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장판 안녕 자두야(2016) 2016년 개봉 영화




2016년에 손석우 감독이 만든 극장용 애니메이션. 이빈 작가 원작의 동명의 만화를 원작으로 삼아 TV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안녕 자두야’의 극장판이다.

내용은 어린이날 자두네 가족이 놀이공원인 ‘꿈의 랜드’에 놀러갔는데 자두가 화장실을 찾다가 우연히 어떤 건물에 들어가 책장에 꽂혀 있던 동화책을 꺼내본 순간 동화책 속으로 빨려 들어가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다.

이 작품의 주된 내용은 자두의 동화속 모험담으로 신데렐라와 헨젤과 그레텔이 나온다. 자두렐라와 자두와 그레텔이란 가칭이 붙어 있는 만큼 동화속 인물들이 안녕 자두야의 주요 캐릭터들로 나온다.

두 동화의 원작 내용을 그대로 따라가되 안녕 자두야 스타일로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그래서 단순히 누구나 아는 동화를 재탕한 것이 아니라 안녕 자두야 식으로 어레인지한 것이라 시작과 끝은 같아도 중간 과정이 달라서 꽤 볼만하다.

신데렐라 파트에서는 왕자님과의 로맨스보다는 왕실 파티의 진수성찬을 노리며 식욕을 우선시 하고, 헨젤과 그레텔 파트에서는 동생들과 힘을 합쳐 작전을 짜서 마녀를 골탕 먹이며 대탈출을 감행하는 것 등등 과연 자두답다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본래 설정에 충실한 활약을 펼치며 말괄량이 무쌍을 찍는다.

비주얼 자체는 사실 TV판과 크게 다를 게 없지만, TV판이 옴니버스 스토리로서 각 에피소드를 일상물로 풀어낸 것과 달르 극장판은 파트별로 자두한테 분명한 목표가 생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분투하기 때문에 몰입도가 더 높고 작중 상황도 더 다이나믹하게 다가온다.

동화 속 인물 캐스팅도 흥미로운데 자두 담임선생님이 신데렐라의 계모로 나오고, 자두의 친구인 민지가 계모의 두 딸 중 한 명으로 나오는 점이다.

다른 한 명의 딸로 은희가 나온 건 둘째치고 원작에서 자두가 학교에서 사고칠 때 가장 고생하는 담임선생님과 자두의 베스트 프렌드인 민지가 악역으로 나와서 자두를 괴롭히는 건 꽤 신선한 캐스팅이었다. (원작에서 자두한테 휘둘려 고생한 것에 대한 앙갚음일까?)

자두렐라에서 윤석이가 왕자님으로 출현한 건 애니메이션판 한정의 캐릭터 푸쉬 같았다.

본래 안녕 자두야 원작에서는 윤석이가 민지와 이어지고, 자두는 돌돌이와 이어지는데 윤석이는 애니메이션판으로 넘어오면서 스테프의 총애를 받는 건지 상당히 밀어주는데 극장판에서는 왕자님 역을 맡아 자두와 결혼에 골인하니 이쯤되면 애니메이션판 공식 남주가 아닐까 싶다. (TV판 인어공주 에피소드 때도 자두와 결혼한다)

조금 아쉬운 건 상훈이의 비중이 작다는 것 정도? 그래 뵈도 TV판에서는 윤석이, 돌돌이와 함께 남자 레귤러 3인방이었는데 극장판의 비중은 상훈이 < 돌돌이 < 윤석이 순서라서 좀 안습이다.

포스터에 자두 머리 위에 떡하니 자리를 잡고 있는 자두네 애완 고양이 누룽지가 파트를 가리지 않고 활약하는데 어떻게 보면 얘가 오히려 나머지 인간들보다 낫다.

인간보다 애완동물/마스코트 캐릭터가 더 활약하는 걸 보면 디즈니 스타일을 지향한 걸까? (자두렐라 도입부에서 아침 일찍 일어난 자두가 안녕 자두야 주제가를 부르며 춤추는 뮤지컬씬이 들어간 것도 그렇고 디즈니의 스멜이..)

성우는 TV판과 전부 동일한데 앞서 말한 자두 담임선생님과 민지의 악역 연기가 인상적이라 해당 성우들 더빙도 기억에 남는다.

결론은 추천작. TV 애니메이션판 설정을 충실하게 따라서 캐릭터의 밀도를 높이는 한편. 동화 속 인물로 캐스팅을 하면서 몇몇 캐릭터의 재해석이 이루어져 신선한 구석이 있으며, 스토리가 동화 원작을 무작정 따라간 게 아니라 안녕 자두야 스타일로 어레인지를 잘해서 TV판과 또 다른, 극장판만의 재미가 있었던 작품이다.

짱구는 못말려(크레용 신짱)처럼 극장판으로도 장수하는 시리즈가 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의 누적 관객수는 현재 약 27만명으로 집계된다. 디즈니나 드림웍스 작품과 흥행 성적을 비교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한국 애니메이션으로선 꽤 선전한 편에 속한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328442
3069
9722083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