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패치] 엘레멘탈 마스터(エレメンタルマスター.1990) 2019년 한글 패치 게임




1990년에 테크노 소프트에서 만든 종 스크롤 슈팅 게임.

내용은 사악한 마도사 가이라왕이 마족들을 이끌고 정령의 가호를 받은 왕국 로라일을 침공해 로라일 국왕을 잡아 들이고 대정령을 봉인해 세계 정복을 꿈꾸는 가운데, 정령사 라딘이 가이라왕과 맞서 싸우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본작의 가이라왕은 주인공 라딘의 형인 로키인데 이 아임 유어 브라더 반전이 클라이막스 때 나오는 게 아니라 오프닝에 바로 나와서 사실 반전이라고 할 것도 딱히 없다.

오히려 의외라고 할 만한 건 작중 가이라왕의 왼팔, 오른팔격인 부하들인 흑룡왕 그라스와 요녀 살로메가 남매 사이란 거다. 그라메는 생긴 게 갑옷 입은 녹색 피부의 오크족이고, 살로메는 커튼 드레스를 걸친 금발에 스모키 눈화장을 한 글래머 미녀라서 완전 미녀와 야수가 따로 없다. (근데 사실 게임 본편의 보스전 때 그라스는 녹색 용으로 변신하고, 살로메는 사람 얼굴 달린 거대한 전갈로 변신하는 거 보면 인간 기준의 미적인 감각은 중요하지 않은 것 같다)

본작은 종 스크롤 슈팅 게임으로 전 7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다. 처음의 4 스테이지는 먼저 진행할 곳을 자유롭게 고를 수 있고 5 스테이지부터는 정해진 곳을 클리어해야 한다.

게임 조작 방법은 8방향 이동에 A버튼은 전방향 공격. B버튼은 후방향 공격. C버튼은 마법 체인지다.

전방향/후방향 공격은 각각 정면/후방 공격으로 쉽게 말하자면 위/아래 공격이라고 보면 된다.

비행 기체가 아니라 인간형 주인공이 전진하며 싸우는 종 스크롤 슈팅 게임이란 걸 보면 혹자는 캡콤의 건스모크를 떠올리던데, 사실 그것보다는 판타지 배경이라서 코나미의 마성전설 1이나 T&E 소프트의 언데드 라인에 더 가깝다.

판타지+종 스크롤 슈팅 태그에 남코의 드래곤 스피릿츠를 떠올리는 사람도 많은데 그쪽은 인간형 주인공이 아니라 드래곤이 비행하는 정통 슈팅이다.

근데 사실 본작은 타사의 작품보다 오히려 자사의 작품에 영향을 받았다.

정확히는, 이 작품과 같은 해에 나온 ‘썬더 포스 3’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실제로 본작은 썬더 포스 3가 발매한 지 6개월 만에 뚝딱 나온 게임이다.

썬더 포스 3와 같은 점은 스테이지 셀렉트가 가능한 것과 기본 무기가 트윈샷이고 여기에 추가로 무기를 입수해 웨폰 체인지 버튼을 눌러 수시로 무기를 바꿔가며 싸우는 공격 스타일. 그리고 그래픽과 사운드 등이 썬더 포스 3 느낌이 많이 난다.

그래서 종 스크롤 슈팅 버전 썬더 포스 3라고 불리기까지 했다.

그런 것 치고는 차이점도 적지 않다.

썬더 포스 3는 잔기 시스템인 반면. 본작은 잔기 개념이 없고 라이프 포인트 개념이 있어 에너지를 최대 7칸까지 올릴 수 있다.

상자에서 드랍되는 생명의 과일 아이템을 먹으면 라이프 포인트 회복. 신비의 약을 입수하면 라이프 포인트 최대치가 한칸 늘어난다.

썬더 포스 3에는 일반 슈팅 게임의 옵션에 해당하는 보조 기체 크로우가 나와서 플레이어 기체 주위를 회전하며 메인 웨폰에 맞춤형 공격을 하지만.. 본작에선 상자에서 드랍되는 유령의 거울 아이템을 입수하면 라딘의 미러 분신체가 나와서 메인 마법과 상관없이 기본 공격인 빛 마법의 트윈샷만 날리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오히려 옵션에 가까운 기능을 하는 건 1스테이지 클리어 후 동료가 되어 자동 공격을 하는 요정 니네다.

썬더 포스 3의 실드 개념이 본작에서도 보물 상자에서 드랍되는 마법 방어막 아이템으로 이어졌는데, 썬더 포스 3의 실드는 적의 공격을 3번 방어하면 색깔이 붉게 바뀌고 이후 데미지를 입었을 때 사라지지만 본작의 마법 방어막은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무기 같은 경우도 썬더 포스 3는 1스테이지에서 마음만 먹으면 모든 무기를 다 입수할 수 있으나, 본작에선 불, 바람, 땅, 물 등 4개 스테이지를 1개씩 골라서 클리어할 때 마다 거기에 해당되는 마법이 1개씩 추가된다.

빛은 트윈샷, 불은 3-웨이, 바람은 3겹으로 날아가는 웨이브, 땅은 관통형 화염탄, 물은 전방/좌우 측면에서 발사되는 세발탄으로 측면 공격은 벽에 닿으면 벽을 타고 흘러가는 파도 효과가 있다.

4개 스테이지 클리어 후 4개의 마법을 다 얻고 5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이벤트가 벌어지면서 기본 무기였던 빛 마법의 챠지샷이 생긴다.

본작이 썬더 포스 3와 가장 큰 차이점이 사실 차지 샷의 존재인데 버튼을 연타하면 공격이 연사되고. 버튼을 꾹 누르고 있으면 마법 게이지가 차오르면서 끝까지 게이지를 모았다가 버튼을 떼면 챠지샷이 나간다.

이 차지샷이 상당히 위력적이라서 게임 클리어를 위해서는 능숙하게 사용해야 한다. 대부분의 차지샷이 전체 공격 기능이 있는데 범위 공격 기능을 가진 차지샷은 정면/후방 중 택일해서 게이지를 모아 쏠 수 있어서 쾌적하다.

그밖에 썬더 포스 3는 플레이어 기체의 이동 속도를 3단계까지 수동으로 버튼 조작할 수 있는데 본작에선 그런 기능은 지원하지 않는다.

스테이지 구성은 꽤 다채롭다.

지형에 따라 장애물인 벽이 움직이거나. 용암 지형은 데미지 존. 물/늪 지형은 이동 속도 감소. 측면으로 밀어내는 넉백 효과가 있는 바닥 등의 장애물과 장애물인 산속에서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오는 바윗덩이. 언덕 위에서 몬스터가 바위를 굴려 떨어트리는 낙석 공격. 바닥에 갈라진 틈 사이로 솟구치는 불기둥 등의 방해 요소가 다양하게 나온다.

게임 내에 파워업 아이템은 따로 없지만 그런 게 없어도 될 만큼 모든 마법의 기본 공격력이 높은 편이라서 약간 편한 구석이 있다.

보스 맷집이 엄청 센 것도 아니며 공격 패턴이 딱딱 정해져 있어 그걸 기본적으로 알고 거기에 대응되는 무기를 선택해 사용하면 쉽게 공략할 수 있다.

5스테이지 클리어 후 얻는 빛 마법의 차지샷은 직선형 대형 레이저라서 다른 마법에 비해 공격 범위가 좀 좁아도 위력이 엄청나서 7스테이지 때 나오는 모든 스테이지 보스와의 리매치 때 그거 하나만 잘 써도 깰 수 있다.

난이도는 전반적으로 다른 슈팅 게임에 비해 쉬운 편인데 그렇다고 또 너무 쉬운 건 아닌 게. 라이프 포인트제를 채택했음에도 불구하고, 데미지를 입었을 때 순간 무적 시간이 주어지지 않아서 잠시 방심한 사이에 에너지가 뚝뚝 떨어져 죽는 경우가 종종 생긴다.

옵션 모드는 특이하게 그냥 타이틀 화면에서 선택해 들어가는 게 아니라, 타이틀 화면에서 A, B, C 버튼 중 한 개를 누른 상태에서 스타트 버튼을 눌러야 들어갈 수 있다.

옵션 모드에서는 게임 난이도 조정/뮤직 테스트/사운드 테스트/버튼 배치 변경이 가능하다.

게임 난이도는 트레이닝<노멀<하드<매니아의 순서로 나뉘어져 있다. 트레이닝은 처음부터 5가지 마법을 다 가진 상태에서 시작하지만 1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가는 문자 그대로의 연습 모드다. (단, 빛의 마법 챠지샷은 이벤트 후 생기는 무기라 그런지 트레이닝 모드에서 쓸 수 없다)

게임 컨티뉴는 무제한으로 이어서 한 스테이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지만 횟수 제한이 없고 또 패턴만 숙지하고 있으면 공략이 쉬운 관계로

한글화에 대한 이야기를 하자면 싸이제로님이 약 99% 한글화를 완료하셨다. 남은 1%가 엔딩 스텝롤 때 올라오는 이름이 일본어인데 본편에 나오는 오프닝/이벤트/엔딩 비주얼씬에 나온 캐릭터 대사와 나레이션은 전부 한글화됐다.

슈팅 게임이라 텍스트 분량 자체가 적긴 하지만, 최종 보스 가이라왕과 주인공 라딘이 친형제 지간인 만큼 캐릭터 간의 갈등 관계는 드라마틱해서 읽을 만한 내용이 나오니 한글화된 것이 도움이 된다.

오프닝에서 라딘이 미쳤냐고 다그치는 말에 미쳐있는 쪽이 즐거운 일이 많은 법이라며 광소를 터트리는 로키의 대사가 인상적이다.

결론은 추천작! 썬더 포스 3가 발매된 지 6개월 만에 뚝딱 만든 게임이라서 썬더 포스 3의 잔재가 남아 있어 급하게 만든 게임인 것 같지만, 기본 게임 시점과 게임 배경부터 시작해 비주얼 씬, 라이프 포인트제, 보조기체, 전방/후방 공격, 차지샷 등의 게임 시스템과 인터페이스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많이 있어서 충분히 오리지날 게임으로서의 존재감을 과시하면서 원조 썬더 포스 시리즈 못지않게 그래픽/사운드 좋고 게임 자체도 재미있는 수작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66761
5243
946904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