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 아워 2 (Rush Hour 2.2001) 성룡 출연 영화




2001년에 브렛 래트너 감독이 만든 러시 아워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

내용은 전작에서 무사히 사건을 해결한 뒤, 휴가를 얻은 카터 경관이 리 형사와 함께 홍콩으로 관광을 갔는데 때마침 홍콩 내에 있는 미국 영사관 폭파 사건이 발생해 리가 터커 몰래 그 사건을 맡아서 사건의 배후로 지목된 삼합회 보스 리키 탱을 조사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전작의 메인 스토리는 인질 구출 작전이었던 반면. 본작은 위조지폐와 관련된 삼합회의 음모를 밝혀내는 것이고 리의 부모의 원수가 악당 보스로 등장하며 홍콩과 미국을 넘나들기 때문에 이야기의 볼륨과 배경 스케일이 더 커졌다.

주요 배경이 홍콩<미국 LA<미국 라스베가스로 바뀌어서 형사 파트가 전작보다 축소되어 카터의 역할이 줄어든 것 같지만, 대신 사고뭉치로서 사고를 많이 쳐 존재감을 드러내는 한편. 리와 협력해서 멋진 콤비 플레이를 선보여 캐릭터 간의 좋은 케미를 이어 나간다.

전작에서는 아크로바틱 액션과 쿵푸 액션을 성룡이 전담하고 크리스 터커는 총기 사격으로 엄호하며 활약했는데, 본작에서는 슬랩스틱 코믹 요소가 들어간 성룡 특유의 격투 액션을 펼치고, 아크로바틱 액션 파트에서도 합을 맞추며 똑같이 고생한다.

어떻게 보면 각자 구분되어 있던 포지션을 잃은 것 같아 보여도 반대로 생각해 보면 성룡표 액션으로 의기투합한 것이라서 크리스 터커가 성룡의 방식에 맞춘 게 꽤 신선하게 다가와 액션의 구성이 전작보다 더 나아진 점도 있다.

물론 그렇다고 완전 성룡의 사이드 킥으로 묘사되는 것은 아니고, 수다쟁이 캐릭터 컨셉은 여전하며 화려한 말빨과 눈에 띄는 행동으로 자기 개성을 뽐내 버디물의 공동 주인공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다진다.

캐릭터 생사에 대한 반전이 싱겁고, 본편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했어야 할 리의 복수 씬을 좀 대충 끝낸 경향이 있어서 디테일한 부분에서 좀 아쉬움이 남지만 그게 감상에 지장을 줄 정도로 나쁜 것은 아니다.

아시아 배우 중에 네임드 배우들이 출현하는데 악당 보스 리키 탱 배역을 맡은 배우는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1987년작 ‘마지막 황제’에서 푸이 황제 역을 맡았던 존 론이다.

리키 탱의 부하인 후 리 배역을 맡은 배우는 이안 감독의 2000년작 ‘와호장룡’에서 용 배역을 맡은 장쯔이다. 장쯔이는 와호장룡의 성공으로 한창 인지도가 상승해서 본작의 한국판 포스터에서는 성룡과 나란히 포스터에 등장했고 ‘전세계를 제패한 최강의 액션 커플!’이란 광고 문구가 실려 있었다.

문제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두 명의 주인공 중 한 명인 크리스 터커는 여전히 누락되어 있고, 장쯔이는 작중에 악역으로 나온다는 거다. 오히려 작중에 성룡과 썸을 타는 히로인은 로셀린 샌체즈가 배역을 맡은 이사벨라 몰리나다.

작중 이사벨라 몰리나는 미국 재무부 소속의 첩보 요원으로 본드걸 같은 느낌을 주는데 성룡과 엮이며 히로인 역할을 하고, 후속작인 러시 아워 3에서는 노미르누아가 배여을 맡은 제네비에브가 바톤을 이어 받아 카터와 썸을 탄다. (근데 사실 러시 아워 3의 히로인은 러시 아워 1에서 아역으로 나왔다가 3에서 성장해서 재등장한 수영이다)

결론은 추천작. 시리즈물로서 전작만큼 신선하지는 않지만, 이야기의 볼륨과 배경 스케일이 전작보다 더 커졌고, 크리스 터커가 성룡식 액션을 펼치는 게 새롭게 다가오며 두 주인공 캐릭터의 케미가 여전히 좋기 때문에 볼 만한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의 제작비는 전작보다 3배 늘어난 9000만 달러인데 흥행 수익은 무려 3억 4800만 달러로 본 시리즈 3작품 중에 가장 큰 수익을 거두었다.

덧붙여 작중 카터가 삼합회 조직원들이 모인 홍콩의 클럽에서 무대에 올라가 마이클 잭슨의 ‘던 스탑 틸 유 겟 이너프’를 열창하며 춤추는 씬이 나오는데 이것 때문에 크리터 터커가 마이클 잭슨과 친해져서 같은 해에 나온 마이클 잭슨의 뮤직 비디오 ‘마이클 잭슨: 유 락 마이 월드’에 마이클 잭슨의 친구로 출현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0720
5192
9451474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