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오-랜턴 (Hack-O-Lantern.1988) 슬래셔 영화




1988년에 작 문드라 감독이 만든 호러 영화. 또 다른 제목으로는 ‘할로윈 나이트’, ‘데스 마스크’, ‘더 대밍’이다.

내용은 빌과 아만다 부부가 슬하에 토미, 로저, 베라 등 자식 셋을 두고 오손도손 살고 있었는데 빌의 아버지가 사탄 숭배 집단의 리더라서 할로윈 데이만 되면 아들 집에 찾아와 손주인 토미에게 악마의 혼이 자라고 있다는 걸 알려줘서 며느리인 아만다가 못 마땅하게 여기고 빌이 아버지를 찾아가 따지려고 했다가 사탄 숭배 의식을 방해했다는 이유로 살해 당한 뒤 그로부터 13년이 지난 후. 토미, 로저, 베라가 다 컸는데 할로윈 데이날 할아버지가 찾아온 이후 주변 사람들이 악마 가면을 쓴 살인마한테 참살 당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이 작품은 할로윈 데이에 벌어지는 연쇄 살인과 가면 쓴 살인마, 존속살해 소재만 놓고 보면 존 카펜터 감독의 1978년작 할로윈을 떠올리게 한다.

하지만 본편 내용과 분위기는 전혀 다르다.

주인공 가족인 드린델 일가의 조부가 사탄 숭배 집단의 리더로 나와서 집 근처 농장 건물에서 후드를 뒤집어 쓴 신도들을 모아 놓고 역오망성을 그려 놓고선 염소 머리통을 잘라다 놓고 불길한 의식을 진행하며, 금발 미녀를 벗겨서 엉덩이에 오망성 인두를 지지는 등 있는 대로 가오를 잡는다.

하지만 사실 본격 오컬트물이라고 하기는 좀 민망할 정도로 오컬트 묘사의 밀도가 낮고, 오컬트 묘사는 그저 분위기 조성하는 용도로만 쓸 뿐이다.

게다가 잭 오 랜턴 같은 경우도, 어떤 중요한 상징이나 키워드로 나오는 것도 아니다. 일부 표지에선 잭 오 랜턴이 뭔가 되게 있어 보이게 나오는데 그게 다 낚시다.

본작은 실제 사건 전개가 슬래셔물로 진행된다.

악마 가면을 쓴 살인마가 드린델 가족 주변 사람들을 찾아가 농사용 포크로 옆머리를 찍고, 삽으로 머리를 쪼개는 등등 연쇄 살인을 저지르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헤비메탈에 심취한 채 히키코모리 생활을 하면서 검은 비키니 입은 아폴로 파마머리 한 흑누나의 삼지창에 모가지가 달아나는 꿈까지 꾸고 언제 흑화될지 모를 위험한 분위기를 풍기는 토미와 13년 전 토미 남매의 아버지이자 자기 자식마저 의식에 방해된다며 살해하고 며느리 겁탈 암시까지 주는 인간 막장 할아버지를 집중 조명하며 ‘이중에 범인은 누구?’ 라는 퀴즈를 내기만 한다.

스토리 전개가 좀 허술한 게 작중 인물이 살인 사건에 휘말렸음에도 불구하고 그 누구도 살인마의 정체를 파헤치려고 하지 않는다.

로저는 커서 경찰이 됐는데 여자 친구랑 묘지에 가서 떡치고, 할로윈 파티 구경하느라 여념이 없어서 완전 잉여 캐릭터로 나와 하는 일 없이 시간만 떼우다가 뜬금없이 엔딩을 장식하고, 베라는 남자 친구랑 떡치려다 미수로 끝난 이후 단짝 친구와 길을 가다가 묘지에서 남자 친구 시체를 발견한 뒤 겁도 없이 할아버지의 사탄 숭배 의식 장소에 쳐들어가 위기에 처했다가 간신히 탈출하는데 시체 발견한 것과 사탄 숭배자들에게 생명을 위협당하는 사건을 겪었음에도 경찰에 신고하지 않고 할로윈 파티장에 놀러가서 존재감이 엑스트라 이하로 격하되니 주인공이라고 할 만한 캐릭터 자체가 없다.

진범의 정체를 보면 그 비극성이 어느 정도 가슴에 와 닿긴 하지만, 만악의 근원인 할아버지의 새로운 후계자가 탄생하는 라스트씬은 별 감흥이 없다.

나름대로 이중반전을 노린 것 같은데.. 진범이 밝혀지는 부분이 완전 급전개가 따로 없어서 감정선 따라가기가 좀 어렵다.

스토리 전반에 걸쳐 암시, 복선 등 밑밥을 충분히 깔아 놓고 막판에 가서 회수하는 게 아니라, 그동안 전혀 언급이 없다가 영화 끝날 때쯤 쾅-터트린 수준이라서 소드 마스터 야마토식 전개가 따로 없다.

결론은 비추천. 할로윈 데이를 배경으로 하여 오컬트로 분위기 잡고 슬래셔로 극을 풀어나가는 작품이지만, 주인공 캐릭터의 부재와 허술한 스토리, 캐릭터 운용의 실패 등 작품 전반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작품이다.

좀 더 스토리 구성에 신경을 써서 치밀하고 짜임새 있게 만들었다면 드린델 일가의 어둠과 비극을 극대화시켜서 드라마의 밀도를 높일 수 있었을 텐데 좀 아쉽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76761
5243
9469051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