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라이온 킹 (The Lion King.1994) 2019년 가정용 컴퓨터 386 게임




1994년에 월드 디즈니에서 만든 동명의 장편 애니메이션을 원작으로 삼아, Westwood Studios에서 개발, Virgin Interactive Entertainment에서 발매한 액션 게임. 아미가, MS-DOS, 슈퍼 패미콤, 세가 제네시스(메가 드라이브), 패미콤, 게임보이, 마스터 시스템 등등 다양한 기종으로 이식됐다.

내용은 정글의 왕위 계승자인 어린 사자 심바가 삼촌 스카의 간악한 흉계로 아버지 무파사를 잃고 메마른 땅에서 홀로 버려졌다가 티몬과 품바를 만나 함께 지내면서 장성한 뒤 다시 돌아와 왕위를 되찾는 이야기로 원작과 동일하다.

게임 조작 키는 화살표 방향키 ←, →(좌우 이동), ↓(숙이기=앉기), ↓+← or ↓+→(구르기=어린 심바 한정), SPACE BAR(점프), ALT키(포효), CTRL키(할퀴기=어른 심바 한정)이다.

난간이나 절벽 끝자락 등을 붙잡고 매달릴 수 있고, 매달린 상태에서 기어오르거나 반대 방향으로 대각선 점프도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점프해서 상대를 밟으면 데미지를 입힐 수 있는데, 고슴도치 같은 적은 포효하기나 구르기로 뒤집어 놓은 다음 점프해서 밟아야 한다.

포효하기는 화면 좌측 상단에 포효 게이지로 표시되는데. 게이지가 꽉 차 있을 때 ALT키를 누르면 된다. 근접한 적을 못 움직이게 하는 효과가 있다. (고슴도치는 포효로 뒤집을 수 있다)

어린 심바는 포효하기 이외의 액션 기능이 구르기 밖에 없는데. 이 구르기가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거나 숨겨진 장소로 들어갈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꽤 유용하다.

어른 심바는 구르기 기술을 사용할 수 없지만 대신 할퀴기가 있어서 적을 직접 타격할 수 있다.

자주 나오는 적인 하이에나로 예를 든다면, 어린 심바로 싸울 때는 하이에나가 두 번 점프한 뒤에 숨을 헉헉-거릴 때 점프 공격을 해야 하고. 어른 심바로 싸울 때는 그냥 할퀴기로 때려잡으면 된다.

세이브/로드, 컨티뉴, 패스워드 같은 저장 기능을 일체 지원하지 않고. 매 스테이지 중간에 있는 심바 표식과 접촉하는 것으로 죽어도 그 부분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플레그가 세워진다.

잔기와 라이프가 각각 따로 있고. 라이프 회복용 갑충 벌레 아이템과 1UP, 티몬과 품바의 보너스 스테이지로 들어갈 수 있는 무당벌레 아이템 등이 나온다.

라이프도 포효처럼 게이지로 표시되지만, 실제로는 서너 번 데미지를 입으면 죽을 정도라서 라이프 맥스치가 적은 편이다.

근데 어린 심바로 플레이할 때는 즉사 구간이 워낙 많아서 생명력이 다 떨어져 죽는 것보다 구멍이나 낭떠러지 함정에 빠지거나 기타 여러 가지 이유로 죽는 경우가 허다하다.

스테이지가 총 10레벨로 구성되어 있는데, 1 스테이지는 굉장히 쉬워서 ‘이거 완전 쉬운데?’라고 생각하면서 2 스테이지로 넘어가면서부터 지옥 같은 난이도를 체험하게 된다.

게임 옵션에서 난이도를 3단계 조정할 수 있지만, 그건 단순히 적의 맷집과 처음 시작할 때 라이프 수를 조정하는 것에 불가하다.

각 스테이지에 나오는 퍼즐 구간은 게임 난이도와 상관없이 전체 적용되기 때문에 진짜 헉-소리 날 정도로 어렵다.

2 스테이지에서는 코뿔소의 뿔로 바운딩되어 원숭이 캣치/드랍 구간과 타조 타고 달리면서 점프/숙이기/이단 점프로 장애물 피하는 구간이 어렵다.

전자는 분홍 원숭이에 근접해서 포효를 하여 방향을 바꾸는 걸로 해결되는데, 후자는 장애물과 충돌하거나 타조 위에 착지하지 못하면 무조건 죽는 즉사 구간이라서 빡세다.

정면이 보이는 프론트 뷰 시점에 어린 심바가 영양들의 쇄도를 피해 달아나는 스테이지에서는, 뒤에서 달려오는 영양과 앞에서 다가오는 돌을 피해야 하는데.. 영양들과 충돌하면 생명력이 깎이는 반면. 돌과 충돌하면 남은 생명력과 상관없이 한방에 죽는다.

그밖에 난간에 매달려 연속으로 이동해야 하는 낭떠러지 구간이나, 등 뒤에서 쫓아와 접촉시 한방에 죽는 바위 함정, 플레이어의 시야가 닿지 않는 화면 바깥쪽에부터 기습적으로 치고 들어오는 거미, 폭포에서 떨어지는 통나무 밟고 올라가기 등등. 어려운 구간과 요소들이 너무 많다.

심바의 귀여운 모션을 보고 캐쥬얼한 게임으로 알고 플레이하면 뒤통수 맞는 수준이 아니라 뒷목 잡고 쓰러지는 수준이다.

보너스 스테이지는 티몬과 품바 각각 따로 나오고 게임 방식도 다르다.

티몬은 스테이지 안을 돌아다니며 거미를 피해서 일반 곤충을 먹는 방식, 품바는 고정된 화면에서 좌, 우로 움직이면서 화면 위쪽에서 티몬이 떨어트리는 곤충을 받아먹는 방식의 미니 게임이다.

티몬 보너스 스테이지는 거미에 닿지만 않으면 장땡이지만, 품바는 곤충을 한 마리라도 놓치면 그대로 보너스 스테이지가 끝나는 대신. SPACE BAR를 눌러서 트림 포효를 하면 화면상에 보이는 일시 정지와 함께 곤충을 점멸시키는 위기 회피 기술을 쓸 수 있다.

전체 스테이지 10개 중에 6개가 어린 심바, 4개가 어른 심바가 나오는데 앞의 어린 심바 스테이지가 인간적으로 너무 어려워서 그걸 다 깨기도 어렵고. 다 깨고 어른 심바 스테이지로 넘어가도 기력이 쭉 빠져 현자 타임오기 십상이라서 레벨 디자인이 거지같아서 게임성이 뛰어나다고 할 수는 없다.

그래도 그래픽과 사운드만큼은 당시 기준으로 볼 때 상당히 좋은 편에 속한다.

게임 스프라이트와 배경은 원작 애니메이션을 만든 ‘월트 디즈니 피처 애니메이션’에서 디즈니 애니메이터가 직접 그렸고, 사운드도 원작의 수록곡을 잘 반영해서 원작 구현에 매우 충실하다. 특히 타이틀 화면에 짧게 흘러나오는 ‘서클 오브 라이프’ 도입부가 인상적이고, 일부 스테이지 클리어 때 나오는 컷씬에서 무파사와 심바의 대화. 스카, 하이에나들의 일부 대사도 음성 지원되어 나온다.

결론은 추천작. 게임 전체의 60%에 해당하는 어린 심바 플레이가 퍼즐 난이도는 둘째치고 즉사 구간이 너무 많고, 중간 플레그 이외에 게임 저장/컨티뉴 기능을 전혀 지원하지 않아서 전반적인 게임 난이도가 지독하게 어려워서 캐쥬얼한 이미지와 다르게 게임 플레이가 하드하지만.. 다채로운 모션과 어린 심바로 시작해 어른 심바로 성장하는 것부터 시작해 원작 애니메이션을 충실하게 구현한 설정들과 뛰어난 그래픽과 사운드를 갖춘 명품 게임이다.

여담이지만 본작은 꽤 크게 히트한 게임으로 슈퍼 패미콤 버전은 무려 1270만개가 팔렸고, 아미가/MS-DOS 같은 PC판도 20만 카피를 달성했다.

덧붙여 MS-DOS판은 좀 버그가 많다. 포효 게이지가 차오르지 않는 거나, 3 스테이지 난간 교차 점프 구간에서 접촉시 즉사 효과가 있는 용암이 지나치게 빨리 올라와 게임 진행이 불가능하거나, 반대로 아예 용암이 올라오지 않을 때도 있어서 뭔가 좀 개발진이 게임 완성 후 테스트를 안 해본 것 같다. 본래 이 작품은 콘솔로 출시된 게임으로 콘솔판은 웨스트우드에서 만들었지만 PC판은 이스트 포인트 소프트웨어에서 이식을 맡았다.

추가로 본작의 개발사인 웨스트 우드는 커맨드 앤 컨커, 아이 오브 더 비홀더(주시자의 눈), 키란디아의 전설, 지혜의 땅, 녹스 등등. 다양한 장르에서 명작 게임을 만든 게임 명가다.


덧글

  • 블랙하트 2018/05/13 21:18 # 답글

    어린 심바로 플레이 할때는 암기로 어떻게든 클리어 할수 있었는데 어른 되서 부터는 싸우는게 너무 어렵더군요.
  • 잠뿌리 2018/05/14 00:02 #

    어른 심바도 사실 어려운 건 마찬가지죠. 할퀴기 가능하고 덩치 커졌다고 성능이 압도적으로 올라간 게 아니라서요.
  • 도연초 2018/05/29 19:31 # 답글

    1. 음악 담당이 그 유명한 엘튼 존, 한스 짐머였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아서 더욱 놀랐었습니다.

    2. 스카와의 결투보단 활화산 스테이지의 그 발판이 지금도 트라우마로 떠오르는 게임입니다.(알라딘 게임도 그 화산 분위기의 스테이지를 결국 클리어하지 못한)

    3. 사실 스테이지가 자비심이 없어서 비기인 특정 키를 입력하면 체력 회복과 스테이지 스킵으로 겨우겨우 해결했던(...) 아 그래도 스카는 직접 잡았습니다.
  • 잠뿌리 2018/05/29 19:33 #

    메인 타이틀곡인 서클 오브 라이프를 엘튼 존이 불렀죠. 활화산 스테이지 발판 구간은 진짜 어려웠지요.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56761
5243
946853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