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용의 기사 1 (炎龍騎士團 ~邪神之封印~.1994) 2019년 가정용 컴퓨터 386 게임




1994년에 대만의 한당국제자신(漢堂國際資訊)에서 MS-DOS용으로 만든 SRPG 게임. 원제는 ‘염룡기사단 ~사신지봉인~’이다.

내용은 먼 옛날 성족과 마족이 전쟁을 벌여서 성족이 뛰어난 12명의 전사를 보내 마족의 지도자 대사신을 봉인시켰는데 그곳이 바로 ‘달라니아 섬’으로, 성족이 마족으로부터 봉인을 지키며 나라를 세운 게 ‘나특제아왕국’인데 그로부터 수십년 후 대장군 합기가 마족과 결탁하여 반란을 일으켜 현 국왕인 아미달 2세를 살해하자, 어전시위 극융이 아직 아기인 둘째 왕가 뇌특을 데리고 왕궁을 탈출하여 남쪽의 외진 리달촌에 은거한 뒤. 18년의 세월이 지나 뇌특의 18살 생일날 왕자란 신분을 밝히고 군대를 결성해 반역자 합기를 치러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본작의 기본적인 게임 시스템은 1992년에 클라이맥스/소닉에서 개발, SEGA에서 메가드라이브용으로 발매한 ‘샤이닝 포스’ 시리즈를 모방했다. (부제목부터가 샤이닝 포스 2 ~고대의 봉인~에서 따왔다)

턴제 SRPG 게임으로 기본 틀은 샤이닝 포스와 똑같지만 생각보다 차이점도 꽤 있다.

전투 시작 전에 이용 가능한 커맨드는 ‘무기상점/도구상점/교회/인물상황/싸움터로/SAVE/LOAD/게임종료’다.

무기 상점에서는 무기와 보호구(방어구)를 구입할 수 있고, 도구상점에서는 마법과 회복 아이템 구입 및 소지한 아이템 팔기. 교회에서는 전투에서 죽은 동료를 돈을 주고 부활시킬 수 있다.

본래 장비 교환/아이템 건네기 등은 기본 시스템에서 지원해야 되는데 본작에선 그걸 상점에서 사용 가능한 커맨드로 바뀌었다. 무기상점에서 무기/보호구 교환. 도구상점에서 아이템 건네기가 가능하다.

세이브, 로드도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는데 플레이 도중에 중간 세이브/중간 로드도 언제든 마음대로 할 수 있어 이건 꽤 편리하다.

전투 때는 유니트가 없는 빈 공간을 커서로 가리키면서 엔터키를 누르면 컨피그창이 뜬다. 마침(턴종료/지도(전체 맵), 조건(승리 및 패배 조건), 설정(음악, 음향, 그림[전투씬], 창(커맨드창) 온/오프, 전황(중간 세이브 및 로드)를 이용할 수 있다.

반대로 유니트에 커서를 맞춰 엔터키를 누르면 커맨드창이 뜬다.

이동/공격/사용(마법 및 회복 아이템)/상태(스테이터스 확인)/휴식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여기서 샤이닝 포스와 다른 게 휴식 커맨드다. 커맨드 선택으로 행동이 끝나지만 HP가 소량 회복된다. 즉, 자가 회복 기능이다.

주인공은 뇌특을 필두로 해서 동료 유니트는 극융, 미란, 애리구, 파라다, 낙가, 희와나, 가리사, 내특, 개아, 리나, 색니극, 뇌이까지 총 13명이 나온다.

주요 능력치는 힘(AT/공격력), 인내력(DF/방어력), 속도(EV/회피력) 등의 3가지로 레벨업을 하면 이 능력치가 랜덤으로 상승한다.

속도가 SPD가 아니라 EV인 만큼 명중률은 또 HIT 수치로 따로 표기되는데 HIT 수치는 무기와 관련되어 있다.

특이하게 마법사는 존재하는데 MP 개념이 없고 레벨업과 함께 HP가 상승하지 않는다. 즉, 레벨 1이나 레벨 20이나 HP는 똑같다는 말이다.

HP를 올리는 방법은 방어구를 착용하는 것으로 높은 단계의 방어구를 착용할수록 HP가 자동으로 상승한다. 물론 일시적인 상승이라 아니라 HP 맥스치가 올라간 거라 영구적으로 고정된다.

그래서 초반에는 유니트별로 직업에 따라 HP의 차이가 크지 않다. 후반부로 가서 전사만 착용할 수 있는 중개갑이 나온 뒤에야 좀 차이가 있을 뿐이다.

이건 적 유니트도 똑같이 적용되서 적 유니트의 장비 상태에 따라 HP가 균일하게 나온다.

다만, 몇몇 유니트는 특성상 같은 장비를 착용해도 HP가 좀 더 높은 경우가 있다. 전사 중에 ‘개아’는 중개갑을 입으면 같은 전사 유니트의 평균 HP가 960인데 자기 혼자 HP 1100이 넘어간다. 전 유니트를 통틀어 HP가 1000이 넘어가는 유일한 유니트다.

주인공 뇌특도 극후반부에 화룡검, 화룡개갑을 얻으면 HP가 900대를 넘어가고 기본 공격 거리가 3칸으로 늘어나서 엄청나게 강해진다.

뇌특의 형인 뇌이도 흑룡검, 흑룡개갑을 기본 착용하고 있는데 HP가 900대는커녕 800 밖에 안 되고 클래스가 ‘무사’라서 뇌특처럼 마법을 사용하지 못하지만 흑룡검의 특성상 기본 공격 거리가 3칸이라서 강력하다.

전사/무사는 무기상점에서 구입 가능한 물품 중 최강의 보호구인 ‘중개갑’을 장비할 수 있는데 HP가 무려 960으로 고정되지만, 대신 기본 이동력이 1칸 깎여서 맷집이 좋아진 만큼 기동력이 잃는다.

기사는 방어력이 낮지만 공격력과 이동력이 매우 높으며 벽이나 물 같은 막힌 곳이 아닌 이상은 지형의 방해를 받지 않고 이동이 가능하다.

기본 공격 거리도 샤이닝 포스 시리즈의 기사가 투창 쓰는 것 같은 2칸인데, 공격 이펙트 자체는 근접 공격으로 통일되며 2칸 떨어져 공격하면 반격 받지 않는다.

궁병/사수는 기본 공격 거리가 3칸이지만 1칸 거리로 근접한 적은 공격할 수 없다. 궁병 유니트는 낙가와 리아 단 둘인데, 특이하게 서로 스타일이 다르다.

낙가는 기사도 못입은 전사계 보호구 중개갑을 장비할 수 있고, 리아는 사수로 전직 후 마법 사용이 가능하다.

법사/제사 등 마법사 유니트의 마법은 도구점에서 마법을 구입해 아이템 슬롯에 넣고. 매 전투마다 제한된 숫자만큼 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

쉽게 말하자면 마법이 잔탄 제한이 있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8/8이면 8번 사용할 수 있는 거다. 마법의 회복 수단은 없다.

미란, 색니극이 법사 클래스고 뇌특과 리나는 각각 검사, 궁병으로 마법과 관련이 없지만 왕자, 사수로 전직하면 초급 공격/회복 마법을 배울 수 있다.

마법은 오로지 공격 마법과 회복 마법. 단 두 가지뿐이며 버프/디버프 마법 등 보조 계열 마법은 나오지 않는다.

샤이닝 포스에서는 회복 마법을 사용해도 경험치가 올라갔는데 본작에선 오직 공격 마법으로 상대에게 직접 데미지를 줘야 경험치가 올라간다.

마법이 제자리에서만 사용 가능하고 이동을 한 뒤에는 마법을 쓸 수가 없고, 무기상점에서 판매하는 장비 목록의 업그레이드도 다른 직업에 비해 좀 느린 편이라 초반에는 레벨업하기 좀 힘들지만 나중에 가서 광역 마법이 생기면 그때부터 경험치가 왕창 들어오고, 특정 마법은 목표 대상이 단일 개체지만 공격 범위가 무려 9칸이라서 원거리 포격이 가능해 끝까지 키울 가치가 있다.

회복용 아이템은 오로지 약초/회복제 단 두 종류만 나온다.

게임 시스템상 상태 이상 같은 것도 아예 없어서 그 흔한 해독초 하나 나오지 않는다.

경험치는 레벨이 낮은 유니트로 레벨이 높은 유니트를 공격하면 보다 많은 경험치를 얻는데, 샤이닝 포스처럼 경험치 100을 얻으면 레벨업을 하지만 전투 한 번에 들어오는 경험치 수치는 100 이상일 때도 많다.

최대 300 가까이 들어올 때도 있어 한 번에 레벨 3이 오를 수도 있다.

반대의 경우에는 적 유니트에게 입힌 데미지에 따라 바뀐다. 상대가 아군보다 레벨이 좀 낮아도 공격할 때 높은 데미지를 입히면 경험치가 많이 들어오게 되어 있다.

그래서 스토리상 나중에 영입된 유니트가 기존 아군 유니트의 레벨 차이가 많이 나도 잘만 굴리면 금방 따라잡을 수 있게 됐다.

레벨 20이 되면 자동 전직이 되고 전직한 직업의 레벨 한계치가 20이라 총 레벨 40을 올릴 수 있다.

샤이닝 포스에서는 한계 레벨까지 올린 다음 인터미션에서 교회에 가서 전직을 하는 반면. 본작에서는 전직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전직을 하면 전 캐릭터의 복장이 바뀌는데 몇몇 캐릭터들은 얼굴 썸네일이 완전 바뀐다.

전직 직업은 검사<왕자, 전사<무자, 법사<제사, 기사<전장, 궁병<사수.

특수 직업인 검사<왕자를 제외하면 일반 직업이 크게 전사/기사/궁병/법사로 나뉘어져 있다.

게임 틀은 샤이닝 포스와 같지만 전투 때의 공격 이펙트는 좀 다르다.

전사/기사 등 근접 유니트의 공격시 검광이 번쩍이는 걸 기본으로 해서 공격 이펙트만 놓고 보면 샤이닝 포스가 아니라 SNK의 사무라이 스피릿츠 느낌이 난다. 공격/피격 효과음 자체도 사무라이 스피릿츠에 나온 걸 가져다 썼다. (이미 법술 도구점 주인 디자인이 사무라이 스피릿츠의 히로인 나코루루인 시점에서 빼도 박도 못한다)

마법 이펙트는 화염 계열, 전격 계열은 샤이닝 포스와 유사하지만 상위 계열의 화염 마법에 화염룡이 나온다거나, 상위 계열의 전격 마법에 둥근 번개 구체가 술사 주위에 떠오른 뒤 벼락폭풍이 내려치는 것 등등 연출의 차이가 있다.

숨겨진 아이템, 숨은 직업 같은 요소는 일체 없다. 아예 게임 자체에 보물 상자조차 나오지 않아서 맵에서 얻는 아이템은 물론이고 적 유니트를 물리치면 돈만 나오지 아이템은 나오지 않아서 파고들기 요소가 좀 부족하다.

그래도 용케 스토리 분기 시스템이 나오는데 7장에서 환영 동굴에서 흑룡왕과 해골 병사들의 공격으로부터 8턴을 버티면 클리어할 수 있는데 여기서 분기가 갈라진다.

7장을 클리어하면 합기 루트. 7장을 클리어하지 못하면 마계 루트로 들어간다.

합기 루트는 반역자 합기가 ‘실은 이 녀석도 좋은 녀석’ 속성 캐릭터고, 뇌특의 형인 뇌이가 동료로 들어와 엔딩에서 이 두 사람이 화룡과 흑룡의 봉인을 담당하는데 에필로그 때 무사히 지상으로 귀환하여 합기는 은퇴해 손주들과 함께 행복하게 살고 뇌이는 연인인 리나와 재회하는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스토리의 핵심적인 인물 중 한 명인 흑룡왕이 실은 뇌특의 형이자 아미달 2세의 첫째 아들 '뇌이'고 마지막에 사신 봉인을 위해 제 한몸 바치는 설정은, 샤이닝 포스 1에서 맥스의 형인 카인과 똑같아서 캐릭터도 베낀 것 같지만.. 본작에선 뇌이가 마지막 동료로 들어오고 엔딩 때 사신 봉인도 무사히 마치고 지상으로 돌아와 해피 엔딩을 맞이하니 여기서 엄청난 차이가 있다.

마계 루트는 기어이 대사신이 부활해 최후의 결전을 벌이는 내용으로, 합기 루트는 처음부터 끝까지 인간 유니트만 나오는 반면 마계 루트는 몬스터들이 적 유니트로 나온다.

이 작품의 가장 큰 단점은 사실 샤이닝 포스 짝퉁인 점이 아니라 버그투성이 게임이란 점이다.

인터미션 화면에서 글자가 깨져 프리징 현상이 벌어지는 건 어차피 세이브/로드로 해결이 가능한데 엔딩 버그가 있어 에필로그가 나오기 직전에 게임이 멈춘다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

정식 한글화되어 발매된 작품이지만, 후속작인 용의 기사 2의 인지도와 보급에 비해서 한참 밀려서.. 용의 기사 2 한글판보다 먼저 발매됐음에도 불구하고 대중들에게 알려진 건 한참 뒤의 일이 됐었다.

한글화 수준이 그리 높은 편은 아니고 한자 표기와 출력을 그대로 한글로 옮겼기 때문에, 좁은 대사창 안에 장문의 대사가 들어가면 칸이 밀려서 내려가는 건 기본이고 게임 배경은 판타지인데 캐릭터 이름은 죄다 한문의 한글 발음으로 표기해 놓았다. 그래서 용의 기사 2와 느낌이 완전 다르다. (후속작에선 사울, 아레스 이런 이름이 나왔는데 본작에서는 뇌특, 파라다 이런 이름이 나오니 원..)

결론은 평작. 게임 기본 틀은 클라이맥스의 샤이닝 포스 시리즈를 똑같이 따라했는데 숨겨진 요소가 적어 파고 들기 요소가 약하고 유니트의 수 자체도 그리 많은 편은 아니라서 볼륨이 좀 작은 편이라서 원조를 따라갈 수 없지만.. 그래도 레벨업을 해도 기본 HP 상승하지 않고 방어구를 입어서 HP 한계치를 늘리는 시스템과 SNK의 사무라이 스피릿츠를 연상시키는 검광 이펙트, 스토리 분기 요소를 도입하는 것 등등 나름대로 차별화된 구석이 있고 무엇보다 용의 기사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으로서 의의가 있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게임에는 치트키가 존재한다. 유니트를 선택해 공격을 누르고 F1키를 누르면 전체 맵이 한번 떴다가 사라진 뒤. 공격 범위의 제한이 사라져 맵 전체로 커서를 움직여 적을 공격할 수 있다.

덧붙여 본작의 주인공 뇌특은 미란과 결혼해 후속작인 용의 기사 2에서 왕으로 나온다. 용의 기사 2의 사울의 양아버지다.

사울의 절친인 아레스는 용의 기사 1에 나온 기사 파라다의 아들이며, 성자 색니극의 호위 역할을 맡은 전사 가리사는 용의 기사 2에도 동료 유니트로 나온다. 공격 모션이 에네르기파인 무투가로 나오는데 용의 기사 1 때는 그냥 칼 든 전사로 나온다.

추가로 이 작품은 후속작인 용의 기사 2와 함께 1998년에 DVD 에디션으로 재발매됐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8951401
8234
9356436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