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IGA] 파이틴 스피릿츠 (Fightin' Spirit.1996) 2019년 게임(카테고리 미정리)




1996년에 Light Shok에서 개발, Neo Software에서 AMIGA, AMIGA CD32으로 발매한 대전 액션 게임. 한국에서는 더 파이팅으로 번안된 하지메의 일보가 북미판 제목이 파이팅 스피릿츠라서 자칫 헷갈릴 수도 있는데 이 작품 타이틀 앞 글자는 파이팅이 아니라 파이틴이다.

내용은 버크 모트락, 에릭 윈저, 켄토 사자키, 로렌츠 오도넬, 쉴라 내쉬, 슈자르, 통 리, 유리 히시모토로 구성된 세계 각지의 파이터들이 최강의 전사를 선발하는 슈프림 워리어 토너먼트에 출전해 히카와 비밀 조직의 보스 젠시 야마모토와 맞서 싸우는 이야기다.

게임 기본 조작 키는 상하좌우 이동키에 파이어 버튼 한 개다. 기본적으로 조이패드 전용 게임이라서 아미가 에뮬의 디폴트키는 화살표 방향키와 우측 컨트롤키다.

옵션에서 조이패드 1 버튼, 조이패드 2버튼, CD 32 패드로 변경할 수 있지만.. 조이패드 2버튼을 고른다고 해도 어차피 기본이 1버튼 게임이라서 그냥 똑같은 버튼을 2개 쓰는 차이 밖에 없다.

방향키 홀드 상태에서 파이어 버튼을 누르는 것과 방향키 ←or→와 함께 파이어 버튼을 눌렀을 때 나가는 기본기가 다르다.

기존의 대전 액션 게임에서 펀치, 킥 버튼이 각각 따로 있었던 것에 비해 본작은 버튼 하나로 입력 체계를 통일했고 패드 전용 게임이다 보니 그렇게 된 거다.

사실 이게 PC 기반의 대전 액션 게임에서 채택하는 입력 시스템의 기본이긴 한데.. 가라데카, 무도관 같은 미국식 대전 액션 게임이 아니라 일본식 스타일의 대전 액션 게임에서 하니 엄청 불편하다.

근데 이게 그래도 키보드로 하면 낫지, 2P 컨트롤러는 아미가 에뮬의 디폴트가 ‘마우스’라서 마우스로 대전 액션 게임을 하는 말도 안 되는 일이 벌어진다. (마우스로 대체 커맨드 입력 기술은 어떻게 쓰라고!)

공격 입력 체계가 버튼 하나로 통일된 게 불편하긴 하지만 그래도 캐릭터의 움직임 자체는 나쁘지 않고, 커맨드도 익히고 쉽고 기술 자체도 잘 나가는 편이다.

다만 공격 판정이 좀 애매한 구석이 있다.

우선 장풍 계열 기술이 장풍을 쏘는 동작 자체에 히트 판정이 있어서 붙어서 장풍을 쏘면 손이나 발 동작까지 더해 다단히트한다.

돌진 계열의 기술은 기본기로 툭 쳐서 캔슬하거나, 상단, 중단 판정의 기술은 그냥 앉아서 피할 수 있어서 성능이 그리 좋은 편은 아니다.

잡기 기술을 지원하긴 하지만 적중시키기 꽤 어려워서 그런지 잡기 캐릭터 자체가 없을 정도다. 스트리트 파이터의 장기에프, 아랑전설의 빅베어, 용호의 권의 잭 터너/테무진 같은 덩치 캐릭터가 전혀 없다.

캐릭터 디자인은 전혀 다르지만 스탠다드 자세나 기술 모션이 SNK 게임을 많이 베꼈다. 근데 그게 완전 베낀 게 아니라 뭔가 좀 어색하게 베껴서 본의 아니게 웃음을 주는 부분도 있다.

예를 들어 주인공 포지션인 켄토 사자키의 장풍기 ‘드래곤볼’은 손동작이 패왕상후권인데 정작 장풍 생긴 건 호황권이다. (손발이 오그라들긴 하지만 기술 이름이 ‘드래곤볼’ 맞다. 게임 내에서 육성으로 드래곤볼! 이라고 잘만 외친다)

통 리의 타이거킥과 앉아서 강킥은 아랑전설의 히가시죠와 월드히어로즈의 슈라를 섞었고, 버크 모트락는 용호의 권 1 때의 로버트 가르시아를 빼다 박았다.

에릭 윈저는 청바지, 가죽 셔츠 차림의 미국인이지만 캐릭터 스킨은 용호의 권 1에 나온 료 사키자키고, 켄토 사자키는 료의 복장을 파랗게 칠해 입혀 놓고 로버트 가르시아의 자세를 취한 스킨을 썼다.

그 밖에도 플레이어 셀렉트 화면에서 캐릭터 얼굴 클로즈업된 부분에서 선택 직후 살짝 움직이는 효과가 들어가 있는 것과 패배 시 쥐어 터진 얼굴은 영락없는 용호의 권이고, 캐릭터별 프롤로그, 엔딩 데모 영상은 아랑전설. 게임 내 배경 스테이지는 아랑전설/스트리트 파이터를 모방했다.

장풍 기술의 상단, 하단 판정이 따로 있는 건 또 용호의 권을 베낀 흔적이다. 아랑전설에서 테리 보가도가 파워 웨이브 쓸 때 서서도 막을 수 있는데, 용호의 권에서 미키 로저스가 버닝 어퍼 쓰는 건 앉아서 막아야 막히는 원리다.

하지만 이 작품만의 오리지날 요소도 있다.

파이틴 스피릿츠란 타이틀이 의미하는 게 ‘투기’인데 작중에 나오는 캐릭터는 동물의 형상을 한 투기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각 캐릭터마다 커맨드 입력 기술 중에 한 가지씩은 자신의 동물 투기가 깃든 기술을 사용한다. 다른 캐릭터는 둘째치고 본작의 홍일점인 쉴라는 투기가 돌고래인데 투기 사용 기술이 승룡 계열의 기술로 돌고래 투기를 뿜으며 떠오르는 게 인상적이다.

격투 게임에서 돌고래 투기라니, 진짜 전대미문의 발상이다. 딴 애들은 용, 호랑이, 퓨마, 전갈, 코브라인데 뜬금없이 돌고래라니! (생각해 봐라. 쉴라 설정이 CIA 요원인데, CIA 백인 여자 요원이 돌고래 권법을 쓴다고..)

유일하게 투기가 없는 건 동물 캐릭터로 랴장과 야돈이 거기에 해당한다. 이 둘은 본작의 최종 보스인 젠시 야마모토가 슈프림 워리어 토너먼트에 출전한 파이터들을 해치기 위해 보낸 직속 자객이다.

야돈은 리저드맨이라서 그다지 눈에 띄지 않지만, 랴장은 야돈과 달리 수인이 아니라 진짜 호랑이라서 엄청 특이하다.

인간이 나오는 대전 액션 게임 중에 역사상 최초로 동물 캐릭터가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로 나온 거다. 보너스 스테이지나 혹은 숨겨진 캐릭터로 잠깐 나온 게 아니라 디폴트 캐릭터다!

앞발 근육이 엄청 발달한 호랑이인데 이쪽도 무려 투기를 사용한다. 근데 인간 캐릭터가 동물 형상의 투기를 가진 반면 랴장은 그 자체가 동물이라서 자기 전용 투기를 가지고 있다.

근데 초근거리 장풍인 입김 불기나 강 공격 모션을 보면 사무라이 스피릿츠의 시라누이 겐안의 독뿜기, 강 베기 모션을 베낀 거라 되게 이질적이다.

그밖에 또 특이한 게 있다면, 스트리트 파이터 2 같이 보너스 스테이지에서 기물 파괴를 하는데.. 여기서 부수는 건 무려 '헬리콥터'다. 스파에서 부순 자동차랑 비교가 안 되는 물건인데 과연 천조국 스케일이다.

숨겨진 캐릭터로는 중반부에 CPU 난입으로 등장하는 시로 아스카. 최종 보스인 젠시 야마모토가 있다.

시로 아스카는 얼굴 썸네일만 보면 백발 고우키를 연상시키지만 게임 내 스킨은 용호의 권 2의 타쿠마 같은 느낌의 웃통 벗은 공수도가인데.. 사용하는 기술은 롤링어택과 파이어 브레스라서 스트리트파이터의 블랑카 계열의 야수 파이터다.

젠시 야마모토는 가슴에 상처가 나 있는 복면 닌자다. (진짜 양키 게임답다)

게임 모드는 스토리 모드, 배틀 모드(1P Vs 2P), 토너먼트 모드, 팀 배틀 모드가 있다.

스토리 모드는 SNK의 ‘아랑전설’같이 캐릭터 선택 직후 짤막한 데모 화면과 텍스트가 나온다. 모든 캐릭터가 다 백 스토리를 갖고 시작하며 개별 엔딩도 가지고 있다.

다만, 게임 난이도를 이지로 해서 클리어하면 엔딩이 나오지 않는다. 최소 난이도 노멀로 플레이해야 엔딩이 온전히 나온다.

옵션에서는 꽤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라운드 수, 컨티뉴 수, 제한 시간, 게임 난이도, 게임 속도, 각종 이펙트 유무와 게임 타입을 변경할 수 있다.

게임 난이도는 이지<노멀<하드<매니악 수준까지 조정 가능하고, 각종 이펙트의 유무는 블러드(유혈), 스턴(기절), 스페셜(커맨드 입력 기술)다.

블러드, 스턴이야 둘째치고, 스페셜을 옵션에서 꺼 놓으면 플레이상에서 커맨드 입력 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존나게 쓸데없는 기능 같지만 대전 액션 게임 옵션 중에 이런 항목은 또 처음 본다.

게임 타입 항목에서 노멀은 일반 모드고 데스매치는 ADK의 ‘월드 히어로즈 2’의 데스 매치와 동일하다. 1P, 2P의 체력 바가 각자 따로 가진 게 아니라, 하나의 커다란 체력 바를 공유하면서, 상대의 공격에 맞을 때마다 체력 바가 상대 쪽으로 기울어지는 방식이다.

섀도우 매치 온/오프는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와 똑같은 상대와 싸우는 걸 방지할 수 있는 기능이다.

배경음악/효과음 끄고 켜는 것도 있고, 기본 언어 변경도 할 수 있어 영어, 독일어, 이탈리어의 3개 국어를 지원한다.

랴자, 야돈 등 동물형 캐릭터를 제외하고 인간형 캐릭터는 전부 커맨드 입력 기술 사용시 음성을 지원하고, 오프닝은 스텝롤이 흐르면서 호랑이랑 용의 대치된 것만 나와서 비주얼적으로는 볼 게 없지만.. 무려 가사가 들어간 락 음악이 오프닝곡으로 흘러나오기 때문에 되게 신선했다.

음악의 음질은 사실 AMIGA CD32로 나온 게 CD 음질이라 더 좋고, 그쪽은 대전 시작 직후 심판이 화면 하단 중앙에 나와 깃발을 내리는 이펙트가 추가됐다. 기존 AMIGA용은 그냥 라운드 텍스트 표기만 나온다.

결론은 추천작. 게임 시스템이나 배경, 캐릭터 스킨, 모션 등 전반적인 부분이 옹호의 권/아랑전설/월드 히어로즈 등 일본 SNK/ADK의 게임을 모방했지만.. 동물 형상의 투기로 싸운다는 특이한 설정과 그게 게임 내에서 꽤 화려하게 구현됐고, 돌고래 투기 사용과 호랑이가 플레이어 셀렉트 캐릭터로 등장하는 전대미문의 설정이 나와서 기존 게임과 차별화된 점도 있고, 무엇보다 다른 기종에 전혀 이식되지 않고 오직 AMIGA용으로만 나온 오리지날 게임이란 점이 나름 레어한 구석도 있어서 한번 쯤 해볼 만한 게임이다.

여담이지만 이 게임의 AMIGA 버전은 AMIGA 500, AMIGA 1200으로 나왔는데 플로피 드라이버로 구동하면 대전 플레이 자체의 속도는 멀쩡한데 그 전에 나오는 로딩이 엄청나게 느리다. AMIGA 4000 이상에서 구동해야 플로피로 돌려도 로딩 걱정 없이 플레이할 수 있다.

덧붙여 누가 미국에서 만든 게임 아니랄까봐, 플레이어 캐릭터 절반이 미국 출신이다. 게임 내 배경 스테이지도 마이애미 비치, 마운트 러쉬모어, 뉴욕, 아리조나 등등 미국만 4개나 나온다. 나머지는 태국, 일본, 인도, 홍콩 정도다.

추가로 모든 캐릭터가 커맨드 입력 기술을 4개씩 가지고 있다. 기술표는 다음과 같다.

켄토는 드래곤 볼(↓↙←+파이어), 드래곤 브레스(→←→+파이어), 하이퍼 킥(←저축→+파이어), 파워 블로우(↓↘→+파이어).

통 리는 드레드 타이거(↓↙←+파이어), 플라잉 블레스트(공중에서 ↓↙←+파이어), 버닝 블레이드((↓↘←+파이어), 버닝 어퍼컷(←저축→+파이어).

버크는 파이어 붐(↓↙←+파이어), 스콜피온 피스트(←저축→+파이어), 미러 셰이드(↓↘→+파이어), 스피닝 어퍼컷(→←→+파이어).

유리는 드래곤 어퍼컷(→↓↘→+파이어), 드래곤 롤(→←→+파이어), 허리케인 블레이드(↓↙←+파이어), 체인 스매쉬(←저축→+파이어).

에릭은 웨이브 블레스터(↓↙←+파이어), 데스 스매쉬(←↙↓↘→+파이어), 쇼크 킥(↓저축→+파이어), 하이퍼 호크(공중에서→←→+파이어)

로렌츠는 모탈 퓨마(→←→+파이어), 패스트 킥(←↙↓++파이어), 에너지 블래스트(←저축→+파이어), 퓨마 어썰트(↓저축↑+파이어).

쉴라는 돌핀 스피릿(→↘↓↙←+파이어), 씨 웨이브(↓저축↑+파이어), 씨 스타(←↙↓+파이어) 씨 스톰 킥(→←→+파이어).

슈자르는 코브라 파이어(←→↘↓+파이어), 링스 파이어(←저축→+파이어), 보디 어택(→←→+파이어), 몽키 어택(↓↙←+파이어).

랴장은 훨러스 브레스(↓↙←+파이어), 타이거 크로우(↙저축↘+파이어), 훨러스 어택(→←→+파이어), 훨러스 스핀(↓저축↘→+파이어).

야돈은 카옥스 플레임(←저축→+파이어), 크러쉬 런(→↘↓↙←+파이어), 렙타일 소울(→↘↓→↘+파이어), 플라잉 카옥스 플레임(공중에서 ↓↘→+파이어).



덧글

  • 블랙하트 2016/02/02 22:17 # 답글

    로딩 화면 구성은 네오지오CD게임의 로딩 화면과 똑같네요.

    별로 상관없지만 옵션에서 커맨드 입력 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 하는 기능은 메가드라이브로 나온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시 플러스'에도 있었습니다.
  • 잠뿌리 2016/02/04 07:08 #

    네. 네오지오CD 게임 로딩 화면과 같은데 생각해 보면 네오지오 컨셉을 지향한 파쿠리 게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용호의 권+아랑전설+월드 히어로즈+사무라이 스피릿츠 등을 뒤섞어서요.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시 플러스에 커맨드 입력 기술 온오프 기능이 있는 건 몰랐네요. ㅎㅎ
  • 블랙하트 2016/02/04 20:18 #

    https://www.youtube.com/watch?v=c4uNiice6gE&start=390

    정확히는 VS 모드에서 캐릭터를 선택한뒤 스테이지 선택과 핸디캡 설정을 할때 그사이에 SPECIAL MOVES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거기로 들어가면 선택한 캐릭터들의 필살기 목록이 나오고 필살기마다 ON, OFF 를 설정할수 있죠.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10241401
8234
9356565

메모장

잠뿌리의 트위터