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라클레스와 몰록 (Hercules vs. Moloch.1963) 판타지 영화




1963년에 조르지오 페로니 감독이 만든 이탈리아산 판타지 액션 영화. 고든 스콧이 주연을 맡았다. 영제는 헤라클레스 VS 몰록. 이탈리아어 원제는 ‘Ercole contro Moloch’다.

내용은 파면 당해 왕위를 잃은 왕자 글라우코스가 사악한 우두인신 몰록을 숭배하며 인신공양을 하는 사교에 의해 통치되는 도시 미케네에 노예가 되어 팔려갔다가 데메테르 여왕의 눈에 띄워 왕실 경호원이 됐지만 모종의 사건으로 노예 검투사로 좌천되었는데, 은밀하게 혁명을 주도해 백성들을 이끌고 몰록과 싸우는 이야기다.

본작은 골리앗과 뱀파이어에서 골리앗/마시스테 배역을 맡은 고든 스콧이 주연을 맡았는데, 영제가 ‘헤라클레스와 몰록’인 게 페이크 타이틀이다.

본작의 주인공은 ‘글라우코스’로 헤라클레스도, 마시스테도 아니다. 애초에 마시스테 시리즈에 속하지 않은 작품이라서 주인공이 괴력의 소유자로 나오지는 않는다.

기본적으로 근육 영웅이긴 하나, 마시스테급 괴력은 없다. 작중에서 유일하게 괴력을 뽐낸 건 감옥에서 쇠창살 파괴하는 씬 정도인데. 골리앗과 뱀파이어에서 매우 간단하게 쇠창살을 휘어버린 것에 비해 본작에서는 쇠창살 창문과 감옥 벽 사이에 수평으로 버티고 서서 모든 힘을 쥐어 짜내 간신히 창문을 파괴하는 것이라 파워 레벨이 비교가 안 된다.

그렇기 때문에 마시스테 영화 특유의 호쾌함이 없다.

한 나라의 왕자 출신이란 설정에 오히려 집중해서 마시스테 영화의 근육 빵빵한 야만 용사처럼 묘사되는 게 아니라 갑옷 잘 챙겨 입고 망토 두른 장군으로 자주 나온다.

액션 씬도 개인 전투보다 집단 전투 위주라서 클라우코스 개인의 용력을 부각시키지 않고, 수백 명의 병사들이 맞붙어 싸우는 백병전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엑스트라 동원 수가 상당히 많아서 전쟁 씬이 스케일은 큰데. 문자 그대로 보병들의 백병전 위주라서 트로이 군장, 미케네 군장한 양 진영의 병사들이 우르르 달려나와 검, 방패 부딪치며 공방을 주고받는 씬만 잔뜩 나와서 엄청 지루하다. 전략, 전술 같은 게 일절 없이 무작정 숫자로 밀어 붙이는 분위기다.

농성전은 보병 규모에 비해 한참 적은 궁병들이 사격하는 씬 딱 한 번 나오고, 공성전도 여인들이 적 병사들에게 술을 먹인 뒤 야습하는 걸로 퉁-치고 넘어가서 역사극 특유의 전쟁씬 보는 재미조차 없다.

본작의 하이라이트씬은 VS 몰록이지만, 사실 글라우코스와 몰록의 일 대 일 대결은 달랑 1분밖에 안 되고. 골리앗과 뱀파이어 때의 대결보다도 밀도가 떨어져서 엄청 시시하다.

오히려 VS 몰록 시작 전에 몰록을 추종하는 마녀들이 동굴 안에서 마법을 부려서 반격하는 씬이 더 임팩트가 크다.

사실 몰록 자체도 말이 좋아 우두인신이지, 근육질 몸 위에 흉측한 얼굴을 하고 있어 가면을 쓰고 다니는 인간 남자인 데다가, 가면 디자인도 소가 아니라 개 비슷하게 생겼는데 그걸 몰록이라고 우기는 수준이라 되게 허접하다. (본래 몰록은 황소머리 악마다)

끝판 대장 포지션인 것 치고 출현씬도 굉장히 적고. 인신공양씬 자체도 제단 위에서 제물 바치는 씬은 번번이 실패하고, 그냥 몰록이 제물로 잡혀 온 여자들을 활로 쏴 죽이거나 얼굴을 할퀴어 죽이는 씬 정도만 나와서 설정만 거창하지 비주얼은 시시하기 짝이 없다.

애초에 작중 몰록이 제물로 받은 여자들을 죽이는 이유가, 본인이 존나 흉측한 외모를 가지고 있어서 아름다운 것들을 싫어한다는 이유 하나로 그런 패악을 저지르는 것이라 진짜 급 떨어진다. 누가 개 가면 쓰고 있는 악당 아니랄까봐 개 허접하다.

결론은 비추천. 고든 스콧이 주연을 맡고 영제 타이틀에 헤라클레스 이름이 들어가 있지만, 마시스테 시리즈가 아니라서 특유의 호쾌함이 없고 제목으로 낚은 거라 관객 기만 수준이고. 전쟁 씬은 인력은 많이 동원됐지만 백병전 위주라 너무 단순해서 지루하고, 핵심적인 설정이 되어야 할 몰록 관련 부분은 너무 허접한 데다가, VS 몰록 씬이 달랑 1분밖에 안 돼서 마지막에 마지막까지 시시한 비주얼을 보여주어 재미도 없고 완성도도 떨어지는 졸작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64852
6085
9008213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