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운 꿈 (Slumber.2017) 2017년 개봉 영화




2017년에 미국, 영국 합작으로 조나단 홉킨스 감독이 만든 호러 영화. 원제는 슬럼버. 매기 큐가 주연을 맡았다.

내용은 어린 시절 가위눌림으로 고통 받던 친오빠가 창문에서 떨어져 죽는 장면을 목격해 트라우마가 생긴 앨리스가 어른이 되어 가정을 이루고 수면장애 전문의가 되어 가위눌림이 초자연적인 현상이 아니라 의학적인 수면마비라고 주장했는데, 어느날 막내 아들 피터가 죽은 뒤 남은 가족 전원이 가위눌림에 시달린다는 모건 가족이 찾아와 도움을 구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2015년에 로드니 에스쳐 감독이 만든 ‘가위: 수면마비의 기억(원제: 더 나이트메어)’는 가위눌림을 소재로 다룬 리얼 다큐멘터리였는데. 본작은 가위눌림을 소재로 한 것은 동일하지만 다큐멘터리가 아니라 일반 호러 영화다.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는 말은 당연히 과장이다. 예전부터 지금까지 호러 영화에서 밥 먹듯이 써온 문구다.

가위눌림이 주요 소재지만, 가위눌림 내용에 집중하기 보다는 가위눌림 당한 사람들의 기이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빠 찰리 모건은 있지도 않은 아기를 돌보고, 엄마 사라 모건은 이빨이 슝슝 빠지고, 딸 에밀리 모건은 정원용 가위로 인형을 죽이려 들고, 아들 다니엘 모건은 검은 그림자 악령에게 목을 졸리는 것 등등. 한 가족의 집단 몽유병 증상이 공포의 포인트로 나온다.

해당 몽유병 증상이 처음 나왔을 때는 나름대로 오싹한 구석이 있지만, 그런 행동이 반복되는 것에 비해 왜 그런 것인지 이유가 나오지 않아서 결국 이해가 안 되는 내용으로 귀결되기 때문에 어중간해진다.

직접적으로 말하자면 무서울 듯 말 듯 간보기를 하다가 결국 ‘안 무섭다’로 끝나는 것이다.

애초에 가위눌릴 때 꾸는 꿈의 내용이나, 꿈속의 존재가 구체화된 것이 아니라 꿈밖에서 벌어지는 몽유병에 포커스를 맞추면서 가위눌림 당사자가 아니라 제 3자의 시각으로 보는 시점에서 표현의 한계가 찾아온 것 같다.

가위눌림의 무서움은 가위 눌린 사람이 겪는 체험이지, 몽유병 증상이 아니라서 뭔가 핀트가 어긋난 듯 싶다.

제 3자의 시점을 고집하겠다면 아예 ‘파라노말 액티비티’ 같은 페이크 다큐멘터리로 24시간 촬영 시점으로 했다면 또 모를까. 일반 영화 방식으로 찍었기에 가위눌림이 피부로 와 닿지 않아 몰입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작중에 나오는 검은 그림자 악령은 ‘나이트 하그’라고 부르는데, 해외에서 수면마비라 부르는 가위눌림을 형상화한 초자연적인 존재를 지칭하는 것이다. 말의 형상을 한 나이트메어, 자는 사람의 가슴 위에 앉아 있는 난쟁이로 그려지는 인큐버스와 동일어다.

실제로 본편에서 아예 스위스의 화가 ‘헨리 푸젤리’의 악몽(The Nightmare.1781) 그림이 나온다.

다만, 작중에 직접 등장하는 나이트 하그는 헨리 푸젤리의 그림에 나온 말이나 난쟁이가 아니라, 검은 그림자에 하얀 점이 눈동자처럼 박혀 있는 형상으로 묘사된다.

앨리스의 과거가 나오는 오프닝, 다니엘이 위험에 처하는 극 후반부까지 딱 두 번 밖에 안 돼서 좀 시시하다.

병원 청소부 캠의 할아버지인 아마도는 앨리스의 오빠나 다니엘이 겪은 가위눌림에서 살아남은 사람으로 앨리스 일행에게 협력하는데. 다소 뜬금 없는 등장이긴 해도 캐릭터 포지션 자체는 심령물의 퇴마사 or 신부에 가까워 막판에서 활약을 기대했지만, 뭔가 있어 보이는 외모와 그럴듯한 설정에 비해 허무하게 리타이어해서 캐릭터가 좀 낭비됐다.

정신병원 반전 엔딩은 이제는 너무나 식상한 것이 되어 버려서 안 넣은 것만 못한 게 됐다. 그나마 엔딩 스텝롤 때 검은 배경 화면에 이름만 올라가는 게 아니라 정신병원 배경을 쭉 비춰주는 게 기억에 남는다.

결론은 비추천. 가위눌림을 소재로 하고 있지만 가위눌림 내용이 아니라 몽유병 증상에 초점을 맞춰서 핀트가 어긋났고, 가위눌림을 당하는 사람이 아닌 제 3자의 시점으로 이야기를 전개해서 묘사에 한계가 있고 몰입도도 떨어지며, 비주얼은 시시하고 반전 엔딩은 식상해서 뭐 하나 건질 게 없는 작품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44761
5243
946871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