(무기 공격력), RESIST MAGIC(마법 저항력), RESIST FIRE(불 저항력), RESIST LGTNING(번개 저항력), LIFE(생명력), MANA(마력)로 나뉘어져 있다.

라이프는 빨간색, 마나는 파란색으로 표시되고 회복 물약도 각각 빨강, 파랑인데 라이프와 마나를 둘 다 회복시켜주는 물약은 노란색이다.

마법은 레벨만 오른다고 목록이 추가되어 갱신되는 게 아니라, 게임 플레이 도중에 드랍되는 아이템으로 입수하는 ‘마법 책’을 사용해서 등록해야 마법을 추가할 수 있다.

스펠 유저인 소서러가 아니더라도, 워리어나 로그도 마법 책을 등록시키는 건 가능하다. 기본적인 마법 수치가 낮아도 마나 수치는 공통적으로 갖고 있기 때문이다.

직업 전용 스킬도 각각 따로 있는데, 워리어는 아이템 수리. 로그는 함정 해제. 소서러는 스태프(지팡이) 충전이다. 하지만 워리어의 수리 스킬은 장비의 최대 내구도가 조금씩 깎이고, 로그의 함정 해제는 실패할 확률이 있으며, 소서러의 스태프 충전은 최대 잔탄 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효율이 굉장히 떨어진다.

최대 레벨은 50이고, 레벨업을 할 때마다 보너스 포인트가 4씩 지급되어 능력치를 자유롭게 올릴 수 있는데. 클래스별로 포인트 배분 가능한 능력치의 상한이 있다.

예를 들면 워리어는 힘은 200 넘게 올릴 수 있지만, 마법은 50이 상한이다.

보너스 포인트로 올릴 수 있는 게 상한인 거지. 장비에 부가된 속성(능력치) 플러스 효과를 받는 건 또 따로 계산되어서 상한을 뛰어넘을 수도 있다.

게임의 목표는 공포의 군주 ‘디아블로’를 토벌하는 것인데 거기까지 이르는 과정에서 던전 지하 16층을 돌파해야 한다.

퀘스트 때 개방되는 특수 던전까지 합치면 던전의 수가 16개를 거뜬히 넘어가는데 비해 게임 내에서 나오는 마을은 트리스트럼 마을 단 하나 뿐이다.

하지만 그래도 마을 내에서 NPC한테 퀘스트를 받는 것 이외에 각정 시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던전과 마을을 오고가며 공략을 하는 게 게임 플레이의 기본이 됐다.

마을에서 이용 가능한 시설은 대장간(장비 구입), 오두막(스크롤 및 스태프 구입), 치료사의 집(현재 상태 치료 및 회복약 구입), 장로 케인(아이템 감정)이다.

대장간에서는 대장장이 ‘그리스월드’에게 기본 아이템 구매, 고급 아이템 구매, 아이템 판매, 아이템 수리가 가능하다.

장비 아이템 슬롯은 머리(헬멧), 목(목걸이), 손가락x2(반지x2), 몸통(갑옷), 왼손(무기), 오른손(방패)가 있다.

워리어는 한손 무기/방패를 나눠들 수 있고, 양손 무기를 사용하면 방패를 들지 못한다.

장비는 기본적으로 내구도가 있어서 대장간이나, 파이터 한정 자체 스킬을 사용해 수리를 통해 내구력을 복구시켜야 한다.

같은 장비라고 해도 장비에 붙은 특수 능력은 다 달라서 명칭 폰트가 파란 색으로 표시되는 마법 부여 장비가 있어서 게임 플레이에 장비 파밍이 기본이 됐다.

고급 아이템 판매 목록은 랜덤이긴 한데, 한번 등록된 목록은 해당 아이템을 구입해 지워나가야 새로 갱신되기 때문에 좀 불편하다.

상점에서 팔지 않고 특정 퀘스트를 클리어한 보상. 혹은 보스 격파 후 전리품으로 나오는 유니크 장비들도 있다. 명칭 폰트가 노란 색으로 표시된다.

하지만 유니크 장비라고 다 좋은 건 아니고. 그냥 상징성만 있을 뿐. 실제 장비 자체의 성능은 파란 폰트의 마법 무기가 더 좋은 경우가 많다.

돈도 아이템화되어 인벤토리에 추가되는데 1개당 최대 금액이 5000골드다. 예를 들면 소지금이 10000골드면 인벤토리 내에 금화 아이템이 2개 생기는 거다.

재료 아이템도 아니고, 금화가 아이템으로서 슬롯을 여러 개 차지하는 게 불편하다.

다만, 시리즈 후속작들과 달리 본작에서는 바닥에 드랍한 장비/아이템은 사라지지 않고 계속 남아 있기에 싱글 플레이에 한해서 안전한 마을 바닥에 아이템들을 던져 놓고 던전 공략을 계속하는 게 기본이 됐다.

어차피 돈은 마을에서 밖에 쓸 수 없어서 돈이 인벤토리창의 슬롯을 차지하는 족족 마을 바닥에 드랍했다가 나중에 필요할 때 다시 주워 쓰면 된다.

오두막에서는 ‘아드리아’에게 마법 스크롤과 스태프를 구입할 수 있다.

하지만 마법 스크롤 중에 감정의 두루마리는 없고, 스태프도 소서러만 사용할 수 있으며, 스크롤 자체가 최소한의 마력 수치를 요구하기 때문에 마력 수치가 낮은 워리어와 로그는 방문할 일이 별로 없는 것 같지만.. 그래도 마을로 통하는 차원문을 여는 타운 포탈 두루마리도 판매하기 때문에 던전 공략 중에 꼭 한번쯤은 들러야 한다.

치료사의 집에서는 ‘페핀’에게 치료를 받거나, 생명력/마나 회복 포션 등을 구입할 수 있다.

장로 ‘케인’에게서는 미확인 아이템의 감정을 받을 수 있다. 던전 탐사 도중에 자체적으로 아이템 감정을 하려면 감정의 두루마리를 사용해야 한다.

던전 15층에서 ‘라자루스의 지팡이’를 입수한 뒤 케인한테 가져다주면 ‘라자루스 토벌 퀘스트’를 주는데 이걸 클리어한 이후, 다시 케인과 대화를 하면 ‘디아블로 토벌 퀘스트’를 주고, 던전 15층의 마법진이 활성화되어 던전 16층으로 내려갈 수 있다.

케인한테 받는 이 두 가지 퀘스트가 싱글 플레이 엔딩을 보기 위한 필수 퀘스트다. 다른 퀘스트 다 넘어가도 라자루스, 디아블로 토벌 퀘스트 2개만 받아서 깨면 게임을 클리어할 수 있다는 말이다.

여관 주인 ‘오그덴’, 여관 점원 ‘질리언’, 주정뱅이 ‘파넘’ 등은 특정 캐릭터와의 캐릭터 관계와 본인의 백 스토리를 가지고 있긴 한데 시설로서의 기능은 전혀 없다. 그래도 오그덴은 여관 주인이라서 퀘스트 하나는 준다.

오히려 마을 바깥 쪽 공터에 있는 외다리 ‘워트’가 본인 백스토리가 있는 건 물론이고, 뒷돈을 받고 은밀하게 장비를 판매해 간이 시설 역할을 한다. (근데 한 번에 장비 하나씩 밖에 안 판다)

마을 주민 NPC들은 디아블로 시리즈가 이어지면서 후속작에서는 디아블로 3 시점에서 케인과 아드리아, 질리언을 제외한 나머지 전부 싹 다 죽어서 시체가 되거나 좀비로 변한다.

질리언은 설정상 미쳐서 정신병원에 입원하고. 케인과 아드리아도 디아블로 3 본편에서 최후를 맞이하니 디아블로 1 출신 NPC는 전멸당한 거나 마찬가지인데,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들도 이후 시리즈에서 죄다 비참한 최후를 맞이하니 진짜 제작진이 독한 것 같다.

던전 공략 중에 층별로 퀘스트가 한 개씩 있어서 던전 구간별로 특정 마을 주민 NPC와 대화를 나누어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퀘스트를 받으면 QUESTS 항목의 로그가 갱신된다.

거의 대부분 네임드 몬스터 토벌 의뢰들이라서 어렵고 복잡한 내용은 없다.

던전은 앞서 말한 듯 총 지하 16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지하 1층부터 4층까지는 대성당. 지하 5층부터 8층은 지하무덤. 지하 9층부터 12층은 동굴. 지하 13층부터 16층은 지옥이고, 각 던전마다 나오는 몬스터의 스타일이 달라진다.

몬스터는 비스트, 언데드, 데몬의 3종류로 나뉘어져 있고 비스트는 도검에 약하지만 둔기에 강하고, 언데드는 반대로 둔기에 약하지만 도검에 강한 내성을 가지고 있다. 데몬은 마법 저항, 면역 등의 능력이 있어서 상대하기 어렵다.

같은 몬스터를 15마리 이상 잡으면 몬스터의 설정이 텍스트로 뜨는데. 이름/저항/면역이 표시되고, 30마리 이상 잡으면 최대 체력이 뜨면서 정보가 갱신된다.

독, 마비, 수면 같은 상태 이상 효과는 없지만 몬스터가 기본적으로 근접 공격/원거리 공격을 하는 타입으로 나뉘어져 있고, 몬스터가 떼로 몰려드는 상황에서 원거리 타입이 득실거리면 진짜 사방팔방에서 불꽃이나 번개, 마법 기탄 등을 난사하며 탄막을 펼치는데. 플레이어 캐릭터의 이동 속도는 좀 느릿느릿한 편이라서 탄막을 피해다니기 쉽지가 않아 온몸으로 맞아가며 쫓아가 때려잡아야 하는 관계로 집단 전투의 피로감이 좀 있는 편이다.

원거리 공격을 기본으로 한 로그나 소서러는 그렇다 치고, 급전전에 올인한 워리어는 후반부의 몬스터 집단의 탄막 전개가 악몽이 따로 없다.

디아블로 후속작들은 플레이어 캐릭터의 공격 스킬도 많이 나와 적에게 둘러 쌓이거나, 탄막 전개가 펼쳐져도 공격 스킬로 다 때려잡으면 그만인데. 시리즈 첫 번째 작품인 본작에서는 마법 이외의 공격 스킬은 아예 없어서 일 대 다수의 싸움이 처음부터 끝까지 평타로 때려 부수는 거라서 전투의 템포가 루즈할 수밖에 없다.

디아블로 이후에 나온 시리즈에서는 정예 몬스터도 많이 나온 반면. 첫 번째 작품인 본작에서는 정예 몬스터도 레어 몬스터급으로 희귀하게 나온다.

보스급 몬스터는 도살자(부쳐), 해골 제왕(해골왕=레오릭), 대주교 라자루스, 공포의 군주 디아블로가 있는데. 관련 케스트를 받아서 토벌해야 할 대상이 되면 그때 던전에서 찾아내 퇴치해야 한다.

배경 설정상으로는 레오릭 왕(해골왕), 라자루스, 디아블로가 비중이 크지만, 실제 게임 플레이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건 도살자 쪽이다.

보스급 몬스터 중 가장 처음에 등장하는데, 던전 2층이라는 초반부 때 나오는 것 치고는 상대적으로 능력치가 높아 공략 난이도가 높은 것과 보스 방인 도살자의 방문을 연 직후 ‘신선한 고기!’라며 툭 튀어나와 도살자의 정육도를 휘두르는 것, 그리고 사람들 시체로 가득한 도살자의 방 디자인까지 맞물려 상당한 공포감을 안겨주기 때문에 유명하다.

던전 내 지형지물은 마우스 커서를 가져다 대고 클릭하면 활성화되는 오브젝트들이 주로 나오는데. 책장은 마법 책, 뼈 받침대는 스크롤이나 마법 책, 큰 나무통은 몬스터 or 돈 or 폭발(데미지 입음), 작은 상자/큰 상자는 아이템, 석관은 아이템 or 몬스터 등이 나온다. 상자 계열은 함정이 설치되어 있을 때가 있는데 함정이 나오는 빈도가 별로 높지는 않다.

문을 열고 닫는 것도 가능해서 몬스터 무리한테 쫓기다가 문을 닫아서 출입을 막을 수도 있다. 잠긴 문과 열쇠의 개념이 따로 없어서 던전 내 모든 문을 자유롭게 열고 닫을 수 있다.

성소는 오브젝트를 활성화하면 교훈 같은 텍스트 문구가 뜨는데 실제론 글자만 뜨는 게 아니라 특정한 효과를 걸어준다. 이 효과가 랜덤이고, 긍정적인 효과와 부정적인 효과가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세이브 슬롯은 캐릭터 하나당 1개로 고정되어 있지만 세이브/로드에 제한이 없는 것도 장점이다. 한창 던전 공략 중에도 세이브를 할 수 있다.

게임 음악은 사운드 트랙이 6곡 밖에 없지만, 유명한 게임 음악 작곡가 ‘맷 울맨’이 작곡을 맡아서 전반적인 퀼리티가 높고 호러 컨셉에 충실한 음산함으로 게임 자체의 공포 분위기를 배가 시킨다. 거기에 전투 때의 무기 타격음과 몬스터들 비명 소리 등의 효과임이 배경 음악과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게임 플레이의 몰입도를 높여줘서, 소리를 다 끄고 게임을 하면 재미가 반감될 정도다. (맷 울먼이 음악을 맡은 게임으로는 저스티스 리그 태스크 포스, 스타크래프트 1, 디아블로 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 토치 라이트 시리즈 등이 있다)

발매 당시 온라인 멀티 플레이를 지원하고 있어서 최대 4명의 플레이가 함께 게임을 할 수 있다. 플레이어끼리 협력하는 게임의 기본이지만 PK도 가능해서 서로 공격할 수도 있다.

모뎀, 배틀넷, IPX로 연결이 가능한데. 이중 배틀넷은 블리자드가 개발한 인터넷 기반의 온라인 플랫폼으로, 디아블로 1이 배틀넷 지원 첫 게임이다.

한글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NSM53 PROJECT에서 비공식 한글 패치를 만들었다. 타이틀 화면과 NPC와의 대화 및 퀘스트 로그, 장비 및 아이템 설명 등이 전부 한글화되었고, 영어로 나오는 건 몬스터 이름과 장비/아이템 명칭 정도라서 한글화 비율이 거의 90% 이상이다.

추천작. 포인트 앤 클릭 방식을 채택해 마우스 하나로 모든 조작이 가능하고 오토 맵핑 지원 등 리얼 타임을 최대한 살리면서 퀘스트의 중요성을 줄이고 퍼즐 요소를 없애는 한편. 던전을 탐사한다고 해서 복잡한 미로를 헤매는 게 아니라 몬스터 사냥과 장비 파밍에 파고들게 만들어 액션에 포커스를 맞춰 PC용 액션 RPG 게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명작이다. PC용 액션 RPG 게임은 디아블로 1 이전 시대와 이후 시대로 나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여담이지만 본작은 1997년에 ‘시에라 엔터테인먼트’에서 확장팩인 ‘디아블로: 헬파이어’가 출시됐다. (한글 패치는 헬파이어는 적용되지 않고 오리지날 디아블로 1에만 적용된다)

확장팩에는 새로운 클래스로 ‘몽크’가 추가됐고, 미완성된 테스트 클래스인 ‘바드’, ‘바바리안(야만용사)’도 해킹으로 꺼내 썼다.

덧붙여 본작은 콘솔 기종으로 발매됐다. 1998년에 ‘클라이막스 스튜디오’가 이식을 맡고, EA에서 배급을 맡아 플레이 스테이션 1판이 출시됐다. EA가 세가세턴판의 출시도 고려했지만 그건 끝내 나오지 못했다고 한다. (클라이막스 스튜디오는 블리자드의 워크래프트 2: 다크 사가의 세가세턴, 플레이 스테이션 1판의 이식도 맡았다)

추가로 디아블로 1 원본 CD에는 ‘디아블로 스폰’이라는 본작의 쉐어웨어 버전이 포함되어 있는데. 디아블로 스폰에서는 던전 1, 2층만 들어갈 수 있고, 선택 가능한 클래스가 3개에서 2개로 줄었으며, 트리스트럼 NPC의 상당 수가 대화 기능을 지원하지 않지만 그런 제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싱글 플레이와 멀티 플레이가 다 가능했다.

마지막으로 이 작품은 세계적으로 대히트를 쳐서, 월드 와이드 흥행 성적은 250만 카피 이상. 미국 현지의 흥행 성적은 130만 카피에 이른다고 기록되어 있다.


덧글

  • 시몬벨 2019/07/05 01:02 # 삭제 답글

    2편 나왔을때 1편의 주인공들은 뭐하고 있는지 궁금했었는데 알고보니 세명 다 타락해서 적으로 나온다는게 상당히 쇼크였습니다.
  • 잠뿌리 2019/07/05 15:48 #

    본작의 npc들이 디아블로 2, 3에 걸쳐 싹 전멸하는 거 보면 제작진이 독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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