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마이크로프로즈 프로 사커(Microprose Pro Soccer.1988) 2019년 컴퓨터학원시절 XT 게임




1988년에 Sensible Software에서 개발, Microplay Software에서 아미가, 암스트래드 CPC, 아타리 ST, 코모도어 64, ZX 스펙트럼, MS-DOS용으로 발매한 축구 게임. MS-DOS판은 1989년에 Designer Software에서 컨버전을 맡았다. 한국 컴퓨터 학원 시대 때는 ‘프로 축구’라는 제목으로 불렸다.

내용은 실내와 실외에서 장소를 나누어 축구를 하는 것이다.

마이크로프로즈 소프트웨어는 본작의 퍼블리셔인 마이크로플레이 소프트웨어에서 외부에서 개발한 게임을 퍼블리싱할 때 사용하는 레이블 이름이다. 테크모 축구, 코나미 축구 같이 회사 이름이 붙은 축구 게임인 것이다.

90년대 당시 한국 컴퓨터 학원 시대 때 축구 게임으로서의 인지도는 ‘이탈리아 1990’보다 낮긴 하지만, 그래도 XT에 흑백 모니터로 플레이 가능한 게임이라서 의외로 플레이하는 사람을 종종 찾아볼 수 있었다.

본작의 북미판은 ‘키이스 밴 에론즈 프로 사커(Keith Van Eron's Pro Soccer)’라는 제목으로 출시됐는데 이건 실존 인물을 따온 거다.

키이스 밴 에론은 미국의 축구 골키퍼 이름이다. 아메리칸 사커 리그에서 볼티모어 팀 소속으로 3시즌을 띄고 은퇴한 축구 골키퍼로 1986년 MISL에서 올해의 골키퍼에 선정된 선수다.

북미판에 한정하여 ‘타이거 우즈’의 골프, ‘마이클 조던’의 농구 같이 실존하는 운동선수의 캐릭터 라이센스 스포츠 게임이 된 것이다.

게임 화면은 기본적으로 캐릭터 머리 꼭대기가 보이는 탑 뷰 시점으로 진행된다.

게임 조작 키는 1P는 숫자 방향키 8245(상하좌우 이동), ENTER키(슛), 2P는 키보드 알파벳 키 ECSF(상하좌우 이동), SPACE BAR(슛)이다. 1P 조작은 화살표 방향키로도 대응이 되고, 1P, 2P 공통으로 대각선 방향 이동키를 지원한다. (각각의 대각선 방향 이동키를 적용하면 방향 이동키는 1P는 WERSFXCV의 9방향, 2P는 78946123의 9방향이 된다)

슛은 꽤 다양하다. 슛 키를 짧게 누르면 근거리, 길게 눌렀다가 떼면 중거리 슛을 쏜다. 레버 중립 상태에서의 슛은 기본적으로 공을 높이 띄어 올리는 것이고, 전방향+슛 키를 누르면 직선으로 뻗어 나가는 ‘발리 슛’. 슛을 쏠 때 대각선 반향키를 누르면 공의 궤도가 꺾이는 ‘바나나 킥’. 허공에 떠오른 공의 착지 지점에 가서 후방향+슛 키를 누르면 ‘오버헤드 킥’을 쓸 수 있다. 이중에 바나나 킥은 게임 환경 설정에서 이 바나나 킥의 강도를 조정할 수도 있다.

이동 방향키+슛 키를 누르면 슬라이딩 태클을 걸 수 있는데 뒤에서 백태클을 걸어도 반칙이 아니다. 공이 있든 없든, 태클을 무한정 사용할 수 있어서 완전 태클 개싸움이 되는데 비가 내리는 날씨 때는 미끄러짐 현상 때문에 태클도 미끄러져 개판인 상황이 묘한 재미가 있다.

게임 조작 부분에서 아쉬운 건 패스가 존재하지 않아서 단체 시합이 아니라 선수 1인 원맨쇼 같은 느낌이란 거다.

동료 선수의 존재가 볼 놓쳤을 때 근처에 있는 선수가 상대 선수한테 볼 빼앗는 대용품으로만 나와서 단순한 조작의 한계가 있다.

같은 편 선수가 있는 방향으로 슛을 쏘는 방식으로 패스를 할 수 있기는 하지만 슛과 패스는 엄연히 달라서 애매하다.

골키퍼 전용 액션도 따로 있다. 레버 중립 상태에서 슛 키를 누르면 제자리에서 점프. 방향키 왼쪽을 누르면 왼쪽으로 다이빙, 오른쪽을 누르면 오른쪽으로 다이빙이 가능하다.

제자리 점프가 왜 있냐면 공을 차 올렸을 때 골대를 향해 그대로 떨어지면 골이 들어가는, 독수리 슛 같은 게 가능해서 그걸 막으려고 뛰어 오르는 거다.

본작의 메인 게임 모드는 좀 특이한 구석이 있다. 보통, 일반적인 축구 게임은 야외 경기를 하지만 본작은 특이하게 실내 경기와 야외 경기를 게임 시작하기 전에 선택하는 거다. 게임 플레이 도중에 언제든 ESC키를 누르면 게임 시작 전 화면으로 되돌아와 경기 방식을 고를 수 있다.

본작의 캐릭터 라이센스 모델로 키스 밴 애론이 선정된 것은 그가 메이저 실내 축구 선수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실내 축구는 미국 풋볼처럼 벽으로 둘러싸인 실내 경기장 내에서 축구를 하는 것으로, 벽이 없는 경기장에서 축구를 하는 야외 축구와 다르다. 미국, 캐나다, 멕시코 등에서 인기를 끌었으며, 축구 연맹과 아마추어/프로 리그가 존재한다.

실내 축구 모드에서는,

SIX-A-SIDE CHALLENGE(싱글 모드)
THE ALL STAR TOIRNMENT(토너먼트 모드)
INDOOR LEAGUE(승패 기록 있는 듀얼 모드)
TWO PLAYER FRIENDLY(승패 기록 없는 듀얼 모드)

이렇게 나뉘어져 있다.

식스-어-사이드 챌린지는 1P VS COM의 싱글 모드다.

올스타 토너먼트에서는 미국 지역 내 팀 표시가 뜬다.

ALL STARS(올스타즈), BALTIMORE(발티모어), CLEVLAND(클리브랜드), DALLAS(달라스), MINNESOTA(미네소타), CHICAGO(시카고), KANSAS(캔사스), SAN DIEGO(샌디에고), ST LOUIS(세인트 루이스), TACOMA(타코마), ST PAUL(세인트 파울), WICHITA(위치타), MIAMI(마이애미), ASUTIN(어스틴), DETROIT(디트로이트), HOUSTON(휴스톤), NEW YORK(뉴욕), NASHVILLE(내쉬빌), MILWAUKEE(밀워키), ATLANTA(아틀란타), MEMPHIS(맴피스), PHOENIX(피닉스), ANCHORAGE(앵커리지), DENVER(덴버), TULSA(털사), BOSTON(보스톤), PORTLAND(포트랜드), BUFFALO(버팔로), RENO(레노),

미국 도시별 팀들로 그 숫자가 엄청 많지만, 이탈리아 1990처럼 나라별 선수 능력치가 따로 설정되어 있는 게 아니라 그냥 나라 이름 표기와 유니폼 색깔만 다른 차이점이 있다.

본작에서는 그냥 토너먼트 모드에 넣기 위한 팀 이름 정도로만 쓰였을 뿐이다.

인도어 리그는 1플레이어와 2플레이어의 승패 기록을 보고 1P VS 2P 시합을 하는 것으로 승패 결과가 기록으로 남고. 투 플레이어 프렌들리는 친선 경기로 승패가 기록되지 않는 1P VS 2P 시합이다.

실내 축구 모드의 특징은 배경이 실내 경기장이라 경기장 크기가 작다는 것이고. 한 경기당 제한 시간이 30초라서 경기 시간이 엄청 짧다는 거다. (야외 경기는 11-어-사이드인데 실외 경기는 6-어-사이드다)

그리고 골키퍼가 볼을 잡았을 때, 야외 축구 때는 골키퍼 라인 바깥으로 나올 수 없었던 반면. 실내 축구 때는 골키퍼를 상대 진영 골까지 공격수마냥 돌진시킬 수 있어서 특이하다. (물론 골키퍼가 없으면 아군 골은 무방비 상태지만)

골키퍼를 공격수처럼 이동의 제약 없이 조종할 수 있다는 게 확실히 다른 축구 게임과 차별화된 점 같다.

그밖에 실내 골키퍼는 헬멧을 쓰고 있어서 야외 골키퍼와 복장이 다르다.

야외 축구는 잔디 구장에서 하는 일반적인 유럽 축구 모드로,

INTERNATIONAL CHALLENGE(싱글 모드)
WROLD CUP TORUNAMENT(토너먼트 모드) SOCCER LEAGUE(승패 기록 있는 듀얼 모드)
TWO PLAYER FRIENDLY(승패 기록 없는 듀얼 모드)

이렇게 나뉘어져 있다.

인터네이셔널 챌린지는 실내 축구의 식스-어-사이드 챌린지와 같은 1P VS COM의 싱글 모드다.

월드컵 토너먼트에서는 참전 국가 표시가 뜬다.

참전 국가로는 ‘브라질’, ‘이탈리아’, ‘아르헨티나’, ‘서독일’, ‘홀란드(네덜란드)’, ‘USSR(소비에트 사회주의 연방=구소련)’, ‘프랑스’, ‘우르과이’, ‘스페인’, ‘영국’, ‘폴란드’, ‘덴마크’, ‘멕시코’, ‘스웨덴’, ‘헝가리’, ‘스코틀랜드’, ‘오스트리아’, ‘아일랜드’, ‘웨일스’, ‘칠레’, ‘북아일랜드’, ‘알제리’, ‘USA(미국)’, ‘오스트레일리아’, ‘캐나다’, ‘카메룬’, ‘일본’, ‘뉴질랜드’, ‘오만’ 등이 있다.

실내 축구 모드의 토너먼트와 달리 야외 축구 모드의 토너먼트는 명색이 월드컵이라서 그런지 각 나라가 레벨을 대처하고 있다.

예를 들어 가장 쉬운 1레벨이 ‘오만’, ‘뉴질랜드’, ‘일본’이고, 가장 어려운 16레벨. 즉, 끝판왕이 ‘브라질’이다.

사커 리그, 투 플레이어 프렌들리는 실내 축구 때와 동일한 승패 기록 있고/없고의 2인용 모드다.

야외 축구 모드의 특징은 배경이 야외 경기장이라 필드가 넓다는 것. 그리고 야외이기 때문에 날씨 설정이 가능해서 나름대로 현실감이 있다.

실내/야외 축구 공통으로 나오는 모드로는 DEMO GAME(데모 관전 모드), CONTROL PANEL(게임 환경 설정), NAME BANK(플레이어 랭킹 확인)가 있다.

컨트롤 패널에서는 날씨, 바나나킥 위력, 경기 시간, 리플레이 온/오프, 컬러 모드(컬러/흑백 선택), 게임 음악 온/오프를 조정할 수 있다. (날씨 변경은 야외 리그의 컨트롤 패널에서만 가능하다)

리플레이는 골을 넣었을 때, 골 넣는 장면을 재생해서 보는 것을 말한다.

네임 뱅크는 플레이어 이름과 유니폼 색깔을 등록할 수 있는 모드다. 1P VS 2P의 시합 때는 지역/나라 팀을 따로 고를 수 있는 게 아니라, 등록시켜 둔 이름과 유니폼 색깔이 고정되어 있는 것을 사용하는 것이라 그렇다.

플레이어가 만든 이름을 토너먼트에 사용할 수도 있다. 그래서 자신만의 월드컵 토너먼트도 만들 수 있다.

결론은 추천작. 패스 키가 따로 없어서 플레이가 단조로운 게 아쉽지만 슛 키를 누르는 세기에 따라 다양한 슛이 가능하고, 각기 다른 경기장과 룰로 진행되는 실내 축구/야외 축구의 자유 선택이 가능한 점이 메리트가 있으며, 실내 축구 때 골키퍼를 공격수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게 개성적이고, 이름/유니폼 색깔 한정이라도 해도 플레이어 팀을 여러 개 등록시켜 선택할 수 있는 유저 커스텀 지원 등이 매력적이라서 재미있는 게임이다.

여담이지만 본작의 개발사인 센시블 소프트웨어는 자사의 이름을 딴 ‘센시블 사커’로 유명한 곳이다. 본작은 센시블 소프트웨어에서 처음 만든 축구 게임이라 센시블 사커의 클래식 버전이라고 불리고 있다.

센시블 소프트웨어에서는 센시블 사커 이외에 ‘캐논 포더’, ‘메가 로 매니아’ 같은 게임을 만든 바 있다.

덧붙여 본작은 코모도어 64판이 가장 평가가 좋았고 명작으로 손에 꼽히고 있다.

추가로 본작은 이탈리아의 게임 개발팀 AEG Soft에서 비공식적인 버전의 해킹판이 여러 개 나왔다. 월드컵을 소재로 한 버전들로 ‘이탈리아 월드컵 1990’, ‘미국 월드컵 1994’, ‘한국 일본 월드컵 2002’, ‘독일 월드컵 2006’ 등이 있다.


덧글

  • 닥슈나이더 2018/05/04 23:32 # 답글

    오락실에서 인기 있던 tehkan world cup 과 비슷한 느낌이여서 열심히 했던 기억이...ㅠㅠ;;
  • 잠뿌리 2018/05/05 11:05 #

    확실히 비슷한 느낌이죠. 실내 축구, 비오는 날씨, 바나나킥 같은 몇가지 고유한 요소를 제외하고 축구 게임 자체로만 보면 테칸 월드 컵의 열화판 같은 느낌도 납니다.
  • 장현익 2018/08/05 23:12 # 삭제 답글

    아.. 제가 가장 좋아했던 축구 게임입니다. 게임사운드가 문득 떠올라 무슨 게임인지 한창 고뇌하다 게임이 떠올라서 검색하다 들어오게 됐어요. 설마 이게임을 기억하는 분이 있을까 싶었는데 ㅎㅎ암튼 한국이 있었나요? 일본으로 했던가 기억이 가물가물 하네요. 최약체 팀으로 우승하던게 기억나요. 나름 대각 크로스후 전방쇄도하면 발리슛으로 골을 넣던 나름의 패턴이 있었는데 ㅎㅎ약간 우측으로 공이 있는 상태에서 슈팅하면 왼쪽대각으로 공이 나갔었죠. 자유도가 있어서 더 좋아했던 것 같아요. 암튼 추억 공유해주셔서 감사해요.
  • 잠뿌리 2018/08/06 18:03 #

    국가 선택 중에 아시아 국가는 한국은 없었고 일본만 있었습니다. 의외로 슛 테크닉이 다양한 게임이라서 조작하는 맛이 있었지요.
  • 81 2019/05/17 08:23 # 삭제 답글

    이거 xt 흑백 컴퓨터로 재밌게 했던 게임이네요 ㅋㅋㅋ 94년도쯤에 했엇음 이미 그땐 386이 대세였지만 가난 ㅜ
  • 잠뿌리 2019/05/18 11:05 #

    저도 XT 흑백 컴퓨터로 플레이 했었습니다 ㅎ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951141
8419
932429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