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결전 테트리스(決戰俄羅斯.1990) 2019년 컴퓨터학원시절 XT 게임




1990년에 대만의 SOFT WORLD(软体世界)에서 MS-DOS용으로 만든 테트리스 게임. 원제는 ‘결전아라사(決戰俄羅斯)’. 영제는 ‘페이스 투 페이스(Face to Face)’. 한글판 제목은 ‘결전 테트리스’. 컴퓨터 학원 시대 때 ‘더블 테트리스’라는 제목으로도 불렸다.

원제 결전아라사에서 아라사 뜻이 러시아의 한자말로 원조 테트리스가 소련에서 만든 게임이라서 그런 이름이 붙은 것 같다.

내용은 2인 대전을 중심으로 한 테트리스 게임이다.

게임 조작 키는 1P는 A, D(좌우 이동), W(블럭 회전), S(블럭 한 번에 떨어트리기), 2P는 화살표 방향키 ←, →(좌우 이동), 숫자 방향키 5(블럭 회전), ENTER키(블럭 한 번에 떨어트리기)다.

타이틀 화면 다음에 옵션 화면이 떴을 때, 게임 진행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데. ‘진행자’ 한명(싱글 플레이)로 해도 화면 2개에 플레이어, COM이 각각 따로 게임을 진행한다.

‘형식’ 설정이 게임 모드로 대전은 VS 모드. 각자게임이 싱글 모드다. 각자게임을 골라도 COM이 플레이하는 화면이 나오는 건 똑같은데 상대 진영에 블록을 보내는 공격 기능이 사라지고. 누가 먼저 게임오버 당해도 게임이 끝나지 않는다.

상대 진영에 블록을 보내는 건 최소 블록 2칸을 사라지게 했을 때. 사라진 양만큼의 블록이 상대 플레이 화면으로 넘어가는 것이다.

공격의 성격이 강한 만큼, 결전 테트리스란 제목에 부합되는 요소인데. 이게 양날의 검이 되어 친구랑 할 때 자칫 잘못하면 우정파괴 게임이 되기도 한다.

S, F, 16T, 4, B는 특수 블록으로 해당 표시가 들어간 블록이 사라지면 보조 옵션이 나온다.

조준 레이더로 블록을 1칸씩 발사해 쌓는 파란 새, 조준 레이더로 블록을 1칸씩 지우는 번개 표시 인공위성, 접촉한 곳의 블록을 범위 형태로 파괴하는 빨간 폭탄, 접촉한 곳의 블록을 수직으로 싹 지워 버리는 16톤짜리 쇠모루, 횡렬로 4개의 라인 안에 있는 블록을 한 번에 제거하는 4 등등이다.

이런 보조 옵션 기능이 블록 공격 기능과 함께 본작의 핵심적인 요소이자 기존의 테트리스와 차별화된 점이지만 사실 오리지날 시스템은 아니다.

정확히, ‘세가’에서 1989년에 아케이드용으로 만든 변종 테트리스 게임인 블록시드(Bloxeed)을 변형시킨 클론 게임이다.

2인용 동시 지원과 특정 블록 소멸시 보조 옵션 지원 등 기본 시스템이 완전 똑같고. 보조 옵션 중 파란 새는 블록시드에 나온 스킨을 그대로 가져다 썼고, 인공위성만 번개 표시를 넣어 디자인을 살짝 바꿨다.

보조 옵션의 약칭도 블록시드와 동일한테 F는 플리키의 F. S는 새틀라이트(인공위성)의 S. B는 봄(폭탄)의 B. 16T는 16톤 쇠모루의 16T. 4는 4라인의 4다.

1991년에 PC판 테트리스를 만든 ‘스펙트럼 홀로바이트’에서 퍼블리싱한 ‘슈퍼 테트리스’와 1993년에 한국의 ‘제일 컴퓨터’에서 아케이드용으로 만든 ‘파이날 테트리스’도 세가의 블록시드를 따라가고 있다.

다만, 클론 게임이라고 해도 기본은 다 갖췄기 때문에 그냥 어설프게 베낀 게 아니라 나름대로 멀쩡하게 만들었다.

의외로 한국 정식 발매 때 지관(유)에서 한글화해서 출시됐다. 테트리스 게임이라서 사실 텍스트가 들어갈 만한 부분이 별로 없다. 텍스트가 들어간 게 타이틀 화면과 게임 옵션 화면, 게임 종료시 감사 메시지 정도뿐이다.

한글화 부분에서 눈에 띄는 건 게임 옵션 화면에서 난이도를 고를 때인데 각 나이도에 외계인 썸네일과 함께 고유 대사가 나온다. 최고 등급인 ‘신’ 등급은 외계인 대사가 ‘일곱번 중 세 번 이기면 너는 신이다.’라는 신 인증 내용이라 기억에 남는다.

신 등급은 최고 난이도답게 일반적은 플레이로는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다. 그게 시작부터 블록을 한 번에 내려서 정확한 위치에 꽂아 넣는 초스피드 진행을 하고 있어서 그렇다.

결론은 미묘. 2인용 멀티 플레이 기본 지원에 각종 보조 옵션과 공격 기능 등의 대전 중시 플레이가 변종 테트리스물의 재미가 있는데, 게임 자체가 세가의 블록시드(1989) 클론 게임이라서 독창성이 없는 수준이 아니라 데드 카피작이니 게임성을 논할 수 없지만, XT/AT 지원의 MS-DOS용 게임 관점에서 게임의 만듦새가 멀쩡해서 PC 유저에 한정해서 블록시드의 대체 게임으로 즐길만한 게임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37761
5243
9468712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