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9801] 발키리(ヴァルキリー: The Power Beauties.1995 2019년 게임(카테고리 미정리)




1995년에 DISCOVERY가 PC9801용으로 만든 성인용 대전 액션 게임.

내용은 대학 수험을 앞둔 고등학교 3학년 남학생 ‘하츠미 타로’가 부모님이 주신 수험료를 다 써버린 상태에서 국립 2차 시험의 수험표를 잃어버려 위기에 처했다가, 마법의 세계에서 온 고양이 ‘모코모코’에게 6명의 마녀들이 대전을 벌여 최후의 승자가 마법 세계의 여왕이 되는 여왕결정전의 심판을 맡아주면 수험표를 찾아주겠다는 제안을 받고 여왕 후보생 중 한 명과 파트너가 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게임 조작 키는 1P는 알파벳 영문키 TBFH(상하좌우), Z키(펀치), X키(킥), 2P는 숫자 방향키 8246(상하좌우), 화살표 방향키 ←(펀치), →(킥), ESC키(일시정지)다. RY/VN, 79/13 등의 대각선 방향의 움직임도 지원한다.

펀치, 킥은 약하게 누르면 약 공격. 세게 누르면 강 공격이 나가는데. 이게 컨피그에서 2버튼을 골랐을 때 그런 것이고 4버튼으로 바꾸면 약/강 공격이 따로 분류된다. 이때 사용 키가 1P는 S, X(강펀치, 강킥), 2P는 ↑, ↓(강펀치, 강킥)이 추가된다.

대전 모드는 VS CPU, 1P VS 2P가 가능하고 스토리 모드도 따로 준비되어 있다.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는 유메소라 모에, 아이다 사리, 토가와 메구미, 토모하라 아츠코, 시라카바 우사기, 아오야마 모모코 등의 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확히, 6+1명으로 마지막 1인은 최종 보스는 ‘고다이고 노무’로 스토리 모드를 한 번 클리어하면 그 다음부터 대전 모드에 추가된다. (즉, 총 7명 구성이다)

각 캐릭터는 마법 세계의 마녀들이지만 외모와 성격, 격투 스타일이 전혀 달라서 각자의 개성이 있다. 게임 내 캐릭터 스킨도 괜찮은 편이고, 일부 글래머 캐릭터는 바스트 모핑도 재현되어 있다. (흔들리는 우사기!)

대전 게임으로서 보자면 생각 이상으로 완성도가 높다.

파워 게이지는 없지만 체력이 빨간 그래프로 변했을 때 초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고, 이단 점프, 벽 딛고 삼각 점프, 백 스텝(캐릭터가 서 있는 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방향키 2번), 공중 가드, 공중에서 커맨드 입력 기술 지원, 가드 캔슬, 잡기, 커맨드 입력 잡기, 연속기 등등. 어지간한 요소는 다 들어 있다. (심지어 특정한 상황에서 커맨드 입력 기술 2가지를 연속으로 섞어서 쓸 수도 있다!)

조이스틱을 지원하고 있지만 키보드로 플레이해도 쾌적한 조작감을 자랑한다. 커맨드 입력 기술도 커맨드 표에 대각선까지 써있는 걸 전부 다 입력할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파동권 커맨드인 ↓↘→를 ↓→만 입력해도 된다는 말이다.

커맨드 입력 기술의 공중 사용과 공중 가드, 가드 캔슬 지원하는 건 캡콤 게임 느낌나는데, 초필살기 커맨드는 또 SNK 게임 같이 반회전 조합이 많아서 크게 어려운 것 없이 친숙하게 다가온다.

배경 음악도 좋은 편인데 아쉬운 건 효과음이 없다는 것. 때리는 소리가 나지 않으니 타격의 맛은 조금 덜하다.

그래도 기술 자체는 끊어짐 없이 시원시원하게 구사할 수 있어서 대전 게임으로서의 재미는 충실하다.

스토리 모드에서는 주인공이 남자지만 플레이어 캐릭터는 주인공의 파트너가 되고, 게임 시작했을 때 처음으로 나오는 6가지 선택지가 파트너 캐릭터 선택이다.

게임 내용 자체가 싸움에서 패배한 마녀와 붕가붕가를 해서 마력을 흡수해 최후의 승자(파트너)와 떡을 쳐서 그동안 모은 마력을 넘겨줘 마법 세계의 여왕이 되게 만드는 것이라 매 스테이지 클리어마다 패자와의 H씬이 나온다.

파트너와의 H씬은 최종 스테이지 클리어 후, 최종 보스와의 H씬 다음에 이어져 나온다.

H씬 자체는 CG가 평균 2~3컷이고 텍스트 내용 자체도 짧은 편이다. 선택지가 나오긴 하지만 H씬 텍스트가 좀 달라질 뿐. 큰 변화는 없다. 에로 게임으로서의 볼륨은 좀 작다고 할까나.

스토리 모드를 진행하다가 패배하면 컨티뉴/세이브가 가능하다. 컨티뉴까지는 기본으로 다 지원하는 것이라고 해도. 세이브를 지원하는 게 매우 편하다.

캐릭터마다 주인공과 맺어지는 개별 엔딩이 있고, 엔딩 이후에 캐릭터 프로필이 나온다.

1P VS CPU, 1P VS 2P의 대전 모드에서는 승패에 따른 H씬은 나오지 않지만, 일반 대전 액션 게임처럼 대전 전후의 캐릭터 대사와 전용 썸네일이 추가된다.

1P VS CPU로 플레이하면 싱글 모드로 즐길 수 있는데 다른 6명의 캐릭터를 쓰러트리면 스토리 모드의 엔딩 대신 대전 성적이 발표되며, 플레이 중 기록한 데미지의 총 합수에 따라서 약 20여가지 칭호가 주어진다. (1P VS 2P로 하면 같은 캐릭터 대전도 가능하다)

결론은 추천작. 개성적인 캐릭터, 사용하기 쉽고 시원시원하게 구사되는 커맨드 입력 기술, 2단 점프/역삼각 점프/가드캔슬/공중 기술/연속 기술/초필살기 등등 다양한 요소를 갖추고 있으며, 그래픽이 무난하고 배경 음악도 좋고 캐릭터별 엔딩이 다 따로 있는 스토리 모드와 VS CPU의 칭호 요소 등등 게임 볼륨도 튼실해서 PC9801용 대전 액션 게임 중에 단연 최고라고 할 만큼의 완성도와 재미를 두루 갖춘 숨겨진 명작이다.

여담이지만 캐릭터 커맨드 입력 기술표는 다음과 같다.

모에
↓↘→+P - 슈팅스타
→↓↘+P – 아스테로이드 트라이앵글
↓↙←+K – 슈 메이커 레비 킥
공중 ↓↘→+P – 공중 슈팅스타
←↙↓↘→←↙↓+PK – 포코포코(초필살기)

사리
←저축→+P – 버터플라이 팬텀
↓저축↑+K – 스케어크로
↓↘→+K – 테니먼트 팬스타
공중 ←저축→+P – 공중 버터플라이 팬텀
공중 ↓↘→+K – 공중 테니먼트 팬스타
←저축→←→+PK – 조커 디멘션(초필살기)

메구미
↓↙←+K – 콤비네이션 킥
근접 →↘↓↙←+P – 스파이럴 버스터
↓↘→+P – 샤이닝 슛
→↓↘+P – 대공 샤이닝 슛
공중 ↓↘→+P – 공중 샤이닝슛
공중 →↘↓+P – 대지 샤이닝 슛
→↘↓↙←→+PK – 샤이닝 랜서(초필살기)
공중 ↓↙←+PK – 공중 샤이닝 랜서(초필살기)


아츠코
↓↙←+P – 파스텔 파이어
→↓↘+P – 리리컬 어퍼
공중 ↓↘→+P – 버튼 커터
공중 →↘↓+P – 대지 버튼 커터
←↙↓↘→←→+PK – 메테오 돌(초필살기)

우사기
↓↓+PK - 가이아즈 스크림
→↓↘+P – 위프 버스터
←→←↙↓+PK - 둠 댄싱(초필살기)

모모코
↓↘→+P(3번 연속 입력 가능) - 사쿠라 삼연격
→→+K – 천귀예각
공중 ↓↙↓+P - 광기탄
공중 ←↙↓+P - 대지광기탄
↓↘→↘↓↙←+PK – 풍림화산(초필살기)

노무
↓↘→+P – 레인보우 아이즈
↓↘→+K – 그랜드 레인보우 아이즈
↓↙←+K – 조 브로커
공중 ↓↘→+P – 공중 레인보우 아이즈
공중 ↓↘→+K – 공중 그랜드 레인보우 아이즈
공중 ↓↙←+K – 공중 조 브로커
←→←→+PK – 세이브 더 퀸(초필살기)

다른 캐릭터에 비해 우사기의 기술 수가 적지만, 대신 강 공격이 특수기라서 그림자 어퍼, 스탠다드 문설트를 공격 키 하나로 그냥 사용할 수 있다.


덧글

  • 먹통XKim 2018/04/13 23:24 # 답글

    그 디스커버리군요;;;
  • 잠뿌리 2018/04/14 01:30 #

    의외로 괜찮은 격투 게임이라서 브랜드명만 보면 믿을 수가 없었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71807
5215
947577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