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맨 - 역습! 우주의 숨은 초인 (キン肉マン 逆襲!宇宙かくれ超人.1985) 2018년 애니메이션




1985년에 ‘야마요시 야스오’ 감독이 만든 근육맨 극장판 시리즈 네 번째 작품.

내용은 ‘히드라 별’의 ‘히드라 킹’이 이끄는 숨은 초인이 정의 초인을 타도하고 우주를 정복하기 위해 행동에 나서서 ‘로빈 마스크’를 납치하여 그가 만들어 놓은 정의 초인의 약점이 적힌 ‘로빈 메모’를 비장의 무기로 삼아서, 근육맨 이하 정의 초인들을 히드라 별로 유인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본작은 원작의 시계열로는 ‘꿈의 초인 태그’편이 끝난 이후의 이야기이고, 스토리 자체는 원작에 수록된 단편 ‘로빈 메모의 권’을 베이스로 삼고 극장판 애니메이션으로 각색한 것이다.

아군 중에서는 ‘제로니모’가 9번째 정의 초인으로서 새로 참전한다. 극장판 애니메이션에서는 첫 출현이고 이후 정의 초인 레귤러 멤버화 된다.

악당인 숨은 초인은 문자 그대로 숨어서 활동하고 있었는데 근육맨 일행이 악한 초인들을 모두 물리쳐서 이제 자기들 차례가 됐다며 나선 것으로 나온다.

본작 자체가 기존에 나온 극장판 시리즈보다 개그색이 한창 짙어져서 전반적인 내용이 다 개그고, 히드라 킹 역시 나름대로 머리를 쓰는 악당 보스지만 개그 비중이 높아져서 망가지기만 할 뿐. 보스로서의 위엄은 전혀 없다.

본작은 예전에 나온 적들의 강화 버전이 등장해서 7인의 악마 초인 강화판인 ‘뉴 아수라맨’, ‘뉴 선샤인’, ‘뉴 블랙홀’과 극장판 2탄에 나왔던 블랙 군단의 강화판인 ‘뉴 블랙 레인’이 나온다.

강화판 자체는 흥미롭긴 하지만 작중에 대사가 거의 없다시피 한 단역에 불과하고, 무슨 공방 한 번 제대로 나누지 못한 채 각각의 맞상대가 된 정의 초인들의 필살기를 맞아 패배하는 잡졸처럼 묘사된다.

강화 초인만으로는 짝수가 맞지 않아서 히드라 킹의 부하들도 나와서 ‘히드라 건’, ‘히드라 스모’, ‘히드라 인디’ 등이 새로 나오지만 역시나 털리는 건 마찬가지다.

근육맨 극장판 시리즈 한정 전통의 개그 악역인 우콘도 어김없이 나오는데. 전작에서 나왔던 ‘우콘 3세’의 아들인 ‘우콘 주니어’로 역시나 응코 말개그를 한 뒤 화장실 물에 쓸려 내려간다.

‘여기는 내게 맡겨!’ 클리셰를 남발하는 극 전개는 기존의 시리즈와 다를 게 없다. 게다가 분량이 약 38분 정도라 오프닝, 엔딩곡을 제외하면 30분을 조금 넘기는 수준이라 시리즈 역대급으로 분량까지 적어서 뭔가 좀 대충 만들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다만, 개그색이 짙기 때문에 오히려 기존의 나왔던 극장판 시리즈와 차별화된 부분이 어느 정도 있긴 하다.

보통 근육맨에서 누군가 잡혀가면 마리, 비빔바 같은 히로인이나 힘 없는 아이들인데. 본작에서는 정의초인 중 한 명인 ‘로빈 마스크’를 잡아가서 납치된 히로인 포지션을 만들어 놓았다.

게다가 로빈의 메모도 사실 동료들의 약점을 적어 놓은 게 아니라. 동료들이 좋아하는 걸 적어 놓고서 ‘이게 없으면 안 돼’라는 관점에서 약점이라 해석한 걸 히드라 킹 일당이 오해해서 정의초인들을 버프시켜주는 반전 개그가 핵심적인 내용으로 나오니 극장판 시리즈 전체를 통틀어 분위기가 가장 가볍다.

근데 이게 너무 개그 성격이 강하다 보니 상대적으로 악당들이 허접하게 나오고. 악당 보스의 가오가 안 사니 액션적인 부분은 좀 기대에 못 미친다.

근육맨 VS 히드라 킹 때도 근육맨이 위기에 빠졌을 때 각성하는 근육족 용사의 파이닝 포즈(화재 현장의 쓰벌 파워)도 나오지 않고, 근육 버스터도 안 쓴다.

근육맨과 정의 초인 일행 전원의 단체 합체기 ‘초인 서던 크로스’가 시그니쳐 무브로 들어갔다가 근육 드라이버로 피니쉬를 가해서 어딘가 좀 불완전 연소된 느낌이 난다. (풍림화산이나 근육 버스터 정도는 나와 줘야 되지 않나)

결론은 평작. 근육맨 극장판 시리즈 중 가장 개그색이 짙고 분위기가 가벼운 작품이라 기존에 나온 작품과 차별화를 이루긴 했지만, 너무 개그색이 강해서 악당들이 허접해지는 부작용을 넣어 개그가 양날의 검이 되었고, 기본적인 스토리 자체가 기존의 스토리를 재탕해서 아무 것도 바뀌지 않았기 때문에 좀 안이한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엔딩 테마가 전작에서 ‘근육맨 맘보’였던 게 본작부터 ‘근육맨 선창’으로 바뀌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83942
4942
914133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