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패치] 아이언 코만도: 강철의 전사(アイアンコマンドー 鋼鉄の戦士.1995) 2019년 한글 패치 게임





1995년에 Arcade Zone에서 개발, Poppo에서 슈퍼패미콤용으로 발매한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

내용은 20XX년 우주 저편에서 운석이 날아와 지구에 떨어졌는데, 운석 안에 방사능이 포함되어 있어 위협을 감지한 과학자들이 파괴하려고 했지만 테러 리스트 집단 ‘GHOST’가 운석의 힘을 이용해 세계를 어둠에 빠트리려고 해서 최강의 용병 부대 아이언 코만도가 출동해 그 야망을 저지하는 이야기다.

개발사인 아케이드 존은 1993년에 슈퍼패미콤용으로 판타지 배경의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인 ‘레전드’를 개발한 곳이다. (발매는 Sony Imagesoft에서 맡았다)

이후 2013년에 슈퍼패미콤용으로 ‘나이트메어 버스터’를 만들기도 했다. 메가드라이브, 아타리 링스 등등 단종된지 오래된 고전 게임기용 게임을 제작해 발매하는 Super Fighter Team를 통해서 발매했었다.

본작은 기본적으로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이다.

게임 사용키는 십자패드 8방향 대응 이동, B버튼(점프), 점프+A버튼(수류탄 투척), Y버튼(일반 공격), X버튼(아이템 입수 및 무기 들기), 접촉=잡기+L/R버튼(던지기)다.

레이싱 모드가 되면 수류탄 투척 공격이 사라지고, Y버튼(직선 방향 총쏘기), X버튼(곡선 방향 총쏘기), L/R 버튼(뒤로 급후진 하기)로 바뀐다.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는 2명으로 군인 출신인 ‘잭’, 무술가 ‘챙 리’다. 잭은 기본 공격 기술이 펀치 위주, 챙 리는 킥 위주라는 차이점이 있고 그 이외에 다른 건 외모 밖에 없다.

멀티 플레이를 지원하고 있어 2명이 동시에 할 수 있다.

본작은 일부 시스템과 캐릭터 모션이 캡콤 게임을 모방했다.

특히 시스템적인 부분에서 마블 코믹스 원작, 캡콤의 1993년작 ‘퍼니셔’를 따라했다.

게임 퍼니셔의 전매특허라고 할 수 있었던 수류탄 던지기가 본작에서 그대로 나온다. 기술 사용시 플레이어 캐릭터가 화면 위쪽으로 사라지고 수류탄만 후두둑 떨어트려 폭발하는 연출도 동일하다.

다만, 퍼니셔에서는 점프 후 A+B버튼을 동시에 누르는 반면. 본작에서는 점프 후 A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바뀌었고. 그렇게 수류탄을 투척해 폭발을 일으켜도 화면 점멸형 공격을 하는 게 아니라.. 폭발의 범위 안에 있는 적에게만 피해를 주는데다가, 잔기를 잃어도 수류탄 개수는 회복이 안 되기 때문에 원작보다 효율성이 굉장히 떨어진다.

오히려 수류탄 투척 후 폭발이 일어날 때의 딜레이가 게임 플레이의 맥을 뚝뚝 끊어 버리기까지 한다.

근데 게임 퍼니셔 원작에서는 A+B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메가 크래쉬 기술이 따로 나가고 ↓↑+A버튼을 누르면 썸머솔트킥 같은 특수기가 나가지만, 본작에서는 그런 게 전혀 없다.

오직 수류탄 던지기만이 메가 크래쉬를 대처하고 있다. (근데 그런 것 치고 위력도 약하다)

잡기 같은 경우, 게임 퍼니셔처럼 상대를 붙잡은 채로 이동/점프가 가능하다. 근데 게임 퍼니셔에 나온 잡기+점프+↓+A의 내려찍기 기술은 없고, 그냥 던지기만 지원한다. (서서 던지기/점프해서 던지기 둘 다 가능하긴 하다)

그밖에 게임 퍼니셔에 나온 자코들을 가져다 살짝 바꿔 쓴 흔적이 보인다.

일반 공격의 경우, 기존의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과 같은 연속기인데.. 문제는 기본 형태만 연속기지, 첫타 명중 후에 후속기가 매끄럽게 연결되지 못하고 그냥 공격 형태만 바뀌지. 단타로 툭툭 치는 느낌을 줘서 적을 빨아들이지 못해 쾌적함이 떨어진다.

이게 왜 문제냐고 하면 적이 한 명 이상 있을 때, 단타 공격을 하니까 딜레이가 생겨 반격을 받기 쉽다는 점이다. 보통은, 적이 한 명 이상 몰려와도 여려 명을 한 번에 후두려 패는 걸 지원하는데 본작에서는 그게 아니란 말이다.

일반 공격 연속기의 공격 모션은 캡콤의 1992년작 ‘스트리트 파이터 2’를 모방했는데. 플레이어 캐릭터인 ‘잭’의 연속기인 발차기와 어퍼컷 모션이 스트리트 파이터 2의 가일과 똑같다. (가일 중킥과 강펀치)

그리고 잭의 점프 강킥 모션은 게임 퍼니셔의 퍼니셔 점프 킥이다.

게임 상에 나오는 체력 회복 아이템은 사과. 단 한 종류 밖에 없고 무기는 나이프, 야구 방망이, 머신건(기관총), 라이플(산탄총), 핸드건(권총) 밖에 없다. (라이플 같은 경우, 분명 생긴 건 산탄총인데 아이템 표기는 라이플로 뜬다)

‘퍼니셔’처럼 무기 사용 횟수 제한이 있어서 총기류뿐만이 아니라 나이프, 야구 방망이 같은 근접 무기도 몇 번 쓰면 그냥 없어진다.

총기류 아이템의 경우, 원거리 공격을 기본으로 하고 있긴 한데.. 문제는 적과의 거리가 가까워지면 총을 쏘는 게 아니라 주먹질 같은 일반 공격을 하기 때문에 가까이 붙으면 사용하지를 못하지 성능이 좋다고 할 수는 없다.

산탄총은 적을 쓰러트리는 다운 효과가 있지만, 한발 쏜 뒤 재장전하는 리액션을 취해서 공격의 딜레이가 있고, 기관총은 연사가 가능하지만 상대가 쓰러지지 않으며, 권총은 화력이 약하다.

탄약 아이템도 드랍되긴 하는데, 총기류 무기의 기본 잔탄이 워낙 적어서 탄약 아이템 얻기도 전에 다 써버리는 일이 많다.

거기다 무기를 들고 있을 때 적의 공격을 받으면 무기를 놓치고. 그렇게 놓친 무기가 얼마 지나지 않아 사라지기 때문에 무기를 아껴서 사용하려고 들고 다니기도 힘들다.

벨트 스크롤로 진행되는 일반 액션 구간을 지나면, 오토바이, 지프차, 광산 카트 등을 타고 강제 스크롤로 진행되는 슈팅 레이싱 모드로 들어간다.

근데 사실 이게 말이 좋아 슈팅이지, 장애물이나 방해 몹 등 방해 요소가 워낙 많이 나오고, 이동 기구에 탑승한 플레이어 캐릭터 사이즈가 큰 것에 비해 화면에 표시되는 스테이지 넓이가 좁은 편이라서 이동의 제약이 커서 슈팅 게임이 거의 안 든다.

광산 카트 스테이지는 그래도 광산 트레일이란 배경의 특성상 스크롤 진행 방향이 다양하게 바뀌기라도 하지, 오토바이, 지프차 구간은 좁은 도로에서 오직 일직선을 향해 달리기만 해서 레이싱 느낌도 약하다.

하지만 액션 모드 이외에 레이싱 모드가 들어간 것 자체는 게임 플레이의 다양함에 있어서 나쁘지 않은 선택이었고. 사막 스테이지의 모래 폭풍, 잉카 유적 스테이지에서 나오는 다양한 함정 등은 나름대로 ‘인디아나 존스’ 같은 어드벤처 느낌도 나서 괜찮았다.

중간 보스로 트럭, 헬리콥터 등이 나오는 것과 적중에 사냥견은 둘째치고, 조막만한 뱀도 적으로 나오는 게 인상적이고, 최종 보스가 ‘콜코트 21’이란 이름을 가진 거대한 메카 킹콩이란 게 기억에 남는다. (근데 생각해 보면 그 메카 킹콩은 테크모의 ‘와일드 팡(영제: 테크모 나이트)’의 1스테이지 중간에 나온 킹콩을 연상시켰다)

한글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2017년 12월 16일에 한글화팀 ‘한마루’에서 타이틀 화면까지 100% 한글화를 했다. 벨트 스크롤 액션 게임의 특성상 텍스트 분량이 적긴 하지만, 오프닝과 게임 내 캐릭터 대사, 배경 설명 등의 텍스트가 빠짐없이 한글화됐다.

결론은 평작. 캐릭터 모션이나 액션 시스템적인 부분에서 캡콤 게임을 모방하고 있지만, 전반적인 완성도가 떨어져 열화판 느낌을 주고 있지만, 부족하고 아쉬운 점이 있어도 슈팅 레이싱 모드가 들어있고, 특정한 배경 연출과 트랩의 존재 등이 어드벤처 느낌을 물씬 풍기며, 일부 적/보스 캐릭터가 인상적이라서 B급 게임 특유의 맛이 있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본작은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프리미엄 가격이 붙어 무려 25만엔이나 되는 고가를 자랑했는데, 작년 2017년 11월에 원작이 나온지 22년 만에 BLAZEPRO사에서 재판하여 6000엔대의 정상가로 판매됐다.


덧글

  • 안가인 2018/01/22 11:27 # 삭제 답글

    그와중에 신현준 엔딩크레딧인건가요?
  • 잠뿌리 2018/01/22 17:48 #

    검정 고무신 기영이 머리 하고 있죠. (또는 심슨 가족의 바트 심슨 머리..)
  • 도연초 2018/03/10 10:54 # 답글

    몇몇 스샷은 역시 캡콤의 캐딜락 앤 다이너소어 느낌도 나네요.
  • 잠뿌리 2018/03/11 13:47 #

    실제 게임 속의 모션이나 디자인을 보면 캡콤의 퍼니셔를 많이 베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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