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괴수 가메라(宇宙怪獸ガメラ.1980) 괴수/야수/맹수 영화




1980년에 다이에이에서 ‘유아사 노리아키’ 감독이 만든 가메라 시리즈의 8번째 작품. 전작 가메라 대 심해 괴수 지구라(1971)로부터 9년만에 제작되었고 1965년부터 쭉 이어져 나온 쇼와 시대 가메라의 최종작이다.

내용은 M88 성운의 우주인 ‘키라라’, ‘마샤’, ‘미탕’이 지구를 찾아와 지구인 여성의 모습으로 변신해 외계인 정체를 숨기고 사회인이 되어 살아가면서 지구의 평화를 감시하던 중. 우주 해적 ‘자논’이 암살자 ‘기르게’와 괴수 군단을 보내 지구를 침공해 온 걸 감지했으나, M88 성인은 평화를 사랑해 남을 상처 입을 무기를 가지고 있지 않아 고민하다가, 인류의 수호신이라 불리는 괴수 ‘가메라’의 존재를 알게 되고. 가메라와 교감을 나눈 소년 ‘키노시타 케이이치’의 도움을 받아 가메라를 호출해 외계 괴수들을 때려잡는 이야기다.

본작의 줄거리와 캐릭터는 오리지날이지만, 실제 본편 내용물은 기존에 나온 가메라 시리즈을 한 곳에 다 모아놓았다.

정확히, 갸오스, 바르곤, 바이라스, 기론, 쟈이가, 지그라 등의 쇼와 시대 가메라의 괴수들이 총 출동했고, 상대 괴수가 딱히 나오지 않고 가메라가 직접 깽판을 친 초대 가메라의 난동 씬까지 다 합쳤다.

오리지날 스토리와 캐릭터에 기존에 나온 가메라의 액션 씬을 끼워 맞춘 구성이라서 좋게 말하면 총집편이고 안 좋게 말하면 필름 짜깁기다.

직접적으로 말해서 옛날 필름을 가져다가 쓰면서 그 필름 사이사이를 연결시키는 전체 스토리만 새로 만들었다.

그 때문에 소년 케이이치가 가메라와 교감을 나눈다는 설정만 있지, 직접 대면하는 씬이 없고. TV나 멀티비전으로 가메라의 활약씬을 보고 가메라의 이름을 외치며 응원하는 게 전부다.

짜깁기한 필름에 신 캐릭터가 추임새만 넣어주는 상황인데. 그나마 이 스토리가 연결되는 게 어색하지 않고 생각보다 자연스러워서 무작정 평가절하할 수는 없다.

긍정적으로 보면 가메라 시리즈의 괴수 대결 하이라이트씬 모듬 구성이라, 그 액션 하나만 본다면 이 한편으로 충분할 정도다.

단, 어디까지나 긍정적으로 볼 때 그렇고 냉정하게 보면 본작은 오리지날 괴수 액션 씬이 없기 때문에 괴수물로서의 가치는 매우 떨어진다.

아무리 전개가 자연스럽다고 해도 가메라가 무려 6마리의 괴수와 연속으로 싸우는 것도 무리수가 따르는 설정이고 말이다.

새로 촬영한 분량인 가메라 VS 자논 모선은 본작의 제목 앞에 ‘우주괴수’가 붙고 비디오/DVD 커버에도 우주 배경으로 가메라와 자논이 맞붙는 듯한 구도가 나와서 존나 요란하게 광고하고 있는데. 실제 본편 내에서는 더 이상 해치울 괴수가 없으니 가메라가 우주로 날아가 자논에게 돌격해 동귀어진하는 것으로 퉁-치고 넘어가서 공방 자체가 벌어지지 않고 정말 대충 끝난다.

근데 사실 필름 짜깁기와 허접한 연출보다 더 큰 문제는 영화 러닝 타임의 부족한 분량을 때우기 위해 말도 안 되는 장면들을 넣은 부분이다.

아무런 목적도 없는 가메라의 우주 유영 장면이 두 번이나 나오는데 첫 번째 때는 ‘우주전함 야마토’가 튀어 나오고, 두 번째 때는 ‘은하철도 999’가 튀어 나온다.

가메라는 실사인데 비해 우주전함 야마토와 은하철도 999는 애니메이션이고. 뜬금없이 툭 튀어나와서 아무 일도 없이 사라져서 오마쥬, 패러디는 고사하고 카메오 출현이라고 해도 민망할 정도다.

설상가상으로 우주 해적 자논의 모선은 ‘스타워즈’의 ‘스타 디스트로이어’를 베꼈다. 디자인, 움직이는 구도, 촬영 각도까지 거의 다 따라 해서 영향을 받은 것 같다라는 말로 대충 넘어갈 수 없는 수준이다.

그렇게 이상한 거 집어 넣고 베끼고 한 것 치고는. 작품 자체의 기술력이 당시 기준으로 봤을 때 그렇게 부족한 건 아니었다.

본작에서는 당시 기준으로 새로운 영상 기술이 도입됐다.

히가시도리 ECG 시스템(東通ecgシステム)이라고 일본 텔레비전 제작 회사 히가시도리의 광학 합성 기술로 1978년에 영화 ‘우주로부터 메시지(宇宙からのメッセージ )’에서 처음 도입된 신기술이다.

일본 특촬물에 사용된 영상 합성 기술은 매트 합성 < 광학 합성 < 디지털 합성 순서로 발전했는데. 본작에 도입된 광학 합성은 비디오 신호를 레이저 광원에서 필름 영상으로 변환시키는 것으로 ECG 시스템 자체는 미국 항공 우주국에서 개발된 기술이고. 그 명칭 앞에 히가시도리가 붙는 것은, 1985년에 히가시도리에서 ECG 시스템 전용기기를 구입해서 그런 것이라 한다.

다양한 특촬물에서 사용된 신기술이긴 한데, 디지털 합성이 주류가 되면서 전대 특촬물 ‘초력전대 오레인저(1996)’를 끝으로 더 이상 사용되지 않아 역사의 뒤편으로 사라진 기술이 됐다.

본작은 해당 기술의 도입 초창기 작품인데, 완전 오리지날 작품이었다면 신기술 도입이 부각됐겠지만 기존의 필름 짜깁기 작품이라서 신기술 도입이 별로 부각되지 않았다.

사실 본작에서 눈에 띄는 건 신 캐릭터들이다. 정확히는, 키라라, 마샤, 미탄의 여자 외계인 3총사인데. 사실 이중에 마샤, 미탄의 활약은 전혀 없고 키라라가 원 톱 주인공급으로 활약한다.

키라라 배역을 맡은 배우는 실제 일본 여자 프로 레슬러인 ‘마하 후미아케’다.

1959년생으로 본래 가수 지망생인데 1974년에 15살의 나이로 언니의 권유로 전일본 여자 프로 레슬링에 입문. 불과 2년 8개월 만에 프로 레슬링을 은퇴한 뒤 인기 탤런트가 됐지만, 선수로서는 174cm의 장신의 키에 가라데 초단, 유도 초단, 합기도 3단의 실력자로 1975년에 WWWA 세계 싱글 왕좌와 WWWA 세계 태그 타이틀(파트너는 아카키 마리코)을 획득한 경력이 있다. (주특기는 에어플레인 스핀, 피겨 포 레그락이라고 한다)

작중 자논의 조정 장치에 의해 날뛰는 가메라를 진정시키기 위해 혈혈단신으로 날아가 조정 장치를 제거하고. 자논의 암살자 기르게와 일 대 일 대결을 벌이는 것 등등의 활약을 한다.

일 대 일 대결 때 선보인 권각술 공방은 생각보다 볼만하다. 키라라 배역의 마하 후미아케가 당시 현직 프로 레슬러이자 격투기 실력자라서 공수도 발차기 날리면서 날렵한 움직임을 보여줘서 그렇다.

선한 우주인과 악한 우주인의 대립 구도에서 소년 케이이치를 제외하면 주인공 일행과 악당 주역 전부 여자들로 구성된 것도 이채롭다.

팻샵(애완동물 가게)가 우주인 3인조의 기지이고, 기계 피아노 건반으로 위장된 컨트롤러로 멀티비전과 비전 게이트로 공간이동을 하는 최첨단 우주 기술을 사용하는 것 등이 인상적인데. 이게 일반적인 기준으로 남자 아이들의 전유물인 괴수 특촬물을 여자 아이들에게 어필하는 느낌이라서 이례적인 일이라 꽤 파격적인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우주인 3인조의 메인 복장은 하얀 타이즈, 빨강 장갑/망토/장화 차림으로 미국 슈퍼 히어로 스타일이다. 복장은 그냥저냥 보통인데 인간 폼에서 우주인 폼으로 변신할 때 취하는 손동작이 너무 과장되어 있어 좀 부담스럽다. (특히 마무리 손동작이!)

우주인 3인조의 초능력이 사실상 비행 능력 밖에 안 나오고, 마샤, 미탄 등 다른 두 명이 공기 비중인 것도 좀 아쉽다.

엔딩 롤 때 나오는 우주인 3인조가 케이이치를 안고 하늘을 날아다니는 씬은 DC 코믹스 원작, 리처드 도너 감독의 영화 ‘슈퍼맨(1979)’에서 슈퍼맨이 로이스 레인을 안고 날아가는 장면을 연상시킨다.

결론은 미묘. 가메라 시리즈 기존 작품의 액션 씬 필름을 짜깁기해서 괴수물로서의 가치가 떨어지고, 짜깁기 작품이기에 광학 합성 신기술이 도입됐는데도 별로 부각되지 않았으며, 부족한 분량을 메꾸기 위해 아무 상관없는 애니메이션을 집어넣은 것과 스타워즈 표절 요소 등이 작품 완성도의 평균치를 대폭 깎아먹지만.. 가메라와 교감을 나누는 소년을 제외하면 주인공과 악당 양 진영의 캐릭터가 전부 여성진으로 구성되어 있고, 설정, 소품 등이 여자 아이들에게 어필할 만한 것으로 나와서 당시 특촬 괴수물 중에서는 보기 드문 것이라 나름대로 파격적인 구석이 있어 현대의 관점에서 보면 흥미로운 요소도 있어서 졸작보다는 괴작에 가까운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본작은 앞서 말했듯 쇼와시대 가메라의 최종작이고. 이후에는 1995년에 가메라 시리즈 9번째 작품인 ‘가메라 대 괴수 공중 결전(1995)’이 나오면서 헤이시대 가메라 시리즈가 나오기 시작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81969
11049
9397978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