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빛궁궐 (2016) 2016년 개봉 영화




2010년에 김현주 작가가 발표한 어린이 동화 ‘궁궐에서 온 초대장’을 베이스로 삼아 2016년에 스튜디오 홀호리에서 김현주 감독이 만든 극장용 애니메이션. 감독/각본/원작이 같은 사람이다. 제 1회 애니프랜드 대상 수상작이며 유네스코 세계유산 창덕궁의 추천작이다.

내용은 13살 초등학생 현주리가 학교에서 준비한 뮤지컬 달빛궁궐 공연을 위해 창덕궁에 갔는데 본인 역할이 배경의 나무 역할이라서 부끄러움과 초조함을 느끼다가 실수를 해서 뛰어 나와 소품실을 돌아다니던 중. 시간과 우주의 흐름을 관리하는 자격루에서 제 1번인 쥐의 신 다람이가 항상 반복되는 일상에 실증이 나서 자유를 갈망하며 탈출해 현실 창덕궁의 소품실에 나타났다가 서로 조우한 직후. 우연히 주리가 다람이의 명패를 주웠다가 다람이와 함께 달빛세계로 차원이동해 매화부인의 음모에 휘말리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본작은 10년 동안 기획하면서 7만장이 넘는 스케치를 했다고 알려져 오랜 시간 동안 많은 공을 들였는데 예고편 공개 이후 2002년이 지브리 스튜디오에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만든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표절설이 제기됐었다. 그 표절설로 인해 별점 테러를 받아 영화 개봉하기 전에 평점이 급락했었다.

표절설 제기측에서는 줄거리, 설정, 등장인물이 비슷하고 주인공 소녀가 우연히 현실에서 이상세계로 가면서 겪는 일을 소재로 한 것과 이상세계의 악역이 나이 든 여성. 주인공을 적극적으로 돕는 소년의 존재 등이 두 작품의 유사성이라고 했는데.. 실제 결과물은 전혀 달라서 표절 주장이 생억지였다.

일단, 현실 세계의 소녀가 우연히 판타지 세계로 넘어가는 건 굳이 차원이동 판타지의 예를 들지 않아도 루이스 캐롤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로 예를 들 수 있다.

이상 세계의 악역이 나이 든 여성이란 것도 센과 치히로의 유바바는 마법사 할멈이고. 본작은 매화부인이란 중년여성으로 나이도, 스타일도 전혀 다른데다가, 센과 치히로의 배경인 신들을 위한 대중목욕탕과 본작의 매화 나무가 자라는 달빛궁궐은 달라도 너무 다르다.

애초에 센과 치히로에서 센의 목표는 돼지가 된 부모님을 구하는 것인데 본작에서 주리의 목표는 자격루에서 다람이가 도망치고 매화부인의 흉계로 인해 향나무가 봉인에서 깨어나 세계를 벌컥 뒤집어 놓아서 그 문제를 해결하고 본래 세계로 돌아가는 것이다.

다만, 원의 존재와 원이 타고 다니는 용인 영노가 하쿠를 연상시키는 부분은 있어서 표절은 아니고 영향을 받았다 정도는 된다.

일부 캐릭터의 컨셉 유사성이 있다고 해도, 전반적인 비주얼에 한국적인 색체가 굉장히 강하고 그걸 최대 강점이자 무기로 삼고 있기 때문에 예고편만 보고 표절설을 제기한 건 정말 섣부른 행동이었다.

여러 가지 한국 문화유산을 배경으로 삼았는데 고증도 잘했고 배경 묘사도 디테일해서 볼거리가 풍부하다.

사실 본작의 무대인 달빛세계는 월드를 자칭하기에는 매화부인의 매화원과 지혜의 신 규수가 기거하는 서재 정도만 나와서 지역이 크게 한정되어 있어서 궁궐이란 말을 쓰기는 좀 거창하지만.. 매화 부인이 부활시킨 향 나무가 반지의 제왕 엔트 흑화버전스럽게 거체를 이끌고 걸어다니며 모든 나무를 살아 움직이게 만들어 세계 멸망을 초래하고. 그 여파가 현실 세계에 미치며 백악산과 목멱산의 신들이 그걸 막으려는 걸 보면 배경 스케일 자체는 상당히 크고, 주리가 규수를 만나기 위해 서재의 기관진식을 돌파하는 씬은 모험물답게 잘 만들어서 판타지에 매우 충실하다.

아쉬운 게 있다면 캐릭터 운용이 좋지 않다는 거다.

여주인공인 현주리는 별 다른 능력은 없지만 모험을 하면서 굳센 의지를 갖고 점차 성장하면서 사건을 해결하기 때문에 주인공으로서 자기 몫을 충분히 다 했는데 문제는 다른 캐릭터들이다.

작중 사건의 원흉이라고 할 수 있는 다람이는 자격루 내에서 자신의 위치가 낮은 것에 번민하고 있어서 주리와 같은 고민을 공유하고 있고. 그런 캐릭터 설정만 보면 주리와 함께 모험을 하면서 성장을 해야 하는데.. 본격적인 모험이 시작되기 전에 매화부인에게 잡히는 바람에 주리와 떨어져 있어 모험을 할 시기를 놓쳤다.

그 때문에 후반부에 다람이가 주리한테 구출되어 제정신을 차려도 감흥이 별 감흥이 없는 것이다.

원 같은 경우 달빛궁궐을 수호하는 호위무사로 산신 직속 부하인데. 주리를 도와주기는 하지만 남녀 캐릭터로서 러브 라인을 그리는 것도 아니고, 친구 사이로 우정을 쌓는 것도 아니며 문자 그대로 호위 역할만 하는 것으로 나와서 활약상에 비해 존재감이 없다.

초반부에 매화부인의 부하인 휘가 휘두르는 청룡언월도를 쇠대금으로 받아치며 일 대 일 대결을 벌인 것을 제외하면 위치상 본작의 액션을 책임지고 있는 것에 비해서 그 부분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다.

다람이는 그나마 주리와 공감대가 있어서 캐릭터 관계가 밀접하게 이루어져 있는 반면 원은 그런 요소가 전혀 없어서 주리를 구출한 전력은 둘째치고 캐릭터 자체만 놓고 보면 나와도 그만, 안 나와도 그만인 수준이었다.

굳이 러브 라인을 타지 않더라도 친구 사이를 부각시켜 주리와 밀접한 관계를 이루었어야 했다고 본다.

백악산신과 목멱대왕은 도시를 굽어 살피는 거대한 신령의 모습으로 묘사되고 서로 형제처럼 나오는 게 이채로운데.. 자기들 목숨을 바쳐 향나무를 다시 봉인하는 걸로 드라마 한 편을 찍지만, 주리와 만나는 건 사건이 해결된 뒤에 이어지는 에필로그라서 그 전까지 캐릭터적으로 연관성이 전혀 없어 좀 붕 떠 있는 느낌을 준다.

작중에서 주리가 달빛세계로 들어왔다는 사실을 원에게 보고 받았는데 그냥 원보고 니가 알아서 주리를 현실 세계로 돌려보내줘라 이 정도 지시만 내린 상황이라서 더욱 그렇다.

산신들은 향나무 이벤트 때만 적극적으로 나온다. 실제로 향나무 자체를 다시 봉인해 세계의 멸망을 막은 것은 산신들이고, 주리는 망가진 세계를 복원시키는 임무를 수행한 것이라 캐릭터 관계적인 부분에서 교차점을 찾지 못했다.

매화부인은 시간을 정지시켜 매화나무의 꽃을 영원히 유지하겠다는 야심을 가졌고 거기에 충실하게 계략을 꾸며 악역의 역할을 다 하고, 향나무는 작중 최종 보스로서 자연의 무력 포스가 넘쳐흐르는데.. 봉인 풀린 향나무가 길가에 나무 쓰러진 거 보고 대뜸 매화 부인의 짓인가? 매화원 부수러 가자! 이러면서 자기 봉인 풀어준 매화 부인을 타겟으로 삼아 깽판을 치고. 매화부인은 매화부인대로 멘붕을 일으켰다가 ‘이 녀석도 실은..’ 루트를 타서 악역들이 죄다 좀 애매해졌다.

캐릭터 더빙은 전문성우를 홀대하고 비전문 성우인 연예인을 밀어줘서 문제가 있다.

다람이 역에 김슬기, 매화부인 역에 이하늬, 원 역에 권율이 맡았는데 셋 중 가장 연기가 어색한 건 권율이라서 발연기를 선보였고. 이하늬와 김슬기는 비전문 성우인 것 치고 그럭저럭 들을 만 해서 평타는 쳤다.

근데 엄밀히 말하자면 그 세 명이 맡은 캐릭터는 비중은 있어도 활약과 음성 분량은 매우 적은 조연급 인물들이라서 원 탑 주인공인 현주리에 미치지 못하는데.. 정작 현주리 역의 김서영 성우에게는 아무런 스포라이트를 주지 않고, 다른 세 사람만 연예인이란 이유로 시사회와 방송 인터뷰에 나와서 코멘트를 하니 주객전도된 느낌이 든다.

음악은 꽤 좋은 편이고 비주얼로 보여준 것만큼이나 한국적인 느낌이 강하다.

가사가 들어간 보컬곡은 총 3곡으로 ‘자격루의 노래’, ‘옷 갈아입자’, ‘식사대접’인데 사실 이중에 가장 좋은 곡은 김서영 성우가 직접 부른 자격루의 노래인데 정작 홍보용 녹음실 뮤직 비디오로는 김슬기가 부른 옷 갈아입자만 나왔다.

보컬 삽입곡의 배치도 좀 걸리는 게 자격루의 노래야 초반부에 나와서 좋았지만 옷 갈아입자와 식사대접은 고작 2분 간격으로 몰아서 나왔기 때문에 그렇다.

결론은 평작. 비주얼, 음악, 스토리, 캐릭터 등 전반적인 부분에 한국적인 색체가 넘쳐흐르고, 창덕궁 배경에 자격루를 비롯한 각종 한국 문화유산에 대한 고증에 충실해서 한국형 판타지가 어떤 것인지 잘 보여줬지만.. 캐릭터 운용이 좋지 못하고 스토리의 완급조절에 실패해 시나리오적인 부분의 완성도가 떨어지고, 더빙 부분에서 연예인을 총애하고 전문성우를 홀대하는 한국 애니메이션의 고질적인 문제까지 있어 결국 내실를 다지지 못해 빛 좋은 개살구가 되어 아쉬운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의 총 관객수는 약 153000명이다.




통계 위젯 (화이트)

41873
4293
1023083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

2019 대표이글루_ga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