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릭크릭 2019년 19금 게임





2005년에 사이크(CYC)에서 만든 신작 게임. 학원 러브 전쟁 시뮬레이션을 표방하고 있다.

게임의 내용은 비파시에서 5개의 학원을 통합해 거대한 학원 도시를 세웠는데 서로 화합을 해서 미래의 인재를 발굴 육성하기는커녕 각 학원의 교감들이 자기들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학원 항쟁이 시작되는 바람에 마침내 학원 대항이 벌어져 학원을 통일한 교감이 학원 통합국의 장으로 추대하기로 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게임의 기본 베이스는 초 단순하게 말하면 땅따먹기라고 할 수 있는 전쟁 시뮬레이션. 광고 문구로는 역사 시뮬레이션 같이 란 표현이 쓰였지만, 이 게임에서는 서로 다른 년도로 구분된 시나리오도 없고 선택 가능한 군주(교감)도 달랑 두 명뿐이다.

기본적으로 턴제 시뮬레이션이며, 한 턴은 총 3개의 페이즈로 구성되어 있다. 1 페이즈 때는 점령한 지역 내에 표기된 땅에 건물을 짓고, 2 페이즈 때는 재야 장수를 설득하거나 타 지역의 장수 혹은 무명의 학생들을 하야시키는가 하면 타 지역과 동맹을 맺어 서로의 영역에 침범하지 않게끔 만들 수 있다. 3 페이즈 때는 전투 모드로 해당 지역의 인물 마크를 드레그하여 가까운 곳의 땅에 공격을 걸 수 있는데, 이때는 적이 쳐들어오는 표시까지 친절하게 되어 있어 나름대로 다양한 전략을 짤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 페이즈 자체는 꽤 매력적인데.. 역시나 동인지 즉매회를 하자도 그렇지만, 사이크의 고질적인 문제. 소재는 참 좋지만 활용을 제대로 못한 게 이번에도 역시 어김없이 드러났다.

1 페이즈의 건물 짓기는, 지을 수 있는 건물의 종류 자체가 상당히 적거니와.. 그 영향의 종류 또한 적어서 경영이 너무 단순하며 솔직히 건물 안 짓고 남의 땅만 존나 먹다 보면 알아서 학원 통일을 할 수 있으니 너무 단순하다.

2 페이즈의 설득은, 뭔가 이벤트가 있는 캐릭터만 스토리가 진행되고 그렇지 않은 캐릭터는 텍스트 몇 줄로 성공 실패가 뜨기 때문에 좀 부실한 것 같다. 캐릭터의 특기나 능력치 같은 스테이터스 자체도 사실 가짓 수만 많지 실제로는 별로 중요하지 않아서 그냥 배틀 때 공격만 직싸도록 하면 다 깰 수 있다. 아군 진영의 장수들에게는 지원금을 주어 연구를 시킬 수 있는데 이 같은 경우 지을 수 있는 건물이 새로 생긴다기 보다는, 해당 스토리에 따른 H씬이 하나 더 나올 뿐 큰 변화는 없다
.

3 페이즈의 전투는 해당 캐릭터 창이 뜨는데 아군 3명 적군 3명 등 총 6명만이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공격 방어 특기 도망 등의 커맨드를 통해 싸우고 전투 턴 자체는 리얼 타임으로 화면 하단의 게이지가 빨리 전멸한 순서대로 턴이 시작되는데,문제는 먼저 치는 놈이 이긴다는 거다. 아니 처음에 한 대 맞아도 계속 치기만 하면 그냥 끝. 사기와 체력이 따로 있어서 둘 중 하나가 점멸하면 바로 싸움에 지게 되는데.. 이때는 무조건 가까운 아군 진영으로 돌아가 있는 거고, 포로가 된다거나 전사를 하는 것 같은 효과는 전혀 없어서 너무 느슨하다.

CPU의 공격 패턴도 정말 인공지능이 너무 낮아서 처음하는 사람도 무난히 학원 통일을 할 수 있는데, 그걸 장점이라고 해야할지 아니면 단점이라 해야할지 모르겠다.

선택 가능한 군주가 두 명에 해당 스토리 또한 크게 2개로 나뉘기 때문에, 사실 각 군주를 한번씩 플레이하면 끝. 2번 이상의 플레이를 할 메리트가 없다.

경영의 기본은 교사과 특별 우대생 등의 무명 장수를 지도하여 인기도를 높여 총 학생 수를 늘리는 건데, 건물을 짓거나 이름 있는 장수에게 보조금을 주는 등의 방법이 있지만 학생 수가 적어도 학원 통일을 할 수 있어서 사실 상 있으나 마나한 시스템이다.

그래도 갤러리 시스템은 편리하다. H씬만 되돌려 볼 수 있는 게 아니라. CG가 들어간 모든 이벤트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꽤 좋다.

결론은 평작. 너무나 단순한 전략 게임이라 아무 생각 없이 킬링 타임용으로 하기엔 편하다.

이벤트도 제법 많은 편이고 개성 있고 매력적인 캐릭터도 많지만 역시나 시스템의 미완성으로 인해 아까운 소재를 죽인 것 같다.

덧글

  • 시몬벨 2019/04/22 23:39 # 삭제 답글

    흠...선생이 학생들을 지휘해서 패싸움을 한다는 소재만으로도 만들려면 굉장히 재밌게 만들 수 있었을것 같은데...
  • 잠뿌리 2019/04/24 19:34 #

    비슷한 소재의 게임이 꽤 나왔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3645
5192
944986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