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개의 눈을 가진 괴물 (The Beast With A Million Eyes.1955) 희귀/고전 호러 영화




1955년에 MGM(메트로 골드윈 메이어)에서 데이빗 크레이마스키 감독, 로저 코먼 감독이 만든 SF 호러 영화.

내용은 황야의 농장에 앨런, 캐롤, 샌디 등 켈리 가족이 모여서 살던 중, 사막 한복판에 정체불명의 로켓형 비행 물체가 착륙했는데 그 안에 타고 있던 게 외계에서 온 비스트로 동물과 인간의 마음을 조정하고 그들의 시각으로 세상을 보면서 켈리 가족을 비롯한 지구인을 공격하는 이야기다.

공동 감독/공동 제작 작품으로 로저 코먼 감독은 크레딧에 빠져 있지만 감독 및 제작 총 지휘를 맡아서 후대에는 로저 코먼 감독의 초기 영화로 분류되는 작품이다.

작품 포스터를 보면 충혈된 눈이 여러 개 달린 동양의 용 같은 생김새를 가진 괴수가 나와서 비주얼 쇼크를 안겨주는데 사실 포스터만 정말 그럴듯하게 그린 것 뿐이고 실제 작품 내에 그게 반영되지는 않는다.

본작에 나오는 외계인은 통칭 ‘비스트’라고 불리는데 생긴 게 등 굽은 목도리 도마뱀 같은 파충류형 외계 생명체로 영화 끝나기 직전에 로켓형 비행 물체 안에 타고 있는 모습이 잠깐 나왔다가, 아무 것도 하지 못한 채 그냥 픽 죽어버린다.

더빙을 맡은 배우가 따로 있는 만큼 대사 지분은 어느 정도 가지고 있지만 그것도 사실 목소리만 따로 나오다가, 실체가 드러났을 때는 외마디 비명 소리 하나 내지 못하고 죽어 버리니 그렇게 허무할 수가 또 없다.

근데 사실 예산이 많이 들어갈 만한 부분은 그 비스트의 인형 탈과 로켓형 비행 물체 정도 밖에 없다.

그 이외에 SF적인 소품은 일체 나오지 않는다.

외딴 곳에 있는 농장을 배경으로 애완 동물(개), 가축(소), 야생 동물(새) 등이 인간을 공격하기는 하는데 직접 공격하는 장면은 안 나오고 암시만 나오며, 개, 소는 각각 한 마리씩 밖에 안 나오며 새는 가짜 새 소품을 사용해서 거창한 설정에 비해 배경 스케일은 한없이 작다.

야생 동물을 시작으로 가축에 이어 인간까지 마인드 컨트롤을 시도하며 그들의 시각으로 세상을 봐서, 타이틀에 나온 ‘백만 개의 눈’이라는 게 이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생명체의 눈을 의미하는 것이라 비스트 설정은 거창한 반면 저예산 영화라서 배경 스케일은 한없이 작다.

우선 작중의 무대가 황야의 농장과 로켓형 비행 물체가 착륙한 사막이 전부고, 비스트에게 지배를 당한 짐승이 개 한 마리. 소 한 마리. 새 몇 마리. 인간 한 명이 전부인데 이게 또 한꺼번에 몰려서 나오는 게 아니라 각자 자기 파트가 따로 있어서 한 번에 하나씩 나와서 전혀 위협적이지가 않다.

사람 조종 같은 경우도, 켈리 일가가 사는 농장에서 허드렛일을 해주는 벙어리 아저씨 칼 혼자 외계인의 조종을 받는 거라서 여전히 스케일이 작다. (그나마 래리를 급습해 몸싸움을 하고, 샌디를 공주님 안기로 납치해가는 등 나름대로 할 일은 다 했다는 게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

사실 이 작품은 지구 생명체를 조종하는 외계인의 침공이란 설정에서 찾아오는 공포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어딘지 모르게 삐꺽거리는 가족 관계를 집중 조명하면서 외계인의 위협에 맞서 가족이 뭉치고 사랑으로 이겨내는 가족 영화의 성격이 강하다.

본작 포스터만 보면 전혀 상상이 안 가겠지만 말이다.

결론은 비추천. 포스터는 지금 봐도 괴기스럽게 그려져 호러물로서 가오가 있어 보이지만, 속내용물은 저예산 B급 영화로 거창한 설정에 비해 배경 스케일이 한없이 작고, SF 호러물을 표방하고 있는 것에 비해 외계인의 공포에 초점을 맞추기 보단 가족애를 부각시킨 가족 영화로 귀결되어 컬트적인 재미조차 없는 작품이다.

여담이지만 이 작품의 제작비는 약 23000달러로 추정된다고 전해진다.



덧글

  • 동굴아저씨 2016/05/02 21:15 # 답글

    헤카톤케이레스가 생각나네요.
  • 잠뿌리 2016/05/03 23:29 #

    눈이 여러개 달려서 같은 그리스 신화의 괴물인 아르고스 느낌도 살짝 났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01368
7039
934956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