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98] 12지전사 (1999) 2020년 가정용 컴퓨터 586 게임













1995년에 아이큐 점프에서 ‘손태규’ 작가가 연재했단 원작 만화를, 1999년에 ‘단비 시스템’에서 개발, ‘SKC 소프트랜드’에서 윈도우 98용으로 발매한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

내용은 한국에서 사건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날이갈수록 사상자가 늘어났는데 그게 실은 ‘헬카이져’ 일당의 소행이라서. 12 동물 띠의 십이지 수호신이 ‘용신전사 천우용’, ‘호신전사 우호진’, ‘원신전사 전원승’, ‘마신전사 백마열’으로 하여금 헬카이저 일당과 맞서 싸우게 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만화 원작에서는 12지 전사가 실제로 12명으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본작은 게임판이라서 12명을 전부 등장시키지 못하고 그중에 4명만 추려서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로 구성한 게 천우용, 우호진, 전원승, 백마열이다.

나름대로 스토리 모드도 있고, 원작 내용대로 흘러가긴 한다.

스토리 모드의 비주얼 씬은 스타일이 통일되어 있지 않고 캐릭터 일러스트와 게임 속 카툰랜더링 모델, 3D 동영상이 들어가 있어서 좀 정신산만하다. 원작자인 손태규 작가의 일러스트가 들어가긴 했는데 그 분량이 많지는 않다.

2인 동시 플레이를 지원하며, 게임 조작 키는 1P는 숫자 방향키 8246의 상하좌우 4방향 이동, Delete키(기본 공격), End키(점프), Page Down키(특수 공격), 1P는 키보드 알파벳키 IKJL의 상하좌우 4방향 이동, Z키(기본 공격), X키(점프), C키(특수 공격)이다.

같은 방향으로 두 번 움직이면 대쉬할 수 있는데, 이게 일반 달리기가 아니라 거의 경공 수준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고. 대쉬 후 공격도 가능하다.

적과 가까이 붙으면 잡기 기술도 걸 수 있다.

체력 게이지 바로 아래 녹색 게이지 칸이 3개 있는데, 1칸을 소비해서 커맨드 입력 기술을 1번을 쓸 수 있다. 예를 들어 캡콤의 스트리트 파이터의 파동권 커맨드로 잘 알려진 ↓↘→가 전 캐릭터 공통 커맨드로서 하나씩 있다.

일단, 기본 공격은 주로 펀치에서 시작해 펀치+킥의 콤비네이션인 경우가 많은데. 이게 분명 공격을 맞출 때마다 모션이 달라져 연속기처럼 보이지만.. 첫방을 맞춘 후 다음 공격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면서 적을 빨아들이는 홀드 효과가 없어서 한 번에 한 대씩 때리는 단타 공격을 어거지로 맞추는 수준인 데다가, 전 캐릭터 공통으로 기본 공격의 첫발 펀치 리치가 엄청나게 짧아서 최악이다.

기본적인 캐릭터 사이즈가 배경에 비해 지나치게 작고 공격할 때 주먹을 뻗는 게 문자 그대로 코앞으로 툭툭 치는 것인데. 상대적으로 적은 일반 잡몹조차 플레이어 캐릭터의 1.5배에서 2배 사이로 큼직하게 나와서 팔 다리 쭉쭉 뻗으며 공격해 오기 때문에 주객전도된 느낌이다.

가장 큰 문제는 단타 공격의 위력은 일반이든, 대쉬든, 점프든, 특수든, 잡기든 균일하게 떨어져서, 위력적인 공격을 가하려면 연속기가 필수라는 점이다. 즉, 한대씩 때리면 데미지가 좁쌀 만큼 들어가는 반면 연속으로 때리면 데미지가 가중되는 방식이라서 연속기가 필수인데, 앞서 말했듯 리치도 짧고 호밍, 홀드 효과도 없어서 너무 거지 같다.

잡기 기술도 말이 좋아 잡기 기술이지, 잡기 후 좌우로 던지는 기술을 가진 건 우호진 단 한 명 뿐이고. 나머지 세 명의 캐릭터는 잡기 기술이 상대를 던지는 게 아니라 그냥 강공격 수준으로 한 두 번 퍽퍽 치고 끝나는 것이라서 좌우 날리는 개념조차 없다.

점프 공격도 기본적인 사정 거리가 짧아서 적에게 닿지 못하는 경우가 일상다반사다. 공격 거리가 너무 짧으니까 허공에서 헛발질하고 바닥에 착지하기도 전에 적의 반격을 허용하는 수준이다.

특수 공격은 기존의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의 메가 크래쉬로 체력이 소모되는 기술인데. 이건 또 우호진은 제자리에서 번개 발차기인데 나머지 세 명은 죄다 원거리 장풍 기술이라서 차이가 너무 크다.

장풍 기술이라고 해도 좋으냐고 하면 그것도 아닌 게. 멀쩡히 서서 장풍을 날리는 건 천우용 뿐이고. 백마열과 전원승은 백덤블링, 백점프를 해서 요란하게 움직이는데. 그런 것 치고 체력 소모 기술인데도 불구하고 위력이 대단히 떨어지고 공격 범위도 짧으며, 심지어 적 사이에 오브젝트가 있으면 오브젝트를 공격해 기술 자체가 상쇄되기 때문에 성능도 떨어진다.

커맨드 입력 기술도 게이지 차는 조건이 적을 공격하는 것인데. 앞서 말했듯 공격 기술의 환경이 열악해서 게이지 채우기가 어렵고. 막상 게이지를 채웠다고 해도 커맨드 입력 기술 성능도 별로 높은 게 아니라서 정말 쓸데가 없다.

전반적인 공격 기술이 너무 수준이 낮아서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 자체의 성능이 땅에 떨어지는 마당에, 적은 항상 서너 명씩 우르르 몰려나오고. 배경은 볼 것도 없는데 쓸데없이 넓은 상황에 다음 진행 조건이 화면 내에 있는 적을 전부 쓰러트리는 것이라서 게임 플레이 템포가 너무 느리다.

적을 쓰러트려 스코어(점수)가 올라가면 레벨업 이펙트가 뜨는데. 이게 아무런 의미가 없다.

레벨 표시는커녕 캐릭터 스테이터스 수치가 따로 있는 것도 아니라서 레벨업을 한다고 해도 뭔가 능력이 강화되거나 새로운 기술을 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체력 회복이나 기술 게이지 회복 효과도 없다.

오브젝트는 눈에 보이는 걸 전부 깨부술 수는 없고 파괴 가능한 것들이 딱 정해져 있긴 한데, 한 방에 파괴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여러 번 쳐야 파괴할 수 있어서 번거롭다.

단, 오브젝트 파괴시 아이템이 확실하게 드랍된다. 점수 아이템으로는 만화잡지, 동전, 트로피 등이 있고. 구급상자, 통닭, 음료수, 과일 등의 회복 아이템도 있다.

컨티뉴 횟수 제한이 있지만 게임 플레이 내에 회복 아이템 드랍율이 높아서 난이도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게임 키의 키배치는 바꿀 수 없고, 단순히 조이패드/키보드 사용 유무만 선택 가능한 것도 좀 불편하다.

게임성이 생각 이상으로 낮아서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수준인데. 그렇다고 마냥 쿠소 게임이라고 깔 수 없는 게 있다.

배경 음악이 진짜 의외로 좋아서 음악이 하드캐리하고 있다. 좋은 곡이 꽤 여러 개 있고, 타이틀 화면에서 흘러 나오는 영어 랩 나오는 보컬곡도 괜찮았다.

효과음은 보통인데. 캐릭터가 특수 공격을 할 때 음성 지원을 하고, 적도 특수 공격할 때 음성 나오는 게 꽤 신선했다. 음성 지원이 특수 공격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사실 음성 자체의 수는 적긴 하지만, 발음이나 연기가 어색할지라도 음성이 없는 것보다는 있는 게 낫다.

결론은 미묘.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인데 일반 공격의 짧은 공격 거리와 좁은 범위로 인해 피격 판정이 나쁘고 위력이 낮아서 전반적인 공격 기술이 허접해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의 성능이 떨어지는데 스테이지 배경은 쓸데없이 넓고 적이 많이 나와서 게임 플레이 템포가 너무 느린 관계로 전반적인 게임성이 상당히 떨어져 완전 쿠소 게임이 따로 없지만, 그렇게 낮은 게임성과 반대로 배경 음악은 생각 이상으로 좋아서, 그 음악 덕분에 쿠소 게임의 늪에서 빠져 나와 최소 평타는 치는 게임이 됐다.

게임이 아니라 게임 OST가 따로 발매됐다면 그게 게임보다 더 선전하지 않았을까 싶다.


덧글

  • 놀이왕 2019/04/28 23:29 # 답글

    이 게임에 나온 음악 가운데 일부는 나중에 뱀프X1/2 2(아케이드판 뱀프1X2의 PC, IOS, 안드로이드 이식판 한정으로 2는 PC 한정 제목인데 그 이유는 단비시스템에서 이미 PC 전용 뱀프 게임을 전에 만들어놨는데 원작 코믹스와 비슷한 내용으로 나온 반면 후속작인 아케이드판은 오리지널 내용으로 전개되며 아케이드판 음악은 완전 오리지널인데 반해 PC, IOS, 안드로이드는 PC용 1탄, 12지전사, 그리고 PC 이식용으로 새로 만든 음악이 뒤섞여 있습니다.)에 재활용되었는데 게임 초반 비주얼(12지신들이 모여 12지전사를 만들것을 제안하는 걸 헬카이저의 박쥐가 엿보는 장면)에 나온 음악은 뱀프2에서는 캐릭터 셀렉트로, 스테이지1 클리어 이후 나오는 이벤트 음악은 뱀프에서는 네임 리스트 음악으로, 스테이지7(이게 맞는지 모르겠네요... 바로 다음 스테이지 보스가 헬카이저인건 기억나는데..) 음악은 뱀프에서 게임 오버 음악으로 나온게 그 예라고 할 수 있죠..
  • 잠뿌리 2019/04/29 08:22 #

    단비 시스템의 음악 재탕 역사가 복잡하네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5348
2526
974430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