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안타고니 (Antagony.1995) 2019년 게임(카테고리 미정리)




1995년에 Triniti Software에서 MS-DOS용으로 만든 대전 액션 게임.

내용은 7명의 파이터들이 토너먼트 경기에 참가해 싸우는 이야기다.

타이틀 화면의 선택 가능한 메뉴는 4개 밖에 없다.

HUMAN VS COMPUTER(1P VS CPU)
TOURNMAMENT(1P VS 2P 토너먼트)
OPTIONS(옵션)
QUIT TO DOS(DOS로 빠져가기)

여기서 휴먼 VS COMPUER는 1P VS CPU전으로 고정되어 있고, 토너먼트 모드로 들어가야 1P VS 2P 대전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뭔가 메뉴 셀렉트부터 해괴한 느낌을 주는데 더 황당한 건 토너먼트 모드가 처음부터 끝까지 1P VS 2P 대전만 지원한다는 거다.

참가자 전원을 1P와 2P가 나눠서 조종하는 거라 매 경기마다 플레이어 캐릭터가 달라진다.

보통, 기존의 대전 액션 게임은 3판 2선승제가 기본인데 본작은 그런 개념이 없다. 그냥 1개의 라운드만 있고 옵션에서 조정도 불가능해서 1번씩만 이기면 끝이다.

근데 체력 책정이 이상해서, 화면 상단의 양쪽 끝에 용이 혓바닥을 내미는 것으로 표시되는데. 이게 상대를 공격해 데미지를 입히면 상대 방향의 용 혓바닥이 줄어들어서 혓바닥(체력)을 선점한 쪽이 승리한다.

쉽게 말하자면 한 줄의 체력 게이지를 다 차지한 사람이 승리하는 방식인 것이다.

기존의 대전 게임으로는 ADK의 1993년작 ‘월드 히어로즈 2’에서 도입됐던 데스매치 모드를 떠올리면 된다.

하지만 게임 속도가 꽤 빠른 편이라서, 제한 시간의 의미가 없을 정도로 승부가 빨리 끝나 체력 게이지 뻇기 싸움이 치열하게 벌어지지는 않는다.

게임 조작 키는 1P는 숫자 방향키 78946123(8방향 방향키), ENTER키(펀치), 오른쪽 SHIFT키(킥), 2P는 TYUGJBNM(8방향 방향키), Z키(펀치), X키(킥)이다.

여기에 방향키+공격키의 조합으로 기본기가 파생된다.

상단 가드는 ←+펀치, 하단 가드는 ↓+펀치, 그리고 ↙+펀치 or 킥, ↘+펀치 or 킥, ↗+펀치 or 킥. 이렇게 되어 있다. 이게 일반 게임의 특수기가 본작에선 커맨드 입력 기술로 대처되었을 정도로 기술이 부실하다.

그냥 서서 어퍼컷 날리는 게 해당 캐릭터의 커맨드 입력 기술로 책정되어 있을 정도다. 간혹 ←→+펀치 커맨드 같은 것도 있지만 실제로 구사되는 기술은 특수기랑 다를 게 없다. (기술 이름은 커팅 헤드인데 구현된 기술은 변발 땋은 머리로 후려치는 공격)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는 ‘엔리코’, ‘가엘’, ‘하겐’, ‘코우오’, ‘몬다이’, ‘무라카미’, ‘탐'시’ 등 총 7명인데. 게임 내 캐릭터 이름 표시를 안 하고, 게임 가이드인 텍스트 파일에만 캐릭터 이름이 적혀 있어서 처음 할 때는 누가 누군지 알아보기 힘들다.

인트로 때 나오는 불교 부처상, 무도복 입고 나오는 주요 캐릭터들과 닌자 등을 보면 아시아 느낌이 되게 강한데, 캐릭터 전원이 외국인이다. 외국인이 도복 입고 나오는 수준이다.

기본적으로 미드웨이의 1992년작 ‘모탈컴뱃’의 영향을 받은 듯, 실사를 베이스로 한 캐릭터 디자인에 공격을 명중시킬 때 피가 튀는 유혈 이펙트가 부각된다.

하지만 유혈 이펙트가 나오는 것 말고는 잔인한 요소는 전혀 없다.

이해할 수 없는 센스라면, 닌자 ‘무라카미’가 공격을 받아 쓰러지면 쓰러진 순간 연기를 터트리며 다시 일어나는 기술을 자동으로 쓰는 것과 아프리카 원주민 ‘탐'시’가 전 캐릭터 중에 유일하게 원거리 공격을 가지고 있는데 그게 장풍 같은 게 아니라 블로우건(바람총)으로 독침 쏘는 거란 것이다. 그밖에 홍일점인 ‘코우오’는 청룡언월도를 들고 있는데 칼날로 후려치거나 베는 게 아니라, 그냥 손잡이 밑으로 때리기만 하는 게 이해가 안 갔다.

‘탐'시’는 아예 디폴트 포즈가 구부리고 앉은 포즈인데 기본 기술 중에 펀치 기술이 아예 없다. (허리를 펴고 사용하는 기술이 블로우건 쏘기 밖에 없다)

결론은 비추천. 실사풍 캐릭터에 유혈 이펙트, 동양 무술을 결합한 게 딱 ‘모탈컴뱃’ 풍이지만.. 캐릭터 디자인이 구리고, 기본 기술 조작 체계를 하나로 통일하지 않고 캐릭터에 따라 특수기를 가장한 기본기를 달아놔서 키 조작이 불편하며, 커맨드 입력 기술과 잡기를 따로 지원하지 않는데다가, 게임 내 캐릭터 이름 미표시, 매 라운드마다 플레이어 캐릭터가 바뀌고 체력 게이지 뺏기 싸움을 해야 하는 VS 모드의 엉망진창 구성 등등. 대전 액션 게임으로서 기본이 되어 있지 않은 졸작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243648
4518
945382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