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바운싱 베이비즈 (Bouncing Babies.1984) 2019년 컴퓨터학원시절 XT 게임




1984년에 Dave Baskin이 MS-DOS용으로 만든 게임. 컴퓨터 학원 시대 때 흔히 볼 수 있는 저용량 게임으로 당시 한국에서는 ‘소방차’ 내지는 ‘아기구출작전’으로 불렸다.

내용은 소방관 2인조를 조종해 불타는 빌딩에서 떨어져 내리는 아기를 스트렉쳐(들것)으로 바운딩시켜 앰블런스로 옮기는 이야기다.

게임 사용키는 화살표 방향키 좌우 이동 or 숫자 방향키 1, 2, 3의 좌측/중앙/우측 이동을 겸하고 있다. 조작에 익숙해지면 이동 위치가 명확한 숫자 방향키 쪽이 더 편할 수도 있다.

게임 본편에 나오는 들것은 말이 좋아 들것이지, 플레이상에 적용되는 것으로는 트램폴린에 더 가깝다.

아기를 바닥에 떨어트리지 않고 들것으로 받쳐 튕겨 올려서 이동시키는 것인데 총 3번 튕겨서 앰블런스로 옮기는 게 기본이다.

이게 상식적으로 말이 되는 내용이냐? 라고 딴죽 걸만한 부분이지만, 게임이니까 깊이 생각하면 지는 거다.

화면 상단에 스코어 점수 표시 옆으로 WAVE로 표기된 게 일종의 레벨인데 WAVE 수치가 올라가면 난이도가 점점 더 상승한다.

처음에 아기가 한 명씩 나올 때는 쉽고, 두명이 동시에 나올 때까지만 해도 그럭저럭 할 만한데.. 아기가 시간차로 나올 때부터 어려워진다.

아기가 시간차로 나올 때는 아기를 바운딩시켰을 때의 체공 시간과 낙하 시간까지 계산에 넣어야 한다.

잔기 개념이 있어서 아이가 바닥에 떨어지면 잔기를 잃는데 그때 게임을 다시 이어서 하는 게 아니라, 아기가 떨어진 상태에서 게임은 계속 진행되는 관계로 시간차 아기의 경우. 한 명이 떨어지는 걸로 끝나는 게 아니라 다른 아기를 방치하면 방치하는 데로 연속으로 잔기를 잃어버린다.

저글링으로 비유를 하자면, 공 3개 중에 1개를 놓치면 잠시 저글링을 멈추고 공 3개에서 다시 하는 게 아니라.. 남은 공 2개마저 다 떨어트리면 결과적으로 공 3개를 몽땅 잃는다는 말이다.

이게 사실 게임 난이도적인 부분에서 빡센 점이지만, 한 번 실수로 끝나는 게 아니라 연쇄 실수로 이어질 수 있는 게 아슬아슬한 재미를 주고, 그래서 가까스로 성공시켰을 때의 달성감이 크다.

결론은 평작. 저용량에 좌측/중앙/우측의 3방향 바운딩만 지원하는 단순한 게임이지만, 난이도가 상승해 시간차 낙하가 시작된 시점에서 타이밍 맞추기 게임으로서의 진가를 발휘해 나름대로 손에 땀을 쥐게 하고, 계속 하다 보면 묘하게 중독성이 있는 게임이다.

여담이지만 이 게임은 정식 게임 개발사에서 만들어 출시한 것이 아니고, 프로그래머 개인이 만든 것인데 원작 게임이 따로 있다.

본작의 원작 게임은 닌텐도에서 1980년에 닌텐도 게임 & 워치로 출시한 FIRE다. 사실 닌텐도 게임 워치를 플레이한 세대에게는 이 MS-DOS판보다 게임 워치로 나온 파이어가 더 친숙할 것이다.

덧붙여 파이어가 닌텐도에서 나온 게임이다 보니 나중에 슈퍼 마리오 시리즈에서도 어레인지되어 나온다. 닌텐도의 휴대용 게임기인 게임보이 컬러용으로 1997년에 발매된 게임 & 워치 갤러리 시리즈다. 정확히, 게임 & 워치 갤러리 1탄에 수록되어 있다. (게임 & 워치 갤러리 시리즈는 닌텐도 게임 워치로 발매된 게임을 슈퍼 마리오로 구현한 미니 게임 셋트다)

추가로 2013년에 북미에서 Brian S. Kokernak이 모바일용 앱 게임으로 만든 ‘파이어 이스케이프’가 닌텐도의 파이어를 리메이크한 게임이다. 개인이 개발한 앱 게임이라서 닌텐도의 라이센스를 받지 않은 유사 게임(나쁘게 말하면 해적판)이지만 말이다.


덧글

  • 블랙하트 2017/03/16 12:13 # 답글

    AT 컴퓨터 시절 즐겨했던 게임이었습니다.

    참고로 '부시도'나 '빅토리 로드'처럼 디스켓으로 부팅해서 실행하는 게임이었죠.
  • 잠뿌리 2017/03/19 22:15 #

    용량이 적고 실행 파일 하나만 있어도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들이 부팅 디스켓용 게임에 속했죠. 북미에서는 아예 PC BOOTER라는 카테고리도 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39761
5243
946871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