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코마치 ~아스카 공업 고교 이야기~ (アスコーマーチ〜明日香工業高校物語〜.2011) 2017년 드라마




2010년에 슈에이샤에서 발행하는 만화 잡지 YOU에서 연재되어 전 4권으로 완결된 아키야마 카오리의 만화 ‘아스코마치! ~현립 아스카 공업 고등학교 행진곡~을 원작으로 삼아 2011년에 TV 아사히에서 방영해 전 9화로 완결된 TV 드라마.

내용은 시험 용지 기입 실수로 동경하던 아가씨 학교에 떨어지고 할아버지의 추천을 받아 아스카 공업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여학생인 주인공이 공업 고등학교에 입학했는데 남자 신입생 148명에 여자 신입생은 단 2명 뿐인 최악의 성비율을 자랑하며, 그동안 전혀 접해보지 못한 공고 수업을 받으며 갖은 고생을 다하는 게 주된 내용이다.

자신의 이상과 동떨어진 학교에 다니게 되지만, 같은 반 친구들과의 우정과 사랑을 통해서 주위 환경에 적응해 긍정적으로 살아가는 게 메인 스토리로 원작 만화와 동일하지만.. 구체적인 상황과 캐릭터, 풀어가는 방식은 원작 만화와 좀 다르다.

일단 본작의 분위기는 원작과 다르게 좀 우울하고 살벌한 구석이 있다.

본작에선 여주인공 요시노 나오가 주변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여자 혼자만의 생활로 주변에 고립되어 외로운 사투를 벌이다가 견디다 못해 인문계 요코하마 에이린 고등학교로 전학을 계획하고. 이게 같은 반 친구들에게 알려져 자기들을 무시한다며 더 큰 고립을 자초한다.

애초에 작중에 나오는 남학생들 자체가 공고 특유의 거친 이미지를 강조하고, 수틀리면 인상 팍팍 쓰며 위협을 가해오는데 남녀 구분이 없이 행동하며 앞서 말했듯 나오가 고립된 상황이라 분위기가 엄청 살벌한 것이다.

주요 캐릭터 설정도 되게 어두워졌다.

타마키 마토코는 원작에서 집안 사정은 부각되지 않았는데 본작에서는 집이 찢어지게 가난해 노래방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요코야마 아루토는 원작에서 자신을 이용하려고 한 어머니로부터 도망을 쳐 유일한 이해자인 친척인 쿄코 집에 얹혀 살면서 생활비를 벌기 위해 도넛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는데.. 본작에선 아버지를 피해 정신병을 앓는 어머니와 단둘이 살면서 호스트바에 나이를 속이고 호스트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으로 나온다.

나오와 같은 여자 신입생인 아지아와 모모도 원작에서는 남학생들의 마돈나로 군림하다가 2학기부터 럭비부 매니저가 되고 타카다 마이코는 모모의 친구로 중학교 시절 괴롭힘을 당했다가 모모의 도움을 받아 친해진 후 모모의 성격을 부러워하고 질투하다가 2학기 말에 퇴학 당하는데.. 본작에서는 마이코가 1화에서 바로 자퇴하고. 모모가 중학교 시절 왕따 경험이 있어서 같은 여자를 못 믿는 성격에 나오를 질투하고 경계해 함정에 빠트리며 어그로를 끄는 악녀 캐릭터가 됐다. (작중 모모는 진짜 여자의 적은 여자란 말이 딱 들어맞을 정도로 악녀 캐릭터 어그로의 진수를 보여준다)

타케우치 카즈야는 초반부의 악역이었다가 자신과 관련된 전용 에피소드 이후 동료가 되는 캐릭터가 됐는데 원작과 달리 본작에서 같은 반 친구들을 대놓고 무시하다가 두드려 맞는 밉상으로 나오는데다가, 본래 아스코 공업 고등학교에 다니던 친형이 아버지와 같은 의사를 목표로 공부를 하다가 부상을 당해 캐나다로 유학간 것으로 나온 반면. 본작에선 자동차 회사 취직을 희망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하고 대학교 입학을 위해 공부하던 것도 수험 실패를 해서 방안에 틀어박혀 온라인 게임만 하는 히키코모리가 된 것으로 나온다.

배경 설정, 캐릭터 설정이 전반적으로 어둡고 우울하게 바뀌고 초반부 분위기도 살벌해 원작과 좀 동떨어진 느낌마저 들지만.. 비가 온 뒤 땅이 굳는다는 속담이 있듯이 작중 나오가 고난과 시련을 이겨내면서 극적인 재미와 감동을 선사하는 구석이 있다.

매 화마다 나오가 사건 사고에 휘말리는데 그 화가 끝나기 전에 분명히 해결하고 넘어가면서 같은 반 친구들과의 우정을 다지고 나오 스스로도 성장을 하여 공고 생활에 적응함으로써 드라마의 깊이를 더해간다.

특히 명장면이라고 할 만한 게 타케우치 에피소드의 끝에서 나오와 타케우치의 대담 때 나온 나사 부품 이야기와 반 아이들이 똘똘 뭉쳐 친환경 자동차를 만들어 대회에서 우승하는 이야기다.

원작에서는 가마 만들기로 나왔고 큰 갈등이 없이 같은 반 친구 중 게임 매니아인 다카하시의 디자인이 채택되었는데, 본작에서는 다카하시가 등장하지 않아서 타케우치의 디자인을 채택했다.

본편에서 타케우치는 반 아이들을 무시하고 얻어 맞은 거 꼰지른다고 엄청 미움 받고 있는 상황이라 스토리의 초반부와 중반부를 아우르는 갈등의 중심에 있어서 사건 진행과 해결이 한층 드라마틱한 이야기로 재구성됐다.

원작에 없던 러브 라인도 본작의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가 됐는데 아타루, 마코토, 카즈야 등 주요 남자 캐릭터 셋이 나오를 좋아하고 히로세는 친구 이상 연인 미만의 우정 루트가 뚫린 상태다.

사실 카즈야는 나오에 대한 감정 고백이 한참 뒤에 나와서 작품 전편에 걸쳐 러브 라인을 그리는 건 나오x아타루x마코토의 삼각관계다.

나오는 아타루를 좋아하고, 마코토는 나오를 좋아하고, 아타루도 나오에게 호감이 있는데 마코토와의 우정 때문에 갈등하는 것이라 러브 라인이 애틋하게 묘사된다.

결론은 추천작. 배경이 공고지만 밝은 분위기였던 원작과 달리 공고 특유의 거친 느낌을 살려 살벌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배경, 캐릭터 설정이 어둡고 우울해졌으며, 여주인공이 엄청 고생하는 것으로 바뀌었지만.. 그 때문에 원작에 없던 긴장감을 자아내고 또 극적인 장면을 연출해 스토리와 캐릭터의 밀도를 높여서 만화와는 또 다른, 드라마의 재미를 선사한 작품이다. 원작과 다른 점이 본작의 매력이 됐다.

여담이지만 본작의 여주인공 요시노 나오 배역을 맡은 배우는 2006년 전일본국민적미소녀콘테스트의 모델 부분상과 멀티미어상을 수상한 타케이 에미다. 이 작품이 타케이 에미의 첫 번째 주연작이다.

덧붙여 원작의 레귤러 멤버로 분위기 메이커였던 유키노 오로존은 본작에 아예 나오지 않는다.

원작에서 나오가 어머니와 할머니와 둘이 살던 게 본작에선 할아버지와 둘이 살고, 부모님은 해외로 일을 나가 있는 것으로 바뀌었으며 극 후반부에 어머니가 귀환하는 에피소드가 나온다.

추가로 본작은 나온 지 벌써 5년 된 드라마지만, 한국에서는 특정 에피소드의 일부분이 캡쳐되어 짤방으로 돌아다닌 게 드라마 본편 보다 더 잘 알려졌다.

작중 나오가 오타쿠 그룹을 찾아가 온라인 게임에 중독되어 방에서 안 나오는 타케우치의 형을 게임 속에서 찾아달라고 부탁하고 그 조건으로 부실에서 제작 예정인 안드로이드의 신체 비율 모델이 되어주는 씬이다. (작중에 나온 온라인 게임은 그라비티의 라그라로크다)


덧글

  • 따뜻한 허스키 2016/09/27 13:01 # 답글

    친구들과... 약대녀의 특징.. 교대의 특징... 얘기하다가... 저는 공대녀들은... 생활력이 강하다고 했었죠...^^;;ㅋㅋㅋㅋ
  • 잠뿌리 2016/09/28 22:50 #

    공대녀가 생활력은 최강일 것 같습니다 ㅎㅎ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82983
6215
9558978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