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시걸(1994) 한국 애니메이션




1994년에 오중일 감독이 만든 극장용 애니메이션. 한국 최초의 성인 애니메이션을 표방하고 있다.

내용은 미국 마피아 파발로티가 일본 야쿠자 조직 오미카미를 습격해 보검을 빼앗았는데, 그게 실은 한국 조선시대의 하사 보검으로 선조 대대로 보검을 지켜 왔던 하일이 그것을 되찾기 위해 미국 뉴욕에서 활동을 하던 와중에, 하일의 연인인 채린이 하일을 그리워 하다가 자신이 근무하는 회사의 경쟁사의 제안을 받아 뉴욕에서 모터쇼를 열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줄거리만 보면 남자 주인공 김하일이 마피아가 탈취한 보검을 찾고 여주인공 채린이 거기에 휘말리는 이야기인 것 같지만.. 본편 스토리는 거기에 온전히 집중하지 않고. 캐릭터별 파트로 나누어 놓는데 이걸 스토리 전개에 따라 하나로 합치지 않고 독립적인 이야기로 다루고 있어 시점과 극 전개가 난잡하다.

쉽게 말하자면 각 파트의 인물이 본편 스토리에서 제대로 만나는 일이 없고 각자 자기네 시점으로 이야기하느라 바쁘다는 거다.

직접 만나는 씬 자체가 없어서 캐릭터 간의 관계가 완성은커녕 진전이 되질 않는다.

직접적으로 말하면 남녀 주인공인 하일과 채린이 본편 스토리에서 직접 대면하는 씬은 단 한 장면도 없다. 과거 회상과 채린의 음몽으로만 나올 뿐이라서 포스터 그림과 홍보 문구는 완전 낚시다. 특히 ‘당신을 사랑할 수 있다면 모든 걸 포기해도 좋다!’는 말은 완전 기만적인 말이고 본편 스토리는 정반대다.

하일은 채린의 곁으로 돌아가는 것보다 보검 찾는 것에 혈안이 되어 있고, 채린과 조슈아 사이에 양다리를 걸치는 바람둥이인데. 결과적으로 조슈아를 진정한 연인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채린은 페이크 히로인이 되었기에 남녀 주인공 관계부터가 막장이다.

각 캐릭터별 파트를 독립적인 이야기의 관점으로 봐도 허술한 부분이 너무 많다.

하일 파트에서는 하일이 보검을 찾기 위해 미국인 애인인 조슈아의 도움을 받았다가, 마피아에게 걸려서 조슈야가 납치되어 그녀의 오빠인 조이를 찾아가 도움을 청해 함께 행동에 나서서 조슈아 구출과 보검 되찾기를 목표로 삼는다.

목표가 명확하긴 하지만, 결국 조슈아는 악당 알폰소에게 강간당한 뒤 살해되어 조슈아 구출 작전은 실패하고 그 과정에 조이는 전혀 도움이 안 되는데다가, 스토리 내내 대립을 하면서 라이벌이자 원수인 알폰소는 오랫동안 버틴 게 무색하게 영화 끝나기 8분 전에 무슨 엑스트라 죽는 것 마냥 초살 당하고. 알폰소 초살시키고 등장한 진 보스 같은 야쿠자 히트맨은 톱날 수리검 던지고 쌍검 휘두르며 덤벼들다가 단 1합만에 하일의 검에 썰려서 퇴장하니 캐릭터 배분 비중은 엉망진창이고 본편 스토리에 극적인 맛도, 엔딩의 성취감도 없다.

조선은 보물을 지키지 못하는 민족이라고 일본 야쿠자 히트맨이 어그로 대사 날리고, 결국 ‘기승전일본을 공격한다!’로 귀결되는 내용이라서 국뽕과 반일으로 마무리를 하니 기가 막힌다.

알폰소는 성우 연기는 둘째치고 캐릭터 대사 배치가 좀 해괴하다. 중반부에 하일을 향해 ‘고우 투 헬 옐로!’ 이렇게 외치며 기관총을 난사하다가 바로 다음 씬에서 타겟이 안 보이니 ‘썅!’이라고 한국 욕을 하고. 후반부에 조슈아에게 다가가면서 웰컴, 달링, 비너스, 뷰티풀 이렇게 영어 쓰다가 갑자기 ‘쌍년아!’ 이러니까 좀 황당하다.

애초에 미국 배경에 주인공 하일 빼고 주변 인물 죄다 외국인인데, 그 외국인들이 한국말로 ‘이 새꺄!’, ‘굿 이브닝이다, 개새끼들아!’ 이런 대사를 치는 시점에서 엄청난 이질감이 느껴진다. (만화로 봤다면 위화감이 없었겠지만, 애니메이션으로 보고 사람 목소리로 직접 들으니 뭔가 좀)

보검 설정은 좀 해괴한 수준인데 처음에는 보검. 문자 그대로 보물 검으로 나왔다가, 갑자기 연꽃 위에 앉은 부처 좌상에서 조상님 목소리가 울리더니 하일이 찾던 보검은 실은 조선 시대의 하사보검으로 선조대왕이 자신의 몸을 갈아 땅에 묻은 검으로 외적의 침입을 막는 효과가 있다고 존나 판타지스러운 설명이 이어지다가 실제 검으로 구체화된다. 검 디자인이 여의주를 입에 문 용 머리 형상의 칼자루가 달린 양날 장검이라서 진짜 판타지물에 나올 것처럼 생겼다. (조선시대 검 같지가 않다)

그밖에 하일과 조슈아의 관계를 캐던 FBI는 '재네들 수상해!'라고 대사 치는 씬 이후로 코빼기도 나오지 않아서 FBI 떡밥 회수도 안 됐다.

개그도 좀 나오긴 하는데 그 센스가 이 세상의 개그가 아니다.

클럽에서 금발 스트립 댄서가 나와서 손님한테 추파를 던졌다가, 손님이 터치하려고 하니 스트립 댄서의 가슴이 원피스에 나오는 고무고무 열매를 먹은 것 마냥 고무처럼 늘어나 가슴으로 손님 싸대기를 치는, 일명 가슴 싸대기를 날리는 것이라 진짜 상상을 초월한다.

스트립 댄서의 부분 작화가 메인 히로인/서브 히로인보다 더 뛰어나 황금 샷이라고 할 만큼 예쁘게 나온 컷도 있는데 기껏 하는 게 고무고무 가슴 싸대기란 게 황당하고. 다른 캐릭터는 다 극화풍인데 클럽에서 스트립쇼 구경하는 손님은 미국 카툰풍으로 그려놔서 작화 통일도 안 되어 있다.

채린 파트는 스토리 내내 하일을 그리워하는 장면만 나와서 극 전개가 밑도 끝도 없이 늘어지고. 하일 파트와 아무런 연관성이 없는데 마지막 사건의 배경이 되는 건물이 채린이 만든 모터쇼가 열리는 건물이란 사실 하나만으로 재회 아닌 재회를 하는데, 마지막에 마지막까지 직접 대면하는 씬이 없고. 커플 관계도 산산조각이 나듯 깨져서 남녀 주인공 커플로서의 케미를 전혀 이루지 못하고 있다.

앞서 언급했듯 완전 페이크 히로인이고. 연인 관계라는 설정을 제외하면 스토리상의 연관성과 접점이 너무나 없어서 채린 캐릭터는 물론이고 그쪽 이야기를 삭제해도 내용 전개에 전혀 지장이 없다.

아예 없어도 상관없는 수준이라서 히로인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작중에 채린이 하는 건 음몽을 꾸어 하일과 떡을 치고, 샤워를 해서 세미 누드를 선보이고, 과거 회상 속에서 또 하일과 떡을 치는. 배드씬 밖에 없다.

근데 사실 조슈아도 떡씬은 있고, 가슴 노출, 판치라 등 섹스 어필적인 부분은 채린보다 조슈아 쪽이 더 부각되고 있으며, 인질과 비극적인 죽음, 남자 주인공으로부터의 뒤늦은 사랑 고백 등등. 히로인으로서의 비중과 지분을 전부 몰아서 받고 있어서 채린이 설 자리가 없다.

떡씬의 수위는 별로 높지 않다. 배드씬 평균 분량 자체가 나오는 횟수에 비해 상당히 짧은 편이고, 화면에 나오는 구도가 정상위로 한정되어 있는데 노출되는 범위가 가슴 위쪽 밖에 없다.

가슴 아래부터 하반신은 전혀 보여주지 않고, 부득이하게 전신 샷이 나올 때면 배경을 빛으로 가득 채워서 안 보이게 하거나 흐릿하게 보이게 하여 수위를 조절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떡씬의 에로 수위가 90년대 한국 연소자 관람불가 성인 비디오 수준 밖에 안 돼서 동시기에 노모자이크로 나온 일본 18금 애니메이션과 비교 자체가 불가능하다.

떡씬 돌입 과정은 성급한데 묘사의 밀도는 대단히 떨어진다. 애무, 오랄 같은 전희 과정 없이 무작정 누워서 바로 알몸 씨름에 들어가고, 약 1~2분 뒤에 끝나서 다른 씬으로 장면 전환되니 상상 이상으로 시시하다. (뭐가 그리 바쁘다고 떡도 초광속으로 치는 건지 원..)

머피 & 안젤로 파트는 조이의 친구들로 헬리곱터를 타고 지원하러 온 동료들인데.. 빌딩에서 마피아를 공격하다가 마피아 측에서 보낸 아파치 헬기와 헬기 일기토를 벌이다가 헬기 카미카제로 특공을 감행해 동귀어진하는 역할로 나온다.

하일이나 조이와 직접 만나는 씬은커녕, 그 두 사람을 언급하는 대사 한 마디 없이 아파치랑 공중전 벌이다가 리타이어하는데 출현 분량은 쓸데없이 많다.

애초에 헬리콥터 팀이 등장한 이유는 작중 하일의 대사로 나오는데. 빌딩 안에 잠입한 하일과 조이가 목적을 완수하고 탈출할 때 도와주는 탈출 지원이지. 화력 지원이 아닌데 불구하고 밑도 끝도 없이 빌딩 안 마피아에게 총질하다가 헬기 일기토를 벌이니 황당하기 짝이 없다. (아니, 그전에 도시 상공에서 헬기랑 아파치가 공중전 벌이고 주변 빌딩이 파괴되는데 경찰은 대체 뭐하냐고)

그럼 헬기 VS 아파치의 공중전이 볼만하냐고 묻는다면 그건 또 아니다.

문제는 90년대 작품이라 CG 수준이 별로 높지 않아서 헬기끼리의 공중전도 별 볼일 없다는 점이다. 아파치는 그래도 미사일이라도 쏘지. 안젤로가 조종하는 헬기에서는 유일한 무기가 머피가 쏘는 기관총인데 이걸 3D로 어떻게 만들었냐면 빨간 구슬 모양의 탄환이 뿅뿅 발사되는 것으로 묘사해서 그렇게 구릴 수 없다. 고전 게임에서 쏘는 탄막 같은 느낌이랄까. (코나미의 혼두라에서 쏘는 빨간 콩알탄스럽다)

사실 이 작품의 비주얼에 있어 가장 치명적인 건 CG 퀼리티가 말도 안 되는 수준으로 떨어진다는 점에 있다.

2D와 3D가 들어갔는데 이게 2D+3D의 결합이 아니라 그냥 각각 따로 나온다.

3D는 스토리상 배경이 전환될 때 나오는데 그게 보통 자동차가 도로를 달리고 빌딩, 교각, 고속도로를 지날 정도만 나온다. 사람은 전혀 나오지 않고 배경과 자동차만 3D로 나와서 달리는 수준인 데다가, 쓸데없이 롱테이크씬을 많이 집어넣어서 아무 것도 없는 도로에 자동차 하나 달리는 게 반복해서 나오니 완전 필름 낭비가 따로 없다. (자동차 자체도 디자인이 완전 꽝인 게, 채린의 자동차가 오렌지색으로 완전 통일되어 있고 자동차 번호판과 바퀴만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어서 그렇다)

헬기 VS 아파치의 대결 씬과 모터쇼 씬을 제외하면 3D 들어간 씬도 죄다 쳐내도 스토리 진행에 문제가 없다.

CG 수준이 떨어지는 건 둘째치고, CG가 들어가야 할 하등의 이유 자체가 없는 수준이라서 대체 왜 굳이 CG 넣기를 고집했는지 당최 알 수가 없다. 그렇게 넣고 싶었으면 극중 인물들도 3D로 넣던가. 아니면 3D 배경에 2D 캐릭터를 덧씌우던가. 2D 따로, 3D 따로 쑤셔 넣으면 뭘 하자는 건지 모르겠다.

성우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주인공 하일 역에 최민수. 여주인공 채린 역에 김혜수. 서브 히로인 조슈아 역에 엄정화. 조슈아의 오빠 조이 역에 조형기. 악당 알폰소 역에 노영국이 성우로 기용됐다.

주역 캐릭터들 전원을 당대 인기 연예인을 기용한 것으로 성우 개런티만 억대 돈을 썼다는 이야기가 했지만.. 실제 본편에서 연예인 성우 중 최민수, 김혜수, 노영국만 목소리 더빙을 했고, 엄정화, 조형기 목소리는 아예 나오지도 않는다.

거기다 최민수, 김혜수도 극 초반에 짧은 대사 몇 마디만 더빙을 하고, 곧바로 전문 성우인 장광 성우, 정미숙 성우로 교체되기 때문에 연예인 성우 기용한 게 아무런 의미가 없어졌다.

김혜수는 그나마 초반부의 대사량이 어느 정도 있기라도 하지, 최민수 대사는 초반부 클럽에서 위스키 주문하는 대사 밖에 없다.

아무리 연예인 성우라서 개런티가 높다고 해도, 진짜 본편에서 대사 몇 마디 안 했는데 억대 돈을 받았다면 문제가 있는 거다.

설상가상으로 한 명의 성우가 조연, 단역 캐릭터의 목소리를 중복 더빙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주인공 하일 역을 더빙한 장광 성우는 후반부에 나오는 헬리콥터 지원 동료인 머피 더빙도 맡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엔딩 스텝롤에 전문 성우 이름은 한 글자도 넣지 않고, 연예인 더빙 이름만 올린 건 관객 기만 행위를 넘어서 전문 성우 홀대가 너무 지나친 것 같다.

보컬곡은 또 이상할 정도로 많다.

주제가 ‘나를 위해’, 하일의 테마 ‘작은 나의 큰일’, 채린의 테마 ‘가까이에’, 테마곡 ‘아직 어둔 새벽’, ‘어둠의 빛’ 등등. 무려 5개나 된다.

엔딩 스텝롤이 올라갈 때 테마곡 2개가 릴레이로 이어지고, 녹음실에서 성우들이 더빙하는 현장 모습을 보여준다.

결론은 미묘. 2D 작화는 평타는 치는데 3D CG는 안 넣은 것만 못한 수준으로 형편없고, 개연성은 떨어지고 구성은 허술하고 캐릭터 관계는 이상하고 기본은커녕 근본조차 없는 스토리에 에로 수위가 빨간띠 비디오 영화 수준이라 성인물로서의 기대치도 충족시켜주지 못해 전반적인 작품의 완성도가 땅이 아니라 심연의 어비스 밑바닥으로 곤두박질쳤는데. 못 만든 걸 넘어서 이상하게 만든 경지에 이르른 괴작이다. 때문에 요즘 용어로 치면 병맛이 가득해서 그 맛으로 보는 의의 정도는 있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은 한국 애니메이션 최초로 PPL를 시도했다. 작중 3D 씬에서 대한항공 공항씬부터 시작해 도시의 빌딩 간판에 대우, 삼성 마크가 있고, 2D 씬에서 조슈아의 자동차가 대우 자동차로 차내 카세트 테이프에 대우 마크가 찍혀 있는 것을 비롯해 여러 기업의 상표가 노출되어 있다.

덧붙여 이 작품은 서울 정도 600년 기념 타임캡슐의 수장 작품이다. 서울시에서 600년을 기념해 서울의 인간과 도시를 대표하는 문물 600점을 땅 속에 묻는 행사를 했는데 본작은 한국 최초의 성인 애니메이션이란 타이틀로서 타입캡슐 수장품 중 하나로 지정됐다.

추가로 본작은 성인 애니메이션이지만, 조슈아 역을 맡은 강희선 성우는 짱구는 못말려의 짱구 엄마 봉미선. 채린 역을 맡은 정미숙 성우는 이누야샤의 가영이/뽀로로의 패티 더빙을 맡아서 뭔가 친숙하면서도 낯선 기분이 들었다.

마지막으로 본작은 개봉 당시 혹평을 넘어선 악평을 받았고 실제로 작품의 완성도가 처참하게 낮지만, 한국 최초의 성인 애니메이션이란 슬로건이 먹혀서 전국 총 관객수 약 50만명을 동원해 역대 국산 애니메이션 흥행 상위권에 랭크되어 있다.

2011년에 마당을 나온 암탉이 나오기 이전까지는, 김청기 감독의 로보트 태권브이 76에 이어 2위였다. (로보트 태권 브이는 약 70만명을 동원했다)


덧글

  • 블랙하트 2018/02/10 14:24 # 답글

    후반부에 CG 헬기 장면이 의미도 없이 계속 반복되어 나오는데 이게 사실은 제작된 애니메이션 분량이 장편으로 상영하기에는 짧아서 어떻게든 러닝 타임을 늘려놓기 위해 꼼수를 부린겁니다. 애초에 CG 헬기 장면은 고르고 13 극장판에 CG 헬기 나왔던걸 모방한거죠.

    비디오로 나오면서 뒷부분에 내용이 추가된게 있다는데 극장판으로는 본적이 없어서 어떤 부분이 추가된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 잠뿌리 2018/02/11 13:11 #

    러닝 타임이 70분을 약간 넘기는 정도라 극장판치고 짧은 축에 속하는데 그런 의미없는 CG를 우겨 넣어서 분량 늘린 게 티가 많이 나긴 했습니다. 헬기도 그렇지만 자동차 씬 진짜 아무 의미가 없거든요.
  • 놀이왕 2018/02/10 19:47 # 답글

    극중 하일과 채린이 만나는 장면이 없었던 건 아닌게... OST 가운데 하니인 너를 위해(강희수) 뮤직비디오를 보면 후반부(전체 5:06 가운데 4:40 부분)에 하일이 채린을 구함과 동시에 키스를 하는 사이 조이는 자리를 비켜주는 듯한 장면(혼자 계단 올라가는 장면)이 있는데... 아무래도 후반부에 채린이 하일 찾겠답시고 모터쇼에서 빠져나오다가 재수없게 마피아에게 잡혀있다 구출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http://tvpot.daum.net/v/gCWzA-Vu0bk$

    위의 주소로 들어가보시면 뮤직비디오의 그 장면(4:40부터)들을 보실수있는데... 저걸 본뒤 나중에 블루시걸 DVD 구입해서 볼때 뮤비에서 보던 그 장면이 없어서 황당해했던 기억이 나네요...
  • 잠뿌리 2018/02/11 13:17 #

    저게 뮤직 비디오에만 나오는 장면 같습니다. 본편에서 채린이 모터쇼에서 빠져 나오긴 하는데 마피아가 채린이 하일의 연인이란 사실을 몰라서 접점이 없었습니다. 채린이 하일을 직접 보는 게 먼 발치에서 보는 씬인데, 알폰소한테 살해 당한 조슈아의 시체를 안고 오열하는 하일과 조이를 발견하는 장면이라서 그때 하일이 조슈아를 진심으로 사랑했다고 드립쳐서 채린은 졸지에 남자 친구 NTR 당한 히로인 되서 울며 돌아서는 내용이 이어졌죠. 음몽, 과거 회상 말고 현재에서는 명색이 남녀 주인공인데 키스 씬 하나 없죠 ㅠㅠ
  • 후아드 2018/02/12 10:31 # 삭제 답글

    이거 만든 감독이 훗날 원더풀 데이즈로 수많은 돈을 날려먹었다지요.
  • 잠뿌리 2018/02/12 19:38 #

    원더풀 데이즈 감독하고 다른 사람입니다. 본작의 오중일 감독은 필모 그래피가 이거 하나 밖에 없죠.
  • . 2018/02/14 21:34 # 삭제 답글

    이 영화 보면서 대폭소하고 이건 수정판이란 말을 듣고 뒤집어졌던 기억이 납니다. 한동안 따라했던 알폰소 대사들은 아직도 기억이 나네요. 그렇다고 남의 눈에 칼을 박아 이ㅅㄲ야?
  • 잠뿌리 2018/02/15 13:25 #

    알폰소 성우 더빙이 전문 성우가 아니라 연극 배우가 더빙한 거라 과장된 억양이 기억에 남습니다.
  • 먹통XKim 2018/04/13 22:42 # 답글

    오중일은 사랑의 학교같은 캐졸작 애니 연출을 맡았죠... ㅡ ㅡ..이원복의 잡탕찌개를 애니화한 것...
  • 잠뿌리 2018/04/14 01:25 #

    한국 애니계의 흑역사 같은 감독이네요.
  • 먹통XKim 2019/01/09 04:39 # 답글

    이거 각본 쓴 교수란 넘은 정치컬럼이나 아무개 신문 쓰는데 수꼴 발광질하고 있죠...

    문재인 정권 문제라면서 박 탄핵 아줌마 반자이~~이런 개소리 컬럼

    이딴 각본 써댄 넘답게 컬럼도 대체 뭐라고 하는건지 모를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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