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무림쟁패지영웅첩(武林爭霸之英雄帖.1994) 2019년 게임(카테고리 미정리)






1994년에 대만의 Art 9 Entertainment에서 MS-DOS용으로 만든 대전 액션 게임. 원제는 ‘무림쟁패지영웅첩’. 영제는 ‘배틀 오브 더 마샬 아츠’다.

내용은 명나라 시대 때, 전국에 반란이 일어나고 중원의 무림 고수들이 하나 둘씩 살해당한 뒤 이마에 빨간 손도장이 찍힌 채로 발견되어 반란군의 중심에 있는 ‘적염교’의 교주 ‘엄준’의 소행으로 밝혀져, 황제의 명에 따라 엄준을 제압할 무림 최고 고수를 뽑기 위해 아미파, 개방파, 화산파, 무당파, 소림파, 당문파, 곤륜파, 공동파 등등. 8개 문파 고수들이 한 자리에 모여 싸우는 이야기다.

대만 게임이라서 중문판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특이하게 게임 내 캐릭터 이름은 영어로 표기하고 있다. 사실 캐릭터 이름 자체가 따로 없고, 캐릭터가 속한 문파가 이름을 대처하고 있다.

단순히 8개 문파 고수들이 모여서 싸우는 이야기로만 끝나는 게 아니라, 반란을 일으키고 무림 고수들을 해친 적염교를 토벌하는 게 주 목적이라서 중간보스와 최종보스가 각각 따로 등장한다.

최종보수가 무림 고수를 해하는 장면이 오프닝 애니메이션으로 짤막하게 나오고, 달랑 한컷이라고는 하지만 엔딩도 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근데 컨티뉴 시스템은 좀 구리다. 8개 문파 고수끼리 싸울 때는 게임 오버 당해도 자동으로 컨티뉴되는 반면. 중간보스/최종보스전에서는 게임 오버 당하면 컨티뉴 없이 그대로 끝난다.

게임 조작 키는 1P는 화살표 방향키 ↑↓←→(상하좌우), ENTER키(펀치), 오른쪽 SHFIT키(킥), 2P는 WXAD(상하좌우), TAB키(펀치), 왼쪽 SHIFT키(킥), ESC키(타이틀 화면으로 돌아오기)다.

커맨드 입력 기술을 지원하며, 각 캐릭터의 기술표는 다음과 같다.

아미파
→→+펀치=흑선풍
↓→+펀치=화호리
←→+킥=불진원공

개방파
↓→+펀치=룡행천리
→→+킥=신룡파미
↓←+펀치=열화곤

화산파
↓→+펀치=장홍문일
↓←+펀치=직도황룡
→→+킥=선검공

무당파
↓←+펀치=태극참
←→+킥=태극검기
↓→+펀치=열화검

소림파
↓←+펀치=대력금강
↓→+펀치=소위정기
→→+킥=평비척

당문파
↓←+펀치=장룡와호
→→+펀치=화봉황
←→+킥=선산공

곤륜파
↓←+펀치=월구권
←→+킥=연환권
↓→+펀치=기파공

공동파
↓→+펀치=선추공
←→+펀치=유성간월
→→+펀치=맹벽

스테이지 배경이 위에서부터 아래로 스크롤이 내려온 뒤 고정되는 연출이나, 최종 보스 스킨, 모션 등을 보면 SNK의 1992년작 ‘아랑전설 2’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

제목 ‘무림쟁패’만 보면 팬더의 1993년작 ‘삼국지 무장쟁패’도 떠오르고. 기 시스템을 채택한 게 유사한 느낌을 주는데 실제로는 좀 다르다.

삼국지 무장쟁패의 기 시스템은 기술의 위력 상승과 특수 잡기 기술을 지원한 반면. 본작의 기 시스템은 커맨드 입력 기술을 쓸 때 소비된다.

기 게이지는 자동으로 차오르는데, 바닥을 드러내면 기술을 사용할 수 없다. 반다이의 ‘드래곤볼Z 초무투전’에 가까운 것이다.

잡기도 기본 지원하는데 잡기 기술을 가진 캐릭터가 최종보스 밖에 없다. 정확히, 정면 거리의 상대를 빨아들이듯 강제로 끌어당겨서 붙잡아 화염 펀치를 날리는 기술이다.

커맨드 입력 기술표는 간단하지만, 속 시원하게 나가는 법이 없고. 나간다고 해도 기 게이지를 소모하기 때문에 난사할 수 없다.

그래서 결국 커맨드 입력 기술보다 기본기로 싸우는 걸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이 기본기의 공격 판정이 좋지 않아서 좀 답답하다.

공격 판정이 상단, 하단 밖에 없는데 공격 모션에 따라서 상대에게 닿지 않은 일이 자주 발생한다. 잡기를 지원하지만 기본기로 견제를 당해 접근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

커맨드 입력 기술 중에 돌진 계열의 기술은 연타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보통 첫타를 명중시키면 이타, 삼타가 들어가는 게 정상이겠지만 본작에선 첫타가 명중해도 이타, 삼타를 가드하면 바로 막힌다.

보너스 스테이지로 ‘운기조식’이 있는데 펀치/킥의 공격 키를 눌러서 게이지를 조절하는 것으로, 펀치를 눌러 게이지를 올리고. 킥을 눌러 게이지를 멈추는 것인데 잘못돼서 게이지가 끝까지 차오르면 ‘주화입마’에 걸려서 다음 스테이지 시작 때 기 게이지가 0이 된다.

그밖에 체력 게이지, 게 게이지의 컬러 표시가 좀 특이하다. 체력 게이지는 보라색이 꽉 차 있고, 빨간색이 줄어드는 상태. 기 게이지는 연녹색이 꽉 차 있고, 검은색이 줄어드는 상태다.

결론은 평작. 커맨드 입력 기술의 기술표는 간단하지만 기술 자체는 잘 나가지 않고, 기 게이지 소비를 요구해서 난사할 수 없는 상황에 기본 공격의 판정이 나쁘고 가까이 붙기 어려워 잡기를 쓰는 것도 힘드니 전반적인 게임 인터페이스가 불편하지만.. 조금 어설프긴 하더라도 보너스 스테이지, 오프닝, 엔딩, 중간보스/최종보스 등등. 싱글 플레이의 기본을 갖췄기 때문에 최소한 평타는 치는 게임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23788
5345
917142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