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사무라이 쇼다운 - 텍스트 모드 (1993) 2019년 PC통신시절 공개 게임





1993년에 ‘L.T.J’ 유저가 MS-DOS용으로 만든 텍스트 대전 공개 게임.

내용은 일본 SNK의 대전 액션 게임 ‘사무라이 쇼다운’을 PC용 텍스트 버전으로 만든 것이다.

텍스트 게임이지만 XT는 지원하지 않고, AT(286), 386, 486을 지원한다.

타이틀 화면이 따로 없어서 언제 개발됐는지 표시가 되어 있지 않지만, 파일 생성 날짜를 보면 1993년으로 기록되어 있고, 원작 ‘사무라이 쇼다운’ 1탄이 1993년에 아케이드용으로 발매한 걸 생각해 보면 딱 그 시기에 맞춰 만들었다는 걸 알 수 있다. (사무라이 쇼다운 1이 1993년에 나왔으니 그 이전에 본작이 만들어졌을 리는 없다)

486까지 지원하는 만큼, 컴퓨터 학원 시대의 게임이라기 보다는 가정용 컴퓨터 시대의 게임이고. 정확히는, 당시 인터넷 통신에 올라온 공개 게임이라고 볼 수 있다.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는 ‘하오마루’, ‘다치바나 유쿄’, ‘핫도리 한조’, ‘샤를롯트’ 등 총 4명이다.

게임 사용키는 키보드 숫자 키와 SPACE바만 사용한다.

화면 상단의 노란색 게이지가 체력, 제한 시간도 따로 있어서 기본적인 룰은 대전 액션 게임 방식을 그대로 따라간다.

1인용 게임으로 1P VS COM 대결만 지원하며, 게임이 시작되면 숫자 키를 눌러 커맨드를 선택해 싸우는 방식이다.

커맨드 선택이 늦으면 우물쭈물하는 사이에 공격을 당했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데미지를 입는다.

선택 가능한 커맨드는 1.걷기, 2.점프, 3.베기, 4.발 공격, 5.던지기, 6.뛰기, 7.필살기, 8.방어 등등 총 8가지가 있다.

각각의 커맨드를 선택하면 또 몇 개의 하위 커맨드로 나눠진다. (예를 들어 ‘베기’를 고르면 상단, 하단 < 약 베기, 강 베기의 선택지가 추가로 뜬다)

잘못된 커맨드를 선택하면 공격에 실패하거나, 적의 공격에 당해서 데미지를 입고. 올바른 선택을 하면 반대로 공격에 성공하는데.. 사실 이 커맨드 선택에 따른 결과치가 이미 정해져 있어서 그것만 외우면 장땡이다.

커맨드 중 필살기는, 원작 게임의 커맨드 입력 기술인데. 키보드 숫자 방향키를 연속으로 눌러서 사용해야 한다. 당연하지만 입력 제한 시간이 있다.

사운드 지원은 전혀 안 하는데. 화면 우측에 VOCIE라고 써있는 창 아래 심판, 1P, COM의 목록이 뜨고. 게임 플레이에 따라서 텍스트가 뜬다.

그 텍스트가 본의 아니게 웃음 벨 역할을 하게 됐는데. 일반적인 대사를 써 놓은 게 아니라. 게임상에 나온 음성을 일본어 발음 그대로 옮겨 놓은 것부터 시작해 의성어와 의태어를 소리 나는 대로 적어 놓아서 웃음을 준다.

사실 객관적인 시각으로 보면 본작은 평생 이불ㅋ틱 확정으로 개발자의 흑역사가 될 수도 있으나, 본작이 나온 9ㄴ0녀대 초는 에뮬레이터가 나오기 전이고. 한국 가정용 콘솔로 네오지오가 보급되기는커녕 정식 출시되지도 못했기 때문에 오락실에 가는 것 말고는 사무라이 쇼다운을 접할 수 없기에 이렇게 텍스트 게임으로 구현한 것이라서 옛날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알 수 있는 게임적 사료의 기능을 하게 됐다.

결론은 미묘. 대전 액션 게임의 텍스트 버전으로 아마추어 공개 게임이기 때문에 볼륨이 작고, 결과치가 이미 정해져 있어서 패턴만 외우면 반복해서 게임하는 의미가 없어져 공개 게임의 한계가 커서 사실 재미와 완성도는 논할 단계조차 이르지 못한 수준이지만.. 90년대 초 한국 게임 시장의 시대상을 볼 수 있는 것 중 하나로서의 존재 의의가 있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원작 사무라이 쇼다운의 후속작인 사무라이 쇼다운 2(원제: 진 사무라이 스피리츠 하오마루 지옥변)은 1994년에 출시됐는데, 1996년에 윈도우 95용으로 이식되어 가정용 컴퓨터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게 됐다.


덧글

  • 휴메 2018/12/15 23:03 # 답글

    무한대전이 그립네요 덕택에 전화비 엄청 나왔었는데 재미로 치면 당시 하던 게임중 제일 재밌었던 게임 ㅠ
  • 잠뿌리 2018/12/18 23:04 #

    저도 인터넷 통신 시절에는 전화비 엄청 나왔던 적이 있지요.
  • 블랙하트 2018/12/16 10:52 # 답글

    텍스트만 나오는 게임인데 XT 미지원 고사양(?) 게임인걸 보면 개발자의 컴퓨터는 XT가 아니었던 모양이군요..
  • 잠뿌리 2018/12/18 23:04 #

    이 게임이 나올 당시에는 XT를 찾아보기 힘들어서 그랬을 것 같습니다. 386~486이 나오던 시절이라서 그렇겠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581141
8419
9324357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