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S] 원초적 문명(1993) 2019년 PC통신시절 공개 게임




1993년에 팀 하이파이에서 MS-DOS용으로 만든 쉐어웨어 시뮬레이션 게임.

내용은 원시 시대의 부족장이 되어 부족민들을 이끌고 생존해 나가며 문명을 발전시키는 이야기다.

본작은 서바이벌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문명 발전이 최종 목표고 그 과정에서 죽지 않고 살아남는 걸 전제로 하고 있다.

쉐어웨어 게임이다 보니 볼륨이 작아서 메뉴가 단촐하다.

위 아래 순서로 인구 확인, 문명 확인, 식량 확인, 교육, 사냥, 채집, 환경 커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커맨드를 실행하면 화면 중앙에서 원시인이 움직이는 짧은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인구는 아이/남자/여자/노인 등 총 4종류로 나뉘어져 있는데 남자/여자/노인은 사냥. 여자/아이/노인은 채집에 동원할 수 있다.

사냥과 채집은 투입 가능 인원수가 1~10명까지고, 월드맵에서 지역을 선택해 전투에 들어가는데 이때 승리해야 고기와 과일을 획득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건 시작/취소 밖에 없다. 시작을 고르면 문자 그대로 전투가 시작되는데 모든 게 자동화되어 있어서 적과 아군이 한 번씩 공격을 주고받으며 상대 진영이 전멸할 때까지 계속 싸운다.

무슨 전략, 전술은커녕 커맨드 선택의 자유가 없이 CPU가 싸우는 걸 보고만 있는 것인 데다가, 공방을 주고 받는 게 전부라서 상당히 지루하다.

사냥이 됐든, 채집이 됐든 전투가 벌어지는 건 똑같고 차이점은 전투 승리 후에 나오는 애니메이션에서 사냥은 공룡. 채집은 대형 바나나를 들고 돌아간다는 것 정도다.

전투에서 승리하면 식량 뿐만이 아니라 인기도 얻을 수 있는데 전투 시작 전에 취소를 눌러 그냥 돌아가면 인기도가 하락한다.

인기도나 식량이 바닥을 드러내면 부족에서 추방당해 게임 오버 당한다.

교육은 모닥불 아이콘을 고르면 할 수 있는데 수치 상승이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해당 커맨드를 계속 실행해 교육을 하다 보면 문명 레벨이 조금씩 올라간다.

엔딩 조건이 문명 레벨 상승이라서 필수 커맨드다.

전투를 하거나 교육을 하면 체력이 하락하고, 교육은 체력이 닿는 한 계속 할 수 있는 반면. 전투는 한 번 실행한 다음 시간이 좀 지나야 다시 할 수 있다.

게임 진행은 리얼 타임으로 진행되는데 갖가지 이벤트가 나온다. 크게 계절 이벤트, 재난 이벤트, 스페셜 이벤트의 3가지로 나눌 수 있다.

계절 이벤트는 봄이 되면 주민들이 와서 인사하고, 여름은 채집. 가을은 수확제라서 사냥/채집을 할 때 평소보다 좀 더 많은 분량을 획득할 수 있다.

재난 이벤트는 벼락, 전염병, 적의 기습 등은 인구를 감소시키고, 도적 침투는 식량 중 고기를 대폭 감소시킨다.

계절 이벤트에 비해 재난 이벤트 발생 확률이 너무 높아서 약간 어려운 구석이 있다. 그 피해는 어떻게 막을 수가 없고, 수동으로 복구시킬 수도 없어서 그냥 알아서 인구 수가 다시 회복되길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스페셜 이벤트는 아내가 잠자리를 권하는 것으로 이벤트 완료 후 인구 중 남자가 감소한 만큼 아이가 늘어난다.

문명 레벨이 올라가다 보면 어느 순간 구석기시대로 발전했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엔딩이 나온다. 엔딩 직전에 마누라가 둘만의 시간을 갖자고 하자 플레이어 캐릭터가 밤이 무섭다고 하는 게 깨알 웃음을 준다.

결론은 평작. 리얼 타임 서바이벌 문명 발전 시뮬레이션을 표방하고 있는데 선택 가능한 커맨드가 몇 개 안 되고 식량을 얻기 위해 자동 전투를 반복해야 한다는 게 지루하고 재난 이벤트 발생 확률이 높아 좀 어려운 구석이 있어 게임 자체의 완성도는 그리 높은 편이라고 할 수 없지만. 당시 한국 쉐어웨어 게임 기준에서 볼 때 게임 소재와 장르가 특이한 축에 속해 유니크한 맛이 있고, 원시인 잠자리 이벤트가 기억에 남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어린 시절, 이 게임을 처음 접했을 때 원시인 잠자리 이벤트가 있다는 걸 친구한테 듣고서 반신반의했었는데, 어떻게 플레이해야 하는지 몰라서 끝까지 보지 못했던 기억이 난다.

덧붙여, 그런 베드씬 이벤트가 들어간 걸 보면 제목부터가 샤론 스톤 주연의 원초적 본능을 패러디한 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덧글

  • 블랙하트 2016/05/18 12:29 # 답글

    한국 쉐어웨어 게임은 처음 보내요. 정식판으로 등록하면 뭐가 달라지는건지?
  • 잠뿌리 2016/05/18 20:09 #

    공개 게임으로서의 의미로 썼습니다 ㅎㅎ 당시 이 게임은 쉐어웨어 게임 소개 책자의 부록 CD에 수록되어 있었죠.
  • 리퍼 2016/05/18 16:14 # 답글

    제목이 상당히 인상깊군요
  • 잠뿌리 2016/05/18 20:09 #

    베드씬 이벤트도 그렇고 샤론 스톤 주연의 원초적 본능을 패러디한 게 아닐까 싶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7301141
8419
9324329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