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 건담의 상식(SDガンダムの常識.2013) 2019년 서적




2013년에 건담 서적을 전문으로 만드는 오피스 JB에서 발매한 동명의 서적을, AK 커뮤니케이션에서 수입해 정식 발매한 건담 서적.

내용은 80년대 SD 건담의 대표작인 무사 건담, 나이트 건담, 코만도 건담을 메인 소재로 삼아 각각의 시리즈에 등장한 건담을 소개하는 이야기다.

정확히는, SD 전국전 무시 7인중/풍림화산/천하통일편(무사 건담), SD 건담 외전(나이트 건담), SD 코만도 전기(코만도 건담)의 5장 구성에 총 247기의 기체가 나온다.

SD라는 용어 자체가 슈퍼 데포르메의 줄임말이란 것부터 시작해 SD 건담의 기원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짤막하게 설명하고. 페이지의 대부분은 SD 건담 시리즈에 등장한 기체를 소개하고 있다.

기체의 프로필과 작품 내에서의 행적, 원작이 되는 기체를 설명하는데 페이지당 1~2기의 기체를 설명하는 관계로 기체 하나하나의 설명은 길지 않지만, 최소한의 필요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수준은 된다.

시리즈에 연속으로 출현하는 기체 같은 경우는, 원작 기체의 설명이 이전과 겹치지 않게 적혀 있어서 세심함이 엿보인다.

무사 건담 쪽의 장군건담 설명을 비롯해 오역이 좀 많다고 하는데, 그게 나중에 알게 된 것이고 처음 이 책을 봤을 때는 그런 사전 정보가 없었기 때문에 크게 거슬리지는 않았다.

다만, 단순한 오탈자가 아니라 정보에 대한 오역은 SD 건담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고 있는 매니아들에게 있어서는 단점이 될 게 분명하다.

타이틀은 SD 건담의 상식인데 사실 기체 소개하는 게 핵심적인 내용이라 캐릭터 도감에 가까운 구성을 띄고 있다.

메인 소재가 80년대 SD 건담 시리즈라서 SD 건담 캡슐 파이터, SD 건담 포스나 SD 건담 삼국전 등등 요즘 세대에게 친숙한 SD 건담은 전혀 안 나오지만, 반대로 80~90년대 당시 SD 건담을 보고 자란 지금의 어른 세대에게는 충분히 어필할 만 하다고 본다.

개인적으로 80년대 태생으로 유치원 다니던 시절에 SD 건담을 처음 접한 세대로서, 난생 처음 SD 건담 프라모데을 구입해 조립했던 게 ‘캡틴 건담’, ‘거산의 무사 사이코 건담(풍림화산)’이었고, SD 건담 고무 지우개, 보드 게임, 패미콤으로 발매했던 SD 나이트 건담 이야기, 비디오 애니메이션으로 봤던 SD 건담 외전 등등. 어린 시절을 함께 한 것 중 하나로 어른이 된 지금은 흐릿한 기억 속에 있던, 또는 자세한 정보는 몰랐던 것을 지금 현재 뚜렷하게 기억하고 정확히 알아볼 수 있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

책 자체의 크키나 두께는 일반 만화책 수준이지만, 주역 기체뿐만이 아니라, 중급, 하급 기체에 비 SD 건담(인간) 캐릭터들이 총 출동해서 추억 회상을 떠나서 봐도 생각보다 볼륨이 커서 읽을거리가 많다.

게임과 애니메이션에 기반을 둔 게 아니라, SD 건담 시리즈의 설정 자체를 기반으로 해서 각 기체의 소개에 일러스트가 빠짐없이 들어가 있는 것도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무슨 SD 건담 카달로그 같은 느낌이랄까)

무엇보다 국내 인터넷에서 일반 건담에 대한 정보는 여기저기에서 많이 접할 수 있는데, SD 건담에 대한 정보. 그 중에서도 80년대 초기작에 대한 정보는 거의 접하기 어렵다는 걸 생각해 보면 유니크함도 지니고 있다.

결론은 추천작. 무사 건담 파트의 오역이 있긴 하나, 국내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SD 건담 정보를 담고 있어 유니크함을 가졌고 80년대 SD 건담 시리즈를 소재로 한 점에 있어 70~80 세대에게 어필할 수 있어 추억을 상기시키는 역할도 하며, 캐릭터 도감으로서의 볼륨도 어느 정도 갖추고 있어 충분히 볼만한 메리트가 있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본작도 일단은 건담 서적이라서 그런지, 만화 총판에서 판매하지 않고 건담 프라모델을 판매하는 하비샵 계열의 가게에서 건담 서적으로 분류되어 판매하고 있다. (실제로 홍대 만화 총판 2곳을 돌아봤는데 책 자체가 없어서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홍대와 합정 사잇길에 있는 건프라 가게에서 구입한 바 있다)

덧붙여, 본작의 후속작으로 2014년에 ‘SD 건담의 상식 신세대편(SDガンダムの常識 新世代篇)이 나왔는데 거기에는 ‘신 SD 전국전’, ‘신 건담 SD 외전’ 등의 시리즈가 수록되어 있다. 아쉽게도 국내에서는 발매되지 못했다.

추가로 80년대 SD 건담 시리즈의 프라모델은 지금 현재는 거의 구하기 어렵지만.. 무사 건담, 나이트 건담, 코만도 건담의 주역 기체 중 일부는 BB전사 레전드 시리즈라고 해서 복각판이 발매돼서 판매되고 있다.


덧글

  • 루루카 2017/11/09 20:26 # 답글

    당시에 300~500엔짜리 SD 무사 건담 참 많이 만들었었죠~
    (특히, 용 컨셉의 무사 누 건담 참 좋아했고요~)

    그 (지우개는 아니지만), 고무 재질로 된 가챠폰 SD 건담을은 아직도 상당히 많이 보유하고 있죠~

    책 구할 수 있으면 보고 싶네요~ 잘 보고 가요~
  • 잠뿌리 2017/11/11 10:28 #

    저도 최근에 구입한 책이고 인터넷에서도 판매하고 있으니 지금 현재도 구하기 쉽습니다 ㅎㅎ
  • 역사관심 2017/11/09 23:38 # 답글

    좋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 2년전인가 나온 두꺼운 도감은 구입했지만 이런 건 몰랐네요.
  • 잠뿌리 2017/11/11 10:28 #

    2013년에 나온 책이라 벌써 4년 전에 나왔는데 소리소문없이 출간해서 나온지 모르는 사람이 많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801756
9269
9282820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