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짱가 2 슈퍼 베타맨 마징가 V(1990) 아동 영화




1990년에 ‘김영한’ 감독이 만든 아동용 SF 영화. 같은 감독이 1988년에 만든 ‘로보트 스타 짱가’의 후속작이다.

내용은 머나먼 우주의 안드로 스타성이 사악한 마녀 ‘링카’의 공격을 받고 짱가 로봇이 파괴되어 위기에 처하자 ‘짱가 기사’가 링카에 맞서기 위해 초능력 로봇 ‘마징가 V’를 찾는 임무에 투입되어 지구로 내려가고, 이에 링카가 부하인 ‘캣츠’와 ‘코브라’를 급파한 가운데. 지구의 초능력 청년 ‘베타맨’이 짱가 기사에게 협력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로보트 스타 짱가의 후속작이지만 전작과 스토리가 이어지지는 않는다. 故 김형곤이 배역을 맡은 짱가 기사가 재등장하는 것뿐이다. 그것도 본래 짱가 기사는 기억을 되찾은 후에 알게 된 정체고 기억을 잃었을 때는 둥둥이라는 지구인이었던 비하인드 스토리도 완전 사라져서, 단순히 짱가 기사가 본래 정체를 감추고 지구인으로 위장한 것으로 나온다.

스타 짱가의 활약은 전작보다 더 떨어진다. 짱가 기사로 변신하는 씬도 영화 맨 마지막에 마징가 V에 탑승해 우주로 떠날 때가 끝이다.

본편 스토리 내에서는 짱가 기사로 변신해 싸우는 씬은 전혀 없다. 짱가(둥둥이)의 액션 씬이 있긴 한데 개그 색이 짙고. 외계 악당한테 쳐 발리는 전개가 주를 이루어서 주인공으로서의 활약을 전혀 못한다.

사실 스타 짱가는 페이크 주인공이고. 본작의 진 주인공은 ‘베타맨’이다. 베타맨은 지구의 초능력 청년이란 설정을 가지고 있는데 평소 때는 겁 많고 소심한 청년 ‘강철’이 실은 초능력 히어로 ‘베타맨’이라 다른 사람들에게 비밀로 하고 활약을 하는 것으로 우뢰매의 에스퍼맨, 슈퍼맨, 황금날개 같은 스타일이다.

가슴에 박쥐 마크가 새겨진 노란 타이즈에 검은 망토, 검은 박쥐 뿔 달린 헬멧을 쓰고 있는데. 이게 실은 DC 슈퍼 히어로 ‘배트맨’의 슈트 디자인을 베낀 70년대 한국 애니메이션 ‘검은 별과 황금박쥐’의 황금박쥐 코스츔을 그대로 베낀 거다.

심지어 포스터의 베타맨 포즈가 검은 별과 황금박쥐 포스터의 황금박쥐를 복사+붙여넣기한 뒤 수정했는데. 아이러니한 게 포스터에는 근육빵빵한 모습으로 나오는 것에 비해 영화 본편에서는 근육 하나 없는 마른 몸으로 나온다는 거다.

근데 디자인만 표절한 거지 능력 설정은 오리지날이다.

검은 별과 황금박쥐에서 황금박쥐의 슈퍼 파워는 비행, 무술 솜씨, 손가락에서 광선 쏘기, 초음파 청각 등이 있는데 본작에서는 그런 능력이 전혀 없다.

특수한 장비나 초능력은 거의 사용하지 않은 채 격투 위주로 싸운다. 장비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건 또 아니지만 그 장비 사용 씬이 좀 해괴하게 나온다.

마징가 V가 숨겨진 동굴에서 해골 귀신이 덤비자 대뜸 부적을 꺼내서 퇴치하고. 후드를 뒤집어쓰고 광선검을 든 망령 기사들이 나타나자 십자가를 뽑아들어 물리치는 것 등. 뜬금없이 퇴마 장비들이 나온다.

마징가 V는 이름만 보면 마징가 Z을 베낀 것 같지만, 실제로는 박승철 감독이 1982년에 만든 ‘슈퍼 마징가 3’를 베꼈다. 정확히는, 슈퍼 마징가 3을 복사+붙여넣기 해서 등에 달린 제트 스크랜더 같은 파츠를 박쥐 날개 파츠로 바꾸고, 전신의 색깔을 주홍색으로 칠한 것으로만 바꿨다.

슈퍼 마징가 3가 마징가 Z를 표절했는데, 마징가 V는 그 슈퍼 마징가 3를 표절했으니 베타맨과 마찬가지로 표절작을 표절한 것이다.

80~90년대 당시 한국에 저작권의 개념의 희박해서 애니메이션과 아동 영화에 표절작이 넘쳐났지만, 본작은 표절작을 재차 표절한 것이라서 전대미문의 사례가 됐다.

본편은 실사와 애니메이션이 섞여 나오지만, 실사+애니메이션의 합성이 아니라 각각 따로 나오고. 애니메이션 파트는 짱가 기사의 과거 회상과 베타맨이 동굴 몬스터(거미, 뱀, 해골, 망령 기사)와 싸우는 씬, 마징가 V와 코브라(로봇)의 대결 씬 정도 밖에 안 나온다. (비율이 약 실사 80% 애니메이션 20% 랄까)

마징가 V의 출현 분량은 다 합쳐도 5분이 채 되지 않는다. 코브라(로봇)과 싸우는 씬도 2분 남짓이다. 싸우는 씬보다 주제가를 흩날리며 하늘을 날아다니는 씬이 더 길게 나올 정도다.

실사 파트인 본편 스토리는 짱가가 지구인 모습으로 마징가 V를 찾으러 돌아다니는 게 주된 내용인데 이게 단순히 동네->민가(전 박사네 집)->동네 뒷산이 배경의 전부라서 진짜 볼 게 없다.

후반부에 나오는 동굴 씬의 특수 효과는 베타맨의 실제 사진을 오려서 배경 사진 아래로 떨어트리면서 베타맨 배우가 밑도 끝도 없이 ‘우아아악’하고 비명을 지르며 고개를 흔드는 장면을 번갈아 넣어서 조잡함의 끝을 보여준다.

마징가 V의 비밀이 숨겨져 있다면서 실제 짱가 로봇 장난감을 다니는 것도 너무 작위적이다.

본편 스토리 내내 마징가 V 찾으러 돌아다니다가, 정작 마징가 V 찾아서 가동시킨 뒤에는. 안드로성에 가서 링카 여왕을 물리치고 지구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라는 말을 남기고 우주로 슝하고 떠나는 엔딩으로 이어져서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힌다.

결론은 비추천. 로보트 스타 짱가의 후속작이지만 전작과 연관성이 전혀 없고, 스타 짱가보다 베타맨의 비중이 큰데 마무리는 마징가 V가 찍어서 각각의 소재가 조화를 이룬 게 아니라 소재별 비중이 둘쭉날쭉해서 결과적으로 니 맛도 내 맛도 아닌 맹탕이 되어버린 데다가, 70~80년대 한국 애니메이션 표절작품들을 재차 표절해서 표절작을 표절한 전대미문의 사례를 만들어 작품이다.

전작보다 못한 후속작이 없다는 ‘소포모어 징크스’의 반대로 전작보다 더 심한 망작으로 그 존재 가치에 의문이 들게 할 정도다.


덧글

  • 무명병사 2019/03/18 18:26 # 답글

    .............(욕하는 대신 커피)
    그러고보니 저 포즈, 독수리 5형제의 바로 그...
  • 잠뿌리 2019/03/19 19:36 #

    저 포스트의 베타맨 포즈를 검은 별과 황금박쥐 포스터를 베꼈는데 그게 또 독수리 5형제를 베낀 거라, 표절의 표절의 되물림이 됐죠.
  • 뇌빠는사람 2019/03/18 17:00 # 답글

    저 베타맨은 배트맨보다는 묘하게 죠타로 느낌이 더 강한데.
  • 잠뿌리 2019/03/19 19:36 #

    포스터는 애니메이션 표절한 거라 저렇게라도 나왔는데 실제 영화에서 묘사된 건 좀 더 허접합니다.
  • 시몬벨 2019/03/19 22:39 # 삭제 답글

    이건지 전작인지는 모르겠는데 김형곤이 싸우다 스트리트파이터의 혼다처럼 공중에 붕떠서 배로 깔아뭉개는 장면이 되게 인상깊었습니다. 깔린 적이 그냥 쓰러지는것도 아니고 대폭발을 일으키며 흔적도 없이 사라졌죠.
  • 잠뿌리 2019/03/21 10:01 #

    네. 그게 전작 맞습니다. 로보트 스타 짱가인데 그나마 김형곤이 그런 액션씬이라도 있었죠.
  • 놀이왕 2019/04/01 23:12 # 답글

    1. 이 영화에 나온 마징가V는 슈퍼 마징가3가 아닌 슈퍼특급 마징가7을 재활용한겁니다. 전체적인 색채와 얼굴, 뒷날개 디자인이 좀 달라졌지만 마징가7 특유의 각진 몸매와 탱크로 변신한 모습이 그 예라고 볼 수 있고 실제로 마징가7 완구가 재출시될때 이 영화 때문인지는 몰라도 뒷날개가 박쥐 날개 모양으로 바뀐 모습으로 나왔었죠

    2. 이 영화에 검은별과 황금박쥐의 황금박쥐와 앞서 말한 마징가7이 재활용된 이유는 바로 이 영화 제작에 참여한 안봉식이라는 사람 때문인데 검은별과 황금박쥐에서는 미술감독이었고 슈퍼특급 마징가7과 전작 로보트 스타짱가에서는 총지휘 자격으로 제작에 참여했는데 우뢰매 시리즈 가운데 4, 5편을 다른 감독(조명화 감독)이 연출했지만 김청기 감독이 총지휘 자격으로 참여한 것과 비슷하게 총지휘를 맡게된 이상 자신이 이전에 참여했던 다른 작품의 요소들을 맘대로 집어 넣을 수 있도록 제작진들과 감독에게 입김을 쎄게 불어서 가능했던게 아닌가싶네요..
  • 잠뿌리 2019/04/04 01:25 #

    슈퍼마징가 3랑 슈퍼특급 마징가 7이 비슷한데 생각해보니 탱크로 변신하는 걸 생각해 보면 후자에 더 가깝겠네요. 로봇 디자인 재탕은 총지휘가 악의 축이었군요.
  • 레이칸 2021/03/15 05:17 # 삭제 답글

    유튜브로 슈퍼 베타맨 보니까, 베타맨 변신했을때 대사연기는 완전히 국어책읽기 수준에 액션씬도 너무 성의가 없어보이고 손발이 오그라들정도로 발연기가 심하네요..
  • 잠뿌리 2021/03/18 15:26 #

    그 당시 아동용 특촬물이 발연기가 심했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44612
4024
1002787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