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마샬아츠 (2014) 2019년 웹툰



2014년에 강지윤 작가가 다음 만화속 세상에서 연재를 시작해 시즌 1을 전 25화, 시즌 2를 전 23화로 총 48화로 완결한 종합 격투기 만화.

내용은 고교 1년생 황민도가 하도 싸움질을 하고 다녀서 부산에서 더 이상 받아줄 학교가 없어 서울로 전학을 갔다가 MMA에 입문하여 종합 격투기의 길에 들어서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다.

일단, 이 작품의 스토리는 전형적인 스포츠물이다.

주인공 황민도는 격투기 지식과 경험이 전혀 없이 신체적인 장점으로 모든 걸 커버하는 태생적인 천재이면서 동시에 싸움질만 하고 다니면서도 투쟁심은 또 엄청 강해서 이왕 싸울 거면 최고가 되고 싶어 하는 타입이다.

싸움질을 하고 다니면서 꼬인 양아치 일진들과 충돌해 갈등을 일으키고, 종합 격투기 쪽에서 라이벌과 대립각을 세우며 격알못(격투는 알지도 못하는)이지만 훈련과 스파링을 통해 점점 강해지는데 스포츠물 주인공의 클리셰를 따르고 있다. 딱 슬램덩크의 강백호 스타일이다.

그래서 소재와 스토리, 극 전개 자체는 새로울 것이 없다. 냉정히 말하자면 식상하다.

다만, 황민도의 캐릭터 자체는 나름대로 신선한 구석이 있다.

작중 황민도의 육체 스펙은 신장 189cm에 펀치 리치가 2미터를 거뜬히 넘어가는 장신에 타격으로 승부를 보는 스트라이커 타입의 파이터다.

보통, 기존의 격투 스포츠/액션물에서 이런 류의 캐릭터는 주로 적으로 나오고, 주인공은 단신 아니면 중간 키 정도로 나와서 다윗과 골리앗의 구도로 신장의 차이를 극복해 쓰러트리는 전개가 이 장르의 클리셰인데 본작에선 그걸 뒤집은 거다.

격투기 경험이 부족해서 상대에게 밀려도 엄청난 리치로 상대의 사각(死角)을 찌르는 공격을 날리니 이게 곧 개성으로 자리 잡았다.

더불어, 작중 라이벌 구도를 이루는 자이언트 좀비 맹세열이 황민도보다 키가 더 크고 리치가 더 길며 기본기 없이 신체 능력만으로 연전연승을 거둔 괴물 파이터라서 황민도에게 있어 신체적인 장점을 내세울 수 없고 자신과 같은 신장, 리치로 압도하는 스타일의 상대와 싸워야하는 만큼 반드시 쓰러트려야 하는 목표가 돼서 캐릭터 간에 케미를 이룬다.

문제는 문유현에게 있다. 문유현은 한국인과 캐나다인의 혼혈아로 왕따 출신 전학생인데 자신을 차별하고 괴롭힌 사람들에게 너희보다 자신이 강하다는 걸 입증하기 위해 종합 격투기를 시작한 캐릭터로 최연소 MMA 선수 타이틀까지 땄으며, 시즌 1 전반부의 반전 주인공 역할을 하며 황민도와 신경전을 벌인다.

그런 구도와 설정을 보면 맹세열과는 또 다르게 황민도와 라이벌이자 친구, 동료가 되어 선의의 경쟁을 하는 포지션을 취해서 슬램덩크로 치면 서태웅 VS 강백호. 드래곤볼로 치면 손오공 VS 베지터 관계 정도로 볼 수 있는데 문제는 본편 전개는 전혀 다른 양상을 띄고 있다는 점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황민도와 문유현은 각자가 주인공 시점으로 각각의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황민도는 싸움질만 하고 돌아다니다가 종합 격투기에 입문하면서 양아치 일진이라고 해도 일반인과의 싸움을 접고 격투기에 매진한 반면, 문유현은 중학교 시절부터의 악연 때문에 송민식이 이끄는 일진 연합과 싸우며 부상 위기까지 겪는다.

보통은 둘 중 한 명을 확실한 주인공으로 정해서 전폭적으로 밀어줘야 하는데 본작은 투 탑 주인공 체재로 각자의 이야기를 하니 집중력이 좀 떨어진다.

집중력이 떨어진 결과, 스토리 전개가 느려지는 현상이 발생했는데 여기에는 또 다른 문제가 있다.

이 작품은 기본적으로 종합 격투기+성장물+학원물을 조합했는데 격투 스포츠물로 시작은 했지만 학원 액션물에 너무 많은 비중을 할애하고 있다.

황민도와 문유현에게 원한을 품은 양아치 일진 송민식이 특히 문제다. 

일진 연합을 이끌고 문유현을 습격하거나 황민도에 대한 악성 루머를 인터넷에 유포하는 등 온갖 악행을 다 벌여서 악역으로서 존재감을 과시하기는 하지만 그게 종합 격투기와 아무런 관련이 없고, 본작의 스탠스를 학원물로 기울게 해서 격투기물로서의 전개를 지지부진하게 만든다.

몇 화 전에서는 황민도가 김완 관장한테 종합 격투기 수업을 받는 내용이 나오는데 몇 화 뒤에는 문유현이 양아치 일진들하고 싸우는 게 나오니 온도 차이가 커도 너무 크다.

종합 격투기물과 학원물. 두 가지 모두 하고 싶은 건 알겠는데 둘 중 하나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두 개를 동시에 하기에는 둘 사이에 아무런 접점도 없어서 장르 조합적인 부분에서 밸런스 조절에 실패했다.

캐릭터 같은 경우, 강춘자가 시즌 1에서는 조연이었다가 시즌 2에선 단역으로 강등됐지만 그래도 여전히 민도의 친구로서 필살기 슈퍼 러닝 훅도 가르쳐 주는 등 나름 자기 역할을 다 하는데 황민도가 첫눈에 반한 이수진은 왜 나온 건지 알 수가 없다.

황민도가 첫눈에 반했지만 남녀 캐릭터로서 썸을 타기는커녕 민도를 일방적으로 무서워하는 것만 나오고, 강춘자랑 만화 동아리 활동을 같이하면서 생뚱맞게 춘자의 고백을 받았다 거절하는 등 다른 캐릭터와 전혀 접점이 없고 오히려 거리를 둬서 당최 출현 이유를 모르겠다.

차라리 본작의 홍일점 위치는 문유현의 쌍둥이 여동생인 문달님이다. 문달님은 문유현, 황민도 등 투 탑 주인공 모두와 접점이 있고 또 두 사람이 소속된 팀 레전드 멤버라서 이수진보다는 존재감이 훨씬 크고 비중도 있다.

작화는 좀 미묘하다. 인물 얼굴만 보면 무난한 것 같은데 신체 비례가 좀 이상하다. 

정확히는, 얼굴은 작은데 몸이 너무 길다. 이게 줌인으로 보면 얼굴이 나오니까 문제가 없는데 줌아웃으로 멀리서 보는 씬에서는 엄청 위화감이 느껴진다. 

근데 이게 꼭 나쁘다고 할 수 없는 게, 주인공 자체가 긴팔원숭이란 별명 그대로의 스펙을 보유하고 있어서 좋게 보면 그런 특징을 잘 살렸기 때문에 개성적인 작화라고 할 수 있다.

배경은 시즌 1 때는 하얀 색과 검은 색만 쓴 모노컬러를 썼는데 이게 출판 만화 스타일의 모노톤이 아니라 컴퓨터로 작업한 디지털 모노톤이라 허전하다.

시즌 1부터는 배경에도 약간의 색이 들어가서 시즌 1보다는 나아졌다.

연출은 평소 때는 어깨에 힘을 쫙 빼고 그리고, 개그씬은 가볍게 그리는 반면 작중 캐릭터가 가오 잡을 때는 공을 들여서 배틀씬에서 포인트다 싶은 장면은 디테일하게 묘사한다.

공격이 명중하는 피격보다, 주먹을 지르거나 휘두르는 과정을 박력 있게 묘사한다. 

반면 종합 격투기로서 그라운드 공방의 치열함이 없어 서브미션 기술 묘사의 밀도는 좀 낮은 편이다.

그도 그럴 게 주인공을 비롯해 여러 인물들이 타격이 특기인 스트라이커 캐릭터를 표방하고 있어서 그렇다. 그라운드 공방보다 화려한 난타전을 주력으로 밀고 있어서 관절기가 나올 기회 자체가 없다.

이 작품은 작가 후기를 보면 8개월 동안 격투기 시합 모니터링, 취재, 주짓수 수강 등 나름대로 준비를 하고 시작했는데 속칭 격잘알 독자들이 고증 오류를 지적하며 딴죽을 걸어서 댓글란이 바람 잘날 없는데, 사실 픽션인 만화의 특성상 최소한 말이 되는 수준으로만 만들면 고증을 너무 빡세게 지킬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그것과 또 별개로 종합 격투기물을 표방한다면 타격과 그라운드 기술의 조율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작품이 K-1 같은 입식 타격 격투기였다면 또 모를까, 케이지 안에서 벌어지는 UFC 같은 종합 격투기를 지향하고 있으니 격투의 바리에이션을 늘릴 필요가 있다.

결론은 평작. 스포츠물로서 보면 그쪽 장르의 클리셰를 따르고 있어 좀 식상한데, 큰 키와 펀치 리치로 승부를 보는 장신 파이터가 주인공으로 나와서 신선한 구석이 있지만.. 종합 격투기물과 학원 액션물. 둘 다 하고 싶은 욕심은 있는데 두 장르 사이의 접점이 없어 서로 딴 이야기를 하고 있어 필연적으로 스토리 전개가 느려지고 집중력이 떨어져 아쉬운 작품이다.

이제 시즌 2가 끝나고, 작가가 재충전의 시간을 갖고 시즌 3으로 돌아온다고 하는데 그때는 부디 종합 격투기 쪽에 집중했으면 좋겠다. 

시즌 1~2를 다 합쳐 약 49화 진행하는 동안 작중 격투기 대회인 루키 토너먼트를 시작조차 하지 못한 걸 보면 확실히 스토리 전개 속도의 문제가 있다.

여담이지만 본작에서 정배 MMA의 감독 ‘바투’ 김환은 박중기 작가의 단구에서 나오는 바투 캐릭터를 각색해 등장시킨 것으로 원작자에게 허락을 받았다고 후기에 나온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625825
5243
947292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